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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테마형 도시개발과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해외사례 및 지침수립 연구 / 경기개발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개발연구원,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xvi, 190 p. : 삽화, 도표, 사진 ; 26 cm
총서사항
위탁연구 ; 2007-1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1784256
제어번호
MONO1200811895
주기사항
연구기관: 협성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 이재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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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ABSTRACT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연구개요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제2절 연구내용 31

제3절 연구방법 32

제2장 적용가능 요소의 분석 34

제1절 주거지 계획 이론의 추세분석 36

1. 커뮤니티 개념과 근린주구 이론 36

1) 커뮤니티 개념의 대두 36

2) 근대 근린주구이론 37

3) 근대 근린주구이론의 한계 38

2. 현대의 주거지 계획이론 39

1) 어반 빌리지 운동 39

2) 뉴어바니즘 41

3) 생태적 근린주구계획 44

제2절 테마형 도시개발 및 대규모 주거단지 구축 해외사례선정 46

1. 사례도시 선정 46

2. 심층분석 항목의 설정 50

1) 도출과정 50

2) 도출결과 51

제3장 유형별 도시개발 해외 사례 분석 52

제1절 소규모 사례 54

1. Mission Bay, San Francisco, USA 54

1) 개발목표 및 개념 54

2) 개발규모 및 밀도 56

3) 부문별 계획 61

4) 사업방식 및 기법 73

2. Rieselfeld, Freiburg, Germany 74

1) 개발목표 및 개념 74

2) 개발규모 및 밀도 76

3) 부문별 계획 78

4) 개발기법 및 개발비용 89

5) 기타 특이사항 90

제2절 중규모 사례 93

1. 코호쿠 뉴타운, 일본 93

1) 개발목표 및 개념 93

2) 개발규모 및 밀도 95

3) 부문별 계획 96

4) 개발방식 및 사업전개 과정 108

5) 시사점 111

2. Kista Science City, Sweden 112

1) 개발목표 및 개념 112

2) 개발규모 및 밀도 116

3) 부문별 계획 118

4) 개발기법 및 비용 123

5) 시사점 128

제3절 대규모 사례 130

1. Marne La Vallee, France 130

1) 개발목표 및 개념 130

2) 개발규모 및 밀도 132

3) 부문별 계획 133

4) 사업 기법 및 개발비용 139

5) 기타 특이사항 141

6) 시사점 142

2. Milton Keynes, U.K 144

1) 개발목표 및 개념 144

2) 개발규모 및 밀도 147

3) 부문별계획 148

4) 개발기법 및 개발비용 162

5) 성공요인 및 시사점 164

제4장 경기도 적용방안 166

제1절 해외사례의 주요 시사점 및 적용방향 168

1. 주요 시사점 168

2. 적용방향 177

제2절 경기도 운영지침 수립방향 178

1. 사업방식 178

1) 사업방식 178

2) 테마도시개발 179

2. 인구 및 주택계획 181

1) 인구밀도 계획 181

2) 주거유형의 다양화 181

3. 도시공간구조 183

4. 토지이용 184

1) 건축물 높이 184

2) 권장 커뮤니티 공간계획 185

5. 교통 및 보행동선계획 187

1) 공공보행통로계획 187

2) 보행동선네트워크화 188

3) 대중교통활성화계획 189

4) 자전거도로계획 190

6. 공원 및 녹지계획 192

1) 지구내 공원녹지 및 녹지축 설정계획 192

2) 공원녹지 체계계획 193

3) 기존자연녹지요소 활용계획 194

7. 공공 편익시설 계획 196

1) 문화시설계획 196

2) 종합의료시설계획 197

8. 공급처리시설 계획 199

1) 우수이용계획 199

2) 신재생에너지 이용계획 200

9. 경관계획 202

1) 건축물형태계획 202

2) 시가지 경관계획 203

3) 스카이라인의 조화 204

10. 환경생태계획 207

1) 생태이동통로 207

2) 비오톱 조성 208

3) 생태면적률 적용 209

4) 생태하천 및 생태연못 조성 210

11.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종합 212

제3절 결론 214

1. 제도화 방안 214

1) 단기적 적용방안 214

2) 중·장기적 적용방안 215

2. 연구의 기대효과 및 향후과제 216

