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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 11
Ⅱ. 한ㆍ미 자동차산업 동향과 과제 12
1.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2
(1) 산업특성 12
(2) 세계 자동차산업 동향 13
2. 미국 자동차산업 동향 15
(1) 미국 자동차산업의 위상 15
(2) 미국 완성차산업 현황 16
(3) 미국 자동차부품산업 현황 22
3.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24
(1) 자동차산업 동향 24
(2) 자동차 부품산업 동향 26
4. 한ㆍ미 자동차산업의 교역 및 경쟁력 현황 28
(1) 교역현황 28
(2) 한ㆍ미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현황 32
5. 국내자동차산업의 당면문제 43
(1) 생산구조 43
(2) 국내수요 43
(3) 기술혁신능력 44
(4) 부품조달 구조 (Supply Chain) 45
Ⅲ. 한미 FTA 체결에 따른 주요쟁점 사안 47
1. 기회 및 위협요인 47
(1) 기회요인 47
(2) 위협요인 48
2. 주요 쟁점 사안 49
(1) 세제 개편 49
(2) 원산지 규정 51
(3) 관세 철폐 55
(4) 환경 기준 표준 55
Ⅳ. 한미 FTA에 따른 국내 자동차산업 환경 변화 57
1. FTA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57
(1) 경쟁 환경의 변화 57
(2) 생산 환경의 변화 62
(3) 노동 환경의 변화 64
2. FTA에 따른 무역ㆍ투자구조의 변화 65
(1) 무역구조 변화 65
(2) 투자 환경의 변화 67
(3) 연구개발(혁신) 환경의 변화 69
Ⅴ. 한미 FTA의 효과 73
Ⅵ/Ⅳ. 한미 FTA를 통한 자동차산업 구조 고도화 방안 86
1. 기업의 대응 방안 86
(1) 수출 확대 전략 87
(2) 기술협력 전략 92
(3) 자본 협력 전략 93
2. 정부의 정책 지원 방안 95
(1) 협상 전략 96
(2) 경쟁력 강화 지원 99
(3) 협력 환경 조성 방안 101
(4) 수출 증대 지원 방안 105
(5) 내수기반 확충을 위한 정책지원 강화 112
[표 Ⅱ-1] 미국의 자동차 생산 현황 16
[표 Ⅱ-2] 미국의 차종별 판매 현황 18
[표 Ⅱ-3] 미국의 자동차 판매 현황 19
[표 Ⅱ-4] 완성차업체 해외 현지공장 현황 26
[표 Ⅱ-5] 자동차부품산업 실적 및 전망 27
[표 Ⅱ-6]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28
[표 Ⅱ-7] 미국의 주요 국가별 자동차 및 부품 수출입 비중(2005) 29
[ 표 ] 대미 자동차 교역 현황 30
[표 Ⅱ-8] 주요 자동차품목의 대미무역특화지수 변화 추이 31
[표 Ⅱ-9] 미국의 주요국별 자동차수출 대수(2004) 32
[표 Ⅱ-10] 미국시장내 주요 승용차 가격 및 판매대수 32
[표 Ⅱ-11] 주요 완성차업체 생산성 38
[표 Ⅱ-12] 생산성 상위 일본공장의 주요 생산 차종 41
[표 Ⅱ-13] 주요국과의 세금 비교 44
[표 Ⅲ-1] 한미 FTA 체결에 따른 기회와 위협요인 47
[표1] NAFTA의 관세인하 스케쥴 52
[표2] NAFTA 자동차 원산지 규정 52
[표 Ⅲ-2] 미국 완성차업체의 부품 조달 추이 53
[표 Ⅲ-3] 미국내 일본 완성차업체의 미국산 부품사용 현황 54
