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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7
가.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선진국의 개혁동향 분석 8
나. 교원양성체제의 개편방안 모색 8
3. 연구방법 9
가. 문헌연구 9
나. 연구협의회 9
다.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양성체제개편추진단 회의 10
라. 관계기관 당사자 협의회 10
마. 교육전문가 협의회 10
바. 교육인적자원부 정책토론회 10
사. 공청회 11
II. 교원양성체제 개편의 배경과 필요성 13
1. 배경과 필요성 13
가. 교원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사회적 요구 증대 13
나. 교원양성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에 대한 요구 증대 14
다. 교원임용고사 및 임용 방법의 개선에 대한 요구 증대 15
라. 사대 가산점 위헌결정에 따른 교원양성체제 개편요구 증대 16
2. 현황과 문제점 17
가. 교원자격의 질 관리체제 미흡 17
나. 교원양성 프로그램의 전문성 미흡 17
다.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평가ㆍ감독체제 미흡 18
라. 교원수급 불균형 및 양성과정별 특성화 미흡 18
마. 교직적격자 선발체제 미흡 19
바. 교직 입직 기회의 제한 19
3. 주요국의 교원양성체제 개혁 동향 19
가. 미국 19
나. 영국 20
다. 프랑스 20
라. 독일 20
마./라. 일본 21
바. 주요국 교원양성개혁의 특징과 시사점 21
III. 교원양성체제 개편 추진방안 23
1. 추진목표와 핵심 추진과제 23
2. 추진전략 24
가. 추진력 확보를 위한 전담팀 및 협의체 운영 25
나. 교원양성제도 개선 소요예산 확보 25
다. 제도적 장치 마련 위한 법제화 추진 25
IV. 주요 정책과제 26
1. 교원양성 질 관리 체제 확립 26
가. 정책방향 27
나. 정책방안 및 과제 29
2.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현장 적합성 제고 48
가. 정책 방향 48
나. 정책방안 및 과제 51
3. 교원양성기관 평가제도 강화 55
가. 정책방향 55
나. 정책방안 및 과제 57
4. 교원양성체제의 개편 70
가. 정책방향 70
나. 정책과제 77
5. 교원 선발 방법 개선 105
가. 정책방향 106
나. 정책방안 및 과제 108
참고문헌 117
[부록] 121
[부록1] 교원양성체제 개편 종합방안 시안(공청회 자료) 121
I. 교원양성체제 개편 필요성 122
1. 추진배경 122
2.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123
II. 외국의 교원양성체제 및 시사점 125
1. 주요 선진국의 동향 125
2. 시사점 126
III. 교원양성체제 개편 추진방안 127
1. 중점 추진과제 127
2. 추진전략 129
IV. 주요 정책과제 130
1. 교원양성 질 관리 체제 확립 130
2.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현장적합성 제고 131
3. 교원양성기관 평가제도 강화 133
4. 교원양성체제의 전문화ㆍ특성화 135
5. 교원 선발방법 개선 138
V. 추진일정 141
[부록2] 우리나라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의 현황 142
1. 교원양성 및 임용방법 142
가. 교원의 양성 142
나. 교사 자격증의 발급 142
다. 교원의 임용 142
2. 우리나라 교원양성 및 선발제도 연혁 143
가. 초등교원 양성제도 143
나. 중등교원 양성제도 144
다. 교원 선발제도 145
3. 최근의 교원양성정책의 주요 내용 146
가. 교육개혁위원회 제안(1996.8) 146
나. 새교육공동체위원회 제안(2000.7) 146
다. 교육인적자원부, 교직발전종합방안 발표(2001.7) 146
라.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2002.9) 147
4. 일반 현황 147
가. 교원양성기관 및 양성인원 현황 147
나. 교원 양성대비 임용현황 147
다. 연도별, 지역별, 과목별 합격률 148
[부록3] 교사자격에 대한 수행능력 기준 150
[우리나라 교사자격능력 기준(예시)] 150
[미국의 교사자격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 인증기준] 154
[영국의 교사자격 및 교사양성 프로그램 인증기준] 158
[부록4] 교원양성체제개편 관련 의견 수렴 결과 161
1. 전국교육대학원장협의회(사립 교육대학원) 161
2. 국ㆍ사립 사범대학장 협의회 대표 161
3. 교대총장협의회 대표 164
4. 교원자격ㆍ양성제도개편추진위원회 166
5./4. 교직과정 담당 교수 169
6./5. 시ㆍ도교육청 교육국장 171
7./6. 국립 교육대학원장 협의회 의견수렴 결과 173
8./7. 한국교원교육학회 임원과의 협의회 의견수렴 결과 174
9./8. 교육대학 교수협의회 임원과의 협의회 결과 178
[부록5]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시안) 공청회 결과 180
1. 경인지역 공청회 의견 수렴 결과 180
2. 충청지역 공청회 의견 수렴 결과 182
3. 호남지역 공청회 의견 수렴 결과 184
4./3. 영남지역 공청회 의견 수렴 결과 186
[표 II-1] 최근 3년간 중등교원 양성 및 임용 현황 18
[표 IV-1] 중등교사 양성 교육과정 최소기준(안) 42
[표 IV-2] 평가인정 업무 위탁시 세 기관의 장단점 평가 결과 61
[표 IV-3]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 요구조건 : 영역과 기준(예시) 64
[표 IV-4]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 절차 66
[표 IV-5] 교원양성기관 평가등급 67
[표 IV-6]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제 도입방안 68
[표 IV-7] 최근 4년간 중등교사 양성대비 임용 현황 75
[표 IV-8] 최근 4년간 중등교사 주요 과목별 모집 현황 76
[표 IV-9] 교육전문대학원 운영모형의 장단점 비교 89
[표 IV-10] 교원임용시험 과목 및 배점 106
[표 IV-11] 교원임용시험 개선안(단기 방안) 109
[표1] NCATE Standards의 영역과 핵심내용 156
[표2] NBPTS의 전문교사 자격을 위한 5개 공통 핵심기준 157
[그림 III-1]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의 개요 23
[그림 III-2] 교원양성체제 개편 목표와 정책 추진과제 24
[그림 IV-1] 교원양성기관의 체제 70
[그림 IV-2] 교원전문대학원 체제 도입 이후의 중등교원 양성 체제 100
[그림 IV-3] 교원전문대학원 체제 도입 이후의 석ㆍ박사학위 취득 경로 102
[그림 IV-4] 다단계 교사임용 모형 112
참고자료목차
[참고자료 1: 초ㆍ중등 교육법 중 교사 자격 관련 조항] 30
[참고자료 2: TTA의 Professional Standards for Qualified Teacher Status] 31
[참고자료 3: 교사 자격 기준의 예시] 36
[참고자료 4: 중등 교원양성 교육과정 기준에 대한 국내 선행 연구] 40
[참고자료 5: 교원자격 검정령 및 시행규칙 중 기준 관련 조항] 45
[참고자료 6: 교원양성기관 평가와 평가인정제도의 차이점 비교] 56
[참고자료 7: 외국의 교원양성기관평가인정제] 59
[참고자료 8: 일본의 교원임용 면접시험] 111
[참고자료 9: 공직적성검사] 11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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