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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초일류국가를 향한 도전 : 이용섭의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 이용섭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경사, 2008
청구기호
330.02 ㅇ796ㅊ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24 p. : 삽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9331530
제어번호
MONO1200802445
주기사항
표지표제: (초일류국가를 향한)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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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판권기

'3막 1장'을 열며 / 이용섭

목차

PART I. 대한민국의 비전, 초일류국가 18

1. 세상은 꿈꾸는 자의 것 19

2. 대한민국은 지금 어디쯤 와 있는가? 22

우리의 꿈은 선진한국 22

선진국이 되기 위한 네 가지 필요조건 23

한국은 네 가지 필요조건 모두 충족 25

3. 선진한국의 실체는 초일류국가 26

세계 7위권의 경쟁력 있는 국가, 국민이 행복한 나라 26

우리 국민들은 얼마나 행복하다고 느낄까? 27

국가경쟁력과 국민행복지수의 아름다운 만남 29

4. '초일류국가'를 이루기 위한 전략 31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31

국가혁신과 사회적 통합이 해답 32

왜 국가혁신인가? 34

왜 사회적 통합인가? 37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도 광의의 사회적 통합이다 41

PART II. 초일류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 국가혁신 45

1. 혁신은 창조적 파괴의 과정 47

혁신의 실체 47

점진주의는 혁신의 적(敵) 49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한 수단 50

익숙한 것과의 결별에서 시작 51

리더의 혜안이 혁신의 성공을 좌우한다 52

2. 혁신의 존재이유, 급격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 54

혁자생존의 시대 54

혁신 격차가 국가 발전 좌우, GDP=혁신×지식 55

경제 주체들이 국가를 선택하는 '국가 쇼핑 시대' 57

얼마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58

얼마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가? 59

3. 무엇이 경쟁력을 높이는가? 62

규모의 시대에서 속도의 시대로 63

숙련된 기능에서 새로운 기술로 64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66

인재의 요건도 바뀌었다 68

일하는 방식은 '열심히'에서 '창의적'으로 70

미래 성공의 가장 위험한 요소는 과거의 성공경험 73

규격화, 동시화, 집중화에서 탈 획일화로 75

피라미드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77

4. 국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려면? 80

사회적 자본의 확충이 해결책 80

사회적 신뢰 수준을 높이는 것이 가장 시급 82

사회지도층에 대한 신뢰가 왜 이렇게 추락했을까? 84

수평적 거버넌스 시대, 권한은 물론 비판에도 책임 따라야 90

"나는 예외"라는 이중적 시민의식 버리고 정직성 갖춰야 91

대화와 타협을 통해 문제 해결하는 '통합성' 필요 92

'투명성' 높은 사회 93

'혁신하는 정부'도 사회적 자본 94

5. 국가혁신의 방향, 시장경제와 민주주의 96

꿈과 비전을 이루게 하는 새의 양 날개 97

경제가 성공하려면 민주주의가 더욱 발전해야 98

민주주의는 오케스트라와 같다 100

시장경제의 핵심은 경쟁 100

치열한 경쟁이 강한 경쟁력을 낳는다 101

시장경제하에서도 정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106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 혁신주도형 경제의 전제조건 109

