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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방문판매의 현황 6
1. 신방문판매의 개념 등 6
가. 다단계 판매와 신방문판매의 개념 6
나. 신방문판매의 유형 7
다. 신방문판매의 특징 8
2. 신방문판매의 등장 배경 9
가. 다단계판매와 방문판매에 대한 규제 정도의 차이 9
나. 공유마케팅 등 사실상 유사수신행위의 성행 11
다.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 구별 기준의 미정립 11
3. 신방문판매 현황 및 문제점 12
가. 영업실태 12
나. 피해현황 12
다. 피해 유형 13
라. 문제점 14
4. 신방문판매에 대한 규제 현황 16
가. 대법원 판례 16
나.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치 16
Ⅱ. 불법방문판매 피해사례 20
1. 불법방문판매 피해 사례(기간 2003.1~2007.10.02) 20
2. 상세 피해사례 내역 20
3. 방문판매로 등록 후 다단계판매 방식으로 영업사례 26
4. 기타 여러 불법행위로 소비자 피해 발생 사례 28
Ⅲ.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대법원 주요 판례 29
1. 방문판매법 관련 판례 요약 29
2. 주요 사건의 판결문 35
소위 황삼나라 사건 대법원 2005.11.25. 선고 2005도977 판결 35
소위 해청원 사건 대법원 제2부 판결 38
소위 엘틴 사건 대구지방법원 제2형사부 판결 40
Ⅳ. 공정거래위원회 심결례 사례 45
1.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위반 사례 유형 45
2. 조치 유형별 51
Ⅴ.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개정방향에 관한 의견 52
1. 다단계판매의 정의 규정에 관하여 52
1) 법 제2조 제5호의 규정 52
2) 법 제2조 제5호의 문제점 52
3) 국가청렴위원회의 권고 의견 54
4) 개정 방향 54
2. 금지규정 위반시 제재방안의 실질화 필요성 55
1) 방문판매업과 다단계판매업에 대한 비교 55
2) 시정조치 등 제재 수단의 실효성 확보 방안 60
3) 영업정지 명령제도 62
4) 형사처벌 규정의 정비 필요성 66
3. 소비자피해보상제도에 관하여 - 공제조합 제도를 중심으로 67
1) 현행법 규정 67
2) 현행법의 문제점 68
3) 국가청렴위원회의 권고의견 69
4) 개정 방향 69
Ⅵ. 외국 주요국가의 입법례 개요 75
1. 다단계판매 분야에 관한 특징 75
가. 미국 75
나. 일본 75
다. 중국 75
라. 한국 75
2. 주요 국가의 다단계판매 관련 법률의 비교 75
3. 주요 국가의 다단계판매 정의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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