참고문헌 218

연구기관, 연구진

판권기

〈표 2-1〉 근린주구 단위의 6가지 원칙(C.A Perry) 38

〈표 2-2〉 어반 빌리지 운동의 계획 개념 40

〈표 2-3〉 어반 빌리지 운동의 10가지 원칙 40

〈표 2-4〉 근대 근린주구이론과 어반빌리지의 비교 41

〈표 2-5〉 뉴어바니즘의 8가지 원칙 43

〈표 2-6〉 근대 근린주구이론과 뉴어바니즘의 주요계획 개념 비교 44

〈표 2-7〉 생태적 근린주구계획 개념 45

〈표 2-8〉 기초분석 대상지 설정(안) 47

〈표 2-9〉 심층분석 대상지 선정 사유 48

〈표 2-10〉 대상지 현황 개요 49

〈표 2-11〉 대상지 토지이용 현황 49

〈표 2-12〉 해외사례 분석을 위한 핵심지표 설정 결과 51

〈표 3-1〉 토지이용계획 57

〈표 3-2〉 토지매각 및 개발 현황 (2005년) 60

〈표 3-3〉 남측구역(South Project Area) 건축물 규모계획 67

〈표 3-4〉 북측구역(North Project Area) 건축물 규모계획 67

〈표 3-5〉 건축선 지정계획 67

〈표 3-6〉 리젤펠트 신도시 개발목표 76

〈표 3-7〉 리젤펠트 개발개요 77

〈표 3-8〉 Freiburg 시의 2020토지이용계획 80

〈표 3-9〉 Freiburg시의 통합교통계획 82

〈표 3-10〉 코호쿠 뉴타운의 계획면적 및 인구 95

〈표 3-11〉 코호쿠 뉴타운 사업지구의 인구계획 96

〈표 3-12〉 코호쿠 뉴타운의 토지이용계획 97

〈표 3-13〉 코호쿠 뉴타운의 Open space 면적 99

〈표 3-14〉 코호쿠신도시 개발 진행 109

〈표 3-15〉 개발 단계 113

〈표 3-16〉 시스타 도시개발의 개요 117

〈표 3-17〉 도시발전 과정 125

〈표 3-18〉 파리권 5개 신도시 개요 132

〈표 3-19〉 유로 디즈니랜드 계획개요 138

〈표 3-20〉 Milton Keynes 토지이용계획(2002) 150

〈표 3-21〉 교통계획 개념 151

〈표 3-22〉 보행네트워크 체계 계획기준 155

〈표 4-1〉 소규모 해외사례 종합분석 170

〈표 4-2〉 중규모 해외사례 종합분석 173

〈표 4-3〉 대규모 해외사례 종합분석 175

〈표 4-4〉 사업부문방식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80

〈표 4-5〉 인구 및 주택계획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82

〈표 4-6〉 도시공간구조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84

〈표 4-7〉 토지이용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86

〈표 4-8〉 교통 및 보행동선계획부분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91

〈표 4-9〉 공원 및 녹지계획부분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95

〈표 4-10〉 공공편익시설계획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198

〈표 4-11〉 공급처리시설계획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201

〈표 4-12〉 경관계획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206

〈표 4-13〉 환경생태계획부문 경기도 지침 수립방향 211

〈그림 1-1〉 연구목적 30

〈그림 1-2〉 연구흐름도 33

〈그림 2-1〉 어반 빌리지 운동의 개념 39

〈그림 2-2〉 어반 빌리지 운동의 개념도 39

〈그림 2-3〉 접근성과 개방성을 고려한 커뮤니티 공간 형성 42

〈그림 2-4〉 도시공간구조 43

〈그림 2-5〉 MUD 44

〈그림 2-6〉 TOD 44

〈그림 2-7〉 TND 44

〈그림 2-8〉 지역활동간의 연계성 45

〈그림 3-1〉 Mission Bay 현황 55

〈그림 3-2〉 토지이용계획도 58

〈그림 3-3〉 미션베이 개발 구상도 59

〈그림 3-4〉 토지 분할 및 매각도 59

〈그림 3-5〉 개발 진행 현황 59

〈그림 3-6〉 South 토지이용계획 62

〈그림 3-7〉 North 토지이용계획 62

〈그림 3-8〉 urban design framework 63

〈그림 3-9〉 미션베이 지역별 구상 64

〈그림 3-10〉 건축물 높이계획 65

〈그림 3-11〉 stepback 계획 66

〈그림 3-12〉 층고의 다양화 66

〈그림 3-13〉 setback 계획(남측지역) 68

〈그림 3-14〉 South open space계획 68

〈그림 3-15〉 North open space계획 68

〈그림 3-16〉 South 그림자분석 대상 오픈스페이스 69

〈그림 3-17〉 North 그림자분석 대상 오픈스페이스 69

〈그림 3-18〉 뷰 코리더(View Corridor) 개념도 70

〈그림 3-19〉 미션베이 상공업지역 내 보행통로 계획 71

〈그림 3-20〉 보행환경과 휴먼스케일 관계 72

〈그림 3-21〉 베이프론트 파크 주변 건물들의 다양성 72

〈그림 3-22〉 건물들의 시각적 흥미와 관련된 사례 72

