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원격대학 종합평가 우수사례집. 2007 / 강민석 [외저] ;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청구기호
378.51 ㄱ384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i, 263 p. : 도표, 사진 ; 26 cm
총서사항
연구자료 ; RM2007-2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2483
제어번호
MONO1200806417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교육계획 6

국제화 교육의 특성화 및 국제교류의 활성화 전략을 통한 대학 교육목적의 구현 7

Ⅰ. 사업 개요 7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8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0

Ⅳ. 사업 추진 내용 13

Ⅴ. 사업 추진 성과 18

Ⅵ. 문제점 및 발전 방안 20

e-노후생애설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특성화 전략 23

I. 사업 개요 23

II. 추진 배경 및 목적 23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25

Ⅳ. 사업 추진 내용 27

Ⅴ. 사업 추진 성과 35

전통문화/웰빙복지 분야의 대학 특성화 37

Ⅰ. 사업 개요 37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37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39

Ⅳ. 사업 추진 내용 41

Ⅴ. 사업 추진 성과 45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47

현장성 제고와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특성화 도모 48

Ⅰ. 사업 개요 48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49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51

Ⅳ. 사업 추진 내용 53

Ⅴ. 사업 추진 성과 55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57

수업(교수-학습) 59

다양한 상호작용을 평가에 반영하여 교수-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활성화 60

Ⅰ. 사업 개요 60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61

Ⅲ. 운영 체제 및 추진 절차 62

Ⅳ. 사업 추진 내용 63

Ⅴ. 사업 추진 성과 67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70

구체적이고 충실한 수업설계 체제 확보 및 효율적 운영 71

Ⅰ. 사업 개요 71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71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72

Ⅳ. 사업 추진 내용 74

Ⅴ. 사업 추진 성과 81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84

외국어대학으로서의 교육이념에 따른 교수법개발 및 과목특성에 맞는 튜터제도 운영 85

Ⅰ. 서언 85

Ⅱ. 외국어대학으로서의 교육이념 설정 85

Ⅲ. 교육이념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지원 87

Ⅳ. 효과적인 교수법 개발을 위한 노력 89

Ⅴ. 효율적인 튜터제도 정착을 위한 노력 90

Ⅵ. 주요 추진 실적 93

Ⅶ. 결언 및 발전 방향 95

LMS와 LCDMS를 연동한 콘텐츠개발과정의 통합관리 96

Ⅰ. 사업 개요 96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96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98

Ⅳ. 사업 추진 내용 및 성과 101

Ⅴ.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08

학생학습활동 향상을 위한 라이온, 멘토링, 장애우 프로그램 110

Ⅰ. 사업 개요 110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11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12

Ⅳ. 사업 추진 내용 114

Ⅴ. 사업 추진 성과 119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20

인적자원 123

맞춤형 수강지도시스템 운영 124

Ⅰ. 사업 개요 124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24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25

Ⅳ. 사업 추진 내용 128

Ⅴ. 사업 추진 성과 133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34

Best Teaching Award 136

Ⅰ. 사업개요 136

Ⅱ.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137

Ⅲ. 사업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39

Ⅳ. 사업 추진 내용 142

Ⅴ. 사업 추진 성과 146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49

물적자원 151

자체 제작 콘텐츠의 SCORM 인증으로 강의 콘텐츠 국제 표준화 구현 152

Ⅰ. 사업 개요 152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52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53

Ⅳ. 사업 추진 내용 155

Ⅴ. 사업 추진 성과 160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62

독립교사 확보 및 효율적 시설 배치를 통한 활용성과 접근성 제고 163

Ⅰ. 사업 개요 163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63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64

Ⅳ. 사업 추진 내용 166

Ⅴ. 사업 추진 성과 171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73

온라인교육서비스의 안정성 및 개인정보보호 강화 175

Ⅰ. 사업 개요 175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75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77

Ⅳ. 사업 추진 내용 179

Ⅴ. 사업 추진 성과 182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83

경영과 행정 185

사이버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맞춤교육서비스 186

Ⅰ. 사업 개요 186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86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88

Ⅳ. 사업 추진 내용 191

Ⅴ. 사업 추진 성과 194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195

교육성과 196

기업맞춤형 교육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 197

Ⅰ. 사업개요 197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197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198

Ⅳ. 사업 추진 내용 200

Ⅴ. 사업 추진 성과 202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204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205

