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당신의 아이는 안전합니까 : 내 아이를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필수 매뉴얼 / KBS「추적60분」제작팀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위즈덤하우스, 2008
청구기호
363.119371 ㅋ3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99 p. : 삽화, 사진 ; 23 cm + 소책자 1책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861091
제어번호
MONO1200814983
주기사항
책속에 "내 아이의 수호천사가 되는법" 소책자 있음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 추천의 글

- 이 책을 펴내며

- 아이를 키우는 이 시대 어머니들에게 고함

Prologue 얘들아, 미안하다

Chapter 1 두 얼굴을 가진 악마의 실체를 파헤치다

01 우리 아이 이렇게 유인당한다

02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의심하라

03 최초 분석, 아동 성범죄 2,802건의 진실

04 어느 유괴범의 리얼 고백

Chapter 2 실험 보고, 당신의 아이는 안전합니까

01 가상 유인 실험을 준비하다

02 아이들은 낯선 사람도 쉽게 따라간다

03 예의 바른 행동 때문에 위험에 빠질 수 있다

04 유괴범은 무섭게 생겼다?

05 그 누구도 안전에서 예외일 수 없다

06 컴퓨터 온라인과 물리적 위협은 어떻게?

07 무사히 위기를 넘긴 아이들

08 2008년 2월 안양에서 만난 아이들

Chapter 3 아이들을 사수하라

01 미국의 아동 보호 시스템

02 「추적 60분」의 제안

내 아이의 수호 천사가 되는 법

아이와 함께 연습해보세요

아동 보호를 위해 꼭 알아야 할 규칙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83523 363.119371 ㅋ355ㄷ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283524 363.119371 ㅋ355ㄷ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위험하고 아찔한 아동 범죄의 현주소와 주요 특성 국내 최초 분석
    2008년 대한민국은 아동 범죄의 천국인가


    천사의 얼굴로 아이들에게 손을 내미는 순간, 17초 만에 아이는 사라진다!
    2001년부터 2007년까지 유죄판결을 받은 만 13세 미만 아동 성범죄 2,802건을 지리정보시스템으로 분석한 결과, 아동 성범죄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범죄 예방과 검거에 중요한 단서가 되는 중요한 정보로서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범죄자들은 아이들의 ‘착한 마음’을 악용한다. 길이나 글을 알려달라, 무거운 짐을 들어달라, 설문조사를 하는데 도와달라 등등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순수하고 착한 마음을 이용해 아이들을 유괴한다.
    또한 아동 범죄자들의 성향을 분석해 본 결과 비슷한 유형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폐쇄적이고 부정적이며 소극적이고 얌전하며 특히 아이들이 많은 곳에 머무는 특성이 있다.
    그들은 주로 길거리나 놀이터 등 아이들이 많이 모여 있고, 오가는 사람들이 많은 열린 공간에서 범행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범행 장소, 유인 장소, 피해자의 집과 가해자의 집이 그리 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 성범죄는 주로 가까이에 살고 있는 누군가에 의해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더 충격적인 것은 아이들이 귀가하는 시간인 오후 3시, 그리고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스쿨존 안에서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무조건 “낯선 사람 따라가지 마라” 식의 교육은 전혀 효과가 없다!
    우리의 아이들이 얼마나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행된 가상 유괴 실험, 그 충격적인 결과에 말문이 막힐 정도이다. 실험에 참여한 20명의 아이 중에서 11명이 유괴범 역할을 한 연기자의 차에 올라탔다. 그 중 9명은 차에 오르기까지 채 1분도 걸리지 않았다.
    낯선 사람은 절대 타라가지 말라는 부모들의 당부는 아무런 효과도 발휘하지 못했다. 처음 본 사람일지라도 몇 번 말을 건네거나 부모님을 아는 사람이라고 하면 그 순간부터 그는 낯선 사람이 아닌 아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그리고 그들을 아무 거리낌 없이 아이들은 따라간다. 그렇게 아이들은 사라져버릴 수 있는 것이다. 길을 알려달라거나 물건을 주워달라며 도움을 청하는 어른들을 아무 의심 없이 따라가기도 한다. 과연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시켜야 한단 말인가.

    혜진, 예슬이의 소리 없는 절규를 잊지 말아야 한다!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를 온갖 범죄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 아이들, 그 아이들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추적 60분」이 제시하는 ‘아이의 안전을 위해 부모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십계명’, 이것만은 꼭 기억하고 실행하자!

    “하나_부모님 허락 없이 다른 사람의 집에 가지 않아요 둘_부모님 허락 없이 다른 사람의 차에 타지 않아요 셋_누군가 차를 세우고 길을 물으면 두 걸음 떨어져서 대답해요 넷_이름은 소지품 보이지 않는 곳에 적어요 다섯_등하굣길은 여럿이 함께 가요 여섯_지름길로 다니지 않아요 일곱_낯선 사람이 붙잡으면 "안 돼요, 싫어요"라고 크게 소리쳐요 여덟_컴퓨터 온라인에서 알게 된 사람은 절대 혼자 만나지 않아요 아홉_세상에 공짜는 없어요, 이유 없이 주는 돈과 선물은 받지 않아요 열_잊지 말아요, 엄마 아빠는 항상 내 편이예요” - <아이를 위해 부모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십계명>

    또한 범죄로부터 내 아이를 보호하기 위한 필수 매뉴얼 <내 아이의 수호천사가 되는 법>을 통해 부모들이 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신변 보호와 안전을 위해 어떻게 아이들을 교육시킬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상황과 사례들을 통해 각 케이스별로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이 부분을 따로 정리하여 부록으로 만들어 책에 별첨하였다. 작은 사이즈로 제작하여 부모와 아이가 늘 가지고 다니면서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예방 교육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해야만 효과가 있다. 때문에 ‘만약에’라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반복을 하는 것이 좋다. <아이와 함께 연습해 보세요>의 범죄 예방 가상 시나리오를 참고하여 아이와 함께 상황별 대처법을 훈련해보길 바란다.

    각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들을 교육시키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부모, 학교, 경찰, 지역 사회가 함께 해야 아동 범죄자를 잡을 수 있다. 이에 아동 범죄 예방을 위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_물리적으로 힘없고 판단력이 부족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범죄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 교육과 반복 학습이다. 둘째_재발률 50퍼센트에 달하는 아동 성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성범죄자의 신상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셋째_CCTV, 경찰, 이웃이 있어도 버젓이 행해지는 아동 범죄를 막을 길은 어린이를 보호자 없이 방치하지 않도록 하며, 믿을 만한 보호자가 안전하게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보호자 동행 입법화가 필요하다.
    더보기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