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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평생학습사회 만들기 : 교육에서 학습으로 : 한국직업능력개발원-교육개혁포럼 공동연구 / 박세일 ; 김승포 ; 박정수 [공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교육개혁포럼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2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4369368
제어번호
MONO12007319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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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제 1 부 평생학습의 의의와 실천전략 17

제 1 장 국가 선진화와 평생학습 / 박세일 19

제1절 왜 선진화인가? 19

1. 건국-산업화-그리고 민주화 19

2. 선진화란? 21

제2절 어떻게 선진화할 것인가? 22

1. 경제발전의 2대 전략: 비교우위전략과 대외지향전략 22

2. 선진화 전략: [새로운 비교우위] 창출 24

제3절 노동시장과 교육제도의 미스매치(mismatch) 26

제4절 21세기 노동시장의 3대 변화 27

1. 증대하는 노동의 유동화(流動化) 27

2. 고령화와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29

3. 일자리 국제이동의 격증 29

제5절 평생학습사회의 기본방향 31

제6절 21세기 위험사회(risk society)의 등장 34

1. 20세기 사회안전망의 두 가지 특징 34

2. [사회안전망]에서 21세기 [사회적 위험관리]로 35

제7절 [평생학습-평생고용-평생복지] 종합전략: 3각 관리망 36

제 2 장 사람중심 발전 패러다임과 평생학습사회 구축 / 김장호 41

제1절 새로운 현실과 도전 42

1. 혁신주도형 성장 동력 확보 43

2. 성장과 고용ㆍ분배ㆍ복지의 선순환 구조 확립 45

3. 사회적 신뢰 및 통합기반 약화 46

제2절 왜 사람중심 패러다임인가? 48

1. 평생학습사회의 미래상: 총체적 학습사회 52

제3절 총체적 학습사회의 구현전략과 과제 58

1. 사회 전반의 새로운 학습문화 형성 59

2. 학습인프라의 확충과 학습생태계 활성화 59

3. 가정, 학교, 기업의 학습조직화 60

4. 학습 파트너십의 활성화 61

5. 일과 학습의 병행체제 구축 62

6. 지역학습공동체 구축 62

7. 학습복지체제의 구축 63

제4절 맺음말 63

참고문헌 65

제 3 장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실천전략 - 파편화에서 통합화로 - / 김승보;이주호 67

제1절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실천적 의의 67

제2절 평생학습 파편화의 맥락과 문제점 71

1. 학교교육 74

2. 평생교육(사회교육) 77

3. 직업훈련(평생직업능력개발) 80

4. 인적자원개발 82

제3절 통합적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원칙과 방향 86

제4절 통합적 평생학습을 위한 실천 전략 91

1. 학교교육을 평생학습의 패러다임으로 개혁하여야 한다 91

2. 평생학습을 촉진하는 인프라 제공에 평생교육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92

