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3절 용어의 정의 11
제2장 양성평등교육과 프로그램개발 모형 13
제1절 양성평등의 정의와 지향점 14
제2절 양성평등교육의 정의와 목표 18
제3절 부산여성센터의 양성평등교육의 현황과 과제 22
제4절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개발 모형 25
제3장 연구의 방법 및 체계 33
제1절 연구의 방법 및 체계 35
제2절 워크숍 내용 및 진행과정 36
제3절 조사방법 및 분석 38
제4장 양성평등 의식, 기초지식, 사회상 조사 결과 43
제1절 조사대상자 일반현황 45
제2절 양성평등교육 및 기관에 대한 인지 46
제3절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참여, 확대 인식 49
제4절 양성평등에 대한 기초지식 조사 52
제5절 양성평등과 관련된 사회상에 대한 인식 63
제5장 양성평등교육의 내용분석 및 교육체계 개발 73
제1절 양성평등교육 내용분석 및 타당성 분석 75
제2절 양성평등 교육체계 개발 83
제6장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및 코스 설계 87
제1절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설계 89
제2절 공무원 양성평등교육의 계획 110
제3절 양성평등교육 코스설계: 젠더 팀빌딩(사례) 114
제7장 결론 및 제언 123
제1절 요약 및 결론 125
제2절 정책제안 127
참고문헌 128
부록 131
부록 1. 양성평등의식 및 기초조사 설문지 133
부록 2.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내용 타당성 조사지(전문가용) 137
부록 3. 프로젝트 회의 및 워크숍 자료 144
부록 4. 젠더 팀빌딩 프로그램 운영 파워포인트 자료 179
〈표1〉 부산광역시 여성센터 양성평등교육 운영사업 요약 23
〈표2〉 부산광역시 여성센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요약 24
〈표3〉 부산광역시 여성센터 양성평등교육 강사파견 및 맞춤형 교육 24
〈표4〉 연구 주요 추진 내용 36
〈표5〉 양성평등교육체계 및 프로그램개발 워크숍 추진과정 37
〈표6〉 대상별 응답현황 38
〈표7〉 양성평등교육에 관한 조사 40
〈표8〉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조사 41
〈표9〉 주요통계분석기법 42
〈표10〉 조사대상자의 일반현황 45
〈표11〉 양성평등교육 참여 경험자의 인식 46
〈표12〉 양성평등교육 인지 47
〈표13〉 양성평등교육 목적과 취지 47
〈표14〉 지역특성을 고려한 양성평등교육 48
〈표15〉 양성평등교육 실시 기관 인지 49
〈표16〉 양성평등교육 필요성 50
〈표17〉 양성평등교육 참여 50
〈표18〉 양성평등교육 확대 51
〈표19〉 역사 속 남녀인권 불평등 53
〈표20〉 사회환경 속 왜곡된 남녀인권 54
〈표21〉 남녀인권의 법률적 보장 54
〈표22〉 남녀인권에 관한 세계적 흐름 55
〈표23〉 성희롱ㆍ성폭력에 대한 기초지식 55
〈표24〉 남녀역할의 고착화 56
〈표25〉 남녀의 언어적ㆍ기질적ㆍ신체적 차이 57
〈표26〉 가정에서 남녀역할 편향성 57
〈표27〉 대중문화 속 남녀역할 편향성 58
〈표28〉 직장생활에서 왜곡된 남녀역할 58
〈표29〉 양성평등 정책과 제도와 관련된 기초지식 59
〈표30〉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인지 60
〈표31〉 성별영향평가의 필요성 60
〈표32〉 양성평등차원에서 남녀할당제 61
〈표33〉 남성적 리더십과 여성적 리더십의 차이 61
〈표34〉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대화 방법 62
〈표35〉 파트너십 발휘 방법 62
〈표36〉 평등한 조직풍토 조성 63
〈표37〉 남녀인권의 재조명 64
〈표38〉 남성과 여성의 천부적 인권 존중 65
〈표39〉 남녀의 법률적 동등 보장 65
〈표40〉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 탈피 66
〈표41〉 가부장적 문화 극복 67
〈표42〉 남녀의 신체적 차이로 인한 차별 67
〈표43〉 다양한 성역할 선택 풍토 조성 68
〈표44〉 여성의 역량 발휘 환경 조성 69
〈표45〉 각 분야에서 성별영향평가 실시 여부 69
〈표46〉 성별 형평성 추구 제도 마련 70
〈표47〉 남녀 주체성 상호인정 71
〈표48〉 남녀 협력 풍토 조성 71
〈표49〉 남녀 공동 참여 기회 72
〈표50〉 공통영역 내용타당성 분석 76
〈표51〉 인간 존엄성 실현의 내용타당성 분석 77
〈표52〉 성역할 다양성 인식의 내용타당성분석 78
〈표53〉 양성평등제도 구축의 내용타당성 분석 79
〈표54〉 남녀 파트너십 확산의 내용타당성 분석 80
〈표55〉 양성평등교육 내용분석 문헌 자료 82
〈표56〉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영역과 주제 90
〈표57〉 교과운영 110
〈표58〉 교과목 및 강사현황 111
〈표59〉 교과운영시간 112
〈표60〉 감점사유 및 기준 113
〈표61〉 교육명 및 개요 114
〈표62〉 젠더 팀빌딩 활동과정 118
〈표63〉 젠더 팀빌딩 성찰 118
〈표64〉 젠더 팀빌딩 활동지 119
〈표65〉 젠더 팀빌딩 활동지 120
〈표66〉 젠더 팀빌딩 자료(1) 121
[그림1] 양성평등 교육체계 및 프로그램개발 모형 29
[그림2] 연구추진 체계 35
[그림3] 양성평등교육 체계도 84
[그림4] 젠더 팀빌딩의 발전과정 11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