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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상호운용형 웨어러블 유비쿼터스 컴퓨터 단말기 기술개발 / 정보통신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부,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74 p. : 삽화, 도표, 사진 ; 27 cm
제어번호
MONO1200812006
주기사항
최종 연구개발결과보고서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연구책임자: 원광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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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중요성 및 문제점 11

1. 연구개발의 중요성 11

2. 연구개발의 제약요인 13

제2절 현황 및 접근방법 14

1. 국내외 기술현황 14

2. 핵심요소 및 접근방법 24

제2장 연구목표 및 내용 27

제1절 최종 연구목표 27

1. 최종 목표 27

2.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29

제2절 연차별 연구내용 및 결과 32

1. 2005년(1차년도) 연구내용 및 결과 32

2. 2006년(2차년도) 연구내용 및 결과 36

3. 2007년(3차년도) 연구내용 및 결과 43

제3장 최종 연구개발 결과 52

제1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물 52

1. UFC 단말기 및 통신 52

2. 미들웨어 및 테스트베드 58

3. 응용서비스 62

제2절 과제수행 결과내역 68

제3절 과제 관련 홍보 69

1. 2005년(1차년도) 홍보 실적 69

2. 2006년(2차년도) 홍보 실적 70

3. 2007년(3차년도) 홍보 실적 72

제4장 기대효과 74

초록보기 더보기

1. 제목

상호운용형 웨어러블 유비쿼터스 컴퓨터 단말기 기술개발

2.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최근 집중적 조명을 받고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떤 곳에서건 자신이 원하는 통신 및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새로운 컴퓨터 패러다임으로 사회, 문화, 경제적 파급이 이전의 어떤 기술보다도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컴퓨팅 장치가 주변 환경에 편재되어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분산 인프라와 상호 운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차세대 상호운용형 웨어러블 유비쿼터스 단말기의 개발이 핵심이며, 이를 지원할 통신 및 네트워크, 미들웨어, 응용서비스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새로운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로 인해 시간, 공간의 제약이 없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간 중심의 편리하고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실현을 가능케 한다.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1) 심미성, 착용성, 상호운용성, 기능성이 우수한 웨어러블 유비쿼터스 단말기 설계 및 구현

2) 옥내외 환경을 포함하는 캠퍼스 내에서의 단말기 응용 시나리오를 구항하고 개발된 웨어러블 단말기를 착용한 다수의 사용자를 통해 이를 시연

3)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웨어러블 단말기의 상호운용성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본 과제에서 개발된 웨어러블 단말기는 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라 명명하였다.

4. 연구개발결과

1) UFC 단말기 및 통신

- 단말기 플랫폼 및 재구성 가능한 UFC 구현

- 제스쳐 인지 장치인 i-Throw 개발 및 유비쿼터스 유저 인터페이스 구현

- 의복에 부착 가능한 UFC메인모듈, 안테나, 카메라, i-Throw, EIOD, PANDA, i-Aurora 개발

- 패션 요소가 가미된 단추형 웨어러블 안테나 개발

- 통신 인프라 구축 : 네트워크 상황인지 자동통신 구성, 상호운용형 끊김없는 다중모드 통신

2) 미들웨어 및 테스트베드

-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고, 유비쿼터스 환경 내의 UFC와 유비쿼터스 장치들을 위한 확장성 있는 저전력 경량 미들웨어 플래폼 개발

- 유비쿼터스 테스트베드 구축, 위치인식 시스템 및 관리 시스템 개발

- UFC 단말을 위한 비용 효율적인 무선 메쉬 네트워크 기반 유비쿼터스 망을 구성하기 위한 WiMesh 개발

3) 응용서비스

- 유비쿼터스 학술회의 서비스 시스템 개발

- 유비쿼터스 세상에서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를 개인화하여 아날로그적 감성으로 사용에게 전달할 수 있는 U-SAC 구현

- UCC-UFC 개발 : 사용자 생성 컨텐츠를 위한 UFC

- PPP-UFC 개발 : 모바일 오피스 실현을 위한 UFC

- 생체신호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사용자 알림 응용 개발

- SSC(Sixth Sense Computing) 기반의 생체신호 활용 시나리오 개발 및 구현

- 인간-UFC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사용자 중심 응용기술 개발

(제스처 인지, 음성인식, 영상인식, VoIP 등)

5. 기대효과

플랫폼 기반기슬로써 연구개발된 단말 모듈화 기술 및 모듈간 통신 기술은 기존의 통합형 단말들을 분산화 하는데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국제표준화 등을 통해 해당 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할 수 있다. i-Throw 장치를 통해 실현되는 제스처 기반의 직관적 인터페이스는 컴퓨팅 단말의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킬 것이며, 다중통신모듈 공존기술은 2.4GHz 대역을 공통으로 사용하는 캠퍼스, 사무실, 공공장소 등 대부분의 공간에 적응될 수 있는 기술로 그 파급효과는 매우 넓다. UFC를 위한 테스트베드로써 구축된 ZigBee 기반 상호운용형 유비쿼터스 응용모델은 다양한 매체의 정보, 보안, 방송, 인터넷 상거래를 융합하여 다층적 응용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다. UFC를 위한 미들웨어 기술은 향후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는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며, 휴대폰, 홈네트워크, 텔레매틱스 등 다른 분야에서도 응용프로그램 실행 플랫폼으로 적용될 수 있는 원천기술이다. 비용 효율적인 멀티홈 무선 네트워크 구성기술은 세계적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영역으로 HSDPA / WiMAX 등을 대체할 수 있는 높은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니며, 이를 통해 웨어러블 유비쿼터스 망의 확산 시기를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다. VoIP 기술은 IP 기반의 음성, 영상 통화를 제공하여 상호 협력적인 작업시 업무효율의 극대화를 야기하며, 음성인식 기술은 PC, PDA, Smart Phone 등, 다양한 Interactive Device에 적용될 수 있어, 그 파급효과가 크고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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