3. 직업능력개발과 직업기술교육이 통합ㆍ연계되어야 한다 93

4. 평생학습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정부 조직 개편이 필요하다 95

참고문헌 97

제 2 부 평생학습의 해외 동향과 시사점 99

제 4 장 미국의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 김선웅 101

제1절 서론 101

제2절 미국의 평생학습 실태 - 전국 가구 교육 실태 조사(National Household Education Surveys) 107

제3절 미국 대학의 발전에 비쳐본 평생교육 114

제4절 노동자의 직장교육과 훈련 122

제5절 정부의 역할 127

제6절 결론 131

참고문헌 134

제 5 장 최근 OECD와 유럽의 평생학습 정책 동향 / 최상덕 137

제1절 1990년대 이후 새로운 평생학습 패러다임의 등장과 그 배경 137

1. 1990년대 평생학습의 재발견과 그 사회ㆍ경제적 배경 138

2. 평생학습 패러다임의 특징 138

제2절 1990년대 이후 OECD의 평생학습 정책 동향 139

1. OECD의 평생학습 정책 139

제3절 1990년대 이후 유럽연합과 유럽 국가들의 평생학습 정책 동향 146

1. 유럽연합(EU)의 평생학습 정책: 유럽사회 모델의 추구와 평생학습 전략 146

2. 유럽 국가들의 평생학습 정책 147

참고문헌 159

제 6 장 국제기구의 평생학습 정책과 한국에 대한 시사 / 이계우 163

제1절 국제개발원조기구와 평생교육 163

제2절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특징 165

제3절 교육훈련기관의 변화 167

제4절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내용: 지식과 능력 169

제5절 평생학습과 교육방법 170

1. 전통적인 개도국의 교육훈련제도 170

2. 전통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 170

3. 교사와 훈련자의 변화 173

4.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173

5. 정규교육기관의 신축성 174

제6절 평생학습제도의 지배관리체제(Governance) 175

1. 공-사립 교육기관의 협력 176

2. 정부 각 부처 간의 협력과 조정 176

3. 교육 훈련의 질적 수준의 확보 177

4. 교육훈련기관 인증제도 178

제7절 평생학습제도의 재정 178

1. 공적재정과 사적재정의 협력 178

2. 다양한 재정방안 179

제8절 평생교육제도의 전망과 과제 179

1. 평생학습제도의 지표 설정 179

2. 새로운 교육개혁 180

3. 회원국의 전략개발 이해와 지원 180

참고문헌 181

제 3 부 평생학습 지원체제의 개혁과제 183

제 7 장 평생학습 참여 실태 분석 / 채창균 185

제1절 평생학습 참여 기회의 제약 186

제2절 평생학습 참여 기회의 불균등 189

제3절 평생학습 참여의 경제적 성과 198

제4절 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200

참고문헌 204

제 8 장 평생학습제도의 발전과정과 과제 / 최돈민 205

제1절 평생학습제도의 형성 206

제2절 평생학습 제도의 성립 210

제3절 평생교육 제도의 진단 211

1. 평생학습 지원제도 212

2. 평생학습 행정지원 제도 216

3. 평생학습 재정지원 제도 219

제4절 평생학습체제로의 전환 224

참고문헌 227

제 9 장 평생학습 재정체계의 현황과 과제 / 박정수 229

제1절 서론 229

제2절 평생학습 재정 현황 234

1. 평생교육 및 훈련예산 234

2. 인적자원개발 예산 237

3. 평생교육 및 훈련 사업내용 239

4. 평생학습재정의 국제비교 244

제3절 현안과제 246

1. 평생학습 관리체계의 통합성 부족 246

2. 중기계획과 예산의 연계부족 및 평생학습재정규모의 영세성 247

3. 성과관리체계의 미비 및 투자효율화 250

4. 개인학습계좌제도의 도입 251

제4절 결론 252

참고문헌 254

제 10 장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 행정의 쟁점과 과제 -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 개정을 중심으로 - / 이희수;조순옥 257

제1절 문제제기의 배경 257

제2절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 시행 260

1. 평생교육 260

2. 인적자원개발 263

제3절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 개정안 비교 265

제4절 쟁점 및 과제 271

1. 개념상의 논쟁 271

2. 지원 추진 행정상의 논쟁 272

참고문헌 276

제 11 장 평생학습 지원체제로서의 이러닝 / 이수영 277

제1절 평생학습 관점에서 조망한 이러닝의 개념 277

제2절 평생학습 지원체제로서의 해외 이러닝의 동향 278

1. 세계 국제기구의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이러닝 추진 현황 278

2. 해외 주요 국가의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이러닝 추진 현황 283

3. 해외 이러닝 정책의 시사점 286

제3절 정보 격차와 e-평생학습: 소외계층의 정보접근성 및 활용성의 공정성 제고 287

1. 정보격차의 개념 287

2. 정보격차 현황 288

3.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성인의 ICT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 확대 290

제4절 고등평생학습으로서의 사이버 대학 291

1. 사이버 대학 설치 현황 291

2/3. 교육과정(학과/전공) 유형 분석 293

3/4. 해외 사례 및 시사점 295

제5절 평생학습 수혜자 확대를 위한 이러닝 도입 298

1. 평생교육기관의 이러닝 298

2. 성인교육에 있어 이러닝 299

제6절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이러닝 300

참고문헌 303

제 4 부 평생학습 기관들의 실천과제 305

제 12 장 학교교육과 평생학습 / 양정호 307

제1절 서론 307

제2절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열린 평생학습사회의 등장 308

1. 학교교육의 시대적 변화 요구 308

2. 평생교육체제로서의 학교교육 310

3. 미래의 학교교육 시나리오 311

제3절 학교교육의 평생학습 현황 313

1. 방송통신고등학교 313

2.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315

3. 학교 평생교육 317

4. 학교에서의 평생진로개발 318

제4절 학교교육의 평생학습 현안 320

1. 학교의 평생교육 활성화 필요 320

2. 홍보의 확대를 통한 대상자 확대 322

3. 평생교육 담당자의 책무성 강화 및 평생교육 전문가 배치 323

4. 평생학습 지역네트워크 구축 324

제5절 결론 324

참고문헌 326

제 13 장 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기능 강화 / 최영섭 327

제1절 머리말 327

제2절 직업교육기관 및 평생학습 제도 현황 328

1. 주요 직업교육기관 현황 328

2. 직업교육기관 관련 평생학습 제도 현황 334

3. 직업교육기관 평생학습 관련 지원 현황 338

제3절 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관련 문제점 341

1. 성인 대상 직업교육 기능의 미미 341

2. 평생학습에 대한 자금 및 정보 지원의 부족 343

제4절 직업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기능 활성화 방안:성인 학습의 직업적 유용성 제고를 중심으로 345

