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대상 10
3. 분석틀과 연구 방법 11
4. 보고서의 구성 13
II. 만화, 음악, 캐릭터 산업의 트랜드와 쟁점들 2002-2005 14
1. 서론 14
2. 음반, 만화, 캐릭터산업의 트랜드와 쟁점들(칼럼, 기획기사, 산업동향 기사분석) 15
3. 결론 30
III. 문화산업 전문인력 직무분석 - 만화, 음악, 캐릭터 산업 33
1. 직무분석틀 33
2. 만화산업 전문인력 직무분석 35
3. 음악산업 67
4. 캐릭터산업 118
IV. 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 실태 135
1. 실태조사 개요 및 조사사항 135
2. 캐릭터산업 전문인력 실태 137
3. 만화산업 전문인력 실태 175
4. 음악산업 전문인력 실태 215
V. 요약 및 결론 257
1. 연구 요약 257
2. 결론 264
참고문헌 272
[첨부자료 1] 음반 캐릭터 만화 산업 기사 정리 274
문화콘텐츠산업인력 경력형성 및 일자리 실태조사-음악 분야 295
문화콘텐츠산업인력 경력형성 및 일자리 실태조사-만화 분야 301
문화콘텐츠산업인력 경력형성 및 일자리 실태조사-캐릭터 분야 307
〈표 II-1〉 신문사별 기사 개수 17
〈표 II-2〉 음반 분야별, 년도별 기사 빈도수 18
〈표 II-3〉 음반 산업 관련 기사 추이 19
〈표 II-4〉 아티스트 1인 데뷔 평균 소요 기간 및 비용 20
〈표 II-5〉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사용 현황 20
〈표 II-6〉국내 음반 시장 규모 및 디지털 음악 산업 규모 21
〈표 II-7〉 만화 분야별, 년도별 기사 빈도수 22
〈표 II-8〉 만화 소비시장 규모 23
〈표 II-9〉 만화 산업 관련 기사 추이 24
〈표 II-10〉 만화작가 현황 (2005 현재 활동 중 인 작가) 25
〈표 II-11〉 캐릭터 분야별, 년도별 기사 빈도수 27
〈표 II-12〉 캐릭터 산업 관련 기사 추이 28
〈표 II-13〉 불법복제 피해 현황 29
〈표 II-14〉 음반, 만화, 캐릭터 산업 주요 기사 빈도 수 30
〈표 III-1〉 개념적 직무모형 34
〈표 III-2〉 만화산업 심층면접 대상 직무명 및 대상자 수 35
〈표 III-3〉 캐릭터 산업 심층면접 대상 직무명 및 대상자 수 118
〈표 IV-1〉 캐릭터산업 표본 139
〈표 IV-2〉 입문동기 141
〈표 IV-3〉 진입경로 143
〈표 IV-4〉 최종직무 144
〈표 IV-5〉 유용한 교육훈련 146
〈표 IV-6〉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 148
〈표 IV-7〉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 미충족 사유 149
〈표 IV-8〉 가장 절실한 교육내용 151
〈표 IV-9〉 근로계약 여부와 계약기간 155
〈표 IV-10〉 근속기간 157
〈표 IV-11〉 근로시간과 임금 수준 159
〈표 IV-12〉 사회보험과 법정퇴직금 적용비중 160
〈표 IV-13〉 하는 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2
〈표 IV-14〉 항목별 일자리 만족도 163
〈표 IV-15〉 가장 만족스러운 항목 164
〈표 IV-16〉 가장 불만족스러운 항목 165
〈표 IV-17〉 이직 고려 요인 167
〈표 IV-18〉 높은 보수에 대한 이직 의향 168
〈표 IV-19〉 부업 여부 170
〈표 IV-20〉 캐릭터산업 전망 172
〈표 IV-21〉 캐릭터 분야 최대 현안 173
〈표 IV-22〉 인력 측면 최대 현안 174
〈표 IV-23〉 만화산업 표본 177
〈표 IV-24〉 입문동기 180
〈표 IV-25〉 진입경로 181
〈표 IV-26〉 최종직무 182
〈표 IV-27〉 가장 유용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 185
〈표 IV-28〉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 186
〈표 IV-29〉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 미충족 사유 187
〈표 IV-30〉 산업발전을 위해 가장 절실한 교육내용 188
〈표 IV-31〉 고용형태 및 근로시간 규칙성 192
〈표 IV-32〉 근로계약 여부와 계약기간 193
〈표 IV-33〉 근속기간 194
〈표 IV-34〉 근로시간과 임금수준 197
〈표 IV-35〉 시회보험과 법정퇴직금 적용비중 198
〈표 IV-36〉 하는 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00
〈표 IV-37〉 항목별 일자리 만족도 201
〈표 IV-38〉 가장 만족스러운 항목 203
〈표 IV-39〉 가장 불만족스러운 항목 204
〈표 IV-40〉 이직 고려 요인 206
〈표 IV-41〉 높은 보수에 대한 이직 의향 207
〈표 IV-42〉 부업 여부 209
〈표 IV-43〉 만화산업 전망 212
〈표 IV-44〉 만화 분야 최대 현안 213
〈표 IV-45〉 인력 측면 최대 현안 214
〈표 IV-46〉 대중음악산업 표본 217
〈표 IV-47〉 입문동기 220
〈표 IV-48〉 진입경로 221
〈표 IV-49〉 최종직무 223
〈표 IV-50〉 가장 유용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 226
〈표 IV-51〉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 227
〈표 IV-52〉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 미충족 사유 229
〈표 IV-53〉 가장 절실한 교육내용 230
〈표 IV-54〉 고용형태 및 근로시간 규칙성 233
〈표 IV-55〉 근로계약 여부와 계약기간 235
〈표 IV-56〉 근속기간 236
〈표 IV-57〉 근로시간과 임금 수준 239
〈표 IV-58〉 사회보험과 법정퇴직금 적용비중 240
〈표 IV-59〉 하는 일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43
〈표 IV-60〉 항목별 일자리 만족도 244
〈표 IV-61〉 가장 만족스러운 항목 245
〈표 IV-62〉 가장 불만족스러운 항목 246
〈표 IV-63〉 이직 고려 요인 248
〈표 IV-64〉 높은 보수에 대한 이직 의향 249
〈표 IV-65〉 부업 여부 251
〈표 IV-66〉 음악산업 전망 253
〈표 IV-67〉 음악 분야 최대 현안 255
〈표 IV-68〉 인력 측면 최대 현안 256
〈표 V-1〉 문화콘텐츠산업 3개 장르 인력 구조 특징 268
[그림 I-1] 문화콘텐츠 산업 전문인력 형성경로와 활동 영역 11
[그림 I-2] 연구 방법 12
[그림 II-1] 음반 년도별 기사 빈도 18
[그림 II-2] 만화 년도별 기사 빈도수 22
[그림 II-3] 캐릭터 년도별 기사 빈도 26
[그림 II-4] 음반, 만화, 캐릭터 산업 주요 기사 증가율 30
[그림 V-1] 장르별 직군 구성 및 상호 관계 265
[그림 V-2] 장르별 경력형성 경로 26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