Ⅰ. 추진 배경 205

Ⅱ. 추진 목적 206

Ⅲ. 사업 개요 207

Ⅳ. 추진 과정 210

Ⅴ. 추진 성과 212

Ⅵ. 향후 발전 계획 219

온라인대학 학술포럼 220

Ⅰ. 온라인대학 학술포럼의 의미 220

Ⅱ. 온라인대학 학술포럼의 추진 배경 220

Ⅲ. 온라인대학 학술포럼의 목적 222

Ⅳ. 개요 223

Ⅴ. 추진 과정 224

Ⅵ. 추진 성과 226

Ⅶ. 향후 발전 계획 231

B to B 추진을 통한 대학특성화 사업의 운영 232

Ⅰ. 사업 개요 232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233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235

Ⅳ. 사업 추진 내용 236

Ⅴ. 사업 추진 성과 238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241

교육과정과 연계된 사회봉사 운영 242

Ⅰ. 사업 개요 242

Ⅱ. 추진 배경 및 목적 242

Ⅲ. 추진 체제 및 추진 과정 243

Ⅳ. 사업 추진 내용 245

Ⅴ. 사업 추진 성과 250

Ⅵ. 향후 계획 및 발전 방안 252

판권기 254

국제화 교육의 특성화 및 국제교류의 활성화 전략을 통한 대학 교육목적의 구현 11

[표 1] 전공 교육과정의 국제화 추진 방향 11

[표 2] 학과별 교육과정 구성 14

[표 3] 대학 특성화 목표를 반영한 과목 예시 15

[표 4] 원어강좌 개설 현황 16

[표 5] 국제교류 협정 체결 현황 17

[표 6] 국제화 중심 관련 학과 입학생ㆍ졸업생 현황 18

[표 7] 최근 3개 학기 국제화 정책 반영 강좌 개설 현황 19

[표 8] 협정 체결한 외국 대학ㆍ기관과의 교류 성과 19

e-노후생애설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특성화 전략 24

[표 1] 사업추진 목적 및 목표 24

[표 2] 특성화 사업 조직 체제 25

[표 3] 단계별 사업추진 과정 27

[표 4] 영역별 교육 내용 예시 28

[표 5] 노후생애설계 일반과정 운영계획 예시 30

[표 6] 전문가 과정 단계별 사업추진 과정 31

[표 7] 전문가 과정 단계별 사업추진 과정 32

[표 8] 전문가 과정 LMS 개발추진내용 33

[표 9] 전문가 과정 LMS 추진방법 33

[표 10] 포털 구축 단계별 추진내용 34

전통문화/웰빙복지 분야의 대학 특성화 42

[표 1] 영역별 학과특성화 방향 42

[표 2 ] 특성화분야의 교양과목 운영현황 43

[표 3] 학과별 학술대회 및 공연 활동 44

[표 4] 학과별 학술대회 및 공연 활동 44

[표 5] 특성화학과 입시지원율 45

[표 6] 학과별 희귀 콘텐츠 46

다양한 상호작용을 평가에 반영하여 교수-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활성화 63

