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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아웃플레이스먼트 활성화 방안 : 최종보고서 / 한국경영자총협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경영자총협회,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76
제어번호
MONO1200719762
주기사항
제출처 : 산업자원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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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I장 연구목적 및 방법 27

1. 연구의 필요성 27

2. 연구 목적 29

3. 연구 방법 29

가. 조사 방법 29

나. 기업경쟁력 분석 방법 30

제II장 사업현황 및 동향분석 31

1. 고령화와 세계화 31

가. 고령화사회로 인한 전직 및 경력관리 중요성 증대 31

나. 시장개방확대에 따른 전직 교육의 중요성 32

2. 국내 고용시장 동향 분석 33

가. 고용시장 동향 33

나. 고용조정 실태 48

다. 구조조정의 필요성 54

3. 아웃플레이스먼트의 개념 66

가. 아웃플레이스먼트제도의 정의 66

나.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실시목적 69

다.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영향 70

라.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의 유형 71

마.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실시절차 73

바. 아웃플레이스먼트의 내용 78

사.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의 주체 96

아.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의 이론적 모델 99

4.관련 사업의 내용분석 100

가. 전직지원 장려금 100

나. 경총 산업기술인력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KEFTOC) 103

5. 국내외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현황 110

가. 한ㆍ미ㆍ일 고용조정과 아웃플레이스먼트제도 비교 110

나. 유럽의 실업대책은 재정 지원에서 재취업 지원 139

다. 호주의 아웃플레이스먼트 164

제III장 아웃플레이스먼트의 효과 분석 169

1.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사례 169

가. 국내 기업의 아웃플레이스먼트 실시사례 172

나. 외국의 아웃플레이스먼트 실시사례 206

2. 아웃플레이스먼트 효과 및 영향 226

가. 아웃플레이스먼트의 효과 226

나.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 개인 만족도 분석 232

다. 기업의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활용실태 분석 237

라. 아웃플레이스먼트가 개인ㆍ기업ㆍ정부에 미치는 영향 276

3.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기업 확대의 타당성 281

가. 인재 유동화시대의 경제주체별 역할 281

나. 아웃플레이스먼트 기업서비스 확대의 타당성 및 효과 290

제IV장 아웃플레이스먼트의 기업서비스 확대방안 303

1.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의 활성화 방향 303

2. 아웃플레이스먼트의 기업서비스 확대 방안 307

3. 아웃플레이스먼트의 기업서비스 운영 방안 316

가. 산업기술인력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운영사업 확대 316

나. 전직지원장려금제도와 연계한 사업추진 317

제V장. 요약 및 정책적 시사 319

참고문헌 333

첨부 339

기업내 전직지원(Outplacement)서비스 활용 실태조사 342

기업의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활용 실태 분석 348

[표1] 기업의 전직지원제도 활용 현황 22

[표2] 전직지원제도에 대한 인지정도 23

[표3] 전직지원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24

[표Ⅱ-1] 최근의 고용동향 37

[표Ⅱ-2] 산업별 취업자 38

[표Ⅱ-3]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40

[표Ⅱ-4] 연령별 실업자 및 실직률 42

[표Ⅱ-5]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43

[표Ⅱ-6] 취업시간대별 취업자 44

[표Ⅱ-7] 구직기간별 실업자 47

[표Ⅱ-8] 조사대상 사업체의 특성 52

[표Ⅱ-9] 고용조정 실시현황 53

[표Ⅱ-10] 노조 유무와 고용조정 방식 53

[표Ⅱ-11] 고용조정의 효과 54

[표Ⅱ-12] 다운사이징의 세 가지 유형 56

[표Ⅱ-13] 전직지원프로그램의 3단계 모델 81

[표Ⅱ-14] 전직지원 서비스의 종류 84

[표Ⅱ-15] 취업지도의 주요 내용 88

[표Ⅱ-16] 창업지도의 절차와 내용 89

[표Ⅱ-17] 컨설턴트와 퇴직자의 역할 분담 91

[표Ⅱ-18] 전직지원제도 도입 및 실시주체(사례기업 대상) 99

[표Ⅱ-19] 경총 산업기술인력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사업추진실적 108

[표Ⅱ-20] 경총 산업기술인력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사업추진실적(계속) 109

