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요약 9
1. 서론 31
1.1. 연구배경 31
1.2. 연구목적 및 방법 32
1.3. 주요 연구내용 33
2. 신병교육의 의의와 훈육이론 고찰 34
2.1. 신병교육의 의의 34
2.1.1. 초기 군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신병교육 34
2.1.2. 신병교육의 기능과 역할 35
2.2. 훈육의 개념과 훈육전략 37
2.2.1. 훈육의 개념 37
2.2.2. 훈육전략 39
2.3. 입대신병의 심리 특성 44
2.3.1.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징 44
2.3.2. '신세대' 특성 46
3. 신병 교육훈련 실태 및 주차별 훈련병 심리 분석 50
3.1. 신병 교육훈련 실태 50
3.1.1. 신병 교육훈련 체계 50
3.1.2. 신병 훈육 체계 52
3.1.3. 신병교육 실태 분석 59
3.2. 주차별 훈련병 심리분석 61
3.2.1. 조사 개요 61
3.2.2. 분석 결과 62
3.2.3. 결과 종합 및 논의 79
4. 훈련병 훈육지도 발전 방안 84
4.1. 훈련병 훈육지도의 방향과 과제 84
4.1.1. 훈련병과 군 특성이 조화된 훈육 패러다임의 설정과 적용 84
4.1.2. 훈육 체계의 정립과 정교화 85
4.1.3. 교관 및 조교에 대한 훈육지도 교육 강화 85
4.2. 훈련병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훈육지도 방법 86
4.2.1. 바람직한 훈육자의 역할 86
4.2.2. 효과적인 훈육지도 방법 87
4.2.3. 신세대 훈련병에 적합한 훈육의 기본원칙 89
4.3. 주차별 심리변화에 따른 훈육지도 방안 91
4.3.1. 주차별 훈육지도 모델 91
4.3.2. 주차별 훈육지도 방안 93
4.4. 교관/조교 훈육지도 역량 계발 프로그램 98
4.4.1. 프로그램 구성 98
4.4.2. 훈육지도 기초역량 계발하기 99
4.4.3. 훈련병에 대한 이해와 실천 100
4.4.4. 신세대 훈련병 군 생활 적응 이끌기 101
5.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6
부록 1. 설문지 109
부록 2. 설문분석 결과 117
목차 117
1. 조사 개요 119
2. 입대 전, 군 생활에 대한 관심과 인식 120
3. 훈련생활 실태 및 적응 123
3.1. 육군 123
3.1.1. 훈련생활 실태 123
3.1.2. 훈련생활 적응 133
3.1.3. 훈련생활에 의한 변화 인식 144
3.2. 해군 147
3.2.1. 훈련생활 실태 147
3.2.2. 훈련생활 적응 153
3.2.3. 훈련생활에 의한 변화 인식 157
3.3. 공군 158
3.3.1. 훈련생활 실태 158
3.3.2. 훈련생활 적응 164
3.3.3. 훈련생활에 의한 변화 인식 168
3.4. 해병대 169
3.4.1. 훈련생활 실태 169
3.4.2. 훈련생활 적응 175
3.4.3. 훈련생활에 의한 변화 인식 179
부록 3. 교관/조교 훈육지도 역량 계발 교육프로그램 181
목차 183
프로그램 소개 185
1. 훈육지도 기초역량 계발하기 186
1.1. 인간행동의 기본원리 이해 187
1.2. 영향력 발휘하기 194
1.3. 의사소통 능력 증진시키기 203
1.4. 분노 조절하기 214
2. 훈련병에 대한 이해와 실천 229
2.1. 좋은 훈육자되기 230
2.2. 훈련병과 대화하기 235
2.3. 훈련병의 고민 해결하기 249
3. 훈련병 군 생활 적응 이끌기 252
3.1. 공손한 태도 가르치기 253
3.2. 훈련병에게 요구 및 지시하기 257
3.3. 훈련병의 생활 및 행동 살피기 261
3.4. 바람직한 행동 늘리기와 문제행동 줄이기 263
표 1. 일반실무부대와 신병교육부대의 차이 36
표 2. 신병교육 체계 50
표 3. 신병 교육훈련 목표 및 중점 51
표 4. 신병 훈육 목표 및 주차별 훈육 중점 52
표 5. 육군 주차별 훈육 중점 및 내용 53
표 6. 해군 주차별 훈육 중점 및 내용 53
표 7. 공군 주차별 훈육 중점 및 내용 54
표 8. 해병대 주차별 훈육 중점 및 내용 54
표 9. 훈육요원 현황 55
표 10. 육군의 교관 및 조교 교육 프로그램 56
표 11. 해군의 훈련 교관 교육 프로그램 57
표 12. 공군 교관 및 훈육관 교육 프로그램 58
표 13. 해병대의 훈련교관 교육 프로그램 59
표 14. 설문대상 및 인원 61
표 15. 「훈련 중 가장 기쁠 때」 에 대한 의견 64
표 16. 「훈련 중 가장 편안함을 느낄 때」 에 대한 의견 64
표 17. 「훈련 중 가장 의기소침해지는 때」 에 대한 의견 65
표 18. 「훈련 중 가장 화가 나는 때」 에 대한 의견 65
표 19. 「군에서 가장 크게 배운 것」 에 대한 의견 66
표 20. 「자신의 능력 중 점점 나빠지는 점」 에 대한 의견 67
표 21. 군 생활에 관한 의견 67
표 22. 근무지역 희망에 관한 의견 68
표 23. 조교ㆍ교관에 관한 의견 69
표 24. 훈련병의 주차별 정서 변화 70
표 25. 생리적 욕구충족에 관한 의견 74
표 26. 스트레스 신체반응에 관한 의견 75
표 27. 동료, 조교, 교관과의 관계에 관한 의견 76
표 28. 훈련생활 인식에 관한 의견 77
표 29. 훈련생활을 통한 변화에 관한 의견 78
표 30. 훈육을 위한 의사소통 방식 89
표 31. 주차별 훈육모델 92
표 32. 교관/조교 훈육지도 역량계발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99
표 33. 훈육지도 지침서 편성 및 주요 내용 105
그림 1. 신병교육의 기능과 역할 37
그림 2. 1990년대의 '신세대' 특성 47
그림 3. 2000년대 신세대(N세대) 특성 49
그림 4. 주차에 따라 감소하는 정서 72
그림 5. 주차에 따라 증가하는 정서 73
그림 6. 주차에 따라 증가/감소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는 정서 73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