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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사선 비상시 주민소개시간 산정기술 개발 / 과학기술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과학기술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xii, 309 p. : 삽화, 도표, 지도 ; 30 cm
제어번호
MONO1200725465
주기사항
"원전 방사선 방호 기술 개발"과제의 세부과제임
연구기관: 한전 전력연구원
연구책임자: 이갑복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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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초록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4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8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32

제1절 원전 주변 영구 및 일시거주자의 사회행동특성 조사 34

1. 소개의 이론적 고찰 35

가. 비상사태 시의 소개 기능 35

나. 소개의 의미와 유형 35

다. 선행 연구 검토와 분석 틀 36

2. 영구거주자의 방사선 비상시 사회행동 특성 분석 41

가. 조사 설계와 인구사회학적 특성 41

나. 영구거주자의 사회행동 특성 분석 43

3. 일시거주자의 사회행동 특성 분석 49

가. 조사 설계와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나. 일시거주자의 사회행동 특성 분석 51

4. 영구거주자 및 일시거주자의 소개준비시간 평가 57

5. 결과고찰 62

제2절 월성원전 주민소개시간 산정기술 개발 64

1. 월성원전 인근주민 소개예상시간 산정을 위한 현장자료 수집 64

가. 월성원전 주변 지형 및 소개대상지역의 특성 64

나. 영구거주자 및 일시거주자 특성 64

다. 기타 사항 65

2. 월성원전 주변 교통량 조사 및 교통흐름 분석 65

가. 교통량 조사 및 교통흐름 분석개요 65

나. 교통환경 현황조사 70

(1) 교통시설 현황 70

(가) 주변지역 가로망 현황 70

(나) 주변지역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70

(2) 교통량 현황 77

(가) 주변지역 연평균 일교통량 추이 77

(나) 계절별 교통량 현황 77

(다) 주변지역 개발계획 및 교통시설 설치계획 100

다. 교통환경분석 102

(1) 가로구간 분석 102

(가) 가로 서비스수준 분석기준 및 개요 102

(나) 2차로 도로의 효과척도 104

(다) 서비스수준 평가 105

(2) 교차로 분석 108

(가) 신호교차로 분석 108

(나) 비신호교차로 분석 113

(3) 가로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127

(4) 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127

3. 월성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체계 구축 132

가.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시뮬레이션 구성 132

(1) 교통흐름 분석도구 및 소개방법 132

(2) 교통흐름 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133

(3) 교차로 교통 통행방법 133

(4) 배경교통 유입통제 및 회전율 133

(5) 시나리오 설정 및 소개대상 차량 도로유입율(도로유입률) 133

(6) 교통흐름 분석을 위한 도로네트워크의 신뢰도 평가 135

나.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시뮬레이션 결과 144

(1) 평시 144

(2) 여름피크시 144

(3) 월성원전 주민소개시간 산정 종합 144

제3절 고리원전 주민소개시간 산정기술 개발 147

1. 고리원전 인근주민 소개예상시간 산정을 위한 현장자료 수집 147

2. 고리원전 주변 교통량 조사 및 교통흐름 분석 147

가. 교통량 조사 및 교통흐름 분석개요 147

나. 교통환경 현황조사 151

(1) 교통시설 현황 151

(가) 주변지역 가로망 현황 151

(나) 주변지역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151

(2) 교통량 현황 157

(가) 주변지역 연평균 일교통량 추이 157

(나) 계절별 교통량 현황 157

(다) 주변지역 개발계획 및 교통시설 설치계획 167

다. 교통환경분석 169

(1) 가로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169

(2) 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169

3. 고리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체계 구축 176

가.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시뮬레이션 구성 176

(1) 교통흐름 분석도구 및 소개방법 176

(2) 교통흐름 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176

(3) 시나리오 설정 및 소개대상 차량 도로유입율 176

(4) 교통흐름 분석을 위한 도로네트워크의 신뢰도 평가 176

나.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시뮬레이션 결과 184

(1) 평시 184

(2) 여름피크시 184

(3) 고리원전 주민소개시간 산정 종합 185

제4절 전력연구원 기술간행물, 보고서 및 논문발표 목록 187

1. 기술간행물 및 보고서 목록 187

2. 논문발표 목록 187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190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194

