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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요약 9
I. 서론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표 및 범위 34
II. 군 위탁교육 환경 전망 36
1. 21세기 지식기반사회와 인적자원개발 36
2.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변화 38
3. 군 위탁교육의 의의 41
III. 군 위탁교육 현황 43
1. 군 위탁교육의 구조 43
가. 전문학위교육 44
나. 국외군사교육 44
다. 직무향상교육 45
라. 능력계발교육 45
2. 군 위탁교육의 예산 편성 추이 46
가. 연도별 교육훈련비 편성 현황 46
나. 연도별 교육훈련 사업별 예산 편성 현황 47
다. 연도별 위탁교육 예산 편성 현황 49
라. 정원대비 위탁교육 예산 현황 49
3. 군 위탁교육 추진 현황 50
가. 군 위탁교육 양성 현황 50
나. 2005년도 군 위탁교육 실태 51
4. 군 위탁교육 관리 53
5. 현행 군 위탁교육 진단과 평가 55
가.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측면 57
나. 군 위탁교육의 구조적 측면 58
다. 군 위탁교육의 운영 측면 59
라. 군 위탁교육의 인프라 측면 60
IV. 인적자원개발의 동향과 사례 62
1. 공공부문의 인적자원개발 62
가. 개요 62
나.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63
다. 공공부문 위탁교육 현황 65
라. 공무원 교육훈련 혁신 추진 내용 68
마. 공무원 위탁교육 개선 방향 69
바. 기타 공무원 능력계발을 위한 제도 개선사항 73
2.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75
가. 개요 75
나. 기업 인적자원개발의 동향 75
다. 교육훈련 추진 방향 76
라. 인재 육성의 전략 및 동향 77
마. 현행 대기업 교육훈련의 일반적 특징 78
바. 기업 내 평생학습체제 구축 78
3. 미국군의 인적자원개발 79
가. 인적자원개발의 목표 79
나. 인적자원개발의 영역 79
다. 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원칙 79
라. 민간 위탁교육의 운영 80
마. 주요 민간 위탁교육 과정 (미 육군) 81
4. 시사점 84
V. 군 위탁교육 발전 방향 및 개선 방안 86
1. 군 위탁교육의 기본 방향 86
가. 성과지향형 교육 86
나. 교육기회 확대와 교육과정 차별화 86
다. 교육방식 다양화 86
라. 인프라 확충 및 시스템 선진화 87
2. 군 위탁교육 개선 방안 87
가. 성과지향 위탁교육 체제 구축 87
나. 다양하고 세분화된 교육과정의 개발 및 확대 운영 90
다. 능력계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식 적용 91
라. 성과지향 위탁교육 체제 구축 91
VI.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4
〈표 1〉 전통적 훈련개발과 학습조직 지향적 훈련개발 40
〈표 2〉 지식근로자의 요구 역량 41
〈표 3〉 군 위탁교육의 분류 43
〈표 4〉 연도별 교육훈련비 편성 현황 46
〈표 5〉 연도별 교육훈련 사업별 예산 편성 현황 48
〈표 6〉 연도별 위탁교육 예산 편성 현황 49
〈표 7〉 정원 대비 위탁교육 예산 현황 50
〈표 8〉 2004년도 군 위탁교육 양성 실적 51
〈표 9〉 2005년도 군 위탁교육 예산 및 인원 현황 51
〈표 10〉 1인당 위탁교육 프로그램 예산 현황 52
〈표 11〉 군 위탁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56
〈표 12〉 인건비 대비 교육투자비 규모 비교 61
〈표 13〉 공무원 교육훈련 내용별 구분 64
〈표 14〉 국내 위탁교육훈련 현황 66
〈표 15〉 공무원 국내 위탁교육 운영 실적 67
〈표 16〉 공무원 국외훈련 현황 67
〈표 17〉 공무원 국외 위탁교육 운영 실적 68
〈표 18〉 국외훈련 개선방안의 주요내용 72
〈표 19〉 미국군 교육 지원별 위탁교육 분류 80
〈표 20〉 미 육군과 한국 육군의 석ㆍ박사 학위교육소요 직위현황 88
〈표 21〉 e-learning 효과성 비교 91
〈그림 1〉 조직 인사관리의 시대적 변화 37
〈그림 2〉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개념의 대두 37
〈그림 3〉 교육훈련 위상의 변화 39
〈그림 4〉 교육훈련 예산 편성 추이 47
〈그림 5〉 연도별 교육훈련 사업별 예산 편성 현황 48
〈그림 6〉 교육과정별 교육예산 및 인원 52
〈그림 7〉 교육과정별 각 군 예산 배분 비율 53
〈그림 8〉 군 위탁교육 과정 및 승인 절차 54
〈그림 9〉 군 위탁교육 프로그램의 특징과 목적 56
〈그림 10〉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 체계 63
〈그림 11〉 훈련성과 프로그램 71
〈그림 12〉 공무원 핵심인재 양성체계 개편안 73
〈그림 13〉 경영환경의 변화와 교육훈련 방향의 변화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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