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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제공동제작 : 글로벌 문화교류의 확장 / 윤재식 [외저]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7
청구기호
338.47791 ㅎ15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413 p. : 도표 ; 24 cm
제어번호
MONO120080232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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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제2장 방송 영상물 제작 및 유통 환경의 변화 19

1. 수요 시장의 확대 19

1) 지리적 시장 확대 19

2) 창구 다각화 22

2. 방송 영상물의 주요 창구 25

1) 인터넷 VOD 유통 25

2) 케이블 TV 판매 32

3) 위성 DMB 유통 34

4) DVD 발매 38

5) 해외 수출 38

3. 유통 방식의 변화 40

1) 콘텐츠 유통 방식의 진화 40

2) 기획력 판매 42

3) 프로그램 패키저(program packagers)와 어그리게이터(aggregators)의 등장 47

4. 제작 환경의 변화 48

1) 제작 중심의 이동 48

2) 디지털 콘텐츠 유형 및 매체 간 호환 57

제3장 국제공동제작의 배경 및 이론적 논의 59

1. 국제공동제작 개념과 유형 정의 59

2. 국제공동제작 추진 요인과 장ㆍ단점 62

1) 국제공동제작 추진 요인 62

2) 국제공동제작의 장ㆍ단점 64

3) 국제공동제작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 70

제4장 국제공동제작 국가별 지원제도 및 기금운영 현황 80

1. 유럽 국가 80

1) EU(European Union) 80

2) 영국 95

3) 프랑스 108

2. 아시아 국가 111

1) 일본 111

2) 중국 130

3) 베트남 139

4) 인도네시아 145

5) 싱가포르 149

6) 대만 155

7) 홍콩 157

8) 한국 159

3. 오세아니아 국가 162

1) 호주 162

2) 뉴질랜드 167

4. 북미 국가 170

1) 캐나다 170

5. 남미 국가 180

1) 브라질 180

제5장 해외 각국의 국제공동제작 현황분석 183

1. 유럽 국가 183

1) 영국 183

2) 프랑스 201

2. 아시아 국가 223

1) 일본 223

2) 싱가포르 240

3. 오세아니아 국가 242

1) 호주 242

2) 뉴질랜드 251

4. 북미 국가 252

1) 캐나다 252

5. 남미 국가 267

1) 브라질 267

제6장 한국의 국제공동제작 현황분석 271

1. 개관 271

2. 한국의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 272

1) 방송영상산업진흥제도의 도입 273

2) 방송영상산업진흥제도의 변화 과정 273

3)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진흥제도의 현황 275

4) 기관별 역할 및 지원정책 282

3. 한국의 국제공동제작 290

1) 개황 290

2)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수출ㆍ입 현황 290

3) 한국의 국제공동제작 역사 292

4) 한국의 국제공동제작 목적 298

5) 한국의 국제공동제작 현황(국가별 분류) 304

