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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실태의 변화와 특성 / 이경상 ; 유성렬 [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형태사항
ix, 69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한국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분석보고서 ; 2 연구보고 ; 07-R01-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166850
제어번호
MONO120081649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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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논의 14

III. 분석자료 20

IV. 분석결과 28

1.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 여부 32

2.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 효과 35

3.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 정도 40

4.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 특성 43

V. 결론 및 정책제언 64

1. 연구의 요약 66

2. 정책적 제언 68

참고문헌 73

2007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판권기

〈표 III-1〉 중2 패널 2차년도 조사의 표본유지율 24

〈표 III-2〉 중2 패널 3차년도 조사의 표본유지율 25

〈표 III-3〉 중2 패널 4차년도 조사의 표본유지율 26

〈표 IV-1〉 각 시기별 아르바이트 참여 경험과 자료 분석 포함 여부와의 관계 31

〈표 IV-2〉 아르바이트 참여 실태(N=2,910) 32

〈표 IV-3〉 4년간 아르바이트 참여 지속 여부 33

〈표 IV-4〉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이 직업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36

〈표 IV-5〉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이 지위비행에 미치는 영향(흡연) 38

〈표 IV-6〉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이 지위비행에 미치는 영향(음주) 39

〈표 IV-7〉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40

〈표 IV-8〉 시기별 1년 동안의 아르바이트 경험 횟수 42

〈표 IV-9〉 시기별 아르바이트 직종 44

〈표 IV-10〉 시기별 아르바이트 시작 시점 47

〈표 IV-11〉 시기별 아르바이트를 한 기간 50

〈표 IV-12〉 시기별 일주일에 아르바이트를 한 일수 52

〈표 IV-13〉 시기별 일일 아르바이트를 한 시간 54

〈표 IV-14〉 시기별 아르바이트 시간당 임금 55

〈표 IV-15〉 시기별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이유 58

〈표 IV-16〉 시기별 아르바이트 도중 부당한 경험 실태 60

〈그림 IV-1〉 4년간 아르바이트 참여 변화 추이 33

〈그림 IV-2〉 4년간 아르바이트 참여 지속 여부 34

〈그림 IV-3〉 시기별 1년 동안의 아르바이트 경험 횟수 변화(유경험자 전체) 43

〈그림 IV-4〉 아르바이트 직종 변화 추이 45

〈그림 IV-5〉 가장 최근에 한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시기 47

〈그림 IV-6〉 각 시기별 아르바이트를 한 기간의 변화 추이 51

〈그림 IV-7〉 주당 아르바이트 작업 일수의 변화 추이 53

〈그림 IV-8〉 일일 근무시간의 변화 추이 54

〈그림 IV-9〉 시간당 임금의 변화 추이 56

〈그림 IV-10〉 아르바이트 시작 이유의 변화 추이 59

〈그림 IV-11〉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에 대한 아르바이트의 영향 인식의 변화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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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목적

o 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 1-4차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중학교 2학년 시기부터 고등학교 2학년 시기까지의 4년 동안 나타난 청소년 아르바이트 경험의 변화 실태 및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음.

o 청소년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한 사회정책적 개선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함.

2. 연구내용

o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유무의 변화

o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효과의 변화

o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정도의 변화

o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특성의 변화

3. 연구결과

o 첫째, 아르바이트 참여경험 유무의 분포를 살펴보면, 중학교 2학년 시기부터 고등학교 2학년 시기까지 적어도 1번 이상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는 학생들은 34.1%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o 둘째,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가 직업성숙, 학업성적, 지위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참여는 직업성숙 등 진로교육적 효과보다는 지위비행 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음.

o 셋째, 아르바이트 참여의 정도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이 성장함에 따라 1년 동안의 아르바이트 횟수가 점차 줄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이러한 추세는 청소년들이 성장해 감에 따라 여러 가지의 아르바이트를 전전하기 보다는 한두 가지의 아르바이트에 집중하고 있음을 시사함.

