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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U-City Core Service를 위한 MEU 프로토콜 표준안 개발 및 U-Parking Lot 구현 / 정보통신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정보통신부,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279 p. : 삽화, 도표, 사진 ; 28 cm
제어번호
MONO1200814440
주기사항
최종연구개발결과보고서
주관연구기관: 레이텍
연구책임자: 전호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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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Summary

요약문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8

제2장 u-City 개요 및 핵심 서비스 20

제1절 개요 20

제2절 u-City의 기본 개념 및 인프라스트럭처 20

제3절 u-City의 유형별 분류 25

제4절 u-City 개발/실시 계획단계에서의 서비스 및 기술 28

제3장 u-City 서비스 구현을 위한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기술 42

제1절 WPAN (IEEE 802.15) 기술 개요 42

제2절 Bluetooth (IEEE 802.15.1) 기술 42

제3절 IEEE 802.15.3 HR WPAN 기술 47

제4절 IEEE 802.15.3a HR UWB 기술 48

제5절 IEEE 802.15.4 LR WPAN 기술 50

제6절 IEEE 802.15.4a LR UWB 기술 52

제7절 IEEE 802.15.5 Mesh Network 기술 53

제8절 ZigBee 기술 54

제9절 Wireless 1394 기술 59

제10절 RFID 기술 60

제11절 Mobile RFID 기술 63

제12절 USN 기술 65

제13절 WPAN 기술 로드맵 67

제4장 u-City 서비스 구현을 위한 무선 메쉬 네트워크 기술 현황 68

제1절 무선 메쉬 네트워크의 필요성 68

제2절 기존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문제점 68

제3절 IEEE 802.15.4 & ZigBee 70

제4절 무선 메쉬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무선 프로토콜 제안 78

제5장 MEU 기술로 구현 가능한 u-City 핵심 서비스 80

제1절 유비쿼터스 주차장(u-Parking Lot) 서비스 80

제2절 TIS (Traffic Information System) 서비스 81

제3절 음영 지역을 해소한 가전 기기와 전등 제어 및 원격 검침 서비스 84

제6장 u-City 핵심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성 86

제1절 MEU(Mesh-Enabled USN)를 이용한 무선 시스템 구성도 86

제2절 MEU 네트워크 모듈 88

제3절 U-Terminal을 위한 MEU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89

제7장 u-Parking Lot 서비스 91

제1절 기존 주차장 시스템 91

제2절 MEU를 이용한 u-Parking Lot 전체 투시도 92

제3절 용어 정리 94

제4절 서비스 시나리오 97

제5절 각 모듈 간 동작 시나리오 102

제8장 TIS 서비스 110

제9장 u-Home 서비스 112

제10장 MEU 프로토콜 개요 114

제11장 MEU PHY(Physical) 계층 116

제12장 MEU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 118

제1절 MEU MAC의 전반적인 설명 118

제2절 슈퍼프레임 구조 119

제3절 데이터 전송 모델 121

제4절 프레임 구조 126

제5절 MEU의 확장 형 메쉬 네트워크 구조 129

제6절 MEU MAC 서비스 130

제7절 MEU MAC 슈퍼프레임 구조 183

제13장 MEU NWK(Network) 계층 186

제1절 스택 구조 186

제2절 네트워크 토폴로지 187

제3절 네트워크 계층의 전체적인 설명 187

제4절 MEU NWK 서비스 189

제5절 프레임 포맷 226

제6절 Constants and NIB attributes 240

제7절 Network address assignment mechanism 245

제8절 Routing 252

제9절 Beacon Scheduling 255

제10절 MED(MEU END DEVICE)의 Power Saving 260

제11절 MED(MEU END DEVICE) to MED(MEU END DEVICE) 통신 264

제12절 MEU QoS 265

제14장 주차장 서비스 구현 270

제1절 시나리오 270

제2절 실제 주차장 서비스 설치 단면도 271

제3절 서버 및 차량 찾기 단말기 프로그램 273

제4절 실제 사진 단면도 278

제5절 Packet Analyzer를 통한 분석 286

제15장 결론 290

참고자료

〈표 3-1〉 RFID 주파수 대역별 특성 비교 62

〈표 4-1〉 IEEE 802.15 및 RFID 기술의 메쉬 네트워크 관련 기술 및 장.단점 69

〈표 7-1〉 주차장 입구에서의 모듈 간 메시지 종류 및 전송 방향 104

〈표 7-2〉 주차장 내 모듈 간 메시지 종류 및 전송 방향 106

〈표 7-3〉 차량 찾기에 대한 모듈 간 메시지 종류 및 전송 방향 108

〈표 12-1〉 MEU MAC PIB attributes 156

〈표 12-2〉 프레임 타입 서브 필드 160

〈표 12-3〉 MAC 커멘드 프레임들 171

〈표 12-4〉 Association 상태 필드의 유효 값 175

〈표 12-5〉 Disassociation reason 코드 176

〈표 13-1〉 NLDE-DATA.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191

〈표 13-2〉 NLDE-DATA.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193

〈표 13-3〉 NLDE-DATA.indication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194

〈표 13-4〉 NLME-NETWORKDISCOVERY.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196

〈표 13-5〉 NLME-MEO DISCOVERY.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197

〈표 13-6〉 NetworkDescriptor 파라미터 197

〈표 13-7〉 NLME-MRC(MEU ROUTABLE COORDINATOR)- OPERATING, 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0

〈표 13-8〉 NLME-NETWROKFORMATION.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1

〈표 13-9〉 NLME-ALLOW-JOINING.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3

〈표 13-10〉 NLME-ALLOW-JOINING.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4

〈표 13-11〉 NLME-WRITE-NIB-SUPERFRAME.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5

〈표 13-12〉 NLME-WRITE-NIB-SUPERFRAME.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7

〈표 13-13〉 NLME-JION.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08

〈표 13-14〉 NLME-JOIN.indication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0

〈표 13-15〉 NLME-JOIN.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1

〈표 13-16〉 NLME-DETERMINED-JOIN.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3

〈표 13-17〉 NLME-DETERMINED-JOIN.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4

〈표 13-18〉 NLME-LEAVE.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5

〈표 13-19〉 NLME-LEAVE.indication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6

〈표 13-20〉 NLME-LEAVE.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19

〈표 13-21〉 NLME-RESET.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20

〈표 13-22〉 NLME-READ-NIB.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22

〈표 13-23〉 NLME-READ-NIB.confirm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23

