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동북아 평화를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 : 북핵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제언 / 노정선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연출판사, 2008
청구기호
통일 327.1747 ㄴ278ㄷ
자료실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형태사항
359 p. ; 25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5467612
제어번호
MONO1200808870
주기사항
표지표제: (동북아 평화를 위한)패러다임의 전환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72395 통일 327.1747 ㄴ278ㄷ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1272396 통일 327.1747 ㄴ278ㄷ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제 2의 걸프전이 한반도에서 일어나고야 말 것인가?
    북핵 6자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오늘의 동북아와 한반도 평화는 위기에 처해 있다


    대표적인 통일신학자가 전하는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길
    이 책은 오랫동안 통일운동을 해왔고, 통일신학 분야에서 누구보다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수집하고 한반도 정세의 흐름을 예의 주시해온 노정선 교수의 글을 모은 것이다. 저자는 책 전반에 걸쳐 다급한 목소리로, 연설하는 듯한 말투로 일촉즉발의 한반도 위기 상황을 알린다.
    미국은 북한을 경제봉쇄하고 금융재재하며 더욱 극단으로 몰아넣고 있다. 북한을 고립무원의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미국의 부시 대통령은 2002년 1월 19일 북한을 악의 축으로 지목했고 선제공격할 수 있음을 천명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2006년 핵실험으로 화답했다. 북한 입장에서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더 이상의 북한 압박은 예측할 수 없는 사상 초유의 불상사를 초래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의 패러다임으로는 극단으로 치닫는 세계정세와 동북아 평화를 바꿀 수 없다. 저자는 패러다임을 혁명적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공멸의 미래만이 예정되어 있을 뿐이라고 강조한다. 또한 동북아 평화 정착과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서는 다자화되고 균형 잡힌 동북아 질서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한다.

    패러다임의 혁명적 전환이 필요하다
    한반도의 통일은 주변 강대국의 이익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다. 주체적인 통일은 멀기만 하다. 한반도 분단의 책임이 있는 미국과 일본 등 주변 강대국들은 이권다툼에만 혈안이 되어 있을 뿐이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평화는 없다. 미국과 여타 강대국들의 대북 제재는 인권유린일 뿐이다. 핵무기라는 유일한 방어책을 쥐고 있는 북한에게 핵 강대국들이 벌이는 비핵화 협약은 그야말로 북한을 옥죄기 위한 수단이다. 저자는 이러한 패러다임을 바꿔 한반도 분단에 책임이 있는 미국과 일본 등 주변 강대국들은 평화 협정을 체결하고 상호 불가침 조약을 맺는 등 동북아 평화와 한반도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적극 협조해야 한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핵강대국들이 먼저 비핵화를 선언한다면 북한 역시 비핵화를 목표로 단계적인 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라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강대국은 물론 역내 국가들의 패러다임의 전환, 예컨대 ‘대결과 확대의 논리’가 아닌 ‘협력과 축소의 논리’를 통한 혁명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한다.

    통일은 됐어
    고 문익환 목사님과 친분이 두터웠던 저자는 금강산에 갔을 때 문 목사님께서 하신 말을 떠올린다. “통일은 됐어!” 이미 통일에 한발 한발 다가가고 있고, 아직 경제협력이 미약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그 현장에 있는 사람들은 한민족임을 확인하며 이미 피부로 통일이 됐음을 느꼈다.
    부록에 해당하는 이 책의 절반은 통일로 가는 길에 소중한 자료로 남을 기사와 영문 자료, 2.13 합의문 전문, 헬싱키 인권과 안보 합의문 전문 등 59가지 참조 자료를 실었다. 단지 자료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논지를 깊이 반영하고 있다. 이것 또한 한반도 통일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북한과 미국은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종전선언을 하고, 대북 경제협력공동체를 형성하며, 핵과 관련한 대북 압박을 철회해야 한다. 개성의 경제 발전은 곧 미국의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북한의 경제가 살아나면 미국으로부터 수입이 증가하고 이는 부채에 시달리는 미국의 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북한 경제가 발전해야 미국의 경제에도 이익이 될 것이라는 점을 미국 국민들에게 확실히 알려줘야 한다.

    부시 대통령은 북한을 친구로 대해야 하고, 국교정상화는 물론 대통령의 북한 방문도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 정책 결정자들은 백문이 불여일견(백 번 물어보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이라는 진리를 새겨들어야 한다.

    직접 가서 보지 않고 북한을 악의 축이라고 상상하며 그 상상을 더 키우고, 다시 그 위에 상상을 고착화하면, 결국 ‘십자군전쟁’으로 중동지역 사람들을 대량살상하고도, 정당하고 선한 일을 한 것이라고 여기는 정신적인 착각을 일으키고, 정신질환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집단적 정신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월남전과 걸프전, 이라크 침공을 통해 충분히 경험해왔다. 이러한 정신적인 증상을 치료하는 혁명적인 패러다임을 적용해야 한다. 그래야 미국도 살고 북한도 살고, 동시에 남한도 살게 될 것이다. 그야말로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다.

    북한을 왜곡해서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북한에 대한 그릇된 해석을 기초로 한 대북정책은 미국의 안보를 해칠 우려가 있다. 미국은 대테러 법에 따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것을 취소하고,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북한을 삭제해야 한다. -본문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