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라일락 향기 : 김영현 소설집 / 김영현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실천문학사, 2008
청구기호
811.33 ㄱ772ㄹ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19 p. ; 22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39205949
제어번호
MONO1200814754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나는 몽유하리라

라일락 향기

여름에서 겨울 사이

일영에서 보낸 나날들

낯선 사내와 술 한잔

점골에서 생긴 일

개구리

- 해설

- 작가의 말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83713 811.33 ㄱ772ㄹ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83714 811.33 ㄱ772ㄹ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민중문학, 긴급조치 위반, 구속, 고문…… 그리고 1990년대 문단을 뒤흔들었던 ‘김영현 논쟁’에 이르기까지 암울한 수식어들이 따라다니는 중견 작가 김영현의 새 소설집이 출간되었다. 『내 마음의 망명정부』 이후, 10여 년 만이다. 수록된 일곱 편의 단편들은 1999년에 발표한 「개구리」를 제외하고 모두 지난 5년 여에 걸쳐 쓰여진 작품들이다. 소설집 출간을 준비하고 있던 연초, 한 인터뷰에서 이번 소설집에 대해 작가는 “21세기를 맞아 한 시대가 지나가고 패러다임이 바뀐 상황에서 지식인들의 고독한 내면의 독백을 통해 우리 시대의 성격, 우리가 처한 상황, 지식인의 불안한 미래 등에 대해 짚어보는 실존적인 소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얼리즘 형식과 실험적인 형식 탐험이 뒤섞인 사뭇 새로운 형식의 소설집 『라일락 향기』는 작가 김영현의 후반기 문학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것이다.

    “지성의 문학이란 이런 것이다”, 21세기 지식인의 고독한 독백
    이번 작품집에서 발견되는 주요한 특성 중 하나는 ‘이야기 들어주기’이다. 한 작중인물이 다른 작중인물에게 숨겨놓은 이야기를 털어놓거나 다른 작중인물의 이야기를 묵묵히 들어주는 방식으로 요약되는데 이는 다분히 쓸쓸하고 고독한 팬터마임을 보고 있는 듯하다. 이때 일인칭 화자의 자칫 장황할 법한 독백을 피하기 위해 삼인칭의 주인공과 그 주인공의 분신으로 어울릴 만한 배역을 별도로 설정하여 서로가 서로에게 말하거나 듣도록 함으로써 서술상의 단조로움을 피하는 등 고심한 흔적이 엿보인다. 그 예로 「개구리」는 주인공에게 보내온 ‘이공의 편지와 일기, 그리고 그가 주인공에게 남겼던 말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실제로는 그를 통해 주인공인 화자, 그리고 더 나아가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수록작 중, 가장 먼저 쓰여진 「개구리」의 주인공인 ‘이공’의 분열된 의식은 『라일락 향기』의 다른 단편에 등장하는 작중인물들의 의식과 경험적 정황을 예고하고 있는 듯하다. 즉 의식의 분열을 겪는 ‘이공’의 처지와 이 소설집 전체 작중인물들이 처한 정신적 상황이 결코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분열의 한 축에 작중인물들의 속절없는 망각이, 다른 한 축에 그들의 먹먹한 추억이 자리잡아 서로를 잡아당기고 있다. 한마디로 김영현의 이번 소설집 『라일락 향기』는 ‘시간’에 관한 소설이라 할 수 있다. 망각은 시간으로부터의 궤도이탈이며, 추억은 시간의 주름이고, 글쓰기는 시간의 경계에 대한 체험이자 대결이 되는 것이다. 이를 다시 수록작 하나하나와 대비하자면 ‘망각’의 이야기는 「낯선 사내와 술 한잔」, 「나는 몽유하리라」, {추억}의 이야기는 「라일락 향기」, 「점골에서 생긴 일」, 글 쓰는 작업을 중심에 둔 이야기는 「여름에서 겨울 사이」와 「일영에서 보낸 나날들」로 정리된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을 통해 독자가 표면적으로 읽게 되는 것은 글을 쓰지 못하는 그들의 외롭고도 고독한 자화상들, 추억으로 줄달음치거나 망각 속으로 빠져드는 사람들, 그리고 이를 통해 글쓰기가 힘겹고 고단하기만 한 21세기 지식인(작가)의 초상이다.