[표 Ⅳ-1] 자동차산업 주요 수입품목의 미ㆍ일 비중 57
[표 1] NAFTA 회원국의 생산 및 판매 변화 59
[표 2] 캐나다 자동차산업 고용 변화 59
[표 3] 북미 3국 자동차산업의 시간당 임금 변화 59
[표 Ⅳ-2] 주요 자동차생산국의 임금 비교 65
[표 Ⅳ-3] 미국 주요자동차 및 부품업체의 국내 진출현황 69
[표 IV/Ⅵ-4] 한미FTA체결에 따른 산업환경 변화 71
[표 IV/Ⅵ-5] 한미FTA체결에 따른 산업환경 변화 72
[표Ⅴ-1] 미국시장에서의 가격 및 판매 동향 74
[표 V-2/Ⅲ-6] 관세철폐의 종합적 영향 76
[표Ⅴ-3/2] 북미 경자동차 생산 및 빅 3의 미국시장 점유율 전망 77
[표 V-4 ] 현대자동차의 해외생산 판매 현황 79
[표 V-5/Ⅲ-8] 국내 수입차 판매 전망 83
[표 V-6/Ⅲ-5] 한미 FTA의 영향 83
[표 VI/Ⅴ-1] 도요타와 GM의 미국 공장 비교 87
[표 VI/Ⅴ-2/3] 미국의 수송기계산업 투자 상위국(2004년) 94
[표 VI/Ⅴ-3/4] 주요국의 수송기계산업 대미 직접투자 현황(2004) 94
[표 VI/Ⅴ-4/5] 한미 자동차산업 협력 가능 분야 95
[표 VI/Ⅴ-5/7] 지역별 자동차 부품 업체 수(1차 벤더) (2004년) 104
[표 VI-6] 세계 100대 부품업체 순위('05년/'04년) 106
[표] 미국내 대체연료(에탄올) 차량 생산 찬반 111
[그림 Ⅰ-1] 한미FTA와 자동차산업환경 11
[그림 Ⅱ-1] 완성차 가동률(2005) 17
[그림 Ⅱ-2] 북미시장 점유율 (1989~2005) 20
[그림 Ⅱ-3] 미국자동차시장판매 증감율(2005년) 21
[그림 Ⅱ-4] 미국 자동차 부품 판매 추이 23
[그림 Ⅱ-5] 미국산 자동차부품 조달 비율 추이 23
[그림 Ⅱ-6] 조립공장 신설 및 폐쇄 현황 24
[그림 Ⅱ-7] 품질 경쟁력(2006) 35
[그림 Ⅱ-8] 주요브랜드별 초기품질과 내구품질 비교 36
[그림 Ⅱ-9] 북미 대당 생산성 38
[그림 Ⅱ-10] 대당 조립시간 추이 39
[그림 Ⅱ-11] 상위 10대 조립공장(생산성) 40
[그림 Ⅱ-12] 스탬핑 - 시간당 부품 생산 물량 41
[그림 Ⅱ-13] 엔진 대당 생산 소요시간 42
[그림 Ⅱ-14] 엔진별 생산성 상위 3대 공장 42
[그림 Ⅱ-15] 변속기 대당 생산소요시간 43
[그림 Ⅲ-1] 미국내 생산 자동차의 부품 사용 구성 54
[그림 Ⅲ-2] 북미 주요업체의 현지 조달 비율 추이 55
[그림 Ⅳ-1] 주요 자동차업체의 미국 공장 가동률 현황(%, 2005) 60
[그림 Ⅳ-2] 닛산의 생산 추이(2006년, 1~4월) 61
[그림 Ⅳ-3] 닛산의 판매 추이 61
[그림 Ⅳ-4] 한미 FTA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 61
[그림 Ⅳ-5]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 70
[ 그림 ] 일본의 대미 자동차 수출 및 현지 생산 추이 80
[그림Ⅵ-1] 한미 FTA를 통한 수출 증대 방안 90
[그림Ⅵ-2 ] 자동차연관산업 98
[그림Ⅵ-3 ] 한국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99
[그림Ⅵ-4 ] 자동차관련 서비스 101
[그림Ⅵ-5 ] 미래형 자동차 공동 개발 방안 102
[그림Ⅵ-6 ] 양국 지자체간 협력 방안 10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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