제6장 참고문헌 198

부록 I. 원전주변 영구거주자의 사회행동특성 조사보고서 204

부록 II. 원전주변 일시거주자의 사회행동특성 조사보고서 246

〈표 1-1〉 인구사회학적 특성 42

〈표 1-2〉 사전 교육·훈련 정도, 소개 장소에 대한 사전 지식 및 자발적 소개 의사 44

〈표 1-3〉 소개 권고로부터 소개 시작까지의 준비 시간 45

〈표 1-4〉 직장에서 가정으로의 복귀 소요 시간 46

〈표 1-5〉 영구거주자의 경보발령 시 소개 장소 47

〈표 1-6〉 소개시작까지의 이동 준비 소요 시간 48

〈표 1-7〉 인구사회학적 특성 50

〈표 1-8〉 사전 교육·훈련 정도, 소개 장소에 대한 사전 지식 및 자발적 소개 의사 52

〈표 1-9〉 소개권고로부터 소개 시작까지의 준비시간 53

〈표 1-10〉 일시 체류지로부터 생활주거지로의 복귀 시간 54

〈표 1-11〉 경보 발령시 소개 장소 55

〈표 1-12〉 소개 시작까지의 이동 준비 소요 시간 56

〈표 1-13〉 소개준비시간 단계 58

〈표 2-1〉 월성원전 주변 교통량 조사개요 68

〈표 2-2〉 월성원전 주변지역 가로망 현황 72

〈표 2-3〉 월성원전 주변지역 교통량 추이 79

〈표 2-4〉 국도 7호선 울산-경주 구간의 계절별·요일별 교통량현황 82

〈표 2-5〉 월성원전 주변가로 계절별 첨두일 교통량현황 84

〈표 2-6〉 월성원전 주변 가로구간 계절별·시간대별 교통량 조사결과 85

〈표 2-7〉 월성원전 주변지역 평일 교통량 현황 88

〈표 2-8〉 월성원전 주변지역 여름철 첨두일 교통량 현황 90

〈표 2-9〉 월성원전 주변지역 가을철 첨두일 교통량 현황 92

〈표 2-10〉 월성원전 주변지역 겨울철 첨두일 교통량 현황 94

〈표 2-11〉 2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106

〈표 2-12〉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기준 114

〈표 2-13〉 상충교통류의 정의 및 계산 117

〈표 2-14〉 양방향정지 교차로의 임계간격과 추종시간 118

〈표 2-15〉 평균운영지체 값에 따른 서비스수준 판정기준 122

〈표 2-16〉 무통제교차로 교통량-상충횟수 관계식 계수 125

〈표 2-17〉 무통제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기준 126

〈표 2-18〉 월성원전 주변지역 가로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결과 128

〈표 2-19〉 월성원전 주변지역 신호교차로 분석결과 129

〈표 2-20〉 월성원전 주변지역 양방향정지교차로 분석결과 130

〈표 2-21〉 월성원전 주변지역 무통제교차로 분석결과 131

〈표 2-22〉 월성 원전 집결지 현황 138

〈표 2-23〉 영구거주자의 집결지별 소개대상인원, 소개차량 및 시간대별 차량유입대수 139

〈표 2-24〉 일시거주자에 대한 주간 집결지별 소개대상인원, 소개차량 및 시간대별 차량유입대수 140

〈표 2-25〉 일시거주자에 대한 야간 집결지별 소개대상인원, 소개차량 및 시간대별 차량유입대수 141

〈표 2-26〉 월성원전 주변 주민소개시간 산정 시나리오별 정보 142

〈표 3-1〉 고리원전 주변 교통량 조사개요 149

〈표 3-2〉 고리원전 주변지역 가로망 현황 152

〈표 3-3〉 고리원전 주변지역 교통량 추이 158

〈표 3-4〉 국도 7호선 울산-경주 구간의 계절별·요일별 교통량현황 161

〈표 3-5〉 고리원전 주변 가로구간 계절별·시간대별 교통량 조사결과 163

〈표 3-6〉 고리원전 주변지역 가로구간 서비스수준 분석 결과 171

〈표 3-7〉 고리원전 주변지역 신호교차로 분석결과 173

〈표 3-8〉 고리원전 주변지역 양방향정지교차로 분석결과 174

〈표 3-9〉 고리원전 주변지역 무통제교차로 분석결과 175

〈표 3-10〉 고리원전 주변 주민소개시간 산정 시나리오별 정보 178

