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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의약품 유통거래 투명화 및 물류 선진화 방안 연구 / 보건복지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보건복지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26], ix, 315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0725792
주기사항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의 연구과제임
주관연구기관: 숙명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이의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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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연구 성과 실적 및 향후 계획

참여연구원 현황표[개인신상정보 삭제]

목차

I/II. 총괄연구과제 연구결과 29

목차 30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39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39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범위 41

3. 연구개발의 추진전략·방법 43

4. 연구개발의 추진체계 48

제2장 의약품 유통업소의 일반현황 50

1. 의약품 시장규모와 유통업소 현황 50

2. 조사대상 의약품 유통업소의 규모 등 일반사항 57

3. 유럽과 한국의 도매업소 효율성 비교 72

4. 도매업소 대형화에 대한 의견 77

5. KGSP (Korean Good Supplying Practice) 인증 현황 79

제3장 의약품 유통거래: 직거래와 도매거래 83

1. 직거래와 도매거래에 관한 통계 83

2. 도매업소의 분류 91

3. 의약품 판매 실태 93

4. 의약품 구매 실태 103

5. 도도매 및 브로커형 도매 등 거래 실태 105

6. 상거래 양상: 회전기일, 마진 및 음성적 거래 115

7. 직거래와 도매거래의 경쟁력 비교 121

8. 직거래 제한의 완화와 전망 130

제4장 의약품 배송과 공동물류 132

1. 의약품 물류의 개요 132

2. 의약품 물류 실태 134

3. 공동 물류 138

4. 의약품 부분의 SCM 146

제5장 의약품 전자상거래 실태와 전망 155

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 155

2. 의약품 전자상거래 실태 163

3. 의약품 전자상거래 장단점 176

4. 의약품 전자상거래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 188

제6장 주요 외국의 의약품 유통 현황 192

1. 유럽의 의약품 유통 192

2. 일본의 의약품 유통 231

3. 미국의 의약품 유통 255

제7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285

1. 의약품 유통 정책의 기본 시각 285

2. 의약품 유통의 전문성 및 부가가치 서비스 강화를(강화을) 통한 경쟁력 확충 289

3. 규모화 및 공동화를 통한 유통의 선진화 292

4. 유통정보 전달체계 구축을 통한 거래의 예측가능성 및 투명성 강화 298

5. 의약품 부문 거래질서 확립 및 윤리경영을 통한 대국민 인식 제고 302

제8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304

제9장 연구개발결과의 파급영향 306

제10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308

제11장 참고문헌 309

부록 313

〈부록 1〉 의약품 유통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조사서[개인신상정보 삭제] 315

