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본 13
제1장 서론 3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32
2.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 33
3. 연구방법과 범위 및 방향 34
제 2 장 학교 축제의 의미와 필요성 36
제1절 축제의 기원과 이론적 논의 37
1. 축제의 기원 37
2. 축제의 이론적 논의 38
3. 축제의 현대적 변용 40
제2절 학교축제의 교육적 가치 42
1. 학교축제의 개념 및 가치 재정립 42
2. 학교축제의 교육적 의미 회복 44
3. 성공적인 학교축제의 방향 모색 45
4. 지역과 연계한 학교축제 활성화 방향 52
제 3 장 학교축제의 현황과 문제점 56
제1절 교육과정과 학교축제 57
제2절 학교축제 현황 및 분석 60
1. 학교축제의 시공간적 배경 60
2. 축제의 예산 62
3. 축제의 내용과 장소 64
4. 축제의 기획과 운영 66
5. 축제의 발전과 성공여부 68
6. 축제만족도와 문제점 69
7. 축제의 성격과 형태 71
8. 학교축제의 지역연계성 72
제3절 학생들의 학교축제에 대한 의식 분석 75
1. 학교 축제 참여형태 및 흥미도 75
2. 축제에 대한 관심도 및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79
3. 축제기획과 조직에 대한 견해 81
4. 축제 발전의 저해요소와 문제점 85
5. 학교축제 발전의 방향성 88
6. 학교축제의 지역연계 형태 92
7. 축제기획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정도 93
제 4 장 학교축제 사례 분석 95
제1절 학교와 지역공동체의 결합 97
1. 축제의 개최배경과 의미 97
2. 축제의 추진과정 98
3. 평가와 전망 107
제2절 학교축제와 지역축제의 결합 108
1. 축제동기 108
2. 전통놀이와 여가체험의 결합 109
3. 축제통합교과를 통한 표현력 증진 111
4. 축제의 효과 116
제3절 교과과정과 지역 문화콘텐츠의 활용 118
1. 음악극 수업의 개요 118
2. 세부 수업진행 내용 120
3. 음악극 경연대회 122
4. 전망과 과제 124
제4절 축제로 소통되는 학교와 지역사회 125
1. 안면 중학교 산길 축제 125
2. 의정부 송현고등학교 학교축제 128
3. 평가와 시사점 131
제 5 장 학교축제 발전방안 및 지원체계 132
제1절 학교축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133
1. 학교교육 시스템 개선 133
2. 학교축제 예산의 확보 지원 및 시설/기자재 확보 137
3. 학교 평가에서의 학교축제 및 특별활동 운영 우수학교 인센티브 부여 143
제2절 학교축제 활성화를 위한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143
1. 학교축제 교육과정 형성의 의미와 가치 143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보완 145
제3절 지역내 학교축제 담당 인력 양성체계 및 인적자원 활용방안 151
1.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 152
2. 지역 내 전문 인력 활용의 필요성과 방안 153
3. 지역전문인력 활용 및 재교육 해외사례 155
4. 지역축제와 학교축제의 연결 157
제4절 학교축제 담당 교원 연수 프로그램 158
1. 학교축제에서의 교원의 역할 158
2. 축제담당 교사 양성 및 지원 방안 159
3.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선을 통한 학교축제의 전문성 향상 162
4. 교사연수프로그램의 지향점 163
5. 담당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164
제5절 실천 지침으로서의 학교축제 매뉴얼 연구 및 작성 168
결론 171
참고자료 174
부록 176
부록1 : 교사설문용 질문지 177
부록2 : 학생설문용 질문지 184
판권기 192
표 1. 축제와 일상성의 비교 39
표 2. 성공적인 학교축제 47
표 3. 교사의 역할강화 49
표 4.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지역 축제 50
표 5. 방과후 학교활동 강화방안 57
표 6. 학교 소재지 규모별 개최 시기 61
표 7. 학교 소재지 규모별 개최 기간 62
