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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요약 16
1. 서론 40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40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43
1.3. 연구의 방법 및 경과 44
2. 리더십 진단의 이론적 배경 46
2.1. 리더십의 의의 46
2.2. 리더십 이론의 발전 48
2.3. 리더십 역량의 범주 83
2.4. 리더십의 진단방법 136
3. 리더십 진단적용 사례 및 동향 164
3.1. 기업체의 리더십 진단 추세 164
3.2. 공무원의 리더십 진단 사례 185
3.3. 외국군의 리더십 진단 동향 197
3.4. 시사점 종합 223
4. 군 리더십 진단 실태 및 문제점 225
4.1. 군 리더십의 변화 방향 고찰 225
4.2. 군 리더십 진단에 관한 연구 233
4.3. 리더십 진단의 적용 실태 238
4.4. 문제점 종합 245
5. 군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의 개발 248
5.1. 기본방향 248
5.2. 군 간부 리더십 핵심역량의 식별 262
5.3.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의 구성 및 설계 270
5.4. 지휘관 리더십 진단도구의 선정 275
5.5. 진단프로그램 운영체계 구축 방안 337
5.6. 웹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개발방향 358
6. 결론 375
참고문헌 377
부록 384
부록 1: 미육군 리더십 규정 번역 : 미육군 리더십 규정 386
부록 2: 리더십 체득화 프로그램 연구내용 411
부록 3: 민간사회의 리더십 측정도구 412
부록 4: 미국대원 리더십 측정도구 416
부록 5: 미육대 리더십 측정도구 419
부록 6: 미육군 리더십 진단도구(AZIMUTH) 421
부록 7: 미육군 대대장용 암묵지 진단도구 (TACIT KNOWLEDGE FOR MILITARY LEADERS(LEADRS): BATTALION COMMANDER QUESTIONNAIRE) 428
부록 8: 미육군 중대장용 암묵지 진단도구 (TACIT KNOWLEDGE FOR MILITARY LEADERS(LEADRS): COMPANY COMMANDER QUESTIONNAIRE) 444
부록 9: Linkage사 리더십 측정도구(LAI) 467
부록 10: 미국군 리더십 역량 측정도구 현황 472
부록 11: 장교 역량조사 설문지 477
〈표 2-1〉 리더십에 대한 주요 연구자들의 정의 47
〈표 2-2〉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예시) 51
〈표 2-3〉 리더십 이론의 발전 및 주요 특징 53
〈표 2-4〉 특성이론의 주요 연구내용 55
〈표 2-5〉 상황적합적 이론의 주요내용 64
〈표 2-6〉 거래적 및 변혁적 리더십 구성요인과 효과 72
〈표 2-7〉 거래적 리더십과 변형적 리더십의 비교 73
〈표 2-8〉 카리스마적 리더와 비카리스마적 리더의 비교 78
〈표 2-9〉 지식창출의 형태 88
〈표 2-10〉 일반학자들의 역량에 대한 정의 90
〈표 2-11〉 선진기업의 리더십 핵심역량모델 93
〈표 2-12〉 행동사건 면접(BEI)의 단계별 주요내용 94
〈표 2-13〉 역량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의 비교 96
〈표 2-14〉 직무분석과 핵심역량 모델링의 차이 98
〈표 2-15〉 카츠와 민츠버그의 경영기술 관계 103
〈표 2-16〉 캠벨이 제시한 직무수행 행동 영역 104
〈표 2-17〉 유클(Yukl, 1988)이 제시한 13개의 리더 행동범주 108
〈표 2-18〉 유클(Yukl)과 다른 연구자의 리더 행동범주 관계 109
〈표 2-19〉 유클과 밴프리트(Yukl & Van Fleet)의 리더십 행동 범주 110
〈표 2-20〉 보야치스(Boyatzis)의 역량 범주 112
〈표 2-21〉 감성지능과 관련된 역량 구분 113
〈표 2-22〉 스페로우(Sparrow)의 역량 구분 114