[표Ⅱ-21] 일본과 미국기업의 고용조정방식 비교 111

[표Ⅱ-22] 전직지원제도 실시 현황 113

[표Ⅱ-23] 미국기업의 다운사이징 사유(1995~2000) 118

[표Ⅱ-24] 해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안(1991~1997) 121

[표Ⅱ-25] AT&T 직원수(1984~92) 123

[표Ⅱ-26] 자원링크 직원수(1991~1993) 125

[표Ⅱ-27] 기업규모별 고용조정방법 비율(제조업) 135

[표Ⅱ-28] 일본기업의 기업규모별 전직지원제도 의무현황 136

[표Ⅲ-1] CTC개념 176

[표Ⅲ-2] 만족도 결과 조사 182

[표Ⅲ-3]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조사 184

[표Ⅲ-4] 퇴직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결과 185

[표Ⅲ-5] 퇴직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결과 185

[표Ⅲ-6] 업무분장의 내용 203

[표Ⅲ-7] 태광 퇴직자의 전직지원 프로그램 신청 비율 204

[표Ⅲ-8] 태광 전직 직원 상담 주제와 참여도 204

[표Ⅲ-9] 후지쯔 제도의 개요 220

[표Ⅲ-10] NEC 제도의 개요 222

[표Ⅲ-11] 유효표본의 분포 237

[표Ⅲ-12] 전직지원 프로그램 제공여부 239

[표Ⅲ-13] 회사제공 경력진단 프로그램에 대한 종업원의 참여 정도 240

[표Ⅲ-14] 구인정보제공 및 잡서치에 대한 지원체계 241

[표Ⅲ-15] 이력서작성, 면접스킬 및 네트워크 구축 지원의 체계성 243

[표Ⅲ-16] 전직지원센터 설치 장소 244

[표Ⅲ-17] 전직지원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시행주체 245

[표Ⅲ-18]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247

[표Ⅲ-19] 아웃플레이스먼트 비용에 대한 의견 결과 248

[표Ⅲ-20] 아웃플레이스먼트를 지원하지 않는 이유 249

[표Ⅲ-21]퇴직자 심리적 안정 서비스 만족도 251

[표Ⅲ-22] 잡서치(Job search)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52

[표Ⅲ-23] 창업지원 컨설팅과 정보제공에 의식 253

[표Ⅲ-24] 전직지원 기본소양교육서비스에 대한 의견 254

[표Ⅲ-25] 전직처의 근로조건 등 정보수집 및 제공에 대한 의견 256

[표Ⅲ-26] 전직지원이 기업 구조조정에 미치는 영향 정도 257

[표Ⅲ-27] 아웃플레이스먼트 제공의 대종업원관계 영향 258

[표Ⅲ-28]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실시가 기업의 재무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260

[표Ⅲ-29]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실시가 종업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61

