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 : 이영돈 PD의 리얼 추적 스토리 / KBS "이영돈 PD 의 소지자고발"제작팀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위즈덤하우스, 2008
청구기호
381.3 ㅋ355ㅅ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43 p. : 사진 ; 21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860933
제어번호
MONO120080633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66494 381.3 ㅋ355ㅅ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266495 381.3 ㅋ355ㅅ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수많은 거짓과 오해로부터 당신을 보호하기 위한 소비자 권리 사용 설명서!!!
    불량투성이로 둘러싸인 세상을 살고 있는 우리를 위해
    이 시대 진정한 파수꾼 이영돈 PD가 벌이는 세상과의 뜨거운 흥정

    최근 방송 프로그램 중 시청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제보 및 고발 프로그램’이다. ‘제보 및 고발 프로그램’ 제작이 방송 3사에서 잇따라 생겨나고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소비자인 시청자들이 평소에 느꼈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불만들이 방송을 통해 파헤쳐지고 해소되는 과정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다는 데 있다. 한 개인이 생산자인 기업을 상대로 소비자로서의 불만을 제기하고 개선을 요구하여 후속조치를 얻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늘 대가를 지불하면서도 그만큼의 혜택과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스스로 타협하고 포기해야만 하는 약자였던 개별 소비자들은 ‘제보 및 고발 프로그램’에서 당당히 문제를 제기하고 항의하며 개선을 요구하는 모습을 보면서 통쾌함과 위안을 얻는 것이다.

    여러 고발 프로그램 중에서도 방송을 통해 소비자의 권리를 찾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한다는 모토를 갖고 2007년 5월부터 방영된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이하 「소비자고발」)은 숱한 화재와 반향을 일으키며 지금껏 애청되고 있다. 최근에는 동시간대 프로그램 중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소비자고발」은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해 고발, 허위 광고나 거짓 정보로 인해 잘못 인식하고 있는 상식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고발 사항에 대한 개선방안 요구 등의 작업을 해오고 있다. 또한 단순히 고발과 개선 요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속 상황들을 끝까지 추적, 올바른 시장 원칙이 세워질 수 있도록 다각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소비자고발」은 소비자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대중적 소재와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녹차의 농약성분 검출 파문’ ‘착색감귤 파문’ ‘황토팩 중금속 검출 파문’ ‘유기농 이유식의 유전자조작제품 사용’ 등은 큰 사회적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해당 업체는 문제점을 인정하고 개선안을 약속했으며 몇 십 년 동안 정부가 이루어내지 못한 변화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처럼 「소비자고발」은 이슈화 되는 소재들을 터트리는 것이 아닌 끝까지 책임지고 후속조치까지 이끌어내는, 그야말로 소비자를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한순간도 소비자가 아닌 순간이 없는 시대
    4,500만 소비자 스스로가 만드는 세상을 위해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당신의 안전을 위해, 당신의 권리를 위해~
    대한민국의 모든 살아있는 상식과 정보를 고발하고 바로잡다!

    이 책은 그동안 「소비자고발」을 통해 방영된 내용들을 기본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단순히 방송 내용을 텍스트화하여 전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관련 지식과 실용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책이다. 잘못된 상식이나 인지하지 못한 소비자의 권익을 깨우치게 해주는 주제들 그리고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며 대중적 공감대를 형성한 방송 아이템 위주로 선정, 구성하였다. 기본적으로 시사교양 분야에서 대중성과 전문성을 인정받은 프로그램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신빙성 있고 실용적인 정보와 상식을 제공하고 있다.
    ‘유통?주거?환경’ ‘먹을거리’ ‘교육?문화?여성’ ‘의료’ ‘공무?법률’ ‘자동차?교통?관광’ ‘전자?홈쇼핑’ 등 각 분야별 담당 PD들이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영돈 PD가 총괄?완성하였다. 책임프로듀서인 이영돈 피디는 「그것이 알고 싶다」, 「생로병사의 비밀」, 「술?담배?스트레스에 관한 첨단보고서」, 「추적60분」, 「마음」 등을 제작하였으며, 시사교양프로그램 및 다큐멘터리 기획?제작에 있어 이미 그 실력을 인정받은 프로듀서다. 「추적60분」「그것이 알고 싶다」등 그동안 시사성 강한 프로그램을 제작해 온 이영돈 피디는, 이번「소비자고발」을 통해 보다 대중들의 실생활에 밀접한 내용을 기반으로 그들의 권익을 바로세우겠다는 강한 신념과 확신을 바탕으로 수많은 저항과 반발에도 굴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크게 ‘Part One 당신의 식탁은 안전합니까?’ ‘Part Two 당신을 지켜드립니다’ ‘Part Three 새어 나가는 돈이 보이십니까?‘ ‘Part Four 당신은 속고 있습니다’ 4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방송을 통해 제기한 아이템에 대한 상세한 취재 내용뿐만 아니라 방송에 미처 내보내지 못한 PD들의 미공개 파일이 공개된다. 취재 동기와 목적, 과정을 비롯해 각종 실험 모습,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또한 방송에서 미처 소개하지 못한 깊이 있는 자료와 정보 및 방송 후 이야기들이 풍부하게 소개되어 있다. 방송에서는 접하지 못한 내용들을 읽다 보면 방송과는 또 다른 긴장감과 상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문제점을 고발하는 과정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차후 개선법과 대응책, 실용 정보들을 수록하여 실용성을 부각시켰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실증적인 자료로서 의미가 있는 방송화면을 사진 자료로 활용하였다.
    책임프로듀서인 이영돈 PD의 방송 후 취재파일 엿보기 식의 ‘이영돈 PD의 한마디’와 독자들의 현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 정보들을 모은 ‘현명한 소비자를 위한 Information'이 별도 구성되어 있어 보다 풍부한 이야깃거리와 정보를 접할 수 있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취재 결과, 젖소의 사골을 한우 사골을 속여 판매하는 비율은 젖소 고기를 한우 고기로 속여 파는 비율보다 3배나 높았다. 전국한우협회의 2007년 상반기 정육점 대상 조사에서는 젖소 고기의 한우 고기 둔갑 비율이 11.8퍼센트로 나타났다.-p32 중에서

    노인복지사 자격증은 정부가 운영하거나 지원하는 사회복지시설, 요양병원 등에 취업할 수 있는 자격 요건과는 무관하다. 그리고 국가 공인 사회복지사와 유사한 '00복지사'라는 명칭을 사용, 마치 자격을 취득하면 사회복지사와 같은 공신력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상술에 현혹되지 말 것을 소비자에게 당부한다.-p252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