〈표 13-24〉 NLME-WRITE-NIB.request 프리미티브의 파라미터 224

〈표 13-25〉 NLME-WRITE-NIB.confirm 226

〈표 13-26〉 프레임 타입 서브 필드의 값 228

〈표 13-27〉 NWK 커맨드 프레임 필드 234

〈표 13-28〉 Error code 236

〈표 13-29〉 NWK Constants 241

〈표 13-30〉 NWK IB attributes 242

〈표 13-31〉 Neighbor Tables 243

〈표 13-32〉 라우팅 테이블 254

〈표 13-33〉 라우팅 Status 값 254

〈표 13-34〉 Route discovery table 255

〈표 13-35〉 비컨 스케줄링을 위한 정보 256

〈표 13-36/13-38〉 Qos Priority 와 backoff 관계 268

〈표 13-39〉 NWK Command의 QoS Priority 권고 예시 269

〈그림 2-1〉 u-City 건설을 위한 도시 계획 프로세스 21

〈그림 2-2〉 u-City 컨버전스 모델 22

〈그림 2-3〉 홈 네트워크의 개념 31

〈그림 2-4〉 댁내 U-Health Care 서비스를 위한 환경 32

〈그림 2-5〉 분산형 홈 네트워킹을 요구하는 전형적인 한국 주택의 구조 34

〈그림 2-6〉 분산형 홈 네트워킹 시스템의 모델 34

〈그림 2-7〉 기업내의 u-City 적용 모델의 예 36

〈그림 2-8〉 산업용 u-City 37

〈그림 2-9〉 교통/물류형 u-City의 예 38

〈그림 2-10〉 관광/문화형 u-City 적용 예 40

〈그림 3-1〉 Piconet과 Scatternet의 개념적인 의미 및 이들 사이의 관계 44

〈그림 3-2〉 A2DP 구성 45

〈그림 3-3〉 AVRCP 구성 46

〈그림 3-4〉 BPP 구성 46

〈그림 3-5〉 피코넷 구성요소 48

〈그림 3-6〉 UWB 기술과 802.11 기술의 Low Energy per bit 비교 49

〈그림 3-7〉 네트워크 토폴로지 51

〈그림 3-8〉 ZigBee 스택 구조 56

〈그림 3-9〉 무선 1394 프로토콜 스택 59

〈그림 3-10〉 RFID 시스템 구조 - 수동형 태그 60

〈그림 3-11〉 ISO/IEC JTC1의 RFID 표준 61

〈그림 3-12〉 모바일 RFID 네트워크 구조 63

〈그림 3-13〉 SUN 아키텍처 66

〈그림 3-14〉 WPAN 기술 로드맵 67

〈그림 4-1〉 단일 Beaconning USN 기기의 프레임 구조 72

〈그림 4-2〉 Parent-Child 간 Superframe 위치 관계 72

〈그림 4-3〉 Superframe 위치에 따른 Beacon 스케줄링의 문제점 74

〈그림 4-4〉 트리 네트워크 구성 76

〈그림 4-5〉 그림 4-4에서의 비컨 전송시간 76

〈그림 4-6〉 새로운 기기의 Association 77

〈그림 4-7〉 그림 4-6에서의 Beacon 전송시간 78

〈그림 5-1〉 유비쿼터스 주차장 서비스 81

〈그림 5-2〉 MEU 모듈 기반 TIS(Traffic Information System) 서비스 83

〈그림 5-3〉 가전 기기 제어 및 전등 제어 서비스 84

〈그림 6-1〉 MEU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시스템 구성도 87