〈표 2-23〉 역량사전의 일반역량군 115
〈표 2-24〉 스펜서(Spencer)의 일반 역량모델 117
〈표 2-25〉 21세기 리더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 118
〈표 2-26〉 지휘통솔 혹은 리더십에 대한 군 교범의 정의 119
〈표 2-27〉 군 리더의 4대 특성요인 120
〈표 2-28〉 미래에 군 간부에게 요구되는 능력 123
〈표 2-29〉 계층별 지휘관(자) 역할과 기능 128
〈표 2-30〉 테트와 그 동료들(Tett et al, 2000)의 리더십 역량 130
〈표 2-31〉 데이와 그 동료들(Day et al)의 효과적 리더 구비요소 130
〈표 2-32〉 자카로(Zaccaro, 1996)의 고급계층 리더십 특성 131
〈표 2-33〉 군 리더에게 요구되는 인격 요소(BE) 134
〈표 2-34〉 군 리더에게 요구되는 지식 요소(KNOW) 135
〈표 2-35〉 군 리더에게 요구되는 행동요소(DO) 136
〈표 2-36〉 일반적인 인지적 능력과 인성검사 도구 141
〈표 2-37〉 목적에 따른 평가센터(AC) 설계 유형 144
〈표 2-38〉 평가센터의 평가기법별 평가되는 핵심역량(예) 145
〈표 2-39〉 평가센터(AC) 기법의 예측 타당도 147
〈표 2-40〉 리더십 평가방법별 타당도 계수 비교 151
〈표 2-41〉 도구 평가 및 선정을 위한 기술적 고려 사항 154
〈표 3-1〉 선진기업의 리더십 핵심역량 166
〈표 3-2〉 국내 대기업의 핵심역량군 및 핵심역량 167
〈표 3-3〉 ELA에서 제시된 리더십 역량군 168
〈표 3-4〉 여신 전문회사 종업원의 영업역량모델 169
〈표 3-5〉 검증된 리더십과 관리의 일반역량모델 171
〈표 3-6〉 ASSESS C의 검사영역 및 하위 구성요소 173
〈표 3-7〉 링케이지사 리더십 평가도구(LAI)의 측정 영역 176
〈표 3-8〉 국내기업의 평가센터(AC) 운영사례 177
〈표 3-9〉 MMPI의 임상척도 178
〈표 3-10〉 융(Jung)이 분류한 8가지 성격유형 180
〈표 3-11〉 외국의 국가별 고위공무원단 핵심역량 비교 187
〈표 3-12〉 우리나라 고위 공무원단의 핵심역량모델 189
〈표 3-13〉 중앙공무원교육원의 역량 심화교육 모듈 194
〈표 3-14〉 중앙인사위원회의 역량평가센터(AC) 운영사례 195
〈표 3-15〉 역량별 평가방법 적용방안 196
〈표 3-16〉 미육군의 리더십 행동범주 199
〈표 3-17〉 크레멘과 에이리스의 군 계층별 리더십 역량 200
〈표 3-18〉 미 육군의 리더십 역량 201
〈표 3-19〉 미 해군의 16가지 핵심 역량 202
〈표 3-20〉 미국군의 각군 리더십 역량 비교 203
〈표 3-21〉 MLQ의 설문항목 구성 내용 210
〈표 3-22〉 미 국방대학원에서 개발한 리더십 측정도구(SLDI) 211
〈표 3-23〉 미 육군대학 리더십 평가도구(LAI)의 범주 212
〈표 3-24〉 미 육군 BENCH의 지휘계층별 성공적인 행동특성 217
〈표 3-25〉 미 육군 BENCH의 계층별 360도 리더십 평가내용 218
〈표 3-26〉 대대장의 암묵지 측정 영역 220
〈표 3-27〉 중대장의 암묵지 측정 영역 221
〈표 3-28〉 소대장의 암묵지 측정 영역 221
〈표 3-29〉 영국군의 리더십 실천과제 및 기능 점검표 222
〈표 3-30〉 영국군의 행동측정도구(BMI) 평가항목 223
〈표 4-1〉 조직중심 리더십과 인간중심 리더십의 비교 231
〈표 4-2〉 군사문헌에 나타난 군 리더의 행동범주 234
〈표 4-3〉 한국국방연구원의 리더십 유형 해석 236
〈표 4-4〉 최병순·한중석 연구(2001)에서의 리더십 진단 범주 237
〈표 4-5〉 한국국방연구원의 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추진 현황 239
〈표 4-6〉 리더십 역할 유형구분을 위한 영역 및 하위요소 240
〈표 4-7〉 육군 중·소대장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241
〈표 4-8〉 해군사이버리더십센터의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243