〈표 3-11〉 영구거주자의 집결지별 소개대상인원, 소개차량 및 시간대별 차량유입대수 179

〈표 3-12〉 고리원전주변 일시거주자에 대한 주간 집결지별 소개대상인원, 소개차량 및 시간대별 차량유입대수 181

〈표 3-13〉 고리원전주변 일시거주자에 대한 야간 집결지별 소개대상인원, 소개차량 및 시간대별 차량유입대수 182

〈그림 1-1〉 소개 유형 38

〈그림 1-2〉 확률분포함수 39

〈그림 1-3〉 개인의 소개결정의 주요 요인 모델 40

〈그림 1-4〉 현장조사 자료를 통한 소개준비시간 계산 방법 59

〈그림 1-5〉 영구거주자의 소개준비시간 60

〈그림 1-6〉 일시거주자의 소개준비시간 61

〈그림 2-1〉 월성원전 주변 교통량 조사 공간적 범위도 67

〈그림 2-2〉 월성원전 주변 교통환경 조사지점도 69

〈그림 2-3〉 월성원전 주변지역 가로망도 73

〈그림 2-4〉 월성원전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74

〈그림 2-5〉 월성원전 주변 가로별 교통량 추이 80

〈그림 2-6〉 월성원전 주변가로별 차종별 구성비 81

〈그림 2-7〉 국도 7호선 울산-경주 구간의 계절별·요일별 교통량 83

〈그림 2-8〉 월성원전 주변 계절별·시간대별 교통량 조사결과 86

〈그림 2-9〉 월성원전 주변 도로의 계절별·차종별 구성비 87

〈그림 2-10〉 월성원전 주변지역 교통량도(평일, 17시~18시, 대/시) 96

〈그림 2-11〉 월성원전 주변지역 교통량도(여름철, 15시~16시, 대/시) 97

〈그림 2-12/2-13〉 월성원전 주변지역 교통량도(가을철, 15시~16시, 대/시) 98

〈그림 2-13〉 월성원전 주변지역 교통량도(겨울철, 15시~16시, 대/시) 99

〈그림 2-14〉 월성원전 주변 교통시설 설치계획 노선도 101

〈그림 2-15〉 월성원전 주변 교통흐름 분석대상 NETWORK 103

〈그림 2-16〉 총지체율에 의한 서비스수준 판정절차 107

〈그림 2-17〉 양방향정지 교차로의 분석과정 115

〈그림 2-18〉 용량에 따른 통행저항계수 120

〈그림 2-19〉 무통제 교차로의 분석과정 123

〈그림 2-20〉 TSIS의 구성 136

〈그림 2-21〉 월성원전 도로네트워크 137

〈그림 2-22〉 월성원전 도로네트워크 신뢰도 분석 결과 143

〈그림 2-23〉 월성원전 비상계획구역내 소개대상차량 소개시간 146

〈그림 3-1〉 고리원전 주변 교통량 조사 공간적 범위도 148

〈그림 3-2〉 고리원전 주변 교통환경 조사지점도 150

〈그림 3-3〉 고리원전 주변지역 가로망도 153

〈그림 3-4〉 고리원전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154

〈그림 3-5〉 고려원전 주변 가로별 교통량 추이 159

〈그림 3-6〉 고리원전 주변가로별 차종별 구성비 160

〈그림 3-7〉 국도 7호선 울산-경주 구간의 계절별·요일별 교통량 162

〈그림 3-8〉 고리원전 주변 계절별·시간대별 교통량 조사결과 164

〈그림 3-9/3-10〉 고리원전 주변지역 교통량도(여름철, 18시~19시, pcu/시) 165

〈그림 3-10/2-13〉 고리원전 주변지역 교통량도(가을철, 18시~19시, pcu/시) 166

〈그림 3-11〉 고리원전 주변 교통시설 설치계획 노선도 168

〈그림 3-12〉 고리원전 주변 교통흐름 분석대상 NETWORK 170

〈그림 3-13〉 고리원전 주변 주민소개시간 산정을 위한 도로네트워크 177

〈그림 3-14〉 고리원전 도로네트워크 신뢰도 분석 결과 183

〈그림 3-15/3-14〉 고리원전 비상계획구역내 소개대상차량 소개시간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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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제목

