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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 / 방정배 ; 한은경 ; 박현순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청구기호
306.40951 ㅂ385ㅎ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ⅸ, 212 p. ; 23 cm
총서사항
커뮤니케이션북스 ; 112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4998360
제어번호
MONO120072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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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27730 306.40951 ㅂ385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27731 306.40951 ㅂ385ㅎ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한류 열풍이 가라오케나 서양의 대중문화 같은 한때의 반짝이 문화유행으로 지나가는 돌풍에 그칠 것인지, 새로운 잠재력을 수혈 받아 지속과 다원화에 성공할 것인지는 지대한 관심거리다. 문화인, 지식인, 정책 입안자 등이 이“새로운 동력”(문화원류)이 무엇일까, 어디서 그것을 찾을 것인가에 골몰하고 있다. 우리는 양질의 미디어 문화 컨텐츠의 생산과, 문화 수용, 그리고 문화소비의 사회적 맥락에서 그것의 지속성의 원류(源流)를 발견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학문적 가정은, 21세기가 문화와 문화 체험사회로 진입하였다는 판단에 근거하고 있다.

    이 책은 21세기 문화형성과 이동의 새 패러다임의 하나로 한류에 접근하고, 이를 문화커뮤니케이션 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지금까지 한류에 관한 연구는 산업론적 관점에서, 경제 이론적 혹은 정치 외교적 관점에서만 이루어졌다. 하지만 저자는 한류를 우리 민족의 문화적 토양에서 발원하는 문화 흐름으로 보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틀 속에서 정확하게 분석,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21세기가 문화와 문화 체험사회로 진입하였다는 판단에 근거하여, 문화체험 코드론에 입각하여 지역별, 장르별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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