〈표 4-9〉 공군사이버리더십센터의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244
〈표 5-1〉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개발의 기본개념 259
〈표 5-2〉 멘토에게 요구되는 역할 261
〈표 5-3〉 군별 및 조사대상별 설문지 배포 현황 265
〈표 5-4〉 설문지 중요도 및 가능성 문항 구성 265
〈표 5-5〉 설문 응답자 특성 분석 266
〈표 5-6〉 역량군별 세부 포함 사항 267
〈표 5-7〉 지휘관급별 핵심역량군별 중요도 순위 269
〈표 5-8〉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의 설계 방향 271
〈표 5-9〉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포함내용 273
〈표 5-10〉 군 리더십 진단도구 선정 고려사항 적용 결과 276
〈표 5-11〉 군 리더십 계층별 진단도구 적용 방안 277
〈표 5-12〉 리더십 역할 진단도구에 포함된 진단내용 278
〈표 5-13〉 리더십 역할 진단도구 개발의 1차 시험대상 280
〈표 5-14〉 리더십 역할 진단도구 개발의 2차 시험대상 280
〈표 5-15〉 리더십 역할 진단도구의 최종 영역 281
〈표 5-16〉 리더십 역할 진단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281
〈표 5-17〉 리더십 유형 구분을 위한 분류 축과 구성요소 282
〈표 5-18〉 직무지향성의 구성요소와 의미 283
〈표 5-19〉 관계지향성의 구성요소와 의미 284
〈표 5-20〉 미래지향성의 구성요소와 의미 284
〈표 5-21〉 리더십 역할 유형의 해석 기준 293
〈표 5-22〉 지휘관 자기성찰 진단도구에 포함된 내용 301
〈표 5-23〉 스트레스 측정 척도의 주요 내용 308
〈표 5-24〉 라이프 스타일 척도의 주요 내용 312
〈표 5-25〉 라이프 스타일 설문문항 응답 결과 313
〈표 5-26〉 호랑이 점수에 대한 해석 314
〈표 5-27〉 카멜레온 점수에 대한 해석 314
〈표 5-28〉 거북이 점수에 대한 해석 315
〈표 5-29〉 독수리 점수에 대한 해석 315
〈표 5-30〉 연어 점수에 대한 해석 315
〈표 5-31〉 갈등관리 척도의 주요 내용 317
〈표 5-32〉 의사소통 분위기 척도의 주요 내용 319
〈표 5-33〉 의사소통 문항과 각각의 특성 320
〈표 5-34〉 의사표현 능력 척도의 주요 내용 321
〈표 5-35〉 개인-팀-조직 영향 척도의 주요 내용 323
〈표 5-36〉 역할 유효성 측정 척도의 주요 내용 325
〈표 5-37〉 팔로워십 스타일 척도의 주요 내용 326
〈표 5-38〉 전략적 리더십 스타일 척도의 주요 내용 331
〈표 5-39〉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운영방안 설정 내용 346
〈표 5-40〉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운영기관에 대한 비교 347
〈표 5-41〉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운영기관 판단결과 348
〈표 5-42〉 진단프로그램 운영유지 소요예산(추산) 349
〈표 5-43〉 일정별 평가센터 운영프로그램(예시) 353
〈표 5-44〉 문헌 및 실증조사에서의 리더십 역량의 빈도 355
〈표 5-45〉 역량별 평가방법 적용 모형(예시) 356
〈표 5-46〉 평가센터 연간 운영유지 예산(추산) 358
〈표 5-47〉 웹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의 주요 메뉴(예시) 362
〈표 5-48〉 리더십 역할 측정 문항 362
〈표 5-49〉 스트레스 측정 문항 364
〈표 5-50〉 라이프 스타일 측정 문항 367
〈표 5-51〉 갈등관리 스타일 측정 문항 369
〈표 5-52〉 의사표현 측정 문항 370
〈표 5-53〉 역할 유효성 측정 문항 371
〈표 5-54〉 팔로워십 스타일 측정 문항 372
〈표 5-55〉 전략적 리더십 스타일 측정 문항 373
〈그림 1-1〉 연구접근 절차 45
〈그림 2-1〉 정보와 지식의 축적·발전 관계 50
〈그림 2-2〉 리더십 연구의 흐름 53
