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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사개요 10
1. 조사목적 10
2. 조사설계 10
3. 조사방법 및 진행 11
4. 주요 조사내용 12
1) 신청인/피신청인 주요 조사내용 12
2) 상담이용자 주요 조사내용 13
3) 교육수강자 주요 조사내용 13
5. 응답자특성 14
6. 종합만족도 산출방법 16
1) 신청인/피신청인 종합만족도 16
2)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17
3) 교육수강자(일반인&언론인) 종합만족도 18
Ⅱ. 조사결과 요약 19
1.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및 차원별 중요도/만족도 19
1)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19
2) 차원별 중요도 19
3) 차원별 만족도 20
4) 항목별 만족도 21
2. 언론중재위원회 지지도 23
3.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24
4.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필요성 인식 24
5.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및 이미지/선호도 변화 25
6.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및 평가 26
7. 신청인의 피해구제보도 평가 및 사후 안내 만족도 27
8. 피신청인의 심리참석 후 기사작성, 편집 태도의 변화 28
9. 언론중재위원회의 국민 인격권 보호 기여도 및 사회적 공공성 측면 28
10. 언론중재법 시행으로 달라진 언론중재제도에 대한 평가 및 포털, 언론사닷컴 등의 조정대상 포함에 대한 태도 29
11. 신청인의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30
12. 피신청인의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교육프로그램 이용 의향 31
13. 언론분쟁 관련 상담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 31
14. 방송매체에 대한 의견 32
15. 상담이용자 이용만족도 조사결과 33
16. 교육수강자 이용만족도 조사결과 36
Ⅲ. 신청인, 피신청인 조사 결과 39
1. 종합만족도 및 차원별 중요도/만족도 39
1)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39
2) 차원별 중요도 41
3) 차원별 만족도 41
4) 항목별 만족도 47
2. 언론중재위원회 지지도 52
1) 언론중재위원회 지지도 52
2) 전반적 만족도 52
3) 향후 이용의향 53
4) 타인 추천의향 53
5) 언론중재위원회 지지도 종합만족도 54
3.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인지 여부 및 인지경로 55
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55
2)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56
3)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2005년 대비) 57
4. 언론보도 분쟁해결을 위한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59
1)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여부 59
2) 언론중재위원회 필요 이유 59
5.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와 선호도 62
1) 언론중재위원회 이미지 62
2)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 변화 63
6. 언론중재위원회「홈페이지」에 대한 평가 65
1)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65
2) 언론중재원회「홈페이지」차원 만족도 66
3) 언론중재위원회「홈페이지」항목별 만족도 67
7. 신청인의 피해구제보도에 대한 평가 및 사후 안내 만족도 68
1) 피해구제보도문에 대한 만족도 68
2) 피해구제보도 항목별 만족도 69
3) 피해구제보도 실시 여부 안내 및 법원소송절차 안내 만족도 72
8. 피신청인의 심리 참석 후 기사 작성, 편집 태도의 변화 73
9. 언론중재위원회의 국민 인격권 보호 기여도 및 사회적 공공성 74
1) 국민 인격권 보호 기여도 74
2)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공공성 75
10. 언론중재법 시행으로 달라진 언론중재제도에 대한 평가 76
1) 달라진 언론중재제도에 대한 평가 76
2) 달라진 언론중재제도에 대한 평가 (2005년 대비) 77
3) 달라진 언론중재제도에 대한 항목별 평가 77
4) 포털 및 언론사닷컴 등의 조정대상 포함에 대한 태도 84
11. 신청인의 정정보도 및 반론보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86
1) 신청인이 생각하는 정정보도와 반론보도 86
2) 조정신청 전 정정보도 혹은 반론보도 경험 여부 87
3) 조정신청 전 정정보도나 반론보도문의 형식 및 내용에 대한 평가 87
4) 정정보도나 반론보도의 게재 면(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88
12. 피신청인의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 교육프로그램 이용 의향 90
1) 향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의향 90
2) 향후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이용 의향 91
13. 언론분쟁 관련 상담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 92
14. 방송매체에 대한 의견 93
1) 방송매체에 대한 의견 93
2) 방송보도에 의해 침해될 가능성이 높은 권리 94
Ⅳ. 상담이용자에 대한 조사 결과 95
1.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전 조치 여부 95
1)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바로 이용 여부 95
2)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바로 이용 이유 95
3) 타 조치 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이유 96
2.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97
1) 종합만족도 97
2) 항목별 중요도 98
3) 항목별 만족도 98
3.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지지도 104
