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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목차
ABSTRACT 13
요약 15
제1장 서론 3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0
2. 연구 방법 및 범위 32
1) 연구 방법 32
2) 연구 범위 34
3. 연구의 추진체계 35
4. 선행 연구의 고찰 37
1) 수산업 분야의 선행 연구 37
2) 농업 분야의 선행 연구 38
3) 해외의 선행연구 42
4) 선행 연구의 종합적 시사점 43
제2장 시장구조ㆍ행동ㆍ성과(S-P-C) 패러다임의 이론적 고찰 46
1. 대형소매점 관점에서의 수산물 시장구조 46
2. 대형소매점의 수산물 구매시장 행동 49
3. 대형소매점의 수산물 조달시장 성과 51
제3장 수산물 유통을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변화 57
1. 대내외 환경변화 57
1) 대외적 환경변화 58
2) 대내적 환경변화 63
2. 수산물 산지와 소비지시장의 구조 변화 68
1) 수산물 산지시장의 구조 변화 68
2) 수산물 소비지시장의 구조 변화 73
3. 수산물 유통 관련 정책 현황 85
1) 고품질의 안전한 수산물 공급 정책 85
2) 소비자 수요에 대응한 수산물 유통기반 구축 88
4. 대내외적 환경 변화의 의미 : 소비지 유통기구의 변화 91
제4장 대형마트의 수산물 유통효율성과 조달업체 만족도 92
1. 대형마트의 수산물 취급 규모 92
1) 소비지도매시장과의 비교 92
2) 수산물 총소비량과의 비교 93
2. 대형소매점의 수산물 유통효율성 95
1) 유통효율성이론 95
2) 이중한계화(이중마진) 이론 98
3) 도매시장 경유 수산물 유통마진 및 취급구조 102
4) 대형마트 경유 수산물 유통마진 및 취급구조 110
5) 대형마트와 수산물 전문소매점과의 유통효율 비교 112
6) 대형마트의 유통성과-소비자 점포선택 이론 121
3. 대형마트의 수산물 구매결정 요인 131
1) 분석의 방법 131
2) 설문 결과 133
4. 대형마트의 조달업체 만족도 분석 136
1) 분석의 방법 136
2) 설문 결과 136
3) 산지공급주체에 대한 대형마트의 만족도 정리 141
제5장 산지공급주체의 대형마트 거래 만족도와 한계 143
1. 대형마트의 수산물 구매 행동 전망 143
1) 4정 조건 및 상품 차별화 강화 143
2) 수입 수산물 취급 비중의 증가 144
3) MD 활동 강화로 인한 선택적 산지의 출현 144
2. 산지공급주체의 수산물 조달 능력과 한계 145
1) 분석 방법 및 설문 개요 145
2) 산지공급업체의 대형마트 납품 현황 146
3) 산지공급업체에 대한 대형마트의 납품특성별 요구도 148
4) 대형마트와의 거래 문제점과 대응 가능성 150
5) 수요자 중심 유통구조로의 전환과 산지공급주체의 한계 153
3. 산지공급주체의 자구적 노력 사례 - 일본의 사례 153
1) A어협 : 대형소매점에 대한 적극적인 영업활동 153
2) 식품 안전성과 품질 향상 도모 : 은연어 양식 155
3) 관광화와 ‘지산지소’를 연계한 지역시장 활성화 155
4) 레스토랑 신규 판로개척을 통한 트롤어업의 생존전략 156
5) 산지와 판매처를 연결하는 도매주도형 브랜드화 157
6) 인터넷을 활용한 선어의 산지 직송 서비스 157
7) 산ㆍ관ㆍ학 연계에 의한 수산도시 조성 158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60
1. 정리 및 요약 160
1) 수산물 유통 환경의 대내외적 변화 160
2) 대형마트의 수산물 유통효율성과 공급자 만족도 161
3) 산지공급주체의 대형마트 거래 현황과 문제점 162
2. 산지공급주체의 대응방안을 위한 정부 정책과 자구책 162
1) 정부 정책의 한계점과 정책적 대응방안 - 산지거점시장의 형성 162
2) 산지공급주체의 자구책 방안 - 일본의 사례에서 본 시사점 173
3) 정책 반영을 위한 로드맵 179
4) 향후 요구되는 연구 181
참고문헌 183
부록 1 : 대형소매점(대형마트)의 범주 187