1. 기본 방향 345

2. 기존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현장 지향적 재편 347

3.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기업 친화성 제고 348

4.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직업교육기관의 역할 분담 및 연계성 강화 350

5. 평생학습 참여에 대한 인프라 지원 확대 352

제5절 맺음말 355

참고문헌 357

제 14 장 직업훈련기관과 평생학습 / 김주섭 359

제1절 서론 359

제2절 직업훈련 추진현황과 문제 360

1. 직업능력개발사업 제도 개요 360

2. 직업능력개발사업 추진실적 361

제3절 공공직업훈련의 특징과 운영실태 368

1. 공공직업훈련의 특징과 필요성 368

2. 공공훈련기관의 문제점 372

제4절 민간훈련기관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375

1. 민간훈련의 현황 및 운영실태 375

2. 문제점 377

3. 공공훈련과 민간훈련의 역할 분담 378

제5절 결론 378

참고문헌 380

제 15 장 지역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 이남철 381

제1절 서론 381

제2절 지역인적자원개발과 평생학습의 이론적 분석 382

1. 지역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및 추진 배경 382

2. 평생학습의 개념 및 필요성 388

제3절 평생학습 및 지역인적자원개발 현황 및 문제점 392

1. 평생학습 인프라 구축의 미흡 392

2. 학교 중심의 평생학습 체제 및 평생학습 참여율 저조 393

3. 평생학습에 대한 성인의 기회 부족 397

4. 지역차원의 인적자원개발 제도 미흡 및 정책 중복 397

5. 지역인적자원개발 파트너십 미흡 399

제4절 정책 제언 399

1. 평생학습체제의 적극적인 구축ㆍ활용 399

2. 지역주체의 역량 강화 및 정책 총괄ㆍ조정을 위한 조직 구성 400

3. 정부의 적극적인 행ㆍ재정 지원 401

4. 사회적 자본과 학습네트워크를 통한 지역혁신 실현 402

5. 지역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추진 주체간의 파트너십 구축ㆍ활용 402

6. 지역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 403

참고문헌 404

제 16 장 대학 교직원의 평생학습 / 서정화 405

제1절 대학교육의 상황 분석 405

제2절 대학교직원 역량개발의 필요성 408

제3절 교직원 개발의 국내ㆍ외 동향 410

제4절 교직원 개발에 대한 요구 분석 415

제5절 방향과 과제 425

참고문헌 427

판권기 428

[표 Ⅰ-1] 성장요인 분해 및 전망 44

[표 Ⅰ-2] 사람중심 발전패러다임 52

[표 Ⅱ-1] 미국 평생학습의 실태 108

[표 Ⅱ-2] 세계은행의 평생교육 관련 문헌 164

[표 Ⅱ-3] 전통적인 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 171

[표 Ⅲ-1] 평생학습 참여율 192

[표 Ⅲ-2] 직업훈련 참여율 193

[표 Ⅲ-3] 평생학습(직업훈련) 참여 여부에 대한 프라빗 모형의 추정(전체) 196

[표 Ⅲ-4] 평생학습(직업훈련) 참여 여부에 대한 프라빗 모형의 추정(취업자) 196

[표 Ⅲ-5] 평생학습(직업훈련) 참여여부에 대한 프라빗 모형의 추정(임금근로자) 197

[표 Ⅲ-6] 평생학습 참여의 경제적 성과(소득 증대에 대한 도움 정도) 199

[표 Ⅲ-7] 성인학습의 공동 부담 제도 222

[표 Ⅲ-8] 인적자원개발의 목적과 개념요소 232

[표 Ⅲ-9] 각 부처별 2006년도 평생교육 예산 235

[표 Ⅲ-10] 2006년 인적자원개발 예산 238

[표 Ⅲ-11] 부처별 2006년 인적자원개발 예산 238

[표 Ⅲ-12] 연도별 직업능력개발사업 재정지원 현황 242

[표 Ⅲ-13] 중소기업훈련컨소시엄 훈련실적 현황 243

[표 Ⅲ-14] IT 인력개발 사업의 규모 244

[표 Ⅲ-15] 평생학습 참여율 국제비교 244

[표 Ⅲ-16] 해외 국가 평생학습 재정 245

[표 Ⅲ-17] 교육부의 평생교육예산내역 246

[표 Ⅲ-18] 교육 분야 국가재정운용계획 248

[표 Ⅲ-19] 평생교육법과 인적자원개발기본법안 비교 267

[표 Ⅲ-20] 국제기구의 이러닝 추진 현황 282

[표 Ⅲ-21] 각 국의 이러닝 추진 현황 요약 286

[표 Ⅲ-22] 인터넷 이용용도별 이용률 289

[표 Ⅲ-23] 사이버 대학의 연령별 등록생 분포 비율 292

[표 Ⅲ-24] 사이버 대학의 학력별 등록생 분포 비율 292

[표 Ⅲ-25] 사이버 대학의 직업별 등록생 분포 비율 293

[표 Ⅲ-26] 사이버 대학의 교육과정 분석 294

[표 Ⅲ-27] 사이버 교육의 성공요인 297

[표 Ⅵ-1] 2004년도 방송통신고등학교 현황 314

[표 Ⅵ-2] 2004년도 방송통신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상급학교 진학 현황 315