〈부록 2〉 국내 제약기업과 외자기업의 유통현황 분석표 330

〈부록 3〉 유럽의 인체용 의약품 공급 지침 (EU GDP: 94/C 63/03) 345

〈부록 4〉 호주의 GDP 350

II/III. 첨부서류 354

〈표 1-1〉 도매업소의 응답률 44

〈표 1-2〉 제약기업의 응답률 45

〈표 1-3〉 매출액별 전체 도매업소와 설문조사 응답 도매업소 개수 45

〈표 1-4〉 매출 규모별 도매업소의 시장점유율 46

〈표 2-1〉 매출액 상위 5개 도매업소의 매출액 52

〈표 2-2〉 연도별-지역별 KGSP 신규 지정 도매업소수 55

〈표 2-3〉 매출액 분포 57

〈표 2-4〉 제약기업의 도매업 허가 현황 58

〈표 2-5〉 도매업 허가 유무에 따른 제약기업의 특성 비교 60

〈표 2-6〉 도매업소의 지점수 61

〈표 2-7〉 매출액별 취급의약품 수 62

〈표 2-8〉 주거래처별 도매업소 및 제약기업의 취급의약품수 62

〈표 2-9〉 다른회사 제품 판매 여부별 제약기업의 취급의약품 수 63

〈표 2-10〉 매출액별 직원수 64

〈표 2-11〉 주거래처별 직원수 65

〈표 2-12〉 매출액별 영업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매출액 66

〈표 2-13〉 주거래처별 영업직원 1인당 연간 평균 매출액 66

〈표 2-14〉 전체 비용 중 인건비의 비중 67

〈표 2-15〉 교육 훈련 프로그램 68

〈표 2-16〉 물류창고 수 69

〈표 2-17〉 창고면적 70

〈표 2-18〉 배송 차량 71

〈표 2-19〉 매출액 규모별 도매업소 대형화에 대한 의견 77

〈표 2-20〉 주거래처별 도매업소 대형화에 대한 의견 78

〈표 2-21〉 KGSP 인증연도 80

〈표 2-22〉 KGSP 시설기준령상 최소면적에 적합할 하한기준 81

〈표 2-23〉 신규 도매업소의 보관소 면적현황 82

〈표 3-1〉 의약품 성실신고회원조합 제약기업의 경로별 매출액과 거래비중 84

〈표 3-2〉 2004년도 전체 의약품 매출액 85

〈표 3-3〉 제약기업의 도매유통 총액 86

〈표 3-4〉 의약품 성실신고회원조합 도매업소의 경로별 매출액과 거래비중 89

〈표 3-5〉 도매업소 매출규모에 따른 광역도매상과 지역도매상 분포 91

〈표 3-6〉 전문의약품 도매상과 일반의약품 도매상의 수 91

〈표 3-7〉 취급의약품 수에 따른 도매업소의 분류 92

〈표 3-8〉 도매업소의 판매를 위한 거래업소의 수 94

〈표 3-9〉 제약기업의 판매 거래업소 수 95

〈표 3-10〉 도매업소의 거래기관별 받은 주문 회수 97

〈표 3-11〉 제약기업의 거래기관별 받은 주문 회수 98

〈표 3-12〉 거래기관별 일평균 주문처리 양 99

〈표 3-13〉 매출액별 도매업소와 제약기업의 주문방법 101

〈표 3-14〉 주거래처별 도매업소와 제약기업의 주문방법 102

〈표 3-15〉 도매업소의 구매 특성 104

〈표 3-16〉 도매업소의 의약품 구매 방법 105

〈표 3-18〉 매출액 규모별 도도매 거래에 대한 의견 107

〈표 3-19〉 주거래처별 도도매 거래에 대한 의견 108

〈표 3-20〉 매출액 규모별 도도매가 의약품 유통시장에 미친 영향 109

〈표 3-21〉 주거래처별 도도매업소가 의약품 유통시장에 미친 영향 110

〈표 3-22〉 쥴릭과 주거래하는 제약회사 111

〈표 3-23〉 의약품 독점공급 업체인 쥴릭파마(주)의 파업으로 인한 각 기관에 미친 영향 112

〈표 3-24〉 매출액 규모별 브로커형태의 도매거래 114

〈표 3-25〉 주 거래처별 브로커형태의 도매거래 114

