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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목적 12
3. 평가대상 선정기준 14
4. 성별영향평가 분석틀 16
5. 연구방법 18
II. 성인지적 정책과 성별영향평가에 대한 공무원 설문조사 결과 20
1. 조사개요 22
2. 조사결과 분석 28
3. 소결 45
III/I. 농업정보화사업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4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8
2. 충청북도 농업인 현황 및 정보화 현황 49
3. 농업정보화사업 추진배경 및 사업개요 56
4. 성별영향평가를 위한 조사내용 62
5. 농업정보화사업의 성별영향평가 67
6. 소결 및 제언 87
IV. 고용촉진훈련 성별영향평가 9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4
2. 충청북도 경제현황 및 정책 96
3. 고용촉진훈련의 추진배경 및 사업개요 102
4. 성별영향평가를 위한 조사내용 116
5. 고용촉진훈련의 성별영향평가 121
6. 소결 및 제언 142
V. 청소년시설프로그램운영비 지원사업 성별영향평가 14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0
2. 충청북도 청소년 현황 및 정책 152
3. 청소년시설 프로그램 운영비지원 사업의 배경 및 개요 160
4. 성별영향평가를 위한 조사내용 166
5. 청소년시설프로그램운영비 지원사업 성별영향평가 172
6. 소결 및 제언 189
VI. 결론 194
1. 성별영향평가 시기 조정 196
2. 공무원 양성평등교육 및 성별영향평가 전문과정 확대 197
3. 성별영향평가 매뉴얼 보급 및 자문단 구성 198
4. 성별분리통계 및 성인지적 지역통계 생산 199
5. 사회적 '젠더'관계의 변화를 위한 정책개선방향의 요구 200
참고문헌 202
부록 204
부록 1. 농업정보화사업 서류양식 206
부록 2. 2006년도 노동부 우선선정직종 213
부록 3. 고용촉진훈련생 면접심사표 214
부록 4. 청소년시설별 사업결과 및 계획보고양식(2005년) 215
부록 5. 성인지 정책에 대한 공무원인식조사 설문지 219
부록 6. 농업정보화사업 수혜자조사 설문지 225
부록 7. 농업정보화사업 담당공무원 및 실무자 인터뷰 설문지 230
부록 8. 고용촉진훈련사업 수혜자조사 설문지 233
부록 9. 고용촉진훈련사업 담당공무원 및 실무자 인터뷰 설문지 239
부록 10. 청소년시설 프로그램운영비 지원사업 수혜자조사 설문지 245
부록 11. 청소년시설 프로그램운영비 담당공무원 및 실무자 인터뷰 설문지 251
판권지 257
〈표 I-1〉 성별영향평가 지표와 점검 POINT 16
〈표 I-2〉 연구방법 18
〈표 II-1〉 조사대상 23
〈표 II-2〉 설문조사의 내용 24
〈표 II-3〉 응답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II-4〉 응답대상자의 지역별 분포 26
〈표 II-5〉 응답대상자의 성별 특성 26
〈표 II-6〉 주요 집단별 성인지 정책관련 용어에 대한 인지 30
〈표 II-7〉 주요 집단별 양성평등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 32
〈표 II-8〉 주요 집단별 양성평등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5
〈표 II-9〉 주요 집단별 성별영향평가를 위해 필요한 자원의 구비정도에 대한 인식 38
〈표 II-10〉 주요 집단별 성인지 교육경험 39
〈표 II-11〉 주요 집단별 성역할 태도에 대한 인식 43
〈표 II-12〉 성별 성역할태도 및 인식에 대한 집단간 차이 분석 44
〈표 III-1〉 지역별 농가 및 농가인구 현황 50
〈표 III-2〉 연령별 농가인구 현황 51
〈표 III-3〉 PC보급율 및 인터넷망 보급률 53
〈표 III-4〉 PC보유농가의 PC활용현황 53
〈표 III-5〉 충북의 계층별 컴퓨터 활용현황 55
〈표 III-6〉 농업정보화사업 추진현황(2006년) 57
〈표 III-7〉 농업정보화지원센터 운영사업 추진실적 58
〈표 III-8〉 2005년 전자상거래 택배비지원현황 및 2006년 계획 61
〈표 III-9〉 농업정보화사업 성별영향평가를 위한 조사개요 62
〈표 III-10〉 담당공무원 및 실무자 심층면접조사 질문내용 63
〈표 III-11〉 수혜자조사 설문내용 65
〈표 III-12〉 수혜자조사 응답대상자의 성별특성 66
〈표 III-13〉 지역별 농정심의위원회 여성위원 71
〈표 III-14〉 성별 교육시기에 대한 의견 74
〈표 III-15〉 성별 교육장소에 대한 의견 74
〈표 III-16〉 성별 교육참여시 어려운 점(복수응답) 75
〈표 III-17〉 정보화선도자 방문교육 내용 76
〈표 III-18〉 사업에 참여하게 된 가장 큰 이유 77
〈표 III-19〉 성별 사업의 인지통로 79
〈표 III-20〉 2005년 정보화 선도자 교육 수혜현황 81
〈표 III-21〉 농업정보화선도자 사업 예산지원의 성별 차이 82
〈표 III-22〉 성별 사업참여 만족도 83
