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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7
제2장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 이용 동향 9
제1절 개요 9
1. 도입배경 9
2. 시스템 구성 11
3. 최근 현황 14
제2절 기술 동향 14
1. 개요 14
2. 지하철 업무용 CCTV 영상 크기 및 속도 16
3. 4화면 분할기(Quadratic Displayer) 19
4. 지하철 CCTV 영상 방식 20
5. 지하철 CCTV 영상 압축기술 23
6. 무선전송시스템의 송신 출력 25
7. 디지털 비디오 방송(DVB : Digital Video Broadcasting) 27
제3장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 주파수 이용 현황 41
제1절 국내 현황 41
제2절 국외 현황 47
1. 개요 47
2. 표준화 현황 48
3. CBTC 시스템 업체 현황 50
4. 주요국 주파수 이용 현황 52
제4장(4장)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 주파수 분배방안 57
제1절 주파수 대역 및 소요대역폭, 소요채널수 분석 57
1. 주파수 대역 분석 57
2. 소요대역폭 및 소요채널수 분석 61
제2절 시장성 분석 64
1. 국내 철도 역사 현황 64
2. 무선영상전송장치 내수 및 수출 전망 65
3. 국내 내수와 수출을 고려한 국내 생산 전망 67
4.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68
제5장 결론 71
[참고문헌] 73
[부록 1] 주파수 분배 고시(정보통신부고시 제2007-34호) 75
[부록 2]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건설교통부) 79
[부록 3] 도시철도건설규칙 81
[부록 4]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용 주파수 분배방안 연구반 명단 97
〈표 1-1〉 전파연구소 및 ETRI 기술 분석 결과 통보 8
〈표 2-1〉 변조 방식에 따른 대역폭 비교 15
〈표 2-2〉 대역폭 산출 비교 16
〈표 2-3〉 카메라 사양 17
〈표 2-4〉 각국의 CCTV 영상방식 비교표 21
〈표 2-5〉 MPEG 압축/복원 기법 25
〈표 2-6〉 지하철 영상무선전송 시스템 링크 설계(분당선 18GHz) 26
〈표 2-7〉 분당선 사용주파수 채널 및 송수신 특성 27
〈표 2-8〉 DVB-T 시스템 특성 29
〈표 2-9〉 OFDM 모드에 따른 가능한 데이터 전송속도 33
〈표 2-10〉 DVB-T 송신기 Setting Parameter에 따른 특성 34
〈표 2-11〉 8MHz 대역폭에서의 DVB-T 특성 35
〈표 2-12〉 Mode, Constellation, FEC 비교값 36
〈표 2-13〉 8MHz 대역폭에서의 OFDM 유효 전송속도 39
〈표 2-14〉 5MHz 채널에서의 OFDM 유효 전송속도 40
〈표 3-1〉 지하철 승강장 추락사고(2003년-2007년 7월) 발생 현황(시도별, 노선별) 및 사고발생지역에 설치된 안전시설 명칭 42
〈표 3-2〉 안전펜스 및 스크린 도어 설치 현황 43
〈표 3-3〉 지하철 운영기관별 무선영상전송장치 구축 현황(2007년 5월 기준) 44
〈표 3-4〉 승강장확인용 CCTV 설치 현황(18역) (2007년 3월 기준) 44
〈표 3-5〉 승강장확인용 CCTV 설치 현황(18역) (2007년 3월 기준) 44
〈표 3-6〉 국내 장비개발 및 운용 현황 46
〈표 3-7〉 주파수 대역별 장단점 47
〈표 3-8〉 CBTC 통신시스템 제작업체 현황 50
〈표 3-9〉 영국 Railway Applications 용도 주파수 대역 52
〈표 3-10〉 주요국 열차 무선통신시스템 주파수 이용 현황 56
〈표 4-1〉 18GHz 대역 이용현황 58
〈표 4-2〉 21GHz 대역 이용현황 59
〈표 4-3〉 전송방식별 대역폭 및 장단점 비교 62
〈표 4-4〉 무선영상전송장치 설치 가능역 64
〈표 4-5〉 무선영상전송장치 역사당 구축 기기 65
〈표 4-6〉 역사별 무선영상장치 구축 추이 가정 65
〈표 4-7〉 국내 철도 역사별 구축 비용 추산 (역사당 1억 가정) 66
〈표 4-8〉 국내 철도 역사별 구축 비용 추산 (역사당 2.5억 가정) 66
〈표 4-9〉 지하철 운행 해외 시 현황 (도시철도 포함) 66
〈표 4-10〉 무선영상전송장치 수출 시나리오 가정 67
〈표 4-11〉 무선영상전송장치 연도별 수출 시나리오 가정 67