〈표 3-26〉 도매업소와 제약기업의 도매마진 115

〈표 3-27〉 매출액별 회전기일 116

〈표 3-28〉 주거래처별 회전기일 117

〈표 3-29〉 음성적 거래관행의 변화 양상 118

〈표 3-30〉 매출액별 빈번한 음성적 거래관행의 종류 119

〈표 3-31〉 주거래처별 빈번한 음성적 거래관행의 종류 120

〈표 3-32〉 매출규모별 유통기능의 도매거래와 직거래 경쟁력 비교 122

〈표 3-33〉 주거래처별 유통기능의 도매거래와 직거래 경쟁력 비교 123

〈표 3-34〉 매출규모별 품목특성에 따른 도매거래와 직거래 경쟁력 비교 124

〈표 3-35〉 주거래처별 품목특성에 따른 도매거래와 직거래 경쟁력 비교 126

〈표 3-36〉 매출규모별 거래업소에 대한 도매거래와 직거래 경쟁력 비교 127

〈표 3-37〉 주거래처별 거래업소에 대한 도매거래와 직거래 경쟁력 비교 128

〈표 3-38〉 최적의 유통체계를 위한 도매거래 비중 129

〈표 3-39〉 직거래 금지 규정 완화시 종합병원에 대한 제약기업의 향후 거래변화량 전망 131

〈표 4-1〉 도매업소 및 제약기업에서 채택하고 있는 배송방식 134

〈표 4-2〉 위탁배송 업체 135

〈표 4-3〉 매출액 규모별 배송시간 136

〈표 4-4〉 창고판매의약품일수 136

〈표 4-5〉 바로배송비율 137

〈표 4-6〉 의약품 유통개혁 기대효과 138

〈표 4-7〉 공동물류의 장단점 141

〈표 4-8〉 공동물류 참여 여부 의사 142

〈표 4-9〉 도매협회에서 조사한 공동물류 참여 여부 143

〈표 4-10〉 공동물류 선호방식 143

〈표 4-11〉 공동물류 참여 기피 이유 144

〈표 4-12〉 공동물류 시행시 염려사항 145

〈표 4-13〉 기존의 유통경로관리와 SCM의 비교 150

〈표 4-14〉 SCM 추진 효과 150

〈표 4-15〉 우리나라 제약회사 및 도매업소의 SCM 역량 평가 결과표 153

〈표 5-1〉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 163

〈표 5-2〉 참여하는 전자상거래 유형 164

〈표 5-3〉 전자상거래 참여업체의 참여시작년도 165

〈표 5-4〉 전자상거래 참여 업체의 매출액 비중과 매출 변화 166

〈표 5-5〉 전자상거래 참여여부 167

〈표 5-6〉 주거래처별 참여하는 전자상거래 유형 168

〈표 5-7〉 도매업소의 향후 전자상거래 참여할 업소의 참여년도 168

〈표 5-8〉 도매업소의 향후 참여할 전자상거래 유형 169

〈표 5-9〉 광역도매상과 지역도매상 및 의약품 보관일수와 전자상거래 169

〈표 5-10〉 의약품 배송시간과 전자상거래 170

〈표 5-11〉 전자상거래에 의한 공급사의 비용절감효과 173

〈표 5-12〉 약국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에서 취급하는 제품 174

〈표 5-13〉 약국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 주문약국의 연령비 175

〈표 5-14〉 약국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 거래 약국의 지역 분포 175

〈표 5-15〉 약국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 거래약국의 요일별 주문량 175

〈표 5-16〉 약국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 거래약국의 시간대별 주문량 176

