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십대와 통하는 대화 기술 : 전 세계 부모들이 선택한 획기적인 대화 프로그램 / 아델 페이버 ; 일레인 마즐리시 지음 ; 정주일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아름드리미디어, 2007
청구기호
306.874 F115h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47 p. : 삽화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8404782
제어번호
MONO1200801162
주기사항
원표제: How to talk so teens will listen & listen so teens will talk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50865 306.874 F115h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50866 306.874 F115h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1. 십대 자녀와의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위한 대화 지침서
    우리 아이들이 십대 사춘기에 접어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무엇보다도 자녀의 행동과 태도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어느 날 갑자기 귀엽고 사랑스럽던 우리 자녀들이 낯설고 퉁명스러운 이방인으로 변해서는, 부모의 취향을 비판하고, 부모의 규칙에 도전하고, 부모의 가치를 거부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 갑작스런 변화에 당혹스러워하며 고민에 빠진 부모들은 나름의 해결책을 찾아 나선다. 이때 부모들이 선택하는 가장 손쉽고 보편적인 대처 방식이 억압과 통제다. 반항하고 거부하는 십대 자녀들을 향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고 윽박지르며 억누르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 어떤 부모들은 나 몰라라 하며 손을 놓아버린다. '네 마음대로 해'라며 방치하고 방관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억압과 방치는 모두 대화의 가능성을 차단해버린다고, 이 책의 저자들은 단언하다. 두 방식 모두 부모와 십대 자녀 간의 ‘진정한’ 대화를 불가능하게 만들고, 결국에는 관계마저 단절시켜버린다.
    그렇다면 십대 우리 아이들이 부모 말 잘 들어주고 자신들의 말도 잘 털어놓게 하는 비결은 없을까? 십대 자녀와의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를 가능케 해주는 길은 없는 것일까? 이 책 '십대와 통하는 대화 기술'은 이러한 부모들의 고민과 바람을 해결해주는 대화의 노하우와 지침을 제공한다.

    2. 세계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획기적인 대화 프로그램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아델 페이버와 일레인 마즐리시는 부모 자녀 간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이다. 저명한 아동심리학자이자 ??부모와 아이 사이??의 저자로 잘 알려진 하임 G. 기너트 박사의 가르침을 받은 그들은, 수많은 워크숍과 강연, 상담 등 오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자녀와 진정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탁월한 대화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그리고 그 프로그램을 기초로 한 그들의 저서는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격찬을 받으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책 ??십대와 통하는 대화 기술?? 역시 그중 하나다.

    3. 이 책의 구성과 내용
    전체 8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독특하게 실제 워크숍 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형식을 취하고 있다. 1장에서 4장까지는 부모와의 워크숍, 5장과 6장은 십대와의 워크숍, 7장은 부모와 십대가 함께 참여하는 워크숍, 8장은 다시 부모와의 워크숍이다. 저자들은 그들이 진행한 수많은 워크숍들을 이처럼 하나의 워크숍으로 축약해 그 진수만을 소개하고 있다.
    십대 자녀들이 마음속 이야기를 하면 부모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부모들은 흔히 자녀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묵살하고, 자녀의 생각을 비웃고, 자녀의 판단을 비난하고, 원하지도 않는 충고를 하려 든다. 또 자녀들이 부모의 말을 따르게 만들려고 할 때는, 명령하거나 몰아붙이거나 비난하거나 협박하거나 설교를 늘어놓기 십상이다. 자녀의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도, 자녀의 의견은 무시하거나 들어보지도 않고 자신들의 의지를 강요한다. 특히 자녀가 문제를 일으켰을 경우, 손쉽게 벌로 훈육하려고 든다.
    물론 부모들은 이 모두가 다 자녀를 위해서 그러는 거라고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다. 이래서는 그 어떤 대화도 불가능하고, 관계 역시 더 악화될 뿐이다. 저자들은 그러지 말고, 대신에 이렇게 하라고 다음과 같은 대화 기술을 제시한다.

    · 자녀의 생각과 감정을 무시하지 말고 경청하고 인정해주라
    · 명령하거나 잔소리하지 말고 협조하게 만들어라
    · 벌주지 말고 긍정적인 대안들을 활용하라
    · 자녀의 의견을 무시하지 말고 마주 앉아 함께 문제를 해결하라
    · 비난하거나 탓하지 말고 생각과 감정을 말로 설명하라
    · 성(性)이나 음주, 흡연 같은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한 번의 거창한 대화로 끝내려 들지 말고 자주 사소한 대화를 나누어라

    아울러 저자들은 이 모든 대화 기술의 밑바탕에 깔린 한 가지 근본 원칙을 지적하는데, 그 원칙은 바로 ‘존중’이다. 이것은 저자들이 책 첫머리에서 인용한 “인간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는 하임 G. 기너트 박사의 신념과 동일하다. 부모 스스로 십대 자녀들을 존중하고 배려한다면, 자녀들 역시 부모를 더 존중하고 배려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들을 귀하게 여기면, 자녀들 역시 스스로를 더 귀하게 여기게 된다.
    나아가 더 중요한 것은, 그럴 경우 자녀들이 정서적으로 성숙할 기회를 갖게 된다는 사실이다. 부모가 힘으로 자녀들을 억누르고 벌주며 좌지우지하면, 아이들은 좌절감과 자괴감에 빠지거나 더 심하게 거부하고 반항한다. 대신에 그 힘을 자녀들에게 넘겨주면, 아이들은 스스로를 성찰하고 타인을 배려하면서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저자들은 십대 자녀를 위하는 일에서 너무 늦는 법이란 결코 없으며, 하루하루가 기회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대 자녀의 문제와 그들과의 관계 변화에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할 필요 없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더 큰 희망과 가능성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4. 이 책의 특징
    ??십대와 통하는 대화 기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실제 워크숍 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생생하고 실감나는 전개 방식
    · ‘그렇게 하지 말고, 이렇게 하라’고 분명하게 대조하여 보여주는 명쾌한 설명법
    · 습득한 대화 기술을 실제 관계에 적용하고 검증해 보이는 피드백 방식
    · 갈수록 심화되어가는 문제 상황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단계별 접근
    · 만화 그림을 활용한 생생하고 구체적인 사례 묘사

    이런 생생한 현장감과 사실감, 그리고 저자들이 이 책에서 제시한 대화 기술을 그대로 적용시킨 설명 방식이 흡인력과 설득력을 더해준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이러저러하리라고 경고를 받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아이들이 태어난 순간부터 이런 말들을 들었다. "애들이 아직 어릴 때 재미나게 지내요." "작은 애들은 작은 문제를, 큰 애들은 큰 문제를 일으키죠." 어느 날 이 귀여운 우리 자식들이 퉁명스러운 이방인으로 변해서는, 우리 취향을 비판하고 우리의 규칙에 도전하고 우리의 가치를 거부할 것이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다.

    그래서 아이들의 행동 변화에는 어느 정도 마음의 준비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우리가 느낄 상실감에 대해서는 준비시켜주지 못했다. '어떻게 고쳐놓지?'에서 '어떻게 우리 애가 스스로 고치게 하지?'로 생각을 바꾸는 것은 엄청난 과제겠죠?

    이 모든 대화 기술의 밑바탕에는 공통되는 한 가지 기본 원칙이 깔려 있는데, 그 원칙은 바로 '존중'입니다. 십대 자녀가 우리의 말을 경청하고 협조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그들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하고, 존중하는 말을 써야 합니다.-본문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