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직관의 두 얼굴 : 투자, 스포츠, 의료, 면접 등 순간의 선택을 좌우하는 본능적 직감의 힘과 위험 / 데이비드 G. 마이어스 지음 ; 이주영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궁리, 2008
청구기호
153.44 M996i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65 p. : 삽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8201151
제어번호
MONO1200802852
주기사항
원표제: Intuition : its powers and perils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57165 153.44 M996i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57166 153.44 M996i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직관, 불완전한 인간 사고의 틈으로 난 지름길 또는 함정
    매순간의 선택 앞에서 우리의 직관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직관이란 직접적으로 지식을 얻는 능력, 즉 관찰하거나 생각해보지 않고 즉각 알아채는 능력을 뜻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직관을 이용해 상대방의 거짓말을 놀랍도록 정확하게 파악하고, 야구경기의 타자는 사고의 속도로는 도저히 계산할 수 없는 공의 궤적을 순간적으로 추적해 홈런을 때린다. 베테랑 수사관들은 경험에서 우러나는 직관의 힘을 통해 미궁에 빠진 사건을 단숨에 해결하는 저력을 보이며, 특히 여성은 남자의 본심을 무섭도록 빠르게 읽어내기도 한다.
    『직관의 두 얼굴(Intuition : Its Powers and Perils)』의 저자 호프대학교의 심리학 석좌교수인 마이어스는 이러한 직관은 인간이 수행하는 사고의 복잡한 연산을 무의식의 차원에서 해결하려는 노력이라고 말한다. 이는 우리의 광대한 잠재의식이 필요한 순간에 의식의 표면 위로 보내는 계시라고도 할 수 있다. 즉 경험을 통해 신경망에 각인된 정보를 이용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직관은 또 다른 얼굴을 지니고 있다. 논리적인 사고가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하는 데 비해 직관은 빠르기에 속단이라는 우를 범할 수 있으며, 사실보다는 감정에 치우칠 수 있다. 또한 잘못된 경험을 신뢰하여 고정관념을 만들어낼 수 있다.
    저명한 사회심리학자인 저자는 이런 직관의 두 얼굴을 고전적인 인지과학과 현대인지과학을 종합해 직관의 실체를 명료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사례와 분석은 우리가 가진 놀라운 능력을 새롭게 발견하게 해주는 동시에 이에 대한 경각심도 갖게 해준다.

    한 사람이 “바다에는 정말 물이 많아”라고 말했다.
    그의 친구가 대답했다. “그래, 그리고 우리는 단지 그 물의 표면만 보고 있을 뿐이지.”
    - 본문 중에서


    양날의 칼, 직관의 힘과 위험을 아는 것은 왜 중요한가?

    직관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감각과 지식이 내포하고 있는 틈새로 비집고 들어온다. 그럼으로써 우리가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 불행을 피하게도, 반대로 불행을 자초하게 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도박과 복권일 것이다. 도박과 복권은 전형적인 확률게임이고 실제 자신이 당첨되거나 잭팟을 터뜨릴 확률을 계산해보면 도박과 복권은 말 그대로 미친 짓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직관은 이를 깨닫지 못한다. 오락이나 레저로 접근하지 않고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에게 이런 직관은 더 강화되어 도박중독으로 이어진다.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결정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점에서도 직관은 훨씬 위험한 정신적 작용이 될 수도 있다. 판사와 배심원의 직관이 다른 사람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으며, 위기의 순간에 대통령의 결정이 국운을 바꿀 수도 있다.
    저자는 우리에게 이렇게 중요한 직관에 대해, 책의 전반에 걸쳐 그 긍정적인 힘과 치명적인 위험이라는 직관의 두 얼굴을 심리학적 분석을 통해 함께 설명하고 있다.
    총 3부로 나뉜 이 책은 직관의 의미와 그에 따른 연구 결과를 통해 직관의 힘(1부)을 보여주고, ‘우리의 기억과 예측은 왜 종종 빗나갈까?’ ‘우리는 왜 스스로에게 더 관대할까?’ ‘직관은 얼마나 정확할까’라는 물음에 답함으로써 직관의 위험(2부)을 경고한다. 그리고 불안한 증시에도 돈 버는 투자자, 제대로 보이지도 않는 공을 쳐내는 타자, 경력보다 관상을 더 중요시하는 면접관, 대박을 꿈꾸는 도박꾼들의 심리, 심령술사와 같은 미신 등 우리가 일상에서 겪게 되는 직관의 다양한 사례들(3부)을 제시함으로써 우리가 그동안 잠재되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직관의 실제적인 모습을 충분히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직관의 두 얼굴과 마주하는 순간 내 생각의 주인이 된다!
    진실과 오류 앞에서 겸허하게 현명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인간을 꿈꾸며


    직관은 아직도 우리 뇌의 신비만큼이나 명확하지 않은 미지의 영역일 수 있다. 어쩌면 직관의 본모습을 마주하는 것만으로 불완전한 인간의 벌거벗은 모습을 본 듯 허무해질 수도 있다. 이 책은 인간의 사고와 지식이 얼마나 불완전한 것인지, 그런 불완전한 사고와 지식의 틈을 뚫고 들어온 잘못된 직관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잘 보여준다. 우리 자신이 그런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우리에게 큰 수확을 안겨준다.
    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는 직관은 지구는 태양의 주위를 도는 별 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사실 앞에서 무너졌듯이, 우리는 앞으로 더 놀라운 직관의 오류를 발견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만큼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진실에 더 가까워질 것이다. 직관은 인류만이 향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지만 그 자체가 모든 것일 수는 없다는 탁월한 직관이 이 책을 읽는 동안 당신의 의식 위로 조용히 솟아오르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주목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사고하기(thinking)’일 것이다. 불행하게도 사고하기는 나태할 수 있고 부주의할 수도 있다. …… 그것은 또 쉽게 속을 수도 있고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으며 쉽게 겁먹을 수도 있다. …… 학생들은 훈련을 통해 계발되지 않았지만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분석, 탐구를 할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런 능력은 폭넓은 교육과 경험, 격려, 교정,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발전하는 것이다.
    - 에필로그 중에서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바이올리니스트의 직관은 쉽게 얻어진 것이 아니다. 그것은 수천 시간에 걸친 연습을 통해 얻어진, 자연스럽고, 우아한 자동처리 과정이다.-p97 중에서

    스포츠에서 보다 통찰력 있는 직관을 발휘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무작위로 연이어 나타나는 것이 결코 무작위로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 속에는 사람들이 예상한 것보다 더 많은 연속성이 있기 때문이다."라는 삶의 단순한 진실을 이해하는 것이다.-p243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