4. 한국의 국제공동제작 현황 314

1) 지상파 방송사들의 국제공동제작 314

2) KBI의 국제공동제작 330

5. 한국의 국제공동제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39

제7장 국제공동제작 추진실무 가이드 345

1. 프로덕션 매니저(Production Manager)의 개념 346

1) 프로덕션 매니저의 직무 347

2) 프로덕션 매니지먼트의 절차 348

3) 실용적 조언 349

2. 예산계획 수립 및 예산 관련 서식 349

1) 예산계획 수립 절차 349

2) 임시 예산(Preliminary Budget) 편성 350

3) 예산계획 수정 및 확정 352

3. 야외촬영 일정 수립 355

1) 로케이션 서베이(Location Survey) 355

2) 영화위원회(Film Commissions)의 활용 358

3) 허가권(Permits) 발급 359

4) 해외 촬영(Foreign Shoots) 362

4. 각종 직능조합(Unions)과의 관계 363

1) 영화연기자조합/보조연기자조합 (Screen Actors Guild and Screen Extras Guild) 363

2) 미국감독조합(Directors Guild of America) 370

5. 연기자 및 스텝들과의 관계 371

1) 고용 절차 371

2) 연기자와 대행사(Agency) 372

6. 계약서ㆍ협약서 작성 및 노동허가증(Working Permits) 관련 업무 374

1) 스텝과 연기자 협약서 374

2) 스텝 거래 메모(Crew Deal Memo) 375

3) 캐스팅 대리인과 프로듀서 간의 협약서 375

4) 연기자 거래 메모(Actor's Deal Memo) 376

5) 연기자 영화 협약서(Actor's Motion Picture Agreement) 377

6) 기타 협약서 383

7. 보험 관련 업무 386

1) 프리프로덕션 연기자 보험 387

2) 근로자 보상과 고용인 책임(Workers' Compensation and Employer's Liability) 388

3) 포괄적, 보편적, 필연적 책임(Comprehensive General and Automatic Liability) 390

4) 연기자 보험(Cast insurance) 390

5) 소품, 세트, 의상(Props, Sets, and Wardrobe) 391

6) 가외 비용 보상(Extra Expense) 391

7) 제3자 소유물 손상(Third-Party Property Damage) 391

8) 다양한 장비(Miscellaneous Equipment) 391

9) 네거티브, 필름, 비디오테이프(Negative, Film, and Videotape) 392

10) 비용과 안전(Money and Securities) 392

11) Excess Liability(추가 책임) 392

12) 조합사고 보험(Guild/Union Accident Insurance) 392

13) 동물사망(Animal Mortality) 392

8. 계약 이행 보증서(Completion Bonds) 393

1) 계약 이행 보증서 계약(Completion Bond Contract) 395

제8장 결론 402

1. 국제공동제작을 위한 개선방안 402

1) 국제공동제작의 성공 조건 402

2) 국제공동제작의 발전을 위한 제언 406

참고문헌 409

(별첨) 주요 계약서ㆍ협약서 예시 418

야외촬영/로케이션 협약서 418

야외촬영/로케이션 정보 표 421

영화연기자연합 TAFT/HARTELY REPORT 422

연기자는 영화연기자연합과 서류상 동의 없이 이 계약 조항을 변경할 수 없다. 영화연기자연합 DAILY CONTRACT(DAY PERFORMER) FOR THEATRICAL MOTION PICTURES 423