가진 사람들이 존경받는 사회가 되어야 시장경제와 민주주의가 발전 113

6. 한국 경제, 혁신 주도형으로 117

한국 경제, 자신감을 갖자 117

BRICs에서 BRICKs로 125

한국이 발전할 수 있는 희망의 근거 127

21세기는 혁신주도형 경제 129

효율주도에서 혁신주도형 경제로 130

경제운용방식의 혁신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 134

7. 혁신의 생활화·체질화 147

생활 속의 혁신 실천 방법 두 가지 147

혁신을 거부하는 사람은 '철없는 사람' 149

혁신 친화적 환경의 조성 150

PART III. 지역간 통합의 열쇠, 국가균형발전 153

1. 국가균형발전, 왜 필요한가? 155

국토면적 11.8%인 수도권에 인구 절반 거주 155

국토의 성장잠재력 저하와 지역간 갈등 증폭 157

농어촌 활력을 높여야 도시도 산다 159

선진국일수록 국토를 균형 있게 활용 161

세계는 국가간 경쟁에서 도시간 경쟁체제로 163

2. 어떻게 해야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나? 168

균형발전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168

수도권은 비우고, 지방은 채워서 살리는 상생전략 169

지방이 자립할 수 있도록 '마중물' 부어야 175

3. 행정중심복합도시, 국가균형발전의 견인차 178

세종시, 세계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빨리 착공 178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건설 180

'일극집중'에서 '다핵분산'으로, 국토관리혁신의 출발점 181

4. 혁신도시,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건설 183

수도권 공공기관을 10개 지방으로 이전,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183

공공기관 지방이전의 기대효과 187

혁신도시, 기존 신도시와는 분명히 다르다 188

5. 기업도시, 민간의 창의와 자본으로 건설 190

시장이 주도하는 새로운 균형발전 수단 190

기업도시 확대 여부는 시범사업 성과를 보아 결정 192

6. 교통인프라를 확충하여 균형발전 뒷받침 194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 194

고속형 간선교통망 조기 구축 195

도시선택시대, 항공교통 불편하면 국제적으로 외면 197

교통시설은 완공 위주로 선택과 집중을 199

7. 균형발전사업의 효과와 성공 요건 201

아직 시작에 불과하지만 의미 있는 성과들 201

뼈대에 살을 붙이는 2단계 균형발전정책이 필요 204

결국은 국민의 힘이 국토를 바꾸는 추동력 205

8. 국가균형발전정책에 대한 오해와 진실 207

PART IV. 계층간 통합의 필수조건, 주거안정 213

1. 집값 안정, 왜 중요한가 215

주거안정 없이 계층간 통합 없다 215

집값안정은 경제와 민생의 핵심이다 217

집값 급등은 계층간, 지역간 자산양극화를 유발한다 218

투기가 사라져야 부자들이 존경받는 사회, 혁신친화적 환경이 조성된다 219

2. SOS, 집값을 잡아라 222

참여정부의 마지막 '구원투수' 222

집값 안정을 위한 부동산정책의 해법들 223

집값 잡기 위해 동분서주한 1년 230

참여정부 부동산정책의 결실, 이제부터는 거두는 단계 249

3. 집값은 안정되어 가고 있지만 251

드디어 안정세에 진입한 집값 251

앞으로의 주택시장 전망 254

향후 집값 안정을 위한 조건들 257

4. 부동산정책에 대한 오해와 진실 265

부동산정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들 265

분양가상한제와 원가공개제에 대한 오해들 269

'반값(?) 아파트'에 대한 오해들 276

PART V. 살아온 이야기, 살아갈 이야기 285

1. 학생 농사꾼에서 장관까지 287

함평천에서 용 나다? 287

억세게 관운 좋은 사람? 296

2. 공직자는 무엇을 먹고 사는가? 309

장관의 어느 하루 310

공무원이 불편해야 국민이 편합니다 328

공직자가 청렴해야 사회가 바로선다 336

3. '원칙'은 내 삶의 생명줄 349

원칙만 잘 지켜도 장관직의 절반은 성공한다 349

원칙과 현실 사이 352

지긋지긋한 연고주의,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374

4. 인연, 만남과 이별 그리고 새로운 희망 381

부대낌이 있는 곳에 정(情)은 쌓이고… 381

초롱초롱한 눈망울, 우리의 미래가 거기에… 387

5. 미래를 위한 단상(斷想) 393

여보! 제발 정치만은… 393

스타트(Start)와 피니시(Finish)가 중요하다 405

사양산업은 없다. 건설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십계명 411

준비하지 않으면 혜성(彗星)이 될 수 없다 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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