방사선 비상시 주민소개시간 산정기술 개발 (2단계)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원자력발전소 방사선 비상시 주민이 일정기준 이상의 방사선 피폭이 예상될 죌 경우, 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민소개가 하나의 방법으로 고려된다. 주민소개는 방사능 구름이 해당지역에 도달되기 전 또는 후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한 신속히 수행되어야 하므로, 주민소개에 소요되는 예상시간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예측하는 것은 적절한 주민보호조치의 결정을 위해 필요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미국의 TMI 원전사고나 소련의 체르노빌 원전사고 때에도 주민소개가 이루어 졌다. 그러나 효과적인 보호조치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대기 중으로 방출된 방사능이 피해지역에 도달하기 전에 소개가 완료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사태에서 예상되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소개 소요시간 및 소개에 따른 문제점들이 사전에 예측, 평가되어야 한다. 미국원자력규제위원회(NRC)는 이러한 소개시간평가를 비상계획의 기반기술로서 요건화 하였으며, 교통분석을 이용하여 소 개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오고 있다.

미국 NRC에서는 NUREG-0654를 통해 원자력발전소 사고시 주민소개시간 평가를 비상계획의 기반기술로서 요건화 하였으며 국내에서도 과학기술부고시 제2004-11호를 통해 원자력사업자가 주민보호에 책임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비상계획구역내의 각 구역 및 거리별로 상주하는 주민과 일시 거주하는 주민에 대한 적절한 보호조치(대피 및 소개 등)에 소요되는 시간을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하여 산정하고 그 결과를 비상계획서에 첨부토록 요구하고 있다. 주민소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원전사업자 및 주민보호에 책임이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원전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소개시키는데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 것인 가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 수립되어 있는 소개시간 평가방법은 소개특성이나 교통분석 등이 고려되지 않은 단순가정에 근거하고 있어 실제사고시의 상황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소개시간평가에 있어서 기술적인 측면 외에 또한 고려해야 하는 것이 비상사고시 나타 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행동특성이다. 이러한 행동특성에 대해서는 경험이 적은 원자력사고에서보다는 자연재해나 기타 인위재난에 대한 연구에서 잘 나타나 있다. 사회적 행동특성을 고려한 원전비상시 주민소개시간 산정의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원자력 발전소 사고, 태풍, 유해물질 유출, 테러리스트의 공격, 화산폭발, 쓰나미 등의 재난으로부터 위협받는 주민들을 소개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때로는 시민을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이다. 특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시 다량의 방사성 물질이 발전소 외의 지역으로 방출되어 주변 주민에게 일정 기준 이상의 방사선량 피폭이 예상되는 경우, 소개는 다른 어떤 방안보다도 주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대응이 된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자발적인 사전 소개기능은 자연재난과 인적재난의 재앙적인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도구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소개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은 소개에 소요되는 시간의 측정이다. 소개시간 평가는 미국의 경우 NRC의 NUREG-0654와 연방비상대책위원회 FEMA-REP-1에서 권고하고 있으며 ETS는 Emergency Planning Zone을 벗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한 평가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과학기술부고시 제2004-11호 "원자력사업자의 방사선 비상계획 수립 등에 관한 기준"을 통해 원자력사업자가 비상계획구역내의 각 구역 및 거리별로 상주하는 주민과 일시 거주하는 주민에 대한 적절한 보호조치(대피 및 소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산정하고, 산정근거와 결과 비상계획서에 첨부토록 요구하고 있다.

소개시간은 주민이 소개를 시작한 후 해당 지역을 벗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서 소개경보가 발령된 후 대상 주민이 소개에 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소개준비시간)과 소개 준비 후 소요되는 시간의 합을 의미한다. 소개준비시간은 대상주민의 사회행동 특성에 따라 소요시간의 차이를 보이므로 정확한 소개시간 판단을 위해서 대상주민의 사회행동 특성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원전지역을 대상으로 사고 시 영구거주 및 일시거주 주민들의 개인적ㆍ사회적 행동 특성 조사를 통해 가능한 실제적인 가정에 기초한 소개준비시간 필요성이 제기된다.