〈표 5-17〉 병원과 도매업소간 B2B 전자상거래의 장점 177

〈표 5-18〉 도매상과 약국간 전자상거래의 장점 178

〈표 5-19〉 도매업소와 제약기업의 전자상거래 순기능 180

〈표 5-20〉 전문의약품의 유통 투명화 182

〈표 5-21〉 일반의약품의 유통 투명화 184

〈표 5-22〉 도매업소와 제약기업의 전자상거래 단점 187

〈표 5-23〉 전자상거래 전망 188

〈표 5-24〉 전문의약품 전자상거래 거래 대상 의약품 특성 189

〈표 5-25〉 일반의약품 전자상거래 거래대상 의약품 특성 190

〈표 6-1〉 EU-15개 국가의 의약품 도매 업소 수 및 종업원 수, 매출액(2002) 194

〈표 6-2〉 Full-line 도매판매량의 성장(2000-2004) 204

〈표 6-3〉 Full-line 도매상의 생산성2000-2004 221

〈표 6-4〉 세계 대형 제약 기업의 의약품 매출액(2001) 221

〈표 6-5〉 일본 의약품 시장 현황 232

〈표 6-6〉 한국, 일본 의약품 현황 비교 233

〈표 6-7〉 각 주의 도매 유통조항 예시 257

〈표 6-8〉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매상의 비율 259

〈표 6-9〉 빅5 도매상의 매출 및 시장점유율 260

〈표 6-10〉 지역 도매상 매출액과 순위(1998) 261

〈표 6-11〉 고객 유형에 따른 의약품 유통판매현황 262

〈표 6-12〉 Dispenser에 의해서 유통채널에 의해서 분류한 전문의약품 판매(1998) 265

〈표 6-13〉 고객유형별로 분류한 제약협회 회원사의 전문의약품 판매현황(1998) 266

〈표 6-14〉 브랜드 전문의약품의 약가 274

[그림 2-1] 도매유통의 사회적 역할 50

[그림 2-2] 의약품 시장 규모 51

[그림 2-3] 국가별 도매 업소 수 51

[그림 2-4] 종합도매 업소의 수와 증가율 52

[그림 2-5] 국가별 TOP3 대형도매의 도매시장 점유율 53

[그림 2-6] 연도별 KGSP 지정 도매업소 54

[그림 2-7] 지역별 KGSP 지정 현황 55

[그림 2-8] 지정연도별, 지역별 KGSP 인증 업소수 56

[그림 2-9] 도매업소의 매출규모와 설립연도 57

[그림 2-10] 창고의 수 73

[그림 2-11] 창고 당 소매약국의 수 74

[그림 2-12] 창고 당 병원약국의 수 74

[그림 2-13] 창고 당 거주자 74

[그림 2-14] 국가별 주문수행비율 75

[그림 2-15] 평균주문수행비율 76

[그림 2-16] 국가별 도매업소 생산성 76

[그림 2-17] KGSP 인증 업소수 79

[그림 3-1] 직거래와 도매거래 비중 83

[그림 3-2] 연도별 도매업소 조마진율 변화 87

[그림 3-3] 의약품 성실신고회원조합 가입 도매업소의 도도매 비중 변화 88

[그림 3-4] 의약품 도매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 90

[그림 4-1] 물류합리화의 기본 틀 132

[그림 4-2] 의약품 물류의 특징 133

[그림 4-3] 공동물류 방식 모형도 140

[그림 4-4] SCM 개념 모식도 146

[그림 4-5] SCM 핵심 요인 147

[그림 5-1] 거래주체 별 전자상거래 유형 157

[그림 5-2] 통합방향에 따른 e-마켓플레이스 159

[그림 5-3] 병원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의 전자적인 업무 흐름도 172

[그림 5-4] 약국도매 중개형 전자상거래 업체의 의약품 구매 사이트 174

[그림 6-1] 도매상의 기능 192

[그림 6-2] Full-line 도매상에 의해 의약품이 분배되는 비율 193

[그림 6-3] EU-15, 제약 산업 판매와 full-line 도매산업의 연평균 성장률(2000-2003) 195

[그림 6-4] 전체 full-line 도매상의 판매량(2004) 195

[그림 6-5] 의약품도매산업의 면적(2004) 196

[그림 6-6] 의약품 유통경로별 시장점유율(2004) 198

[그림 6-7] EU-15/22, 제약 full-line 도매상(2004) 199

[그림 6-8] EU-22에서 full-line 도매상의 수의 변화(2000-2004) 200

[그림 6-9] Top-3 유럽제약 full-line 도매상의 시장 점유율(2004) 201

[그림 6-10] 나라별 3개의 주요 full-line 도매상(CR 3)의 시장 점유율(2004) 202

[그림 6-11] EU-22 full-line 도매상의 판매량에서 오스트리아, 스페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의 시장점유율(2004) 203

[그림 6-12] full-line 도매시장의 성장(2000-2004) 204

[그림 6-13] EU-15, 제약의 full-line 도매상의 판매량과 고용(Full Time Employee)의 상승(2000-2004) 205

[그림 6-14] 제약의 full-line 도매상들에서 고용인수(FTE)(2000-2004) 206

[그림 6-15] 조제기관의 수(2004) 207

[그림 6-16] 소매약국의 수(2004) 207

[그림 6-17] 소매약국 당 거주자(2004) 208

[그림 6-18] Full-line의 도매상과 창고의 수(2004) 210

[그림 6-19] Full-line 도매 창고 ㎢ 당 범위(2004) 211

[그림 6-20] Full-line 도매상의 창고 당 소매/병원 약국과 거주자(2004) 212

[그림 6-21] 의약품과 비의약품의 공급자 수(2004) 214

[그림 6-22] 의약품과 의약부외품 재고(2004) 215

[그림 6-23] 의약품도매상의 평균저장보관면적(2004) 216

[그림 6-24] 재고 회전율(2004) 217

[그림 6-25] Full-line wholesaler의 평균주문수행비율(2004) 218

[그림 6-26] 국가별 full-line wholesaler의 주문수행비율(2004) 219

[그림 6-27] Full-line 도매상의 생산성 향상(2000-2004) 220

[그림 6-28] 의약품도매업의 구조적인 방향 226

[그림 6-29] 의약품도매상들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 범위 227

[그림 6-30] 의약품도매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 229

[그림 6-31] 의약품도매기능의 변화와 진화의 방향 240

[그림 6-32] 일본의 도매MS활동 시프트 242

[그림 6-33] MS기능의 재구축 245

[그림 6-34] 시스템 인프라의 관리자 246

[그림 6-35] 현재 산업계에서 최종법률로 적용되는 의약품 유통체인과 족보 256

[그림 6-36] PBM 네트워크 271

[그림 7-1] 의약품 도매상의 제공 가능한 서비스 범위 291

[그림 7-2] 제약기업 및 약국과 연계된 의약품 도매상의 제공가능 서비스 292

[그림 7-3] 도매업의 구조 개편 방향 295

초록보기 더보기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의약품 유통시장은 영세 도매상의 난립, 거래 방식의 불투명 등으로 국민 불신의 원인이 되고 점차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선진화된 유통거래와 물류 관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통제도의 투명성 및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함.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방법

○ 국내 의약품 유통 체계 및 유통 거래 현황을 파악함.