[표 Ⅵ-3] 학력인정 평생교육 시설학교의 현황 316

[표 Ⅵ-4]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재학생 및 졸업생 현황 317

[표 Ⅵ-5] 학교에서의 진로교육 경험여부 319

[표 Ⅵ-6] 학교의 직업능력 향상 추진계획 320

[표 Ⅵ-7]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321

[표 Ⅵ-8] 방송통신고등학교 잠재수요자 현황 322

[표 Ⅵ-9] 전문대 학생 현황 329

[표 Ⅵ-10] 전문대와 4년제 졸업자의 대기업 취업 비중 330

[표 Ⅵ-11] 전문대 신입생 지원율 및 등록률 추이 330

[표 Ⅵ-12] 산업대 주현황 331

[표 Ⅵ-13] 산업대 졸업자의 취업률 331

[표 Ⅵ-14] 기능대학 및 직업전문학교의 한국폴리텍 대학으로의 개편 상황 333

[표 Ⅵ-15]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추이 336

[표 Ⅵ-16]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시 최종학력 336

[표 Ⅵ-17] 원격대학 등록 추이 337

[표 Ⅵ-18] 대학별 고용보험환급 교육훈련 현황 342

[표 Ⅵ-19] 직업능력개발 지원현황(2000~2005년) 362

[표 Ⅵ-20] 규모별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 사업장 구성비 363

[표 Ⅵ-21] 중소기업 컨소시엄 연도별 훈련실적 364

[표 Ⅵ-22] 규모별 유급휴가 지원사업장 구성비 365

[표 Ⅵ-23] 근로자학자금 대부 지원현황 367

[표 Ⅵ-24] 직종별 실업자재취업훈련 분포 368

[표 Ⅵ-25]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현황 376

[그림 Ⅰ-1] 양적 구조조정과 구성의 오류 50

[그림 Ⅰ-2] 혁신주도형 경제의 인적자원상(像) 53

[그림 Ⅰ-3] 총체적 학습사회로의 이행 58

[그림 Ⅰ-4] 한국과 미국의 2년제 대학 성인연령 비율 비교 76

[그림 Ⅱ-1] 성인 평생교육과 훈련 참여도(1994-1998) 113

[그림 Ⅱ-2] 성인 평생교육과 훈련 평균 시간(1994-1998) 114

[그림 Ⅲ-1]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국제 비교 186

[그림 Ⅲ-2] 근로자 직무관련 훈련참여율 187

[그림 Ⅲ-3] 노동비용 대비 교육훈련비 비중 188

[그림 Ⅲ-4] 주요국 교육예산 대비 평생교육 예산 비중 189

[그림 Ⅲ-5]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추이(1999-2004) 288

[그림 Ⅵ-1] OECD 미래의 학교모습 시나리오 312

[그림 Ⅳ-2] 최근 3년간의 대학행정/경영 관련 연수 프로그램 이수 경험 416

[그림 Ⅳ-3] 최근 이수한 내용의 만족도 416

[그림 Ⅳ-4] 보직담당 교수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 417

[그림 Ⅳ-5] 보직담당 교수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응답자 전체) 417

[그림 Ⅳ-6] 대학행정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 418

[그림 Ⅳ-7] 교직원 연수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 419

[그림 Ⅳ-8]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프로그램운영에서 이론과 실제 비중의 적절도 419

[그림 Ⅳ-9]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프로그램운영 대상자 확보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420

[그림 Ⅳ-10] 대학행정/경영전문가 개발 프로그램 운용에서 중요한 것 421

[그림 Ⅳ-11] 이수하고 싶은 연수 프로그램 421

[그림 Ⅳ-12] 이수하고 싶은 연수 프로그램 422

[그림 Ⅳ-13]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개발 프로그램 참여 의향(1주일 과정) 422

[그림 Ⅳ-14]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개발 프로그램 참여의향(6개월 과정) 423

[그림 Ⅳ-15]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개발 프로그램 참여의향(2박3일 과정) 423

[그림 Ⅳ-16]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개발 프로그램 참여의향(석사과정) 424

[그림 Ⅳ-17] 대학행정/경영전문가 양성/개발 프로그램 참여의향(박사과정) 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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