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리더십 체득화 프로그램 개발 / 문채봉 [외저] ; 한국국방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국방연구원,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402 p. : 삽화, 도표 ; 27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인07-2390
제어번호
MONO1200726095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요약 10

1.서론 34

1.1. 문제 제기 34

1.2. 연구 목적 35

1.3. 연구 범위 36

1.4. 연구 방법 36

2. 리더십 이론 고찰 38

2.1. 리더십의 개념 38

2.2. 리더십 이론의 흐름 39

3. 한국군 리더십 실태 60

3.1. 군 리더십 개관 60

3.2. 리더십 교육실태 분석 67

3.3. 외부 리더십 교육실태 분석 101

4. 리더십 교육체계 정립 및 발전방안 137

4.1. 리더십 교육기관 역할 정립 137

4.2. 리더십 수준 및 요구능력 141

4.3.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모형 168

4.4.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념 169

리더십 체득화 프로그램 개발 (부록) 176

리더십 체득화 프로그램 177

교류/참여적 리더십 178

1. 유연조직 만들기 179

2. 상·하간 의식(儀式) 교환하기 180

3. 성장 경험 나누기 181

4. 역할 바꾸어보기 182

5. 상대방 장점 탐구하기 184

6. 목표에 의한 관리 185

7. 다면평가하기 186

8. 평가오류 줄이기 187

9. 공감하는 동기부여하기 189

10. 좋고 싫어하는 것 공지하기 190

11. 행복경험 나누기 192

효과적인 임무발휘 리더십 193

1. 상황/임무별 문제 해결자 찾기 194

2. 의견 선도자(opinion leader) 찾기 195

3. 임무수행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Strorming)) 196

4. 부대자랑 역사 인물 찾아보기 197

5. 부가 임무 설정하기 198

6. 퀴즈게임으로 행동요령 숙지하기 199

7. '잘못된 일' 상향식 평가하기 200

8. 세부 지침/ 통제 없이 맡겨보기 201

9. 열람식 규정개선 시험보기 202

10. 삶의 지도(Life Map) 만들기 203

11. 부대비전 함께 만들기 204

신세대 장병 리더십 205

1. 부하와 좋은 관계 형성하기 206

2. 부하와 대화하기 213

3. 부하의 고민 해결하기 224

4. 공손한 태도 가르치기 227

5. 부하에게 요구 및 지시하기 230

6. 부하의 생활 및 행동 살피기 233

7. 바람직한 행동 늘리기와 문제 행동 줄이기 237

리더십의 원천개발 240

1. 리더십의 원천 개발 241

1.1. 나의 리더십 능력 알아보기 241

1.2. 리더십의 원천 개발 246

1.3. 나의 역할 유효성 알아보기 255

1.4. 관리/리더십 평가 262

영향력 증진 265

2. 영향력 증진의 시작 266

2.1. 내가 받은 영향력 267

2.2. 영향력에 대한 정의 268

2.3. 영향력 증진을 위한 실천계획 271

2.4. 영향력 기술이 필요한 경우 274

2.5. 영향력 기술 적용하기 275

2.6.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여건 조성 276

의사소통 능력 281

3. 의사소통 능력 증진 282

3.1. 적극적 경청 282

3.2. 의사소통 피드백 능력 287

3.3. 의사소통 증진 방법 292

3.4. 의사소통 분위기 알아보기 297

3.5. 프리젠테이션 기술 304

갈등관리 능력 308

4. 갈등관리 능력 증진 309

4.1. 갈등관리에 대한 제 관점 309

4.2. 갈등관리 유형 분석 310

4.3. 성공적인 갈등관리 방법 318

코칭 323

5.1. 코칭의 기본적 접근 324

5.2. 코칭스타일 분석 326

5.3. 부하의 효율성 분석 331

5.4/5.3. 효과적인 코칭의 단계 337

시간/스트레스 관리 339

6. 시간관리 340

6.1. 시간낭비 요인 341

6.2. 시간관리 법칙 342

6.3. 시간절약 방법 343

6.4. 성공적인 자기관리 전략 345

6.5. 스트레스 관리 347