표 8.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 예산 62
표 9. 학교 소재지 규모별 예산정도 64
표 10.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의 내용 65
표 11.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의 장소 66
표 12. 학교 소재지 규모별 주관부서 67
표 13. 학교 소재지 규모별 핵심운영자 68
표 14.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발전의 저해요소 69
표 15.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발전의 성공요소 69
표 16.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 만족도 70
표 17.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의 문제점에 대한 지역별 의견분포 71
표 18. 학교 소재지 규모별 축제와 지역의 연계성 73
표 18. 학교 소재지 규모별 지역과 연계한 축제의 형태 74
표 19. 응답자 특성별 학교 축제 경험 76
표 20. 응답자 특성별 재학 중인 학교 축제의 형태 77
표 21. 응답자 특성별 참여했던 축제형태 77
표 22. 응답자 특성별 참여했던 축제 중 가장 적극적 참여 축제 내용 78
표 23. 응답자 특성별 학교축제 참여결과 흥미도 79
표 24. 응답자 특성별 축제에 대한 관심도 80
표 25. 응답자 특성별 축제에 관심이 적은 이유 80
표 26. 응답자 특성별 축제가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81
표 27. 응답자 특성별 축제의 기획자 82
표 28. 응답자 특성별 축제기획의 중요요소 83
표 29. 응답자 특성별 축제 핵심운영자 84
표 30. 응답자 특성별 축제의 기획 84
표 31. 응답자 특성별 축제기획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정도 85
표 32. 응답자 특성별 축제 발전의 저해요소 86
표 33. 응답자 특성별 학교축제 행사에 교내 학생들의 참여도 87
표 34. 응답자 특성별 축제운영의 문제점 87
표 35. 응답자 특성별 학교축제 형태 89
표 36. 응답자 특성별 학교축제의 가장 바람직한 참여 형태 89
표 37. 응답자 특성별 학교 축제가 지향하는 의미 90
표 38. 응답자 특성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프로그램 91
표 39. 응답자 특성별 축제의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여부 91
표 40. 응답자 특성별 학교축제의 지역연계 형태 92
표 41. 응답자 특성별 지역연계 축제개최의 어려운 점 93
표 42. 응답자 특성별 축제기획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정도 93
표 43. 축제 내용 종합 구성표 99
표 44. 사전행사 100
표 45. 본 행사 100
표 46. 세부내용 및 추진방법 100
표 47. 별도표 101
표 48. ‘벽오동 축제의 밤’의 추진방법 102
표 49. 추진위원회 조직 103
표 50. 실무총괄반 103
표 51. 학교운영위원회 / 서무부 103
표 52. 학생추진위 104
표 53. 교직원추진위 104
표 54. 학부모추진위 104
표 55. 각 영역별 추진소위의 역할분담 104
표 56. 연간추진계획표 105
표 57. 실행추진계획표 107
표 58. 추진배경 108
표 59. 부론중학교 지역전통문화연계학습의 특징 109
표 60. 창작마당극 교수ㆍ학습 과정안(예시) 111
표 61. 통합교과 관련 연간 지도 계획(예시자료 : 중2학년) 112
표 62. 방과 후 특기적성 사물놀이 연간 운영 계획(예시자료 : 전교생) 113
표 63. 본교 교사동아리 현황 113
표 64. 협조회원 현황 114
표 65. 지역 주민 협조회원 114
표 66. 방과 후 특기적성 사물놀이부 교수ㆍ학습 전개안 114
표 67. 사물놀이 편성표 115
표 68. 월별 프로그램 진행순서도 119
표 69. 수업내용 120
표 70. 판소리 이해와 감상 수업내용 120
표 71. 오페라의 이해와 감상 수업내용 120
표 72. 뮤지컬의 이해와 감상 수업내용 121
표 73. 학생제작 작품소개 124
표 74. 축제 기획안 127
표 75. 사전기획서 129
표 76. 강의계획서 [교실꾸미기 워크숍] 130
표 78. 학교축제예산 충분도 조사표 138