[표Ⅲ-30] 아웃플레이스먼트 실시가 생산성향상에 미치는 영향 262

[표Ⅲ-31] 아웃플레이스먼트의 실시가 노사협력에 미치는 영향 264

[표Ⅲ-32] 비용부과 시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 실시 의향 265

[표Ⅲ-33] 아웃플레이스먼트 비용의 적정 수준에 대한 의견 267

[표Ⅲ-34]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중 불만족 사항에 대한 의견 268

[표Ⅲ-35] KEFTOC에 대한 인지 정도 270

[표Ⅲ-36] 비용징수를 통한 기업서비스로의 확대에 대한 의견 271

[표Ⅲ-37] 기업서비스로 확대하는 경우 최소 수수료 부과에 대한 의견 272

[표Ⅲ-38] KEFTOC와 민간 아웃플레이스먼트사 서비스 비교 273

[표Ⅲ-39] 규모 간 평균값의 차이 분석 결과 275

[표Ⅲ-40] 노동수요 부족률 추이 292

[표Ⅲ-41] 중소제조업 인력부족률 292

[표Ⅲ-42] 중소기업 인력부족 원인 293

[표Ⅲ-43] 퇴직관리의 국가간(한ㆍ미ㆍ일)비교 294

[표Ⅲ-44] 전직지원 장려금 집행실적(성과목표 대비실적 포함) 298

[표Ⅲ-45] 전직지원제도에 대한 인지정도 298

[표Ⅲ-46] 기업의 전직지원제도 활용 현황 299

[표Ⅲ-47] 전직지원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299

[표Ⅲ-48]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의 인지 여부 300

[표Ⅲ-49]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활용 여부 300

[표Ⅲ-50]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활용상 중요점 301

[표Ⅳ-1] 퇴직관리의 체계와 프로세스 310

[표Ⅳ-2] IBM의 "구조조정 사전 예고편" 311

[표Ⅳ-3] UAW-GM의 공동 인적자원센터(Joint Human Resource Center) 312

[표Ⅳ-4] 일본과 미국의 아웃플레이스먼트 시장규모 비교 314

[표Ⅴ-1] 기업의 전직지원제도 활용 현황 328

[표Ⅴ-2] 전직지원제도에 대한 인지정도 329

[표Ⅴ-3] 전직지원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330

[그림1]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만족도 18

[그림2]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 시간구성 및 과정운영에 대한 만족도 18

[그림3]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아웃프레이스먼트의 이해) 19

[그림4]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경력관리를 위한 자기이해) 19

[그림5]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파워이력서) 19

[그림6]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면접/연봉협상) 19

[그림7]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네트워킹) 19

[그림8/7]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가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도 19

[그림Ⅱ-1] 경제활동 참가율 변화 34

[그림Ⅱ-2] 취업자 증감률 35

[그림Ⅱ-3] 실업자 증감률 36

[그림Ⅱ-4] 제조업과 사업ㆍ개인 및 공공서비스업의 취업자 증감률 38

[그림Ⅱ-5] 비임금근로자 중 농업 및 임업과 도소매 업에서의 취업자 39

[그림Ⅱ-6] 임금근로자의 증감률 40

[그림Ⅱ-7] 연령계층별 취업자 증감률 41

[그림Ⅱ-8] 36시간 미만 취업자 비중 44

[그림Ⅱ-9] 연령계층별 실업자 45

[그림Ⅱ-10] 청년층 실업자와 실업률 46

[그림Ⅱ-11] 전직지원 프로그램의 실시절차 78

[그림Ⅱ-12] 전직지원 프로그램의 진행 모형 84

[그림Ⅱ-13] KEFTOC 서비스내용 104

[그림Ⅱ-14] KEFTOC 서비스 과정 105

[그림Ⅱ-15]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개인회원 경력직종별 분포 106

[그림Ⅱ-16]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연령대별 분포 106

[그림Ⅱ-17]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개인회원 학력별 분포 106

[그림Ⅱ-18]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센터 개인회원 출신 지역별 분포 107

[그림Ⅱ-19] 해고사유 117

[그림Ⅱ-20] 실업 사유의 분포 118

[그림Ⅱ-21] 미국의 노동조합 조직률 추이(1984~1999) 119

[그림Ⅱ-22] 고용조정 대상자에 대한 지원형태 122

[그림Ⅲ-1] 고객현황 180

[그림Ⅲ-2] 업종별 창업현황 180

[그림Ⅲ-3] 심리적 안정과 변화관리능력 181

[그림Ⅲ-4] 아웃플레이스먼트 도입 배경(연도별) 228

[그림Ⅲ-5] 아웃플레이스먼트 효과 비교 분석 229

[그림Ⅲ-6]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만족도 232

[그림Ⅲ-7]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 시간구성 및 과정운영에 대한 만족도 233

[그림Ⅲ-8]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아웃프레이스먼트의 이해) 233

[그림Ⅲ-9]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경력관리를 위한 자기이해) 234

[그림Ⅲ-10]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파워이력서) 234

[그림Ⅲ-11]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면접/연봉협상) 235

[그림Ⅲ-12]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네트워킹) 235

[그림Ⅲ-13]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가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도 236

[그림Ⅳ-1] 아웃플레이스먼트 도입 프로세스 307

[그림Ⅳ-2] 재직자에 대한 평화관리 프로그램 운영 309

[그림Ⅴ-1] 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 만족도 325

[그림Ⅴ-2] 총 아웃플레이스먼트서비스 시간구성 및 과정운영에 대한 만족도 325

[그림Ⅴ-3] 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아웃프레이스먼트의 이해) 325

[그림Ⅴ-4]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경력관리를 위한 자기이해) 325

[그림Ⅴ-5]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파워이력서) 326

[그림Ⅴ-6]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면접/연봉협상) 326

[그림Ⅴ-7]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교육내용 충실도(네트워킹) 326

[그림Ⅴ-8] 경총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가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도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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