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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라캉과 영화 이론 / 토드 맥고완 ; 실라 컨클 엮음 ; 김상호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인간사랑, 2008
청구기호
791.43019 M146l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67 p. : 사진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4182434
제어번호
MONO1200810189
주기사항
원표제: Lacan and contemporary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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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서문

역자 서문

서장 : 영화 이론에서의 라캉주의 정신분석

토트 맥고완Todd McGowan 과 실라 컨클 Sheila Kunkle

폴 아이젠스타인Paul Eisenstein

2 연애편지의 불안

레나타 살레클RENATA SALECL

3.두개의 피어Fear 사이

줄리엣 플라워 맥카넬JULIET FLOWER MACCARNEL

마크 피자토MARK PIZZATO

안나 코른블러ANNA KORNBLUH

토드 맥고완TODD McGOWAN

7 거짓말과 마조히즘을 위한 윤리적 변명

슬라보예 지젝SLAVOJ ZIZEK

프랜시스 L. 레스투챠FRANCES L RESTUCCIA

9.제인 캠피온Jane Campion의 향락: 홀리 스모크Holy Smoke와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

힐러리 네로미HILARY NERO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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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75434 791.43019 M146l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75435 791.43019 M146l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라캉과 영화 이론(원제: 라캉과 동시대의 영화)>은 미국의 소장 학자들이 21세기의 영화와 철학의 영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라캉과 지젝의 관점에서 최근의 할리우드 영화를 분석한 논문을 모은 책이다. 슬라보예 지젝 자신도 저자로서 참여하고 있으며 저자들은 명시적으로 또는 묵시적으로 지젝의 이론에 기대고 있다.
    이 책은 영화 관람을 거울단계의 체험으로 간주하는 기존의 라캉식의 영화이론이 아닌 지젝이 강조해 온 후기 라캉의 관점에서 실제적 대면으로서의 영화 관람을 중시한다. 저자들은 현재의 질서를 변혁할 동인을 영화에서 찾고 있다. 물론 지젝에 관심을 가지는 한국의 독자들은 지젝의 기존의 저작들에서 이러한 시도를 벌써 많이 접해 왔으므로 이러한 접근이 오히려 친숙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 관람을 상상적 체험으로 간주하는 과거의 라캉주의 영화이론이 많은 비판을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스크린에서 상영되는 영화에 대한 수용을 다룬다는 점에서 문학과 다른 영화 고유의 매체적 특성을 반영하였음에 반해, 이 책에서 영화를 다루는 방식은 영화의 텍스트에만 집중한 나머지 영화를 문학과 동일한 방식으로만 다룬다는 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있다. 또한 지젝의 글은 그의 최근 다른 글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다른 책의 내용을 짜깁기 한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수록된 논문들은 매우 독창적이며 단순한 지젝의 이론의 반복이 아닌 라캉과 지젝이 아직 말하지 않은 것을 알려준다. 이 책은 지젝의 책의 제목을 패러디한다면 <우리가 항상 라캉에게 궁금했지만 지젝에게 감히 물어보지 못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흥미로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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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신경증과 정신병 간의 증상적/개념적 구분선이 여기에 존재한다. 만일 히스테리 환자가 그 의미를 알 수 없는 기표와 대면한다면 정신병자는 절대로 기표와 적절하게 대면하지 못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기표의 모든 사용에는 의미 있는 정보의 전달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사실 라캉이 지적한 바와 같이 기표의 존재에서 특징적인 것-그것이 정보를 주기 위해 사용되지 않고 유혹하기 위해 사용될 가능성-은 정확히도 정신병자의 심리 경제에 속하지 않는 것이다. - 본문 68쪽에서


    주체가 환상에 직접 대면했을 때 무엇이 발생하는가에 대하여 폭로하는 것에 덧붙여서 '다크 시티'는 또한 환상이 무엇을 가려버리는지에 대해서 명백히 보여준다. 정신 경제에 있어서 환상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모든 이데올로기가 의지하는 외상적 실재를 은폐하는 능력이다. 지젝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공적 이데올로기 텍스트의 인식되지 않은 외설적 지지물로서 기초가 되는 환상은 동시에 직접적인 실재의 침입으로부터의 방어막으로 기능한다"(1998, pp. 64-65). - 본문 278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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