연기자 거래 메모 424

유료 광고 425

스탭 거래 메모 426

판권기 427

[표 1] MBC드라마 단위당 수출액 Top 5 22

[표 2] 방송사별 VOD서비스 이용 형태 26

[표 3] 지상파 프로그램 카테고리별 HIT 비율(2007년 3월) 29

[표 4] 방송사별 장르 소비 비중 (%) 29

[표 5] 프로그램 국내 판매 현황 32

[표 6] 지상파 계열 드라마 채널의 자사 드라마 방영 현황(2005년 현재) 33

[표 7] 국내 제작 드라마 및 오락 프로그램 방영 채널 현황(2003.12) 33

[표 8] 프로그램 장르별 DMB 채널 구성 현황 36

[표 9] 일본 원작 드라마 46

[표 10] 외주제작 편성비율 변화 추이 48

[표 11] 최근 5년간 KBS 드라마 제작 현황 49

[표 12] 주말드라마 제작비 변화 52

[표 13] 주연급 연기자의 출연료 53

[표 14] 제작주체별 드라마 유형(2000~2004) 56

[표 15] 제작 주체에 따른 각 창구별 유통 56

[표 16] 장르별 독립제작사 현황 57

[표 17] 공동제작 세부유형 모델 61

[표 18] 공동제작 세부유형과 내용 61

[표 19] 국제공동제작의 장점 66

[표 20] 국제공동제작의 단점 68

[표 21] 국제공동제작을 통해 얻어지는 실질적 이익 69

[표 22] 주요국가의 공동제작 비율 75

[표 23] 국제공동제작의 매출액 성장률 76

[표 24] 창조산업부문에 대한 정부의 책임 80

[표 25] EU의 미디어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정책의 연대기 87

[표 26] MEDIA 2007 사업 예산 내역서 92

[표 27] 영국의 방송영상산업 진흥 기구들 99

[표 28] PSP 관련 분야별 콘텐츠 및 배급 내용 104

[표 29] PSP 입찰제안 예비 컨소시엄 108

[표 30] 방송 산업(매출액 집계)의 시장규모 추이 112

[표 31] 일본의 영상 콘텐츠 관련 산업 시장규모 추이 112

[표 32] 국제공동제작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및 대책 120

[표 33] 국제공동제작 인력 집적 과제 및 대책 121

[표 34] 국제공동제작 재원 관련 과제 및 대책 122

[표 35] 융합 환경에서 콘텐츠 분야의 연계 강화 과제 및 대책 122

[표 36] 콘텐츠 유통과 저작권 관련 과제 및 대책 123

[표 37] 중국의 방송영상물 규제 법률 및 정책 현황 132

[표 38] 베트남 방송국(VTV) 프로그램 방영 비율 139

[표 39] 아시아영화 펀드 내역과 규모 161

[표 40] 호주의 방송영상산업진흥정책 지원기구 162

[표 41] AFC의 지원 사업 164

[표 42] NZFC의 구성 168

[표 43] 문화개발 지원 기금 현황(2000~2002) 173

[표 44] 대표적인 기금유형 174

[표 45] 캐나다텔레비전기금의 세 가지 부문(2004년~2005년) 176

[표 46] 방송 프로그램 연도별 제작비 추이 203

[표 47] 장르별 수출 프로그램의 발전 208

[표 48] 프랑스 영상물의 수출액 추이 209

[표 49] 프랑스 주도형 공동제작-2006년 209

[표 50] 해외주도형 공동제작-2006년 209

[표 51] 2004 / 2006 프랑스 영상물제작의 특징 210

[표 52] 2006년도 프랑스에서 제작된 다큐멘터리 종류 211

[표 53] 프랑스 프로그램의 사전판매 현황 213

[표 54] 프랑스 프로그램의 국제공동제작 현황 213

[표 55] 예산 내역서 217

[표 56] 예산 내역서 219

[표 57] 영화에 대한 프랑스와 기타국가와의 상호협정(MOU) 현황 220

[표 58] 프랑스 채널의 다큐멘터리 편성표 221

[표 59] NHK 국제공동제작 프로그램 편수(2004년~2006년) 231

[표 60] 2004년도 기획제안 부서별 국제공동제작 프로그램 수 232

[표 61] 2005년도 기획제안 부서별 국제공동제작 프로그램 수 233

[표 62] 2006년도 기획제안 부서별 국제공동제작 프로그램 수 235

[표 63] 실황드라마 공동제작 포인트 점수 243

[표 64] 다큐멘터리 공동제작 포인트 점수 244

[표 65]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포인트 점수 244

[표 66] 호주자체제작 및 공동제작 드라마 246