1)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지지도 104
2) 전반적 만족도 104
3) 향후 이용의향 105
4) 타인 추천의향 105
5) 언론중재위원회 상담 지지도 종합만족도 106
4. 상담방법 107
5. 인터넷 실시간 상담 등에 의한 접근성 및 편리성 평가 108
Ⅴ/IV. 교육수강자에 대한 조사결과 109
1.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109
1) 종합만족도 109
2) 항목별 중요도 110
3) 항목별 만족도 110
2. 교육 수강자의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14
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14
2)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115
3.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평가 116
1) [일반인] 「언론피해 문제 대처」에 대한 도움 수준 116
2) [언론인] 「취재활동」에 대한 도움 수준 117
3) 언론중재위원회 교육의 일반인 및 언론인에게 필요 여부 117
4. 향후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이용의향 119
5. 교육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20
Ⅵ. 포트폴리오 분석방법 및 분석 결과 121
1. 포트폴리오 분석 방법 121
2. 포트폴리오 분석 122
1) 조정(중재) 부문 122
2) 상담이용자 부문 123
3) 교육수강자 부문 123
[표 1] 성별 분포 14
[표 2] 연령별 분포 14
[표 3] 조정심리 해당 중재부별 분포 14
[표 4] 조정신청 대상매체별 분포 15
[표 5] 교육수강자 대상별 분포 15
[표 6] 조정(중재) 종합만족도 39
[표 7]「조정 신청절차 및 방법」차원 만족도 42
[표 8]「중재위원」차원 만족도 43
[표 9]「대기실과 심리실」차원 만족도 44
[표 10]「상담창구」차원 만족도 46
[표 11] 신청인「조정 신청절차 및 방법」항목별 만족도 47
[표 12] 신청인「중재위원」항목별 만족도 48
[표 13] 피신청인「중재위원」항목별 만족도 48
[표 14] 신청인「대기실과 심리실」항목별 만족도 49
[표 15] 피신청인「대기실과 심리실」 항목별 만족도 49
[표 16] 신청인「조정 처리결과」항목별 만족도 50
[표 17] 피신청인「조정 처리결과」 항목별 만족도 51
[표 18] 신청인「상담창구」항목별 만족도 51
[표 19] 언론중재위원회 기능과 역할 인지 여부 55
[표 20]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 복수응답 56
[표 21]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2005년 대비) - 복수응답 57
[표 22]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2005년 대비) - 복수응답 57
[표 23] 언론중재위원회 필요성 여부 59
[표 24] 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필요 이유 - 복수응답 59
[표 25] 피신청인 언론중재위원회 필요 이유 - 복수응답 60
[표 26]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속성별 이미지 62
[표 27]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이미지와 선호도 변화 63
[표 28] 언론중재위원회 홈페이지 이용 경험 65
[표 29] 언론중재위원회「홈페이지」차원 만족도 66
[표 30] 신청인「홈페이지」 항목별 만족도 67
[표 31] 피신청인「홈페이지」 항목별 만족도 67
[표 32] 피해구제보도문에 대한 만족도 68
[표 33] 보도문의 양이나 내용에 대한 평가 69
[표 34] 보도문의 위치나 기사제목 편집에 대한 평가 70
[표 35] 보도의 신속성에 대한 평가 71
[표 36] 피해구제보도 실시 여부 안내 및 법원소송절차 안내 만족도 72
[표 37] 심리 참석 후 기사 작성, 편집 태도의 변화 73
[표 38] 국민 인격권 보호 기여도 74
[표 39]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공공성 75
[표 40] 달라진 언론중재제도에 대한 평가 76
[표 41] [신청인] 언론중재법 시행으로 달라진 제도 평가 77
[표 42] [피신청인] 언론중재법 시행으로 달라진 제도 평가 78
[표 43] 손해배상청구 가능 79
[표 44] 인터넷신문에 대한 조정(중재) 및 피해구제 가능 80
[표 45] 서면 외 구술과 전자우편 신청 가능 81
[표 46] 실질적인 중재제도 신설 82
[표 47] 조정(중재)신청 기간 연장(1개월→3개월) 83
[표 48] 포털 및 언론사닷컴 등의 조정대상 포함에 대한 태도 84
[표 49] 신청인이 생각하는 정정보도와 반론보도 86
[표 50] 조정신청 전 정정보도 혹은 반론보도 경험 여부 87
[표 51] 조정신청 전 정정보도나 반론보도문의 형식 및 내용에 대한 평가 - 복수응답 87
[표 52] 정정보도나 반론보도의 게재 면(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88
[표 53] 향후 언론중재위원회 상담창구 이용 의향 90
[표 54] 향후 언론중재위원회 교육프로그램 이용 의향 91
[표 55] 언론분쟁 관련 상담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 92
[표 56] 방송보도에 의해 침해될 가능성이 높은 권리 - 복수응답 94
[표 57] 상담이용자 종합만족도 97
[표 58] 상담이용자「상담창구」 항목별 만족도 99
[표 59] “상담원 친절” 항목 만족도 99
[표 60] “상담자의 말 경청” 항목 만족도 100
[표 61] “신속한 상담” 항목 만족도 100
[표 62] “상담원의 전문지식” 항목 만족도 101
[표 63] “상담원의 적극성” 항목 만족도 102
[표 64] “문제해결에 도움이 됨” 항목 만족도 102
[표 65] 인터넷 실시간 상담 등에 의한 접근성 및 편리성 평가 108
[표 66] 교육수강자 종합만족도 109
[표 67] 교육수강자 항목별 만족도 111
[표 68] “교육내용(주제)” 항목 만족도 111
[표 69] “교육시간(양)” 항목 만족도 112
[표 70] “교육기자재” 항목 만족도 113
[표 71] 언론중재위원회 인지 여부 114
[표 72] 언론중재위원회 인지경로 - 복수응답 115
[표 73]「언론피해 문제 대처」에 대한 도움 수준 116
[표 74]「언론인의 취재활동」에 대한 도움 수준 117
[표 75] 언론중재위원회 교육의 일반인 및 언론인에게 필요 여부 117
[표 76] 향후 언론중재위원회 교육 이용의향 119
[표 77] 교육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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