- 금융감독원 공시대상 업소와 의약품성실신고조합 회원업소 등 229개의 도매업소와 110개의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한 결과 응답율은 도매업소 50.7%, 제약기업은 57.3%였음.

○ 유럽, 일본, 미국 등 외국의 선진화된 의약품 유통체계 및 물류관리 현황을 조사함.

○ 의약품전자상거래 등 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의약품 거래방식 도입 현황과 문제점 등을 분석함.

3. 연구개발결과

○ 의약품의 도매거래 대비 제약사 직거래 비중은 의약분업 이후 50%:50%의 비율로 도매거래가 증가하다가 최근 들어 도매거래가 47.2%로 다소 줄어들었음.

○ 도매에서 다른 도매로 거래되는 도도매의 비중은 도매 매출 중 약 25.1%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됨.

- 도도매의 원인은 제약사가 공급을 제한하고, 할증 및 할인 등으로 가격이 문란하기 때 문으로 제품 구색의 측면에서 일정 부분 필요하나, 거래질서를 혼란시키고 유통 비용을 과다하게 발생시키는 역기능이 있음.

○ 국내 도매업은 외국에 비하여 영세하여 도매업소 당 약 12.5개 약국, 30,000여명의 인구에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유럽에서는 도매창고당 평균 329개 약국, 110만명에게 공급하고 있음.

- 국내 3대 도매업소가 총 도매매출 중 차지하는 비중은 23.2%인데, 유럽에서는 45%에 해당하여 산업의 집중도도 낮은 편임.

○ 의약품 유통의 음성적 거래 관행에 대해서 감소하였거나 변화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도매는 84.1%인 반면, 제약기업은 88.5% 였음.

- 음성적 거래관행에 있어서 약국은 백마진, 할증 및 할인이, 병원은 기부금, 랜딩비, 처방사례비가, 의원은 처방사례비, 할증 및 할인, 백마진 등이 가장 대표적인 형태임.

○ 전자상거래는 조사 대상 도매업소의 26.1%, 제약업소의 9.5%에서 참여하고 있는데 가장 흔한 유형으로는 자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약국도매 중개형이 었음.

- 전자상거래는 매출액이 크고 전국 내지는 광역 규모, 창고가 크고 배송시간이 짧은 경쟁력이 높은 도매업소의 참여도가 높은 편임.

- 전문의약품 보다는 일반의약품에서 유통 투명화에 대한 기여도가 높음.

○ 도매 대형화의 순기능으로는 물류 효율화 및 신속화, 유통비용 절감, 매입비용 절감, 재정적 안정성 등

- 영업직원 1인당 연평균 매출액은 도매 규모에 따라 비례적으로 커서 거래의 효율성을 보여줌.

○ 도매업소와 제약기업의 유통부문 경쟁력을 조사 분석한 결과,

- 직거래는 상품판매 영업력, 반납/리콜, 신약 등에서 우월함.

- 도매거래는 물류 효율화 및 신속화, 전국적 접근성, 유명약에 대하여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조사 됨.

○ 의약품 유통의 효율화, 전문성 강화 및 거래의 투명성 확보 방안

- 의약품 유통에 있어서 도매 비중을 강화하되, 규제적 관리보다는 시장주의적 관점에서 현행 도매 및 직거래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쟁력 강화 기반을 조성함.

- 의약품 공동물류체계를 구축하여 대형화 및 선진화로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안전관리를 제고함.

-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의약품 전자상거래의 정보기반을 구축하고 의약품 표준코드 정비 등 표준화를 추진하여 개별적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중복 투자를 방지해야 함.

4. 연구개발결과의 기대효과

○ 다양한 의약품 유통거래방식을 활성화하여 기존 의약품유통체계를 개선하고 이를 통해 유통 거래의 투명성 제고 및 경쟁력 확보

○ 영세 도매상의 난립을 억제하고 경쟁력 확보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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