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TPM 법칙 : CEO 허범도가 말하는 통쾌한 경영지침서 / 허범도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휘즈프레스, 2007
청구기호
658 ㅎ176t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54 p.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2313070
제어번호
MONO120073228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41844 658 ㅎ176t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41845 658 ㅎ176t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1. TPM 법칙, 탄생 배경

    한 나라의 경제 발전에서 중소기업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중 70?80%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 차지한다. 이외에도 한 나라의 국민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제품이 중소기업의 기업 활동에서 파생되는 제품들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99%, 총고용의 88%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미래가 불투명하다.
    제품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중소기업이 기술력과 생산력을 갖추고 있지만 시장에서 소비자들과 만나기까지 숱한 애로사항이 존재한다. 기술, 생산설비, 인력, 자금, 마케팅, 조직 운영 등 하나의 기업이 출범한 후 시장에서 소비자들과 만나 생존의 사이클로 접어들 때까지 넘어야 할 산이 수없이 많다.
    더욱이 기술력과 생산력을 갖춘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소비자들과 만나 상품화에 성공, 성장의 사이클로 접어드는 경우는 전체 창업 기업의 5%에 불과하다.
    도대체, 중소기업,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2. TPM 법칙은 어떤 책인가?

    중진공 CEO 허범도가 말하는 통쾌한 경영지침서
    1975년 공직생활을 시작한 이래 다산 정약용 선생의 실사구시(實事求是) 정신과 목민관(牧民官)으로서의 자세를 신조로 삼고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 정책을 펴기 위해 매일 같이 중소기업을 찾은 허범도 중소기업 진흥공단 이사장.
    현장에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바를 찾아 묵묵히 해결하는 그를 언론에서는 ‘중소기업 현장소장’, ‘현장 전도사’라는 별칭으로 부르고, 중소기업 CEO들은 ‘중소기업인의 진정한 친구’라고 부른다. 책상 위의 ‘먹물행정’과는 거리가 먼, 다이내믹한 중소기업 경영현장을 쉴 새 없이 누비고 다니며 ‘현장행정’을 펼치는 실천가라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허범도 이사장은 지난 10여 년간 1,7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하고 1만 명 이상의 CEO를 만났다. 이를 계기로 현장에서 목격한 중소기업의 문제를 외면할 수 없었던 허범도 이사장은 중소기업 CEO들과 똑같은 고민을 안고 행정을 펼쳐왔다.
    ‘도대체, 중소기업의 문제는 무엇이고, 그에 대한 해법은 무엇이란 말인가?’
    허범도 이사장의 기업 방문은 계속 되었고, 결국 ‘1일 1사’ 방문을 통해 중소기업이 기술, 생산, 마케팅의 과정에서 겪는 문제를 입체적, 단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통쾌한 해결책을 제시한 독창적인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완성하게 되었다.
    ‘TPM 법칙’은 허범도 이사장이 CEO를 현장에서 만나며 그들이 안고 있는 과제를 함께 고민하고 씨름하면서 도출한 고뇌의 산물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
    중소기업인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중소기업의 문제를 보는 경영이론, ‘TPM 법칙’

    《TPM 법칙》은 TPM 법칙을 기본으로 한 중진공 허범도 이사장의 통쾌한 경영지침서다. 저자는 그동안 중소기업 지원기관의 실무책임자로서 중소기업을 방문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경영활동의 핵심축인 기술력(T)과 생산력(P), 그리고 마케팅역량(M)에 포커스 하여, TPM 법칙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많은 분량을 할애해 각각의 산을 넘은 모범적인 기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중소기업 CEO들은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다른 기업 사례를 통해 그들에게 맞는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어떻게 하면 중소기업이 TPM 산을 성공적으로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는지, 각 단계별 추진과제와 정부의 지원정책, 나아가 지원정책의 방향을 상세히 짚으면서, TPM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는 가운데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정부, 환경의 3요소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처럼 중소기업 지원기관의 다양한 정책과 지원제도를 비롯하여 중소기업 경영활동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점검하고 각 단계별 과제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기업 사례를 소개하는《TPM 법칙》은 국내 중소기업 CEO들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국경제의 활성화와 선진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중소기업의 경영지원 및 활성화 과정에 기여할 것이다.

    3. TPM이 뭐지?
    TPM은 기술(Technology), 생산(Production), 마케팅(Marketing)을 의미한다.
    국경 없는 무역환경에서 먼저 갖춰야 할 차별화된 기술(Technology), 그 기술을 활용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의 생산(Production), 그리고 기업의 궁극적 목적인 이윤을 달성시키는 마케팅(Marketing). 즉 TPM 이야말로 21세기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3요소이며, 넘어야 할 3단계의 고지이다.
    허범도 이사장은 기술(T)을 1,000m의 산, 생산(P)을 2,000m의 산, 마케팅(M)을 3,000m의 산에 비유하며 각 단계별로 중소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쉽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TPM 법칙이야말로 격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이 생존해 나가는 데 필요한 하나의 프로세스(process)이자 전략(strategy)이고, 정책(policy)이자 동시에 법칙(law)이라고 허범도 이사장은 강조한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