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철학의 즐거움 : 안병욱 교수의 철학이야기 / 안병욱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啓明社, 2007
청구기호
102 ㅇ155ㅊ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83 p.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2561019
제어번호
MONO120073007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34973 102 ㅇ155ㅊ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34974 102 ㅇ155ㅊ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우리나라 철학계를 대표하는 원로 철학자 안병욱 교수가 지난 8월, 88세를 맞았다. 그리고 10월 6일, 1958년 이후 마흔 아홉권째의 책 <철학의 즐거움&rt;(계명사 刊)을 내면서 아직 왕성한 철학에의 열정을 과시하고 있다. 산업화 사회를 지나면서 수많은 한국인들이 손을 불끈 쥐고 미래를 향해 가슴과 머리를 활짝 열게 했던 힘 있는 그의 철학 에세이들을 이 책에서도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을 지은이의 말을 빌어서 옮기면 다음과 같다,
    『철학의 즐거움』은 나의 49번째 책으로 이 책은 나와 주옥같은 동양 고전들과의 만남의 이야기다. 동양의 고전에 깊은 철학이 담겨있고 생명의 이야기가 있다. 인생은 너와 나의 만남이다. 동양 고전과의 만남이 오늘의 나를 만들어 주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아의 발견이고, 올바른 자기를 찾고 아는 일이 제일 소중한 일이다. 동양고전에서 나온 철학이야기는 자신을 찾게 하고 알게 한다. 인생의 목적은 바로 창조적 자아발견이다.”

    지은이의 말과 같이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사랑.생활.행동.현대문명.새한국인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동양고전들과 수많은 동서양의 철인(哲人)과 현자(賢者) 들과의 만남을 갖게 된다. 그러한 내용들을 안병욱 교수는 그 자신 특유의 논리전개 방식, 즉 첫째, 둘째, 셋째하면서 서수(序數)의 분류로 이어지는 논리 정연함, 그리고 철학적 사고를 통한 실천적인 대안 제시는 읽는 이로 하여금 명쾌함을 느끼게 해준다.
    이번 책 <철학의 즐거움>에서 이러한 안병욱 교수의 간결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철학적 언어는 그의 88년의 삶을 통해 체화되어 더욱 깊이 있게 다가온다. 이와 같은 글쓰기 방식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빙빙 돌려서 지루함을 느끼게 만드는 길게 늘어진 만연체의 문장들 보다 힘을 느끼게 해준다. 따라서 이 책은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논술지도와 인성교육의 장에서 유용한 독본이자 지도서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삶의 모든 현상들에 대해서 동양고전에 근거를 둔 철학적 사고의 서술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전형적인 글의 모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책을 내는 의미를 지은이인 안병욱 교수는 머리말에서 이렇게 말한다.

    “철학은 인생의 근본 문제를 깊이 생각하는 학문이며 인생을 바로 사는 지혜를 가르쳐 주는 길이다. 동서고금의 위대한 철학자들의 중요한 관심사는 언제나 올바른 인생관을 탐구하고 가르치는 일이었다.
    인생은 하나의 긴 이야기로서 우리는 저마다 매일 매일 한 장씩 인생의 이야기를 쓰고 있다. 산다는 것은 하루하루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2007년 8월 8일은 나의 88번째 생일이며 날수로는 33,120일 번째의 날이다. 철학자로서 나는 성실.지혜.이상.보람.사랑.자유.예술.진리의 인생 이야기를 쓰면서 살아 왔다.”

    지나온 험난했지만 불꽃과도 같았던 지난 한 세기의 전부를 거의 채우면서 지켜보아온 노 철학자는 이 책을 내면서 마치 어린아이와 같은 천진한 미소를 만면에 띠면서 즐거워하고 있다.

    接人以愛 春風和氣
    사람을 대할 때에는 사랑으로 따뜻하게 대하고,
    몸에서는 봄바람처럼 훈훈한 화기(和氣)가 넘치게 하라.

    그가 한 세기의 철학인생의 절정은 바로 이 사랑의 철학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신의 피조물인 인간은 누구나 뛰어난 가능성과 놀라운 잠재력을 지닌다. 우리의 정신은 무한한 빛과 힘과 덕을 간직한 위대한 저장소다. 큰 뜻을 품고 일심불란의 자세로 마음공부를 성심성의껏 꾸준히 하면 누구나 최고의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p117 중에서

    돈에는 정재와 부정재가 있다. 깨끗한 돈과 더러운 돈이 있다. 부에는 청부와 탁부가 있다. 카네기는 우리에게 돈을 옳게 벌고 옳게 쓰는 법을 가르쳐준 놀라운 기업가였다.-p205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