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3
Ⅰ. 서론 5
Ⅱ. TV 홈쇼핑 보험 상품 가입 실태 5
1. TV홈쇼핑 판매 보험 상품의 장단점 5
2. 홈쇼핑 보험 상품의 증가 6
3. 홈쇼핑 관련 소비자 피해 접수 현황 8
4. 홈쇼핑 관련 피해 사례 (한국소비자원 접수 사례를 중심으로) 9
Ⅲ. 5개 TV홈쇼핑 모니터링 실태 조사 방안 17
1. 5개 TV홈쇼핑 보험광고 모니터링 기간 17
2. 5개 TV홈쇼핑 보험광고 모니터링 대상 17
3. 모니터링 방법 및 내용 17
4. 모니터링 대상 보험 상품 목록 17
5. TV홈쇼핑 판매 보험 상품의 용어 정리 18
6. 모니터링 기준과 절차 20
Ⅳ. 홈쇼핑 보험광고 모니터링 결과 23
1. 홈쇼핑 보험광고의 형태 23
2. 홈쇼핑 보험광고 모니터링을 통한 문제점 제시 31
1) 역정보 제공 부실 31
2) 보험 용어의 문제점 33
3) 약관상의 문제점 34
4) 유형별 허위 과장 광고 34
Ⅵ. 결론 및 제언 37
1. 순정보와 역정보의 형평성 있는 제공 37
2. 보험용어의 평이화 37
3. 약관 개정 38
4. 보험광고 가이드라인 필요 38
부록 홈쇼핑 보험광고 모니터링 - 일지 39
1. 롯데홈쇼핑, 흥국생명 HIGH-5 건강보험 39
2. 농수산 홈쇼핑, 대한생명 (무) 스페셜 건강보험 42
3. GS홈쇼핑, (무)행복을 다주는 가족사랑 보험 (흥국쌍용화재) 43
4. GS홈쇼핑, ING 생명 (무)라이프 정기보험 45
5. GS 홈쇼핑, LIG 생명 가족사랑 보험 48
6. GS 홈쇼핑, 라이나생명 (무) OK 실버보험 49
7. 현대 홈쇼핑, 현대 해상 Hihg Life 51
8. 현대 홈쇼핑, LIG 라이프 파트너 실버 플랜 53
9. CJ홈쇼핑, 녹십자 생명 가족사랑 종신 의료보험 56
10. CJ홈쇼핑, 대한생명 다 돌려받는 여자 예찬 보험 58
11. CJ홈쇼핑, 흥국생명 암보험 59
12. CJ홈쇼핑, 흥국 쌍용 화재 다모아 실버보험 61
13. CJ홈쇼핑, AIG생명 실버 건강보험 63
14. CJ홈쇼핑, AIG생명 2배로 건강보험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