부록 2 : 대형마트 수산물 바이어 설문지 190
부록 3 : 대형마트 소비자의 수산물 구매 설문 197
부록 4 : 대형마트 소비자의 수산물 구매 설문 200
판권기 205
[표 1-1] 본 연구의 대형소매점 범위 34
[표 1-2] 농산물 분야의 관련 연구 내용과 결과 44
[표 2-1] 수산물 구매시장의 유형별 시장 행동의 범주 51
[표 3-1] UR 유통서비스 분야의 최종양허 59
[표 3-2]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개방 과정 60
[표 3-3] UR 협상의 경과 61
[표 3-4] 우리나라의 연차별 관세율 추이 61
[표 3-5] 한국의 FTA 체결 현황(2007년 12월 현재) 62
[표 3-6] 양륙량 규모별 수협 수의 추이 71
[표 3-7] 1만 톤 미만 수협의 연도별 추이 71
[표 3-8] 수협과 영어조합법인의 성격 구분 72
[표 3-9] 우리나라 영어조합법인 수의 추이 73
[표 3-10] 대형마트의 지역별 출점 추이 84
[표 3-11] 고품질 수산식품 산업 육성 및 우수 수산물 브랜드화를 위한 세부 정책 86
[표 3-12] 국내 생산 수산물의 위생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세부 정책 87
[표 3-13] 수입 수산물 안정성 제고 및 수출 수산물 위생관리 강화를 위한 세부 정책 88
[표 3-14] 산지위판장 및 소비지도매시장의 복합기능화를 위한 세부 정책 89
[표 3-15] 국산 수산물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유통효율화 도모 89
[표 3-16] 수산물 수급관리 및 소비촉진 90
[표 4-1] 수산물 총소비량에서 차지하는 대형마트의 비중 94
[표 4-2] 생산자의 산지 위판 단계에서의 비용 항목 103
[표 4-3] 산지 중도매인 비용 104
[표 4-4] 소비지도매시장에서의 출하자 비용 내용 107
[표 4-5] 신선ㆍ냉장 고등어의 유통단계별 마진 구성 요소 108
[표 4-6] 패류(굴)의 유통단계별 마진 구성 요소 110
[표 4-7] 신선ㆍ냉장 고등어(중품)의 단계별 유통마진 113
[표 4-8] 소매형태별 신선ㆍ냉장 고등어(중품) 소매가격(2006년) 114
[표 4-9] 신선ㆍ냉장 고등어(중품)의 유통효율 115
[표 4-10] 신선ㆍ냉장 오징어의 유통단계별 마진 117
[표 4-11] 신선ㆍ냉장 오징어의 유통효율 118
[표 4-12] 굴의 유통단계별 마진 119
[표 4-13] 굴의 유통효율 120
[표 4-14] 각 품목별ㆍ경로별 유통효율 121
[표 4-15] 소비자의 점포 선택의 기준과 내용 124
[표 4-16] 설문 응답자의 세대별 응답률 125
[표 4-17] 수산물 전문소매점과 대형마트의 소비자 수산물 가격 인식 125
[표 4-18]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주로 구매하는 소매업태 126
[표 4-19] 요인 분석의 결과 127
[표 4-20] 신뢰성 검정 결과 129
[표 4-21] 회귀분석 결과 129
[표 4-22] 대형마트 바이어의 수산물 구매요인 설문 개요 133
[표 4-23] 대형마트의 향후 5년간 수산물 취급 전망(수산물 바이어 대상) 133
[표 4-24] 대형마트의 원산지별 품목별 취급 전망(수산물 바이어 24명) 135
[표 4-25] 국산 수산물 조달업체의 만족도 분석(수산물 바이어 대상) 137
[표 4-26] 국산 수산물 조달업체의 만족도 분석(수산물 바이어 대상) 140
[표 5-1] 산지공급업체 설문 응답의 지역별 현황 145
[표 5-2] 산지공급업체 설문 응답의 지역별 현황 146
[표 5-3] 대형마트와 거래하는 산지공급업체의 납품 형태 146
[표 5-4] 주로 납품하는 대형소매점 유형(복수응답 가능) 147
[표 5-5] 지난 3년간 및 향후 3년간 대형마트와 거래 동향과 전망 148
[표 5-6] 대형마트의 가격, 물류센터 비용, 판촉비용의 요구 변화 149
[표 5-7] 산지공급주체와 대형마트 거래의 문제점 152
[표 6-1] 유통 관련 정책과 산지공급주체의 마케팅 강화방안의 연계성 163