    존재가 풍경이 될 때 서사는 향기가 된다
    과거와 속절없는 추억으로 이끌어가는 이번 소설집 전반에 걸쳐 반복 환기되는 ‘무기력감’의 정체는 무엇인가. 책을 펼쳐든 순간 우리는 듣게 될 것이다. 현실에 대한 고통스러운 투쟁의 한가운데에서 갈등하는 대신, 현실 그 자체를 회의하고 부정하면서 자기 내부의 공화국으로 망명해버런 인물들의 비통한 외침을. 그러나 우리는 다소 길다 싶은 분량의 [작가의 말]을 통해 이들의 비통한 외침이 무기력과 자포자기로 흘러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희망을 본다.

    나는 작가로서의 길을 걸어오는 동안 한시도 내가 철학도라는 사실을 잊어본 적이 없다. 사실 나의 일관된 관심은 세상에 대한 문학적 서술이 아니라 존재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해명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터이다.(「작가의 말」)

    자신을 은둔시키는 방법으로 침묵과 다변을 함께 권유한 철학자도 있었다고 하지만, 『라일락 향기』에서 보이는 의식의 분열은 회복의 격렬한 기미이며 언어에서 느껴지는 무기력감은 활기찬 글쓰기를 예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도 좋겠다. 그가 {존재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 해명}에 천착하면 할수록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엮여질 서사는 깊은 봄, 어지러울 만큼 진하고 깊은 향기로 걸음을 멈춰 세우는 라일락 향기와 같을 것이기 때문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지금은 흔해빠지긴 했지만 그래도 향기는 최고야. 봄날 우편 가방을 메고 돌아다니면 골목마다 담장 너머 보랏빛으로 환하게 피어 있는 라일락이 보이지. 그러면 나는 라일락, 라일락 하고 혼자 중얼거려보곤 한다네. 나도 지금은 어지간히 나이를 먹었지만 그렇게 그 이름만 외워도 이상하게 가슴이 설레곤 하지. 나에게는 젊은 날이 있었다는 표시처럼... 이상한 이름이야. 꽃이 진 다음에는 벼로 볼품이 없지만 말이야. - '라일락 향기' 중에서

    그뿐이었다. 신기할 정도로 앞뒤 다른 것은 다 지워져 완전히 백지가 되어버렸던 것이다. 뇌세포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었던 그녀에 대한 파일이 한꺼번에 ㅗ앙창 다 빠져나가버린 것 같았다.
    지금 자기를 형이라 불러주는 이 친구의 경우는 어떤가. 이 친구의 경우는 더 딱한 것이 희미하게 더오르는 것 하나 없었다.
    어쨌거나 황은 속으로 이쯤에서 일어나야겠다고 생각햇다. 처음부터 계획에도 없었던 만남이었고 게획에도 없었던 술자리였다. 계획에도 없이 만난 인간으로부터 게획에도 없었던 푸념과 탄식을 들어주는 일만큼 피곤한 것도 없을 터였다. - '낯선 사내와 술 한잔' 중에서

    나는 다시 운동장을 천천히 돌기 시작했다네. 그렇게 돌다가 이윽고 다시 정 간호사 곁으로 왔을 때 내가 말했지. 그녀의 눈을 똑똑히 바라보며 마치 고백이라도 하는 것처럼.
    -당신은 나의 개구리요. 이제부터 나는 당신을 나의 개구리로 삼겠소.
    그녀는 처음엔 약간 얼떨떨한 표정을 짓더니 곧 소리 내어 웃었네. 나는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는데 그녀는 아가처럼 또 경박하게 소리 내어 웃었지. 그녀의 웃음소리가 어두워지는 운동장의 하늘에 개구리 소리처럼 울려 퍼졌네. - '개구리'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