〈그림 6-2〉 MEU 모듈의 구성도 88

〈그림 6-3〉 U-Terminal 전체 구성도 89

〈그림 7-1〉 기존 주차장 시스템의 주차구역 정보 91

〈그림 7-2〉 u-Parking Lot 전체 투시도 93

〈그림 7-3〉 주차장 진입 시의 흐름도 98

〈그림 7-4〉 주차장 진입 후의 흐름도 99

〈그림 7-5〉 차량 찾기의 흐름도 101

〈그림 7-6〉 출차 시의 흐름도 102

〈그림 7-7〉 주차장 입구에서의 모듈 간 동작 시나리오 104

〈그림 7-8〉 주차장 내에서의 모듈 간 동작 시나리오 106

〈그림 7-9〉 차량 찾기에 대한 모듈 간 메시지 종류 및 전송 방향 108

〈그림 8-1〉 MEU 모듈 기반 TIS(Traffic Information Syste) 서비스 111

〈그림 9-1〉 가전 기기 제어 및 전등 제어 서비스 113

〈그림 11-1〉 MEU PHY 계층 Packet 구조 117

〈그림 12-1〉 슈퍼프레임 구조 120

〈그림 12-2〉 슈퍼프레임구조(CFP 설정시 : 옵션) 120

〈그림 12-3〉 Beacon Enabled 네트워크에서 디바이스에서 코디네이터 통신 121

〈그림 12-4〉 Non-beacon-enabled 네트워크에서 디바이스에서 코디네이터 통신 122

〈그림 12-5〉 Beacon=enabled 네트워크에서 코디네이터에서 디바이스 통신 123

〈그림 12-6〉 Non-Beacon-enabled 네트워크에서 코디네이터에서 디바이스 통신 124

〈그림 12-7〉 Beacon Enabled 네트워크에서 디바이스에서 코디네이터 통신 125

〈그림 12-8〉 Non-beacon-ebabled 네트워크에서 디바이스에서 코디네이터 통신 125

〈그림 12-9〉 디바이스가 디바이스에게 데이터 전송 경우 126

〈그림 12-10〉 비컨 프레임 구조 127

〈그림 12-11〉 데이터 프레임 구조 127

〈그림 12-12〉 Ack 프레임 구조 128

〈그림 12-13〉 MAC 커맨드 프레임 구조 128

〈그림 12-14〉 확장 형 메쉬 네트워크 구조 130

〈그림 12-15〉 MEU MAC 계층의 참조 모델 131

〈그림 12-16〉 MAC 데이터 서비스를 나타내는 메시지 시퀀스 차트 133

〈그림 12-17〉 Association 관련 메시지 시퀀스 차트 136

〈그림 12-18〉 Disassociation 관련 메시지 시퀀스 차트 138

〈그림 12-19〉 CFP 할당을 시작하는 기기의 시퀀스 차트 142

〈그림 12-20〉 CFP deallocation을 시작하는 기기... 143

〈그림 12-21〉 Beacon Lost(Orphan notification)에 대한 메시지 차트 145

〈그림 12-23/12-22〉 슈퍼프레임 환경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메시지 차트 151

〈그림 12-24〉 Beacon-enabled Pan에서 MRC(MEU ROUTABLE CORDINATOR)에게 동기화하기 위한 메시지 전송 순서 153

〈그림 12-25〉 MRC(MEU ROUTABLE CORDINATOR)로부터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한 메시지 시퀀스 차트 155

