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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영문요약문)
CONTENTS(영문목차)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적 18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중요성 18
제3절 국내외 기술 현황 20
1. 해외 기술 현황 20
가. ERTIC0 3GT 20
나. OpenLS 21
2. 국내 기술 현황 22
3. 국내외 표준화 현황 23
제2장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26
제1절 1차년도 연구개발 내용 26
제2절 2차년도 연구개발 내용 27
제3절 3차년도 연구개발 내용 30
제3장 연구개발 결과 34
제1절 TOPAZ TSP 인프라스트럭쳐 34
1. 개요 34
가. TOPAZ TSP 인프라스트럭처 34
나. TOPAZ 제공 환경 34
2. 핵심서비스 34
3. 단말모델 36
4. 개발환경 37
제2절 TOPAZ TSU 인프라스트럭처 37
1. 확장성 (Scalability) 37
2. 사용성 (Usability) 39
3. 신뢰성 (Reliability) 39
제3절 시공간 상황 인지 서비스 39
1. STEDE 서비스 39
2. 확장성 (Scalability) 40
가. 클러스터 아키텍처 40
나. 확장성을 위한 Input Receiver 구조 41
다. 확장성을 위한 Rule Evaluator 구조 41
2. 사용성 (Usability) 42
가. 임베디드 STEDE 아키텍처 42
나. 이벤트 상관성과 Chained rule 42
제4절 성능평가 43
1. TOPAZ TSU 확장성 43
가. 성능 테스트 설계 43
나. 성능 테스트 결과 43
2. STEDE 확장성 46
가. 성능 테스트 설계 46
나. 성능 테스트 결과 46
제5절 특허, 논문 및 상용화 실적 49
1. 특허 출원 실적 49
2. 논문 50
3. 상용화 추진현황 51
4. 표준화 활동 51
제4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53
제1절 연구개발 결과의 응용분야 53
제2절 연구개발 결과의 기술이전 가능 분야 53
제3절 국내외 여건변화에 대한 대응 전략 54
제5장 연구개발과제의 기대효과 55
제1절 경제 산업적 기대효과 55
제2절 사회 문화적 기대효과 55
[부록]
The XVC Framework for In-Vehicle User Interfaces 56
Non-preemptive Fixed Priority Scheduling of Hard Real-Time Periodic Tasks 64
A Dynamic Zone-based Traffic Management System : A Spatio-Temporal Application using STEDE 72
Poster : Scalable Service-Oriented Telemetry Acquisition and Distribution 87
TOPAZ :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공용 인프라스트럭처 91
Distributed Evaluation of Spatio-temporal Rules in a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97
Architecture and Performance of a Scalable Telemetry Acquisition and Distribution Infrastructure 103
차량용 디바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XVC(eXtensible Viewer Composition) 프래임 구조의 사용성 평가[원문불량] 109
Usability Evaluation on XVC Framework for In-Vehicle User Interfaces 116
[표 1] 자원의 생명주기 93
Table 1. Annual traffic report of Seoul 101
Table 1. Effect of subscription records cache preloading. 107
Table 1. Test Scenarios and Models for each Test Group 119
그림 1. 개방형 텔레매틱스 인프라스트럭처를 적용한 환경 19
그림 2/3. ERTICO 3GT 21
그림 3/2. 개방형 서비스 응용 프로토콜 23
그림 4/3. 개방형 LBS 미들웨어 플랫폼 23
그림 5/8. 유틸리티 서비스 29
그림 6.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틸리티를 위한 시공간 상황 인지 시스템 32
Figure 1. Basic TOPAZ/XVC Application Model. 57
Figure 2. Application Composition in XVC. 60
Figure 3. Viewer Compositor and Inter-viewer Action Invocation. 62
Fig. 1. Utilization bound for preemptive and non-preemptive scheduling for different values of γ 69
Fig. 2. Utilization bound for preemptive and non-preemptive scheduling for different number of tasks 70
Figure 1. STEDE Logical Programming Model 73
Figure 2. STEDE Architecture 74
Figure 3. STEDE rule example(ABLE) 76
Figure 4. A Zone-based Traffic Management System 78
Figure 5. STEDE SDK 80
Figure 6. A Traffic Management System Console 80
Figure 7. In-vehicle terminal 81
Figure 1. The role of TOPAZ in the ubiquitous computing applications marketplace 87
Figure 2. TOPAZ in end-to-end system 87
Figure 3. Scalable architecture of telemetry subscription service 88
Figure 4/1. MAXIMUM THROUGHPUT ON TOMCAT WITH CACHE EFFECT 89
[그림 1] 유비쿼터스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의 TOPAZ 역할 92
[그림 2] 단말, TOPAZ, 어플리케이션 제공자 92
[그림 3] 텔레메트리 수집 에이전트 사용시의 이벤트 처리 95
[그림 4] 도시통합 운영센터 플랫폼 95
Figure 1. STEDE logical programming model. 97
Figure 2. Architecture of e-STEDE server 100
Figure 3. Architecture of e-STEDE client. 100
Figure 1. TOPAZ in the end-to-end system. 104
Figure 2. TSS functional diagram. 105
Figure 3. Scalable architecture of TSS. 106
Figure 4. Test scenario. 107
Figure 5. Effect of Aggregation. 107
차량용 디바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XVC(eXtensible Viewer Composition) 프래임 구조의 사용성 평가 109
그림 1. TOPAZ Architecture 110
그림 2. XVC 구조[원문불량] 111
그림 3. XVC 화면 구성[원문불량] 111
그림 4. KAAS 운전 시뮬레이터 시스템[원문불량] 112
그림 5. KAAS 시스템에서 실제와 가상 이미지[원문불량] 112
그림 6. 실시간 GPS 시스템[원문불량] 112
그림 7. 테스트 시나리오의 지도와 주행 경로[원문불량] 113
그림 8. 테스트 그룹의 구성[원문불량] 113
그림 9. 정답 백분율[원문불량] 114
그림 10. 질문-답변의 평균 시간[원문불량] 114
그림 11. 운전자의 운전속도 변화 114
그림 12. 답변 중 속도변화 115
Figure 1. TOPAZ Architecture 117
Figure 2. XVC Architecture 117
Figure 3. The UI Design of XVC Client 117
Figure 4. Driving Simulator System of KAAS 118
Figure 5. Real City and Virtual City in KAAS System 118
Figure 6. RT-GPS Simulation System with KAAS 118
Figure 7. The Map and Paths for Test Scenarios 119
Figure 8. Groups of Testers 120
Figure 9. The Average Time to get the Answers 120
Figure 10. The Average Time to get the Answers in terms of Groups of Testers 120
Figure 11. The Variation in Velocity of a Tester 121
Figure 12. The Variation in Velocity while Trying to Get the Answers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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