교통량 분석 프로그램은 미국, 일본 등에서 이미 그 기법과 관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다양한 사고 사례에 적용되어 왔다.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교통량 분석모델을 개발할 경우, 주민소개 산정결과에 대한 입증을 위해 막대한 실증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자력발전에 대한 반대 여론이 상존하고 있고, 원전 주변 주민들의 막연한 불안감과 거부감은 원전사업의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원자력사업자가 주민보호에 책임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비상계획서에 첨부토록 요구하는 것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적정한 소개시간의 기술적이고, 이해 가능한 방법을 통한 산정은 이러한 불안감과 거부감을 불식시키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에너지와 관련된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한 에너지자원의 이용은 매우 중요하다.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 탈피 및 에너지원의 다변화를 위해서라도 원자력이용은 안전과 기술이 함께 안정적인 공존이 필수이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는 원자력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제고시킬 수 있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ㆍ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수집

- 국내원전 방사선비상계획서 조사, 분석

- 월성 및 고리원전 주변 주민소개시간 산정인자 도출 및 조사분석

- 월성, 고리원전 주변 지리적/사회적/환경적 인자 조사

- 월성 및 고리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프로그램(도로네트워크) 개발

ㆍ원전 인근주민 소개예상시간 산정을 위한 현장자료 수집

- 원전 부근 주요 가로구간 및 교차로 교통시설, 교통량 및 주변지역 교통 유발시설 등 현장조사

- 교차로 및 가로구간의 교통지체 분석

ㆍ소개준비시간 산정을 위한 원전 주변 영구, 일시거주자들의 사회행동특성 분석

- 비상시 통행발생시작 시간 분포특성 파악을 위한 원전주변 주민의 사회행동특성 파악을 위한 전화 및 현장 면접조사

- 조사 결과를 이용한 소개준비시간(Trip Generation Time) 평가

ㆍ월성 및 고리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체계 구축

- 사고시 예비시나리오에 대해 교통 시뮬레이션 수행

- 월성 및 고리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 체계 구축

- 주민소개 예상시간 체계 구축

- 주행시험과 네트워크 산정결과 비교를 통한 신뢰도 분석

- 가상 시나리오에 따른 예상소개시간 도출

IV. 연구개발결과

1. 원전 주변 영구 및 일시거주자 들의 사회행동 특성 조사

가) 원전 주변 영구거주자 사회행동 특성 조사

원전 주변 영구주민의 사회행동특성에 따른 소개준비시간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개준비시간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설문지에 반영하여 조사하였다. 설문대상은 원전이 운영중인 울진, 월성, 고리 3개원전 주변 영구거주자 각각 500명씩 총 1500명에 대하여 전화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가상 사고상황을 설명하는 시나리오를 포함하여 비상시 경보에 대한 사전 교육, 훈련의 정도, 소개장소에 대한 사전지식 및 자발적 소개의사에 대해 이루어졌으며, 소개 단계별 소요시간을 구하여 소개준비시간을 산정하였다.

나) 원전 주변 일시거주자 사회행동 특성 조사

소개준비시간 평가를 위한 원전 주변 일시거주자들의 사회행동 특성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지역은 울진, 월성, 고리 원전 주변으로, 일시거주자 각각 150명, 총 450명을 대상으로 현장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설문지는 위기관리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조사용역은 전문리서치 기관이 수행하였다.

다) 영구 및 일시거주자의 소개준비시간(Trip Generation Time) 평가

소개준비시간의 추정은 이들 각각의 상황에 따르는 소요시간의 합으로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각의 상황은 시간 순서에 따라 서로 독립적이며, 순차적으로 순서의 변동 없이 발생한다. 또한 발생시나리오에 따라 활동이 생략될 수 있다. 각각의 활동이 진행될 때 마다 필요한 시간들이 측정될 때 소개준비시간 산정이 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면, 주중이나 여름철의 경우에 소개준비시간 발생 가능한 각각의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구한 후 대수적 합산이 아닌 확률적으로 합산하였다. 소개준비시간은 영구거주자의 경우 약 100분, 일시거주자의 경우 약 95분으로 평가되었다.

2. 월성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체계 구축

가) 월성원전 부근 사회환경 자료를 통한 차량입력대수 산정

월성원전 주변지역의 주민소개시간 산정에 필요한 인자(인구분포, 자동차 보유대수, 집결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앞서 평가된 소개준비시간 내의 도로로 유입되는 차량입력대수를 산정하였다.

나) 월성원전 부근 도로망 현황을 반영한 교통량 조사

월성원전 주변지역의 교통흐름파악과 시뮬레이션 및 교통흐름분석을 위해 제반 교통현황 여건 및 계절별ㆍ요일별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계절별 요일별 배경교통량과 여름철 관광지별 차량 유입대수를 도출하였다.

