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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편 디지털 방송 활성화 방안 연구 26
제1장 서론 27
제1절 디지털 방송의 특징과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27
1-1. 디지털 방송의 특징 27
1-2.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27
제2절 디지털 전환의 비전 30
2-1. 시청자 권익 향상 30
2-2. 국민경제 발전 및 국가 경쟁력 강화 30
제3절 연구 보고서의 목적 31
제2장 본론 32
제1절 국내 디지털 전환 현황 32
1-1. 국내 일반 현황 32
1-2. 국내 방송사 전환 현황 36
제2절 해외 디지털 전환 현황 42
2-1. 디지털 전환 완료 국가 43
2-2. 디지털 전환 진행 국가 46
2-3. 국내외 현황 비교 60
제3절 디지털 방송 활성화 방안 62
3-1. 환경조성단계 62
3-2. 디지털 방송 활성화를 위한 단계 72
3-3. 정착 및 심화 단계 78
제3장 결론 85
[참고문헌 및 참고 Web-Site] 89
제2편 디지털CATV 활성화방안 연구 91
제1장 서론 92
제2장 디지털케이블 정책연구위원회 운영 93
제1절 개요 93
제2절 디지털케이블방송 정책연구위원회 추진실적 94
제3장 뉴미디어 시대의 디지털케이블 TV 95
제1절 개요 95
제2절 국내 디지털케이블 TV 95
제3절 주요국의 디지털케이블 TV 99
제4장 미국의 케이블TV 산업 103
제1절 개요 103
제2절 케이블TV 관련법령 104
제3절 케이블서비스 규제현황 107
제4절 케이블TV 산업시장 119
제5절 MVPD 시장의 경쟁상황 122
제5장 한국의 케이블TV 산업 125
제1절 개요 125
제2절 케이블TV 관련법령 125
제3절 케이블TV 규제현황 126
제4절 케이블TV 관련 산업시장 131
제5절 유료 다채널 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 136
제6절 디지털케이블TV 활성화 방안 139
제6장 결론 144
[참고문헌] 145
〈표 2-1. 국내 디지털 텔레비전 보급률〉 34
〈표 2-2. DTV 방송국 허가 현황〉 37
〈표 2-3. 디지털 전환 대상 설비〉 37
〈표 2-4. 제작설비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8
〈표 2-5. 방송사별 디지털 전환 현황〉 38
〈표 2-6. 지상파 방송광고 매출 현황〉 39
〈표 2-7. 지상파 주요방송사 주당 HD 방송시간〉 40
〈표 2-8. 지상파 방송사 송출/송신 시설의 디지털화 현황〉 41
〈표 2-9. 디지털 방송 수신환경 측정결과 요약〉 41
〈표 2-10. 지역별 종료 시기 및 지역〉 43
〈표 2-11. 스웨덴 방송 서비스 채택 현황〉 44
〈표 2-12. 네덜란드 방송 서비스 채택 현황 45
〈표 2-13. 쿠폰프로그램의 지원 해당 시청자〉 47
〈표 2-14. 미국 디지털 텔레비전 방식 표준〉 49
〈표 2-15. 영국의 지역별 디지털 방송 전환 일정〉 50
〈표 2-16. 일본 DTV 촉진 세재 특례 현황〉 54
〈표 2-17. 일본 DTV 촉진 세재 특례 현황〉 54
〈표 2-18. 프랑스 디지털 전환 특별법 주요 내용〉 58
〈표 2-19. 스페인 방송 서비스 채택현황〉 59
〈표 2-20. 독일의 방송 서비스 채택현황〉 60
〈표 2-21. Integrated TV와 Ready TV와의 비교〉 70
〈표 2-22. 중소제작업체 지원방안〉 75
〈표 2-23. 미국 소득 분포표〉 80
〈표 2-24. 시청자 지원 제시 방안〉 80
〈표 2-25. Pilot Test 이후 아날로그 종료 제시(안)〉 84
제2편 디지털CATV 활성화 방안 연구 91
〈표 3-1. 주요국의 디지털케이블TV 서비스 개시 시기〉 97
〈표 3-2. 지역별 디지털 전환 현황〉 99
〈표 3-3. 일본 케이블TV 시설 설치〉 101
〈표 3-4. 주요국의 케이블TV〉 101
〈표 4-1. 미국 통신법 체계〉 104
〈표 4-2. 케이블TV 관련법 연혁〉 105
〈표 4-3. 통신서비스 & 정보서비스〉 107
〈표 4-4. 통신법 제651조〉 108
〈표 4-5. 통신법 제653조〉 110
〈표 4-6. 통신법 제613조〉 114
〈표 4-7. 통신법 제652조 : 겸영규제의 완화〉 117
〈표 4-8. 미국 케이블 TV 요금 규제〉 118
〈표 4-9. 케이블TV 산업 성장 : '99 ~ '05.〉 119
〈표 4-10. 상위 MSO의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현황〉 120
〈표 4-11. 주요 케이블TV 사업자와 가입자 현황〉 120
〈표 4-12. 케이블산업의 매출 및 수익구조〉 121
〈표 4-13. MVPD 시장 중 케이블 서비스 가입가구〉 124
〈표 5-1. 진입규제 현황〉 127
〈표 5-2. SO·RO·NO의 허가제도 비교〉 127
〈표 5-3. 소유규제 현황〉 129
〈표 5-4. 교차소유 현황〉 129
〈표 5-5. MSO, MPP, MSP 현황〉 130
〈표 5-6. 케이블TV 규제환경 주요연혁〉 130
〈표 5-7. 케이블TV 산업구조 및 역할〉 131
〈표 5-8. 한국 SO 현황〉 132
〈표 5-9. 한미 FTA 협상 쟁점 및 결과〉 133
〈표 5-10. 케이블TV 총 매출액('05)〉 134
〈표 5-11. IPTV와 케이블TV비교〉 137
〈표 5-12. 차세대 방통융합 서비스를 위한 미디어별 경쟁력 비교〉 139
〈표 5-13. 국내 기간통신사업자와 SO의 사업규모 비교('06년 매축액 기준)〉 139
〈표 5-14. 유형 및 서비스별 케이블 서비스 요금〉 140
〈그림 2-1. 주 시청 TV 구입 시기와 2001년 ~ 2006년 TV 구입자 분석〉 33
〈그림 2-2. 국내 디지털 텔레비전 보급률〉 34
〈그림 2-3. 영국 지역별 인지도〉 51
〈그림 2-4. 소비자 그룹별 인지도〉 51
〈그림 2-5. 디지털 지상파 방송 인지도 현황〉 53
〈그림 2-6. 아날로그 TV 대비 디지털 TV 만족도 63
〈그림 2-7. 셋톱박스 개념도〉 69
〈그림 2-8. 인지도와 보급률간의 상관관계〉 71
〈그림 2-9. 기간대비 보급률간의 상관관계〉 72
〈그림 2-10. 수신환경 개선 전담기구 운영 흐름도〉 77
〈그림 3-1. 케이블TV 서비스 개념도〉 97
〈그림 3-2. 디지털 케이블TV 가입가구 현황〉 99
〈그림 3-3. 일본의 주요 MSO 가입자 수(2006)〉 101
〈그림 3-4. 주요국의 케이블TV 가입자 현황〉 102
〈그림 5-1. 종합유선방송 허가 절차〉 126
〈그림 5-2. 연도별 매출액 구성 추이〉 133
〈그림 5-3. 케이블TV 가입자 추이〉 135
〈그림 5-4. 주파수 대역 확대〉 142
〈그림 5-5. 디지털케이블TV 활성화 방안〉 14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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