[표 1]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운영 절차 63

[표 2]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운영 절차 65

[표 3] 평가 내용별 상호작용 현황 68

[표 4]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상호작용 유형 68

[표 5/54] 상호작용 유형별 교수-학생 상호작용 평균 빈도수(2006학년도 2학기) 69

구체적이고 충실한 수업설계 체제 확보 및 효율적 운영 74

[표 1] 수업설계 관련 주요 사업 추진 과정 74

[표 2] 산출물 관리 체제 및 주요 내용 77

[표 3] 콘텐츠 유형별 개설 강좌 현황 82

[표 4] 콘텐츠 유형별 개설 강좌 현황 82

[표 5] CDMS 활용 현황 83

외국어대학으로서의 교육이념에 따른 교수법개발 및 과목특성에 맞는 튜터제도 운영 90

[표 1] 교수법 워크숍 실시내용 90

[표 2] 수강인원에 따른 튜터 배정현황 예 (2006-2학기) 92

[표 3] 튜터 수 및 예산현황 93

[표 4] 2006-2 우수 튜터 포상 현황 94

[표 5] 2007-1 우수 튜터 포상 현황 94

LMS와 LCDMS를 연동한 콘텐츠개발과정의 통합관리 102

[표 1] LCDMS 운영자 메뉴 및 특징 102

[표 2] LCDMS 교수자 메뉴 및 특징 103

학생학습활동 향상을 위한 라이온, 멘토링, 장애우 프로그램 120

[표1] 추진 성과 120

[표2] 월별 추진 계획 121

맞춤형 수강지도시스템 운영 129

[표 1] 학생상담시스템의 메뉴 현황 129

[표 2] 자격증 설치 현황(국가자격 4종, 민간자격 2종, 총장자격 7종) 131

[표 3] 졸업생 수강지도 성과 133

[표 4] 자격증 이수지도 성과 134

[표 5] 본교 맞춤형 학생 상담시스템의 향후 추진 일정 134

Best Teaching Award 141

[표 1] Best Teaching Award 운영 인력 141

[표 2] Best Teaching Award 수업운영 부분 선정기준 142

[표 3] Best Teaching Award 강의제작 부분 선정기준 143

[표 4] Best Teaching Award 운영 실적 147

자체 제작 콘텐츠의 SCORM 인증으로 강의 콘텐츠 국제 표준화 구현 155

[표 1] 콘텐츠 자체 제작을 위한 연도별 추진 과정 155

[표 2] 스튜디오별 제작가능한 동영상 강의 유형 안내 156

[표 3] 팀별 업무분장도 158

[표 4] 콘텐츠 자체 제작 학기별 현황 161

독립교사 확보 및 효율적 시설 배치를 통한 활용성과 접근성 제고 172

[표 1] 교육ㆍ연구용 시설 설비 확보 현황 172

[표 2] 교사활용 현황 172

사이버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맞춤교육서비스 189

[표 1 ] 사업 추진 실적 189

[표 2] 온라인 서비스 현황 191

[표 3] 오프라인 서비스 현황 193

[표 4 ] 졸업생 추수지도 실적 194

기업맞춤형 교육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 199

[표 1] 과정개설 업무 절차 199

[표 2] 기업교육 운영계획 예시 201

[표 3] 국민연금공단 CSA 교육일정 203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211

[표 1] 시범교육, 시/군 설명회 및 컴퓨터 기본교육 일정 211

[표 2] 본교육 일정 및 개설 교육콘텐츠 212

[표 3] 전라남도 집체교육 성과 212

[표 4] 경상북도 집체교육 성과 215

[표 5] 온라인 교육 성과(전라남도) 217

[표 6/5] 온라인 교육 성과(경상북도) 218

온라인대학 학술포럼 223

[표 1] 역대 학술포럼 발표자와 토론자 223

[표 2] 역대 학술포럼의 주제 224

[표 3] 학술포럼에 대한 언론보도 230

B to B 추진을 통한 대학특성화 사업의 운영 234

[표 1] 산업체의 인력수요전망 234

[표 2] B to B 협약 현황 239

[표 3] B to B 협약에 의한 장학금 유치현황 240

[표 4] 장학금 수혜 현황 240

[표 5] 향후 사업 추진 일정 241

교육과정과 연계된 사회봉사 운영 244

[표 1] 사회봉사 업무 244

[표 2] 년도별 추진 과정 245

[표 3] 사회봉사 프로그램 운영 현황 251

[표 4] 2008년 1학기 추진 계획 253

국제화 교육의 특성화 및 국제교류의 활성화 전략을 통한 대학 교육목적의 구현 8

[그림 1] 교육이념과 목적의 특성화 8

[그림 2] 국제화 중심 관련 학과 설치 추진 체제 10

[그림 3] 교양 교육과정의 국제화 정책 반영 추진 체제 11

[그림 4] 국제교류 사업 추진 체제 12

e-노후생애설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특성화 전략 27

[그림 1] 특성화사업 추진 방향 27

전통문화/웰빙복지 분야의 대학 특성화 39

[그림 1] 추진 체제 39

[그림 2] 대학이념과 교육목적ㆍ교육목표 체계도 40

[그림 3] 추진과정 41

현장성 제고와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특성화 도모 48

[그림1]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48

[그림2] 대학교육목표와 교육과정 편제의 연계성 50

[그림3]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개편 체제 52

다양한 상호작용을 평가에 반영하여 교수-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활성화 62