〈그림 12-26〉 MEU MAC 프레임 포맷 160

〈그림 12-27〉 프레임 컨트롤 필드 160

〈그림 12-28〉 프레임 타입 서브 필드 160

〈그림 12-29〉 GTS 정보 필드의 포맷 161

〈그림 12-30〉 Pending 어드레스 정보 필드의 포맷 162

〈그림 12-31〉 슈퍼프레임 specification 필드의 포맷 162

〈그림 12-32〉 GTS specification 필드의 포맷 163

〈그림 12-33〉 GTS directions 필드의 포맷 164

〈그림 12-34〉 GTS descriptor 필드의 포맷 165

〈그림 12-35〉 Pending 어드레스 specification 필드의 포맷 165

〈그림 12-36〉 MEU MAC 비컨 페이로드의 기본 값 167

〈그림 12-37〉 데이터 프레임 포맷 167

〈그림 12-38〉 Acknowledgement 프레임 포맷 168

〈그림 12-39〉 MAC 커맨드 프레임 포맷 169

〈그림 12-40〉 Association request 커맨드 포맷 172

〈그림 12-41〉 Capability information 필드 포맷 172

〈그림 12-42〉 Association response 커맨트 포맷 173

〈그림 12-43〉 Disassociation notification 커맨드 포맷 175

〈그림 12-44〉 Data request 커맨드 포맷 177

〈그림 12-45〉 PAN ID conflict notofication 커맨드 포맷 178

〈그림 12-46〉 Orphan notification 커맨드 포맷 178

〈그림 12-47〉 Beacon request 커맨드 포맷 179

〈그림 12-48〉 Coordinator realignment 커맨드 포맷 180

〈그림 12-49〉 CFP request 커맨드 포맷 182

〈그림 12-50〉 CFP characteristics 필드 포맷 183

〈그림 12-51〉 MEU의 슈퍼프레임 구조 185

〈그림 13-1〉 MEU 스택 수조 186

〈그림 13-2〉 MEU NWK 계층 참조 모델 190

〈그림 13-3〉 Capability information 파라미터 포멧 213

〈그림 13-4〉 NWK 계층을 재설정하기 위해 필요한 메시지의 시퀀스 차트 221

〈그림 13-5〉 일반적인 NWK 프레임 포맷 227

〈그림 13-6〉 프레임 제어 필드 228

〈그림 13-7〉 데이터 프레임 포맷 231

〈그림 13-8〉 NWK 커맨드 프레임 포맷 232

〈그림 13-9〉 End to End Ack 프레임 포맷 233

〈그림 13-10〉 Route request 프레임 포맷 235

〈그림 13-11〉 Route replay 프레임 포맷 235

〈그림 13-12〉 Route error 프레임 포맷 236

〈그림 13-13〉 Neighbor's BTTS request 프레임 포맷 236

〈그림 13-14〉 Neighbor's BTTS response 프레임 포맷 237

〈그림 13-15〉 Relarionship Change request 프레임 포맷 237

〈그림 13-16〉 Relationship change response 프레임 포맷 238

〈그림 13-17〉 Routing Table request 프레임 포맷 238

〈그림 13-18〉 Routing Table response 프레임 포맷 239

〈그림 13-19〉 LAA Update Request Command 포맷 239

〈그림 13-20〉 LAA Update response 포맷 240

〈그림 13-21〉 LAA reassign 포맷 240

〈그림 13-22〉 short address 관련한 트리 네트워크 예 246

〈그림 13-23〉 short address 할당시 중복 문제 해결 예 1 248

〈그림 13-24〉 short address 할당시 중복 문제 해결 예 2 249

〈그림 13-25〉 short address 할당시 중복 문제 해결 예 3 250

〈그림 13-26〉 Address update request 포맷 251

〈그림 13-27〉 Address update response 포맷 251

〈그림 13-28〉 Address reassign 포맷 251

〈그림 13-29〉 Basic Routing Algorithm 252

〈그림 13-30〉 RREQ 수신 처리 Algorithm 252

〈그림 13-31〉 RREP 수신 처리 Algorithm 253

〈그림 13-32〉 MEU 메쉬 네트워크 형성 모습 257