[표 67] 공동제작 파트너 국가현황(2007. 6) 248

[표 68] 파트너국과의 공동제작물 타입(2007. 6) 248

[표 69] 공동제작타입에 따른 총 예산(2007. 6) 248

[표 70] 실황 제작시 포인트 점수 256

[표 71] 제작인원 포인트 점수 257

[표 72] 제작 장소에 따른 포인트 점수 257

[표 73] 총 국제공동제작 규모 중 장르에 따른 비중 264

[표 74] 장르에 따른 국제공동제작 평균 프로젝트 예산] 264

[표 75] 총 국제공동제작 규모 중 제작타입에 따른 비중 264

[표 76] 제작타입에 따른 국제공동제작 평균 프로젝트 예산 265

[표 77] 한국ㆍ캐나다간 공동제작 통계:‘드라곤’ 265

[표 78] 브라질 국제공동제작 협약체결국 현황 270

[표 79] 재원별 프로그램 제작 지원액(1999~2002) 277

[표 80] 방송영상물 수출입 추이(’00~’06) 278

[표 81] 방송위원회 방송영상산업육성대책 283

[표 82] 1998년 방송영상산업진흥대책의 과제별 추진 285

[표 83] 문화관광부의 디지털시대 방송영상산업진흥정책 추진전략(2001년 발표) 286

[표 84] 문화관광부의 방송영상산업진흥 5개년 계획(2008~2012년) 비전 달성을 위한 7대 목표 및 21개 중점 과제 287

[표 85]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의 비전과 정책 방향 289

[표 86] 연도별 한국영화 평균 제작비 296

[표 87] 지상파 방송사 한중공동제작 프로그램 309

[표 88] 기타 한중 공동제작 프로그램 310

[표 89] 지상파 방송국의 해외 공동제작 현황 (KBS, MBC, SBS) 324

[표 90] 한국-싱가포르 HDTV 콘텐츠 공동제작 제작사 및 프로젝트 331

[표 91] KBI와 NGCI 국제공동제작 협력 체결의 지원제작사 및 프로젝트명 332

[표 92] 예산 양식 샘플 353

[그림 1] 최근 7년간 방송영상물 수출입 추세 20

[그림 2] 2007년 문화콘텐츠 산업 경기 전망 21

[그림 3] 시차에 따른 지상파 방송 영상물 흐름도 25

[그림 4] 하나 TV 가입자들의 유형별 시청 빈도 (2007년 3월) 28

[그림 5] 유형별 콘텐츠 요청 건수 : 총 2,380건(중복 포함) 30

[그림 6] 유형별 방송 프로그램 요청 건수 : 총 944건(중복 포함) 31

[그림 7] 위성 DMB 채널별 시청률 37

[그림 8] 지상파 방송사의 주요국별 수출입 현황 39

[그림 9] 창구별 유통 비중 40

[그림 10] 콘텐츠 유통 방식의 변화 41

[그림 11] 매체별 편성 방식의 변화 48

[그림 12] 지상파 방송 제작 및 수급 현황 51

[그림 13] 지상파 방송사 외주 제작비 현황 52

[그림 14] 드라마 제작 시장 구도 54

[그림 15] EU의 시청각 미디어 정책분야와 정보산업 분야 구분현황 88

[그림 16] PSP 모델의 기능과 구조 105

[그림 17] 국제공동제작 허가절차 135

[그림 18] 드라마제작허가증 136

[그림 19] 라디오,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경영허가증 137

[그림 20] NHK 개발형 제작 방식 228

[그림 21] 상대기획 참가형 제작 방식 228

[그림 22] 제작 분담형 제작 방식 229

[그림 23] 프로그램 교환형 제작 방식 230

[그림 24] (주) ACC의 기본 메커니즘 237

[그림 25] 연간 TV드라마의 제작시간 타입별 호주자체제작/공동제작 현황 247

[그림 26] 연간 TV드라마의 제작 가격(호주 내 지출) 247

[그림 27] 연간 영화제작 편수 - 10년간 추이 변화 그래프 249

[그림 28] 연간 영화제작 지출 - 10년간 추이 변화 그래프 249

[그림 29] 연간 드라마 제작 시간 - 10년간 추이변화 그래프 250

[그림 30] 연간 드라마 제작 지출 - 10년간 추이변화 그래프 250

[그림 31] 1996년~2004년 연간 국제공동제작물 편수 261

[그림 32] 2005년도 언어구분 따른 공동제작 총 규모 262

[그림 33] 1996년~2004년 공동제작 프로젝트의 평균 예산 변동 추이 263

[그림 34] 지상파 방송의 제작비 현황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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