〈표 4-12〉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 생산 전망 (역사당 1억원 가정) 68
〈표 4-13〉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 생산 전망 (역사당 2.5억원 가정) 68
〈표 4-14〉 파급효과 도출에 사용된 유발계수들 68
〈표 4-15〉 여러 가지 시나리오 하의 파급효과 69
〈그림 2-1〉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시스템 개요 9
〈그림 2-2〉 지하철 승강장의 CCTV카메라 및 송수신기 위치도 10
〈그림 2-3〉 지하철 CCTV 영상 무선전송 시스템 구성도 11
〈그림 2-4〉 지상장치 및 차상장치 개요 12
〈그림 2-5〉 화상 감시 범위 12
〈그림 2-6〉 역사별 영상 송수신 커버리지 13
〈그림 2-7〉 무선영상전송장치 구성도 13
〈그림 2-8〉 지하철 무선영상시스템 흐름도 15
〈그림 2-9〉 지하철 업무용 CCTV 16
〈그림 2-10〉 아날로그(NTSC 표준 40만픽셀) CCTV와 네트워크 카메라(1메가픽셀) 비교 17
〈그림 2-11〉 CMOS(CVBS 출력방식) 보드 17
〈그림 2-12〉 CCTV 영상의 해상도와 영상비 비교 18
〈그림 2-13〉 아날로그와 네트워크 카메라의 영상 변환 및 전달 18
〈그림 2-14〉 MPEG의 종류별 용도 18
〈그림 2-15〉 4화면 분할기 19
〈그림 2-16〉 4화면 분할기의 내부 블록도 19
〈그림 2-17〉 전세계 CCTV 방식 분포도 21
〈그림 2-18〉 DVB-T 방식을 사용하거나 예정인 국가 29
〈그림 2-19〉 DVB-T 송신기 동작 구성도 31
〈그림 2-20〉 DVB-T 수신기 동작 구성도 32
〈그림 2-21〉 OFDM 송수신기 블럭도 34
〈그림 2-22〉 열차 속도에 따른 도플러 주파수 편차 36
〈그림 2-23〉 OFDM의 Sub Carrier 변조 37
〈그림 2-24〉 분당선 18GHz OFDM-QPSK 스펙트럼(대역폭 8MHz) 37
〈그림 2-25〉 OFDM 스펙트럼 마스크 38
〈그림 2-26〉 이론적인 DVB 송신신호 스펙트럼 38
〈그림 2-27〉 이론적인 DVB 송신신호 스펙트럼 39
〈그림 3-1〉 기관사 확인용 모니터 및 승강장 CCTV 45
〈그림 3-2〉 CBTC 시스템의 기본 구성도 48
〈그림 3-3〉 독일 지하철(S-Bahn)에 설치된 열차무선시스템 53
〈그림 3-4〉 LCX 방식 열차무선시스템의 구성도 54
〈그림 3-5〉 밀리미터파 방식의 열차무선시스템 구성도 55
〈그림 3-6〉 미국 열차무선시스템 구성도 55
〈그림 4-1〉 10-30GHz 대역 국내 분배 현황 57
〈그림 4-2〉 주파수 대역별 거리에 따른 자유공간 손실량 60
〈그림 4-3〉 전감쇠에 차지하는 산란 감쇠의 비율 60
〈그림 4-4〉 강우감도를 파라미터로 한 강우감쇠계수의 주파수 특성 61
〈그림 4-5〉 점유 대역폭 및 채널 이격 간격 62
〈그림 4-6〉 소요 채널 시나리오 63
초록보기 더보기
1. 제목
o 지하철 무선 영상전송용 주파수 분배방안 연구
2.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o 10GHz 대역 이상의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지하철 역사의 CCTV 영상을 차량 운전자에게 전달하여 안전 운행에 필요
o 기존의 ISM 대역 지하철 무선 영상전송시스템은 혼신 및 간섭이 많아 고품질의 영상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전용의 주파수 대역 필요
3. 연구 내용 및 범위
o 국내외 주파수 및 기술 동향 조사
o 주파수 대역 발굴, 적정한 소요대역폭, 채널간격, 채널수 등 도출
o 시장성 분석
o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용 주파수 분배 방안
4. 연구결과
o 이용 주파수 및 기술 분석
o 주파수 대역 발굴 및 소요대역폭, 채널수 분석
5. 활용에 대한 건의
o 지하철 무선영상전송장치용 주파수 분배시 정책 입안자료로 활용
6. 기대효과
o 지하철에서의 인명 보호, 대형 재난 사고 예방
o 국민 편익 증진 및 대국민 서비스 향상
o 국내 시스템 설계·구축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조기 선점
o 부품/장비 표준화, 원천기술 및 특허 확보를 통한 관련산업 활성화 제고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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