〈그림 13-33〉 네트워크 구성 시 BOP Slot을 사용한 비컨 스케줄링 예1 257

〈그림 13-34〉 네트워크 구성 시 BOP Slot을 사용한 비컨 스케줄링 예2 258

〈그림 13-35〉 네트워크 구성 시 BOP Slot을 사용한 비컨 스케줄링 예3 259

〈그림 13-36〉 네트워크 구성 시 BOP Slot을 사용한 비컨 스케줄링 260

〈그림 13-37〉 MED(MEU END DEVICE)간의 통신을 위한 Power Saving 알고리즘 261

〈그림 13-38〉 Device Wake Time Update 포맷 262

〈그림 13-39〉 Device Sp Request 포맷 262

〈그림 13-40〉 Device Sp Response 데이터 포맷 263

〈그림 13-41〉 Device Reserve Period 데이터 포맷 263

〈그림 13-42〉 POS range request 264

〈그림 13-43〉 POS Reange response 265

〈그림 13-44〉 QoS 사용을 위해 필요로 하는 비컨 프레임 포맷과 페이로드 266

〈그림 13-45/13-46〉 QoS 적용시 MEU MAC Superframe 구조 267

〈그림 13-46/13-47〉 Qos를 위한 Qos Priority 서브 필드의 형태 267

〈그림 14-1〉 주차장 서비스를 위한 기본 시나리오에 대한 투시도 270

〈그림 14-2〉 지하 1층 주차장의 MEU 모듈 설치도 272

〈그림 14-3〉 지하 2층 주차장의 MEU 모듈 설치도 273

〈그림 14-4〉 주차장 서버 프로그램 화면 274

〈그림 14-5〉 서버 프로그램 각 부 설명 275

〈그림 14-6〉 차량 찾기 단말기 실행 화면 278

〈그림 14-7〉 테스트를 위한 지하 1층 전경 279

〈그림 14-8〉 테스트를 위한 지하 2층 전경 279

〈그림 14-9〉 MPC 모듈 280

〈그림 14-10〉 MRC 모듈 280

〈그림 14-11〉 센서(MED) 모듈 281

〈그림 14-12〉 Terminal 모듈 282

〈그림 14-13〉 모듈 설치 예(MRC) 지하 1층 282

〈그림 14-14〉 모듈 설치 예(센서) 283

〈그림 14-15〉 MPC 모듈 설치 장소 (지하 2층 주차장 입구) 283

〈그림 14-16〉 MPC 모듈과 PC 사이의 RS-232 연결 284

〈그림 14-17〉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통로 모듈 설치 사진 1 285

〈그림 14-18〉 1, 2층 연결 통로 모듈 설치 사진 2 286

〈그림 14-19〉 Packet Analyzer 분석 화면 1 287

〈그림 14-20〉 Packet Analyzer 분석 화면 2 288

〈그림 14-21〉 Packet Analyzer 분석 화면 3 289

초록보기 더보기

I. 제목

U-City Core Service를 위한 MEU 프로토콜 표준안 개발 및 U-Parking Lot 구현

II.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최근 무선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기를 무선으로 제어하고, 초 광대역 인프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주변에 사건이 발생하면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즉시에 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여 U-City(Ubiquitous City)에 적용하려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U-City 구축이 한국의 각 지자체마다 서둘러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이 도시에 사는 주민들에게 이러한 상황 인지 기능을 제공하여 편안한 삶을 제공함으로써 지자체의 존재 의미를 다지고자 하는 의도도 있지만 U-City 서비스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은 이보다 더 나은 수익 모델을 찾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U-City구축에 필요한 무선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이 "항시 접속성," "광대역성, " 그리고 "하나의 네트워크에 모든 기기의 접속성" 지원을 요구하는 이유는 U-City 내의 주민들이 의식하지 않고 편안하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함이다. 