〈그림 3-23〉 리젤펠트 신도시 개발현황 77

〈그림 3-24〉 토지이용계획도 78

〈그림 3-25〉 마스터 플랜 79

〈그림 3-26〉 Freiburg시의 녹지체계 81

〈그림 3-27〉 Rieselfeld 주변의 녹지체계 81

〈그림 3-28〉 Rieselfeld의 'Green Wedge' 녹지체계 82

〈그림 3-29〉 Rieselfeld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트램라인 83

〈그림 3-30〉 프라이부르그 도심과 연결시켜주는 트램·노선도 84

〈그림 3-31〉 Freiburg시의 자전거 도로망 84

〈그림 3-32〉 Rieselfeld 단계별 개발지역(2007년 5월 현황) 85

〈그림 3-33〉 중정형 건물들과 중정사이의 연계 86

〈그림 3-34〉 계획수립주체 91

〈그림 3-35〉 코호쿠의 개발이전과 개발이후 전경 94

〈그림 3-36〉 구역구분도 96

〈그림 3-37〉 토지이용계획도 97

〈그림 3-38〉 코호쿠 신도시의 Green Matrix System 98

〈그림 3-39〉 코호쿠 신도시 내 세세라기 축과 현황 99

〈그림 3-40〉 Open space 계획도 100

〈그림 3-41〉 코호쿠 뉴타운의 녹도단면계획 101

〈그림 3-42〉 코호쿠 뉴타운의 도로망도 102

〈그림 3-43〉 단지 내 보행로와 보행공간의 거점에 위치한 광장 103

〈그림 3-44〉 커뮤니티 도로의 보차공존 개념 및 현황 104

〈그림 3-45〉 코호쿠 뉴타운의 도로 및 교통체계 104

〈그림 3-46〉 중심지구 전경 106

〈그림 3-47〉 자유대로를 중심으로 본 중심지구 107

〈그림 3-48〉 사업촉진협의회 조직도 110

〈그림 3-49〉 스톡홀름시의 green map 115

〈그림 3-50〉 Kista Science City 개발구상도 117

〈그림 3-51〉 마스터 플랜 118

〈그림 3-52〉 도시기능 배치 구상도 119

〈그림 3-53〉 시스타의 공간구성 120

〈그림 3-54〉 시스타 사이언스 시티의 녹지체계 및 여가시설 계획도 121

〈그림 3-55〉 cultivation area with allotment gardens 121

〈그림 3-56〉 습지공원내의 foot bridge 121

〈그림 3-57〉 주요간선도로 122

〈그림 3-58〉 보행자전용도로 122

〈그림 3-59〉 철로 건너편의 주거시설 122

〈그림 3-60〉 시스타의 통합된 도로 시스템 123

〈그림 3-61〉 성장과정 123

〈그림 3-62〉 1980년과 2005년의 시스타 사이언스 파크 124

〈그림 3-63〉 입주기업 현황 125

〈그림 3-64〉 계획구상도 133

〈그림 3-65〉 개발 단계별 지구구분 133

〈그림 3-66〉 마른 라 발레 토지이용 계획도 134

〈그림 3-67〉 아브라삭스 집합주거 135

〈그림 3-68〉 누와제리 집합주거 135

〈그림 3-69〉 피카소 원형 집합주거 135

〈그림 3-70〉 1단계 Les Portes De Paris 계획도 135

〈그림 3-71〉 2단계 Le Val Maubuee 계획도 136

〈그림 3-72〉 3단계 Le Val De Bussy 계획도 137

〈그림 3-73〉 4단계 Le Vald Europe 계획도 137

〈그림 3-74〉 1969년의 계획구역 144

〈그림 3-75〉 2006년의 도시구역 144

〈그림 3-76〉 밀턴 케인즈(Milton Keynes) 위치도 148

〈그림 3-77〉 Activity Centres와 근린주구의 세력권의 연계 149

〈그림 3-78〉 The Master Plan 1970 149

〈그림 3-79〉 The Strategic Plan 1989 150

〈그림 3-80〉 고용관련 용지 계획도 150

〈그림 3-81〉 Linford Wood 지역의 산업시설들 150

〈그림 3-82〉 도로망 체계도 152

〈그림 3-83〉 차도와 보행자도로 입체분리 152

〈그림 3-84〉 라운드 어바웃(Roundabout) 152

〈그림 3-85〉 지역간 연결도로 체계도 152

〈그림 3-86〉 공원계획의 원칙 153

〈그림 3-87〉 Linear Parks과 주요 Open Space 154

〈그림 3-88〉 그린네트워크 계획 155

〈그림 3-89〉 North Loughton Valley Park 155

〈그림 3-90〉 North Furzton Landscape Structure 156

〈그림 3-91〉 사회적 통합을 시도한 주거지계획사례, Chepstow Drive 157

〈그림 3-92〉 각 지역의 개성을 살린 밀턴 케인즈 개발 158

〈그림 3-93〉 Meeting Place(마을회관)의 배치도 및 평면도(예시) 158

〈그림 3-94〉 밀턴 케인즈의 중심지 위계설정 구상도 160

〈그림 3-95〉 CMK 개발 컨셉 160

〈그림 3-96〉 CMK의 개발현황(2006) 160

〈그림 3-97〉 Central Milton Keynes(CMK)의 토지이용구상 161

〈그림 3-98〉 Campbell Park 161

〈그림 3-99〉 밀턴케인즈 도시중심부 개발계획 162

〈그림 4-1〉 적용방향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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