[부록 표 1] 통계청 정의에 따른 종합소매업의 분류 및 정의 187
[부록 표 2]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규모점포의 정의 188
[부록 표 3] 본 연구의 대형소매점 범위 189
[그림 1-1] 산지공급주체의 개념도 35
[그림 1-2] 연구의 추진 흐름 36
[그림 2-1] 대형소매점(대형마트)의 수산물 조달ㆍ판매 흐름 47
[그림 2-2] 대형소매점과 공급업체의 수산물 조달시장 수요공급곡선(다수 판매자와 소수 구매자 구조) 48
[그림 2-3] 개별 대형소매점과 소비자의 판매시장 수요공급 곡선(소수 판매자와 다수 구매자 구조) 49
[그림 2-4] 대형소매점의 수산물 구매시장 유형(가격 협상력 기준) 50
[그림 2-5] 공급자 주도시장에서의 시장성과(유형 1-공급독점모형) 52
[그림 2-6] 구매자 주도시장에서의 시장성과(유형 2-수요독점모형) 53
[그림 2-7] 완전경쟁적 시장에서의 시장성과(유형 3-완전경쟁모형) 54
[그림 2-8] 협력적 시장에서의 시장성과(유형 4-쌍방독점모형) 55
[그림 3-1] 수산물 유통을 둘러싼 환경요인의 변화 57
[그림 3-2] 우리나라의 수산물 공급량 추이 63
[그림 3-3] 우리나라의 어업별 생산량 추이 64
[그림 3-4] 우리나라 수산물 총소비량 추이 65
[그림 3-5] 연간 가구당 외식비용 및 1인당 어패류 구입비의 추이 66
[그림 3-6] 우리나라 어업별 계통 출하 비중 추이 68
[그림 3-7] 각 유통주체별 가격지수의 추이 69
[그림 3-8] 산지 수협의 중도매인 수와 산지 수협당 중도매인 수 추이 70
[그림 3-9] 소비지도매시장 중 수산물 취급 시장 수와 취급량 추이 74
[그림 3-10] 소비지도매시장 당 수산물 거래량의 추이 75
[그림 3-11]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과 노량진 수산시장의 거래물량 추이 75
[그림 3-12] 우리나라 도매시장 수와 수산물 거래금액 추이 77
[그림 3-13] 우리나라의 도매시장 당 수산물 거래금액 추이 77
[그림 3-14] 소비지도매시장 가격지수와 어패류의 소비자물가지수(1993년=100) 78
[그림 3-15] 대형마트의 점포수와 신설 점포수의 추이 80
[그림 3-16] 전체 대형마트의 매출액과 점포당 매출액 추이 80
[그림 3-17] 대형마트 소유기업의 상위기업집중율 추이(점포 수 기준) 81
[그림 3-18] 대형마트 소유기업의 상위기업집중율 추이(매출액 기준) 82
[그림 3-19] 기간별 신규 대형마트의 지역 분포 83
[그림 4-1] 대형마트와 소비지도매시장의 수산물 취급 규모 93
[그림 4-2] 유통효율성의 구분(운영과 가격형성) 97
[그림 4-3] 산지 위판장 내의 유통과정 103
[그림 4-4] 소비지도매시장의 거래구조 105
[그림 4-5] 수산물 소비지도매시장 내의 유통비용 106
[그림 4-6] 점포선택 모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123
[그림 4-7] 대형마트의 수산물 구매 만족도의 경로계수 130
[그림 4-8] 대형마트의 머천다이징 사업의 전개 138
[그림 5-1] 산지공급주체에 대한 대형마트의 조달 조건 요구의 정도 150
[그림 5-2] 대형마트의 요구에 대한 산지공급주체의 대응 가능성 151
[그림 6-1] 산지 활성화 관점에서 본 미래 정책의 방향성 165
[그림 6-2] 산지거점시장(거점물류센터)의 포지셔닝 168
[그림 6-3] 산지거점시장(물류센터)에서의 상품화 과정 170
[그림 6-4] 산지거점시장의 정보처리 흐름도 171
[그림 6-5] 산지공급주체의 시장 다양화와 정책 지원의 흐름 179
[그림 6-6] 산지거점시장 정책의 로드맵 180
[그림 6-7]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한 컨설팅 지원의 로드맵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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