비전개발 359

7. 비전개발 360

7.1. 비전에 대한 이해 360

7.2. 성공적인 비전수립/제시 363

7.3. 비전제시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계발 368

7.4. 효과적인 비전실행 방법 369

의사결정 374

8. 의사결정 375

8.1. 의사결정 공식 이용하기 376

8.2. 의사결정 기술의 개발 378

전략적 사고 380

9/8. 전략적 사고 381

9.1/8.1. 전략적 사고의 이해 381

9.2/8.2. 전략적 사고의 방법 382

9.3/8.3. 전략수립 절차 387

9.4/8.4. 전략실행과 리더십 389

협상 395

10. 협상 396

10.1. 협상에 대한 이해 396

10.2. 성공적인 협상 방법 397

〈표 1-1〉 연구수행 경과 37

〈표 2-1〉 리더십의 정의 39

〈표 2-2〉 리더십 이론의 흐름 40

〈표 2-3〉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41

〈표 2-4〉 구조 주도-배려의 리더십 행태유형 43

〈표 2-5〉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개념적 연구 53

〈표 2-6〉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의 비교 55

〈표 3-1〉 군 리더십 석·박사 논문 현황 65

〈표 3-2〉 리더십의 일반적 영역과 군 리더십 영역 66

〈표 3-3〉 교육인원/교관소요 70

〈표 3-4〉 공군 리더십 교관 연수계획(2006년) 73

〈표 3-5〉 안보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76

〈표 3-6〉 리더십 과목 편성 현황 77

〈표 3-7〉 기타 77

〈표 3-8〉 합동참모 정규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78

〈표 3-9〉 국방대학교 석사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79

〈표 3-10〉 리더십 전공자 양성 현황 79

〈표 3-11〉 육군 리더십 교육 목표 및 중점 80

〈표 3-12〉 육군 리더십 교육현황 81

〈표 3-13〉 체득화 프로그램 82

〈표 3-14〉 육사 리더십 교육현황 83

〈표 3-15〉 3사교 리더십 교육현황 84

〈표 3-16〉 학군교 리더십 교육현황 84

〈표 3-17〉 간호사관학교 리더십 교육현황 85

〈표 3-18〉 관리적 리더십 체험프로그램 85

〈표 3-19〉 육군대학 정규/기본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86

〈표 3-20〉 병과학교 초군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86

〈표 3-21〉 동반적(동반적적) 리더십 체험프로그램 86

〈표 3-22〉 병과교 고군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87

〈표 3-23/3-22〉 대면적 리더십 체험프로그램 87

〈표 3-24/3-23〉 분대장 리더십 교육내용 88

〈표 3-25/3-24〉 보수과정 리더십 교육내용 88

〈표 3-26/3-25〉 해군 리더십 교육 목표/중점 89

〈표 3-27/3-26〉 해군장교 리더십 교육현황 89

〈표 3-28/3-27〉 해군부사관 리더십 교육현황 90

〈표 3-29/3-28〉 해사 리더십 교육내용 91

〈표 3-30/3-29〉 해군 교육사 리더십 교육내용 92

〈표 3-31/3-30〉 해군 교육사 리더십 교육내용 93

〈표 3-32/3-31〉 부사관 리더십 교육내용 93

〈표 3-33/3-32〉 리더십 교육내용 94

〈표 3-34/3-33〉 공군 리더십 교육 목표/중점 95

〈표 3-35/3-34〉 공군 리더십 핵심역량 95

〈표 3-36/3-35〉 리더십 체득화 프로그램(안) 96

〈표 3-37/3-36〉 공사 리더십 교육내용 97

〈표 3-38/3-37〉 사관후보생/학군 과정 리더십 교육내용 98

〈표 3-39/3-38〉 장교보수과정 리더십 교육내용 98

〈표 3-40/3-39〉 장교보수과정 리더십 교육내용 99

〈표 3-41/3-40〉 부사관 양성과정 리더십 교육내용 99

〈표 3-42/3-41〉 부사관 보수과정 리더십 교육내용 100

〈표 3-43/3-42〉 미 육군리더십 센터 편성 102

〈표 3-44/3-43〉 미 육사 군대 리더십 내용 104

〈표 3-45/3-44〉 미군 보수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106