〈그림 2-3〉 Getzels와 Guba의 사회체제 모형 56
〈그림 2-4〉 2요인(과업, 관계) 리더십 행동모형 57
〈그림 2-5〉 3요인(규범, 인간, 거래) 리더십 행동모형 58
〈그림 2-6〉 리더십 유형과 리더 및 구성원의 영향력 관계 59
〈그림 2-7〉 리더십 행동범주 모형 60
〈그림 2-8〉 4요인(구조, 역동, 수동, 배려) 리더십 행동모형 62
〈그림 2-9〉 5요인(관리망) 리더십 행동모형 63
〈그림 2-10〉 리더십 귀인과정 66
〈그림 2-11〉 상황적 리더십 행동모형 67
〈그림 2-12〉 거래적 리더십 모형 69
〈그림 2-13〉 변혁적 리더십 모형 71
〈그림 2-14〉 위기속의 역량확대 리더십 74
〈그림 2-15〉 가치이론에서의 리더십 모형 77
〈그림 2-16〉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의 기본과정 91
〈그림 2-17〉 역량 피라미드 92
〈그림 2-18〉 리더십 계층별 업무의 특성 101
〈그림 2-19〉 카츠의 리더십 계층별 요구능력 102
〈그림 2-20〉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범주 111
〈그림 2-21〉 장교의 역량 구조 개념 122
〈그림 2-22〉 군 리더십 계층별 요구되는 기술 126
〈그림 2-23〉 유클(Yukl)의 관리행동과 미국군 리더십 행동범주 관계 132
〈그림 2-24〉 리더십 진단과 리더 진단 개념 137
〈그림 2-25〉 다면평가제에서의 평가주체의 범위 150
〈그림 2-26〉 리더십 진단도구 개발과정 157
〈그림 2-27〉 시스템 접근에 의한 리더십 진단모형 162
〈그림 3-1〉 기업에서의 경영활동과 핵심역량의 관계 165
〈그림 3-2〉 컨설팅사의 행동사건중심 접근(BEI) 모형 172
〈그림 3-3〉 컨설팅사의 ASSESS 360 평가절차 모형 175
〈그림 3-4〉 MBTI 4가지 선호지표의 특성 181
〈그림 3-5〉 에니어그램의 상징과 성격유형 182
〈그림 3-6〉 FIRO-B의 결과 해석표(예시) 182
〈그림 3-7〉 게슈탈트치료의 개념과 목표 184
〈그림 3-8〉 우리나라의 고위공무원단 설계 개념도 186
〈그림 3-9〉 공무원의 역량진단 및 교육과정 신청 절차 194
〈그림 3-10〉 영국군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념도 204
〈그림 3-11〉 캐나다군의 계층별 리더십 역량모형 206
〈그림 3-12〉 싱가폴군의 리더십 역량기반 학습 모형 207
〈그림 3-13〉 미육군연구소의 "AZIMUTH Check" 개발절차 214
〈그림 4-1〉 「국방리더십개발원」의 편성도 228
〈그림 4-2〉 「육군리더십센터」의 편성도 228
〈그림 4-3〉 해군 「충무공리더십센터」의 편성도 229
〈그림 4-4〉 「공군리더십센터」의 편성도 229
〈그림 4-5〉 조직중심에서 인간중심의 리더십 전환 방향 233
〈그림 5-1〉 군 리더십 역량발전 영역 252
〈그림 5-2〉 군 리더십의 개념도 255
〈그림 5-3〉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모형 256
〈그림 5-4〉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의 기본개념 257
〈그림 5-5〉 계층별 리더십 진단 및 개발 모듈(예시) 258
〈그림 5-6〉 리더십 역량의 진단 및 개발 모형도(예시) 260
〈그림 5-7〉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개발의 중점 분야 262
〈그림 5-8〉 전략적 역량 선택 모형(안) 263
〈그림 5-9〉 핵심역량 설문조사 모형 264
〈그림 5-10〉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의 범주 270
〈그림 5-11〉 지휘관 리더십 진단의 기본 개념도 272
〈그림 5-12〉 리더십 진단프로그램을 이용한 진단절차 275
〈그림 5-13〉 리더십 역할 진단도구 개발 절차 279
〈그림 5-14〉 리더십 역할진단의 영역별 표준점수 산출 286
〈그림 5-15〉 개념적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87