[그림 1]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운영 체제 62

[그림 2] 상호작용 활동의 평가 반영 사례 64

[그림 3] 우수강의 포트폴리오 제공 현황 67

구체적이고 충실한 수업설계 체제 확보 및 효율적 운영 73

[그림 1] 수업설계 관련 주요 사업 추진 체제 73

[그림 2] 수업설계체제 주요 내용 74

[그림 3] 경희사이버대학교 ISD 체제 75

[그림 4] 프로젝트 팀 중심의 연구&개발 체제 76

외국어대학으로서의 교육이념에 따른 교수법개발 및 과목특성에 맞는 튜터제도 운영 86

[그림1] 교육이념ㆍ교육목적ㆍ교육목표 체계도 86

[그림2] CDMS 초기화면 87

[그림3] 교수 활동 지원 체계도 88

[그림4] 교수-학습센터 초기화면 89

[그림5] CDMS - 튜터관리 페이지 90

[그림6] 튜터관리 체계 91

LMS와 LCDMS를 연동한 콘텐츠개발과정의 통합관리 98

[그림 1] 사업 추진 체제 98

[그림 2] 추진 사업 범위 99

[그림 3] 사업 추진 과정 100

[그림 4] 교과목별 개발일정 상황 화면 103

[그림 5] LCMDS 발송 메일링 폼 104

[그림 6] 교수자 My Page 105

[그림 7] 운영자 My Page 105

[그림 8] LMS상의 수업조교 검수사항 등록 106

[그림 9] LCDMS상에서의 수업조교 콘텐츠 검수 사항 처리 현황 107

[그림 10] 강의노트 업로드 DRM 서비스 구현 107

학생학습활동 향상을 위한 라이온, 멘토링, 장애우 프로그램 112

[그림 1] 사업 추진 체제 112

[그림 2] 조직도 113

[그림 3] 라이온 프로그램 추진 과정 114

[그림 4] 라이온 프로그램 홈페이지 116

[그림 5] 멘토링 프로그램 홈페이지 117

[그림 6] 장애인 전용 게시판 119

맞춤형 수강지도시스템 운영 126

[그림 1] 사업 추진 체제 126

[그림 2] 상담 과정 127

[그림 3] LMS 학생상담시스템 메뉴 화면 129

[그림 4] 졸업이수요건에 따른 성적이수 현황 정보 화면 130

[그림 5] 수강신청지도내역 화면 131

[그림 6] 학생 기본 정보의 관심자격증 표기 132

Best Teaching Award 139

[그림 1] Best Teaching Award 운영체제 139

[그림 2] Best Teaching Award 운영 활동 및 조직 140

[그림 3] Best Teaching Award 추진 절차 141

[그림 4] Best Teaching Award 강의실 둘러보기 메뉴 145

[그림 5] Best Teaching Award 강의실 보기 가능 146

[그림 6] BTA 수상 전 후 강의 평점 비교 148

자체 제작 콘텐츠의 SCORM 인증으로 강의 콘텐츠 국제 표준화 구현 154

[그림 1] 체제도 - 콘텐츠 자체제작으로 국제표준화 구현 154

[그림 2] 경희사이버대학교 스튜디오 전경 156

[그림 3] 수업준비실, 콘텐츠보관실, 장비보관실 157

[그림 4] 본교 스콤인증 콘텐츠 160

[그림 5] SCORM인증 마크 161

독립교사 확보 및 효율적 시설 배치를 통한 활용성과 접근성 제고 165

[그림 1] 사업 추진 체제 165

[그림 2] 교사내 용도별 공간배치 현황 166

[그림 3] 교사 확보 및 시설 구축 과정 166

[그림 4] 교사 내 공간ㆍ시설의 효율적 배치 167

온라인교육서비스의 안정성 및 개인정보보호 강화 177

[그림 1] 정보보호관리체계수립 필요성 177

[그림 2] 정보보호인증 추진 체계 178

[그림 3] 정보보호인증 범위 179

[그림 4] 인증대상 조직 범위 180

[그림 5] 인증대상 시스템 및 네트워크 범위 181

[그림 6] 정보보호관리체계 구축효과 183

사이버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맞춤교육서비스 188

[그림 1 ] 학생 서비스 제공 상호 작용도 188

[그림 2] 맞춤 교육 서비스 프로세스도 189

기업맞춤형 교육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 199

[그림 1] 기업교육 조직도 199

[그림 2] 기업교육 과정의 진행 개요 202

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 205

[그림 1] 체류외국인 연도별 증감현황(출입국관리국, 2007년 통계) 205

[그림 2] 추진체제 208

[그림 3] 시/군 관계자 설명회 및 여성결혼이민자 컴퓨터 기본교육 209

[그림 4]『다문화가정 e-배움캠페인』홈페이지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한국어1강의 210

온라인대학 학술포럼 230

[그림 1] 본교 홈페이지를 이용한 포럼의 재시청 230

B to B 추진을 통한 대학특성화 사업의 운영 233

[그림 1] 사회 불안 요인. 233

[그림 2] 특성화사업 추진 조직도. 236

교육과정과 연계된 사회봉사 운영 244

[그림 1] 본교 사회봉사센터 조직도 244

[그림 2] 라이온프로그램 절차 248

[그림 3] 라이온프로그램 249

[그림 4] 멘토링프로그램 249

[그림 5] 봉사 동아리 홈페이지 250

[ 사진-1 Best Teaching Award 시상 (2007-02 교강사간담회 중) ] 1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21005 378.51 ㄱ384ㅇ 200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321006 378.51 ㄱ384ㅇ 200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