주민들은 주차장, 주유소, 백화점, 공공장소 등에서 항시 이동을 하기 때문에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단말기와 통합 관제센터의 상호 연동이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프로토콜이 필요하며, 각 응용 별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여러 장소에 다른 시공업체들이 시스템을 설치하여도 단말기 교체나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동일한 서비스의 사용이 가능해 진다. 단말기는 주민이 U-City에서 생활하는 동안 항시 들고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동성을 지원하며 저 전력으로 동작하는 근거리 무선 통신 시스템개발이 필수적이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o U-City Core Service를 위한 MEU 프로토콜 표준안 개발 및 U-Parking Lot 구현

o 무선 통신 기기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MEU 프로토콜 개발 및 이의 표준화

o 무선 Mesh Network에서의 고속 Routing 기술 개발

o MEU 네트워크에서 QoS를 지원하는 Protocol 개발

o 개발한 기술을 IEEE 802. 15. 5 및 IS0/IEC JTC1 SC6 WG1에서 국제 표준안 제안

IV. 연구결과

o U-City Core Service를 위한 MEU 프로토콜 표준안 개발 및 U-Parking Lot 구현

- U-Parking lot 서버, 센서 모듈, 차량용 단말기 구현

- U-Parking lot 데모 사이트 구축

o 무신 통신 기기의 이동성을 지원하는 MEU 프로토콜 개발 및 이의 표준화

- 이동성을 지원하는 Beacon 기반의 MAC 무선 네트워킹 프로토콜 개발

- 이동성을 지원하는 Beacon 기반의 NWK 무선 네트워킹 프로토콜 개발

- 이동성을 지원하는 Beacon 기반의 MEU 프로토콜 구현

- 위 내용을 00 회의에 참석하여 표준화 발표

o 무선 Mesh Network에서의 고속 Routing 기술 개발

- Mesh Network를 지원하는 고속 Routing 알고리즘 개발 및 구현

o MEU 네트워크에서 QoS를 지원하는 Protocol 개발

- QoS를 지원하는 MEU Network layer 무선 네트워크 프로토콜 개발

- 위 내용을 00 회의에 참석하여 표준화 발표

o 개발한 기술 검증을 위해 MEU 모듈(H/W, S/W) 구현

- MEU Hardware 및 Software 개발

- U-Parking lot System 구현

V. 기대효과

본 유비쿼터스 단말기는 먼저 국가적인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야 제대로 서비스가 지원되겠지만 이와 같은 일이 가능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선 사업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먼저 가능한 인프라부터 구축해 나가면 된다. 예를 들어 댁내의 가전 기기를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이 기술을 유비쿼터스 단말기가 사용하는 무선 네트워크와 같은 기술로 구현하면 우선 집안에서는 매우 자유스럽게 활용이 될 것이다.

그 다음에 U-City를 구축할 때 이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지자체에서 지원하며 국가적으로 미래 기술의 한 방향으로 지원되면 매우 좋은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국가 전체적으로 U-City가 통일되고 표준화된 기술을 사용하여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기 시작하면 전체적으로 커다란 시장이 형성되며 이것이 곧 커다란 사업화의 핵심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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