〈그림 5-16〉 기술적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87
〈그림 5-17〉 인간관계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88
〈그림 5-18〉 의사결정 기술에 대한 해석 기준 289
〈그림 5-19〉 비전/목표제시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89
〈그림 5-20〉 윤리성·도덕성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90
〈그림 5-21〉 권한위임/행동유발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91
〈그럼 5-22〉 환경대응 능력에 대한 해석 기준 291
〈그림 5-23〉 개선 지향성에 대한 해석 기준 292
〈그림 5-24〉 리더십 역할 진단의 각 축별 점수 계산 293
〈그림 5-25〉 지휘관 자기성찰 진단도구 개발 절차 302
〈그림 5-26〉 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절차(예시) 303
〈그림 5-27〉 리더십 진단도구와 간부 요구역량의 연계성 305
〈그림 5-28〉 스트레스 진단도구의 직무내용 응답척도 310
〈그림 5-29〉 스트레스 진단도구의 직속상관 관계 응답척도 310
〈그림 5-30〉 스트레스 진단도구의 조직지원 응답척도 311
〈그림 5-31〉 스트레스 진단도구의 전체 스트레스 응답척도 311
〈그림 5-32〉 「국방리더십개발원」의 조직 및 편성도 341
〈그림 5-33〉 「육군리더십센터」의 조직 및 편성도 342
〈그림 5-34〉 「해군충무공리더십센터」의 조직 및 편성도 342
〈그림 5-35〉 「공군리더십센터」의 조직 및 편성도 343
〈그림 5-36〉 「장병행동연구센터(가칭)」의 조직편성 개념 344
〈그림 5-37〉 「국방행동과학연구소(가칭)」의 조직편성 개념 344
〈그림 5-38〉 「국방행동과학연구원(가칭)」의 조직편성 개념 345
〈그림 5-39〉 지휘관 리더십 평가센터의 운영개념도(예시) 351
〈그림 5-40〉 지휘관 리더십 평가센터 개발절차 352
〈그림 5-41〉 웹 리더십 진단시스템의 구성 내용(예시) 359
〈그림 5-42〉 웹 리더십 진단프로그램 사용절차(예시) 360
〈그림 5-43〉 리더십 역할 측정결과 점수 분포: 라인형 그래프 363
〈그림 5-44〉 리더십 역할 측정결과 점수 분포: 방사형 그래프 363
〈그림 5-45〉 리더십 역할 측정결과 리더십 유형 해석 364
〈그림 5-46〉 스트레스 측정 결과 364
〈그림 5-47〉 전체 스트레스 측정 결과 해석 365
〈그림 5-48〉 전체 스트레스 측정결과 점수 분포 365
〈그림 5-49〉 업무에 대한 인식 측정결과 해석 365
〈그림 5-50〉 업무에 대한 인식 측정결과 점수 분포 366
〈그림 5-51〉 상관에 대한 인식 측정결과 해석 366
〈그림 5-52〉 상관에 대한 인식 측정결과 점수 분포 366
〈그림 5-53〉 조직에 대한 인식 측정결과 해석 367
〈그림 5-54〉 조직에 대한 인식 측정결과 점수분포 367
〈그림 5-55〉 라이프 스타일 측정결과 해석 368
〈그림 5-56〉 라이프 스타일 측정결과 점수 분포 368
〈그림 5-57〉 라이프 스타일 측정결과 점수 분포 해석 368
〈그림 5-58〉 갈등관리 스타일 측정결과 해석 369
〈그림 5-59〉 갈등관리 스타일 측정결과 점수 분포 369
〈그림 5-60〉 갈등관리 스타일 측정결과 점수분포 해석 370
〈그림 5-61〉 의사표현 능력 측정결과 해석 370
〈그림 5-62〉 의사표현 능력 측정결과 점수분포 해석 370
〈그림 5-63〉 역할 유효성 측정결과 해석 371
〈그림 5-64〉 역할 유효성 측정결과 점수분포 해석 371
〈그림 5-65〉 팔로워십 스타일 측정결과 해석 372
〈그림 5-66〉 팔로워십 스타일 측정결과 점수분포 해석 373
〈그림 5-67〉 전략적 리더십 스타일 측정결과 해석 374
〈그림 5-68〉 전략적 리더십 스타일 측정결과 점수분포 해석 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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