표 79. 소속 학교 축제 만족도 조사표 138
표 80. 학교축제예산 규모 조사표 138
표 81. 2005년도 서울 경인중학교 축제 예산 139
표 82. 2005년도 서울 상경중학교 축제 예산 140
표 83. 축제예산 항목별 지출비율 비교표 / 복수응답 142
표 84. 자기주도적 Project 학습의 전개 148
표 85. 2004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일정 148
표 86. 계발활동 운영 모형 149
표 87. 행사활동 운영의 절차 150
표 88. 지역사회 연계방향 152
표 89. 이벤트로서의 축제의 효과 157
표 90. 학교축제 지도 경험 횟수 160
표 91. 축제 담당교사의 과목 161
표 92. 축제 유형 분류표 164
표 93. 학교축제의 의미와 가치 및 특성 165
표 94. 학교축제의 기획 및 프로그램 166
표 95.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평가 167
표 96. 교원연수프로그램 진행 내용 168
그림 1. 자발적인 학교축제의 모습(인천여중 축제) 44
그림 2.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축제사례 46
그림 3. 축제모습 46
그림 4.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 49
그림 5. 전시모습 53
그림 6. 서로 의견을 나누며 만들어가는 축제 53
그림 7. 전시회와 장터 프로그램 54
그림 8. 일반적인 학교축제의 모습 58
그림 9. 학예회 모습 59
그림 10. 학생들의 학교축제모습 60
그림 11. 개최 시기 61
그림 12. 개최기간 61
그림 13. 축제 예산 62
그림 14. 축제예산의 지출 내역 63
그림 15. 예산정도 63
그림 16. 축제예산에 대한 지역별 충분도 64
그림 17. 축제의 내용 65
그림 18. 축제의 장소 66
그림 19. 주관부서 67
그림 20. 지역별 축제 주관부서 67
그림 21. 핵심운영자 68
그림 22. 축제발전의 저해요소 68
그림 23. 축제발전의 성공요소 69
그림 24. 축제 만족도 70
그림 25. 축제의 문제점에 대한 지역별 의견분포 70
그림 26. 축제의 지향점에 대한 지역별 응답분포 71
그림 27. 축제의 형태에 대한 지역별 응답분포 72
그림 28. 축제와 지역의 연계성 73
그림 29. 지역과 연계한 축제의 형태 73
그림 30. 지역과 연계한 축제의 진행 형태 74
그림 31. 지역과 연계 시 문제점 75
그림 32. 학교 축제 경험 76
그림 33. 재학 중인 학교 축제의 형태 76
그림 34. 참여했던 축제형태 77
그림 35. 참여했던 축제 중 가장 적극적 참여 축제 내용 78
그림 36. 학교축제 참여결과 흥미도 78
그림 37. 축제에 대한 관심도 79
그림 38. 축제에 관심이 적은 이유 80
그림 39. 축제가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81
그림 40. 축제의 기획자 82
그림 41. 축제기획의 중요요소 83
그림 42. 축제 핵심운영자 83
그림 43. 축제의 기획 84
그림 44. 축제기획에 학생들의 의견 반영정도 85
그림 45. 축제 발전의 저해요소 86
그림 46. 학교축제 행사에 교내 학생들의 참여도 86
그림 47. 축제운영의 문제점 87
그림 48. 학교축제 형태 88
그림 49. 학교축제의 가장 바람직한 참여 형태 89
그림 50. 학교 축제가 지향하는 의미 90
그림 51. 반드시 포함되어야할 프로그램 90
그림 52. 축제의 지역사회 연계프로그램 여부 91
그림 53. 학교축제의 지역연계 형태 92
그림 54. 지역연계 축제개최의 어려운 점 93
그림 56. 느티나무제(구일중 축제모습, 왼)와 인천여중 축제모습(오른) 96
그림 57. 벽오동제 모습 97
그림 58. 학생들의 축제준비모습 102
그림 59. 걸개그림제작모습(왼)과 공연객석배치 모습(오른) 105
그림 60. 구일중학교 축제 준비모습 108
그림 61. 공연모습 110
그림 62. 사물놀이 연습모습 115
그림 63. 전통놀이 연습모습 116
그림 64. 수업진행흐름도 119
그림 65. 음악극 만들기 과정 122
그림 66. 서울특별시 교육청 기구도 136
그림 67. 서울시 남부교육청 기구도 136
그림 66. 전시회 모습 146
그림 67. 학생작품 147
그림 68. 학생전시회 작품 149
그림 69. “지역연계 학교축제 활성화를 위한 학교축제 매뉴얼” 본문 중에서 17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