다) 교통흐름 분석을 위한 월성원전 주변 도로네트워크의 신뢰도 분석

소개시간 평가를 위한 도로네트워크는 TSIS에서 교통흐름을 분석하기 위한 가상의 도로망이므로, 실제의 도로현황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따라서 월성 원전 주변도로의 현황 통행속도와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비교하여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통행속도를 비교한 결과 상관계수의 값이 약 0.9 정도로 도로네트워크의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다.

라) 주민소개 산정 체계구축 및 소개시간평가

월성원전에 대한 주민소개시간 산정 프로그램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예비적으로 평시/여름피크, 주간/야간, 평기상/악기상 등의 조합을 통해 모두 8가지 경우를 가정한 시나리오에 대해 CORSIM 모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사고 발생 후 30분 후 통제가 수행된다는 가정하에서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한 비상계획구역내 전 주민을 소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전체적으로는 평시는 l18~134분, 여름첨두시는 l18~150분으로 마지막 소개대상차량이 도로로 유입된 후 북단의 경우 원전으로부터 2km 이내는 차량지체 없이 16분, 2km 이상의 지역은 최대 7분, 남단의 경우 여름첨두시, 2km 이내지역은 44분, 2km 이상의 지역은 최대 31분이 걸렸다. 소개시간은 평시의 경우, 밤이 낮보다 3분정도 더 소요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여름첨두시에는 밤이 낮보다 최대 17분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야간의 일시거주자들의 체류비율이 주간의 약 20%로 파악된 현장조사 결과에서 보듯, 소개대상 차량감소에 의한 소개시간 감소가 도로자유속도 감소에 따른 소개시간 증가보다 크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평기상과 악기상에 따른 소개시간은 악기상의 경우에 최대 6분 정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모의되었다.

3. 고리원전 주민소개 예상시간 산정체계 구축

가) 고리원전 부근 사회 환경자료 조사

고리원전 주변지역의 주민소개시간 산정에 필요한 인자(인구분포, 자동차 보유대수, 집결지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소개준비시간 내의 도로로 유입되는 차량입력대수를 산정하였다.

나) 고리원전 부근 도로망 현황을 반영한 교통량 조사

고리원전 주변지역의 교통흐름파악과 시뮬레이션 및 교통흐름분석을 위해 제반 교통현황 여건 및 계절별ㆍ요일별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계절별ㆍ요일별 배경교통량과 여름철 관광지별 차량 유입대수를 도출하였다.

다) 교통흐름 분석을 위한 고리원전 주변 도로네트워크의 신뢰도 분석

고리 원전 주변도로의 현황 통행속도와 시뮬레이션 결과값을 비교하여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통행속도를 비교한 결과 상관계수의 값이 약 0.8 정도로 도로네트워크의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다.

라) 주민소개 산정 체계구축 및 소개시간평가

고리원전에 대한 주민소개시간 산정 프로그램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예비적으로 평시/여름피크, 주간/야간, 평기상/악기상 등의 조합을 통해 모두 8가지 경우를 가정한 시나리오에 대해 CORSIM 모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사고 발생 후 30분 후 통제가 수행된다는 가정하에서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한 비상계획구역내 전 주민을 소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전체적으로는 129~181분 정도이며,이는 평시는 129~166분, 여름첨두시는 129~181분으로 파악되었다. 소개시간은 평시의 경우, 밤이 낮보다 5분정도 더 소요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나, 여름첨두시에는 밤이 낮보다 최대 13분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 역시 월성원전과 같은 맥락으로 야간의 소개대상 차량감소에 의한 소개시간 감소가 도로자유속도 감소에 따른 소개시간 증가보다 크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평기상과 악기상에 따른 소개시간은 악기상의 경우에 최대 18분 정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모의되었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결과를 통해 주민소개시간 산정체계를 구축하여 방사선 비상시 주민보호 조치 의사결정에 고려해야 할 인자들에 대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원전 방사선 비상훈련 실적검토 및 개선 시 활용하여 원전 방사선 비상계획서 및 비상계획 수행절차서 개선하는데 사용될 것이며, 비상대응 교육훈련에 활용되어 주민소개와 관련된 비상대응 요원 및 주변주민의 방사선 비상대응 훈련 교재로 활용하고, 방사선 비상대응 시나리오 검증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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