〈표 III-23〉 성별 사업참여시 좋았거나 도움이 된 점 84
〈표 III-24〉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여부 84
〈표 III-25〉 농업정보화사업 성별영향평가 분석표 87
〈표 IV-1〉 충청북도 남녀별 경제활동참가율 추계 97
〈표 IV-2〉 충북경제활동인구 총괄 98
〈표 IV-3〉 인적특성별 취업자대비 피보험자 비율 99
〈표 IV-4〉 고용보험 피보험자 가입현황 100
〈표 IV-5〉 고용촉진훈련 사업추진 일정 104
〈표 IV-6〉 출석인정일수 109
〈표 IV-7〉 2006년 충북 고용촉진훈련 대상인원 111
〈표 IV-8〉 노동부 훈련생 선발 심사기준안 113
〈표 IV-9〉 충청북도내 고용촉진훈련 실시기관 114
〈표 IV-10〉 2005년도 고용촉진훈련사업 실적보고 115
〈표 IV-11〉 고용촉진훈련사업 성별영향평가를 위한 조사개요 116
〈표 IV-12〉 담당공무원 및 훈련시설 실무자 심층면접조사 질문내용 117
〈표 IV-13〉 조사내용 119
〈표 IV-14〉 수혜조사자 응답대상자의 성별특성 120
〈표 IV-15〉 충북 시군 고용촉진훈련심의 위원회 여성비율 125
〈표 IV-16〉 참여한 훈련프로그램 127
〈표 IV-17〉 고용촉진훈련에 참여하게 된 계기 129
〈표 IV-18〉 고용촉진훈련에 참여하게 된 경로 130
〈표 IV-19〉 고용촉진훈련에 참여하면서 좋았거나 도움이 된 것(복수응답) 133
〈표 IV-20〉 고용촉진훈련에 참여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133
〈표 IV-21〉 자신의 취업에 가장 큰 어려움(복수응답) 134
〈표 IV-22〉 훈련프로그램 만족도 138
〈표 IV-23〉 고용촉진훈련을 위해 개선해야 할 내용 139
〈표 IV-24〉 고용촉진훈련사업 성별영향평가 분석표 143
〈표 V-1〉 연령별 청소년인구(2004) 153
〈표 V-2〉 지역별 청소년 인구추이 154
〈표 V-3〉 충북 시군별ㆍ연령별 청소년인구(2005) 155
〈표 V-4〉 2006년 충청북도 청소년 관련 사업내역 156
〈표 V-5〉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 157
〈표 V-6〉 충북지역 청소년 수련시설 분포 158
〈표 V-7〉 충북도내 청소년시설 현황 159
〈표 V-8〉 21세기 청소년상의 영역별 수련거리(93종) 161
〈표 V-9〉 특성화 청소년수련거리 개발 현황(2000-2005) 162
〈표 V-10〉 2005년 청소년수련시설 프로그램운영비 지원사업 현황 163
〈표 V-11〉 수련시설별 개설 프로그램 및 참여인원(2006년) 165
〈표 V-12〉 청소년시설프로그램운영비 지원사업 성별영향평가를 위한 조사개요 166
〈표 V-13〉 담당공무원 및 청소년지도사 심층면접조사 질문내용 167
〈표 V-14〉 수혜자조사 설문내용 169
〈표 V-15〉 수혜자조사 응답대상자의 성별 특성 170
〈표 V-16〉 참여한 청소년 시설 프로그램 구분 171
〈표 V-17〉 충청북도 청소년관련 위원회ㆍ회의 176
〈표 V-18〉 충청북도 시ㆍ군 청소년위원회 여성비율 176
〈표 V-19〉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 여성비율 177
〈표 V-20〉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 179
〈표 V-21〉 수련시설 프로그램 인지경로 180
〈표 V-22〉 항목별 프로그램 만족도 184
〈표 V-23〉 특정 성 강사를 선호하는 이유 186
〈표 V-24〉 청소년시설프로그램운영비 지원사업 성별영향평가 분석표 190
〈그림 II-1〉 성인지 정책 관련 용어에 대한 인지 29
〈그림 II-2〉 양성평등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 31
〈그림 II-3〉 양성평등 관련 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3
〈그림 II-4〉 성별영향평가를 위해 필요한 자원의 구비정도 인식 37
〈그림 II-5〉 성인지 교육 및 훈련이 업무에 도움이 된 정도 40
〈그림 II-6〉 성역할 태도에 대한 인식 41
〈그림 III-1〉 충북지역 연도별 농업인현황 49
〈그림 III-2〉 연령별 농가인구 현황 52
〈그림 IV-1〉 충북의 인구추이 96
〈그림 IV-2〉 참여훈련프로그램 교육 개월 및 하루 교육시간 127
〈그림 IV-3〉 훈련수당이 생계도움을 주는 정도 135
〈그림 IV-4〉 하루 훈련시간에 대한 평가 136
〈그림 IV-5〉 성별 선호하는 강사 136
〈그림 IV-6〉 전체적인 교육의 만족도 137
〈그림 V-1〉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만족도 182
〈그림 V-2〉 하루 프로그램진행시간에 대한 평가 183
〈그림 V-3〉 성별 선호하는 강사 185
〈그림 V-4〉 수련시설의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의향여부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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