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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대부분의 도로 포화상태 도달 2005년 기준 화물소송의 도로의존도 76.5%... 운송수단의 다변화 시급 4
물류비 30% 절감시 경제효과 5% 증가 운하 찬반 논란 전 한국의 미래 비전에 대한 숙고 선행돼야 5
유럽, 17~18세기부터 운하 활용 유럽연합, 최근 운하 활성화 계획 입안, 적극적 지지 5
독일, 운하통한 물류비 절감으로 세계 수출 1위 등극 네델란드, 운하 등 자연극복통해 '경제대국' 영예 6
삼면이 바다라 한반도에 운하가 필요없다고?... 연안운송 내륙운하와 연계할 경우 물류비 대폭 절감 가능 6
독일, 유럽연합의 2010년 유럽전역의 내륙운하 연결 완료 계획 주도 서유럽 이어 동유럽까지 수출 영향력 확대 전략 7
한반도 운하, 강 준설과 직선화 통한 미국식 자연친화적 운하 7
운하 바지선 활용시 연료사용률 및 물류비 급감 기대 8
한반도 대운하를 반대하는 이유들이 타당한지 하니씩 분석해 보자 9
1. 3면이 바다인 한국에 운하 필요없다? 9
2. '한반도 대운하'는 경제성이 없다? 10
3. 운하는 상수원 오염과 수질 악화를 초래한다? 20
4. 한국은 산악지대이기 때문에 운하가 적합하지 않다? 30
5. 경부운하 선박통행량은 고작 하루 12척이다? 30
6. 한국과 같이 기후 변동이 심한 지역에는 운하가 부적합하다? 31
7. 한국 강바닥에는 금이라도 박혔나? 경부운하는 한마디로 미친 짓? 32
8. 운하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다른 투자에 비해 효과가 의문시된다? 33
맺는 말 34
[뒷표지]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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