〈표 3-46/3-45〉 미군 장교 보수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106

〈표 3-47/3-46〉 부사관 고급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107

〈표 3-48/3-47〉 부사관 초급과정 리더십 교육 현황 107

〈표 3-49/3-48〉 미 보병교 대상과정 108

〈표 3-50/3-49〉 미 보병교 지휘 통솔 과목 교육 시간 108

〈표 3-51/3-50〉 과목/시간 108

〈표 3-52/3-51〉 과목/시간 109

〈표 3-53/3-52〉 과목/시간 109

〈표 3-54/3-53〉 과목/시간 110

〈표 3-55/3-54〉 과목/시간 110

〈표 3-56/3-55〉 미 공군 리더십 교육현황 111

〈표 3-57/3-56〉 리더십 교육현황 112

〈표 3-58/3-57〉 리더십 교육현황 112

〈표 3-59/3-58〉 리더십 교육현황 113

〈표 3-60/3-59〉 장교양성과정1 과목별 교육시간 현황 120

〈표 3-61/3-60〉 장교양성과정2 과목별 교육시간 현황 121

〈표 3-62/3-61〉 장군/제독참모 국가과정의 내적지휘 교육 122

〈표 3-63/3-62〉 GE의 핵심인재 리더십 프로그램 126

〈표 3-64/3-63〉 교육내용 128

〈표 3-65/3-64〉 교육내용 129

〈표 3-66/3-65〉 교육내용 129

〈표 3-67/3-66〉 교육내용 130

〈표 3-68/3-67〉 중앙공무원 교육원 교육체계 131

〈표 3-69/3-68〉 고위정책과정 교과 편성 132

〈표 3-70/3-69〉 고위정책과정 교과 편성(2005년) 133

〈표 3-71/3-70〉 고위정책과정 교과 편성(2005년) 134

〈표 3-72/3-71〉 고위정책과정 교과 편성(2005년) 135

〈표 3-73/3-72〉 고위정책과정 교과 편성(2005년) 136

〈표 4-1〉 계층별 지휘관(자) 역할과 기능 142

〈표 4-2〉 계층별 군 리더십 차원 143

〈표 4-3〉 군 지휘관(자)에게 요구되는 자질 144

〈표 4-4〉 인격 요소(BE) 145

〈표 4-5〉 지식 요소(KNOW) 145

〈표 4-6〉 행동 요소(DO) 146

〈표 4-7〉 장교의 계급별 기본직무와 자질 147

〈표 4-8〉 리더십 수준 및 중점 148

〈표 4-9〉 한국군 장교의 계층별 리더십 요인(자질요인) 149

〈표 4-10〉 한국군 장교의 계층별 리더십 요인(행동요인) 150

〈표 4-11〉 한국군 장교의 계층별 리더십 요인(지식요인) 151

〈표 4-12〉 계층별 리더의 리더십 중점 152

〈표 4-13〉 각급 리더별 요인의 중요 정도 152

〈표 4-14〉 각급 리더별 요인의 중요 정도 153

〈표 4-15〉 해군 리더십 핵심 역량 군 도출 154

〈표 4-16〉 공군 리더십 핵심역량 요소 155

〈표 4-17〉 리더십 수준별 요구되는 능력 157

〈표 4-18〉 계층별 리더의 핵심역량 및 역할 159

〈표 4-19〉 초급제대 리더의 유형별 역할 160

〈표 4-20〉 제대 및 계층별 리더십 교육 중점 161

〈표 4-21〉 군별 및 조사대상별 설문지 배포 현황 164

〈표 4-22〉 설문지 구성 165

〈표 4-23〉 역량군별 세부 포함 사항 166

〈표 4-24〉 지휘관급별로 핵심역량군별 중요도 순위 167

〈그림 1-1〉 연구 흐름도 37

〈그림 2-1〉 리더의 유형 42

〈그림 2-2〉 관리 그리드 45

〈그림 2-3〉 Fiedler의 상황적합이론 모형 47

〈그림 2-4〉 경로-목표 이론 모형 49

〈그림 2-5〉 변혁적 리더십의 조직변화 과정 56

〈그림 3-1〉 국방리더십개발원 조직 67

〈그림 3-2〉 육군리더십센터 조직 69

〈그림 3-3〉 해군리더십센터 조직 71

〈그림 3-4〉 공군리더십센터 조직 72

〈그림 3-5〉 화랑대연구소 조직 74

〈그림 3-6〉 충성대연구소 조직 74

〈그림 3-7〉 미 육군연구소 조직 101

〈그림 3-8〉 미 육군리더십센터 조직 102

〈그림 3-9〉 리더십센터 조직 114

〈그림 4-1〉 리더십 수준별 분류 142

〈그림 4-2〉 계층별 / 계급별 요구 능력의 상대적 중요도 157

〈그림 4-3〉 제대 및 계층별 군 리더십 교육 체계 162

〈그림 4-4〉 전략적 역량 선택 모형(안) 163

〈그림 4-5〉 설문조사 모형 16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22074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