o 넷째, 아르바이트 참여직종의 분포를 살펴보면, 남학생이나 여학생 모두 중학교 2학년 시기에는 응답자들의 약 80%가 전단지 돌리기를 참여직종으로 응답했으나 청소년들이 성장함에 따라 급격한 감소 추세를 나타내어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는 8.3%로 현격하게 감소한 반면, 음식점 등에서의 카운터/서빙/배달은 중학교 2학년 시기에는 5%정도였다가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는 남녀 각각 48.4%, 65.7%로 나타나 청소년 아르바이트가 이 직종으로 집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o 다섯째, 아르바이트 지속 기간의 변화를 살펴보면, 가장 최근에 한 아르바이트의 지속 기간이 7일 이하인 경우는 중학교 2학년 시기에 72.6%에 달한 반면,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는 32.1%로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반면, 21일 이상이라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은 중학교 2학년 시기에 15.9%에 불과하던 것이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는 거의 3배에 달하는 57.3%로 급증하여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 이르면서 성인들의 노동시장 참여 형태에 근사해 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o 여섯째, 아르바이트 임금의 변화추이를 살펴보면, 중학교 2학년 시기에는 시간당 2,000원 이하를 받은 학생이 37.5%인 반면,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는 6.9%로 감소하였음. 반면에 시간당 3,000원에서 4,000원 사이의 임금을 받은 학생의 비율은 급격하게 증가하여 중학교 2학년 시기에 7.6%에서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는 무려 45.7%로 증가하였음.

o 일곱째, 아르바이트 도중 부당대우 경험을 살펴보면, 총 9가지의 부당 경험 가운데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다친 적이 있다" 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중학교 2학년 시기에는 17.6%에서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 24.5%로 증가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반면에 임금과 관련한 부당 경험은 1차 조사에서 모두 22.8% 수준이었으나 고등학교 4차 조사에서는 19.4%로 소폭 감소하였음.

o 여덟째, 아르바이트가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중학교 2학년 시기에서 고등학교 2학년 시기로 오면서 아르바이트로 인해 학교 생활이나 교우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정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음.

4. 정책제언

o 1) 학업과 일의 관계정립에 대한 청소년·교사 교육 전개 : 앞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아르바이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상당수가 전단지 돌리기 중심의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에서 음식점 서빙 중심의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으로 변화하면서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에 부정적인 경험의 정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아르바이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학업, 친구관계를 우선적으로 중시하면서 아르바이트에는 진로준비로서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끔 학교생활과 일의 관계설정에 대한 적절한 교육전개가 필요함. 첫째, 노동교육원, 일반교사 연수과정 등에서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학업과 일의 적절한 관계정립에 대한 교육 실시. 둘째, 직업관련 교과교육시간이나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도 청소년들의 학업과 일의 적절한 관계정립에 대한 교육 실시.

o 2) 청소년 아르바이트 근로여건의 개선 강화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장에 따른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과정에서 열안한 작업환경, 임금, 인권 침해 등의 부당 대우 경험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음. 첫째, 사업주대상 지도점검의 강화. 둘째, 교사, 청소년, 사업주 대상 청소년아르바이트 근로조건 인지도 제고의 강화. 셋째, 교사, 청소년, 사업주 대상 법정 근로조건에 대한 홍보활동의 강화. 넷째, 청소년 아르바이트 피해구제의 강화.

o 3) 성장단계별 건전 아르바이트 업종 공급의 강화 : 앞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이 직업성숙 등 진로교육적 효과보다는 지위비행 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아르바이트 업종이 전단지 돌리기, 음식점 서빙 등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열악한 업종에 국한된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첫째, 정부가 성장단계별 청소년들이 참여할만한 건전 아르바이트 업종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 홍보하는 것이 필요함. 둘째, 청소년들에게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제공하는 민간업종들에게 정부가 세제혜택 등 약간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민간업종들이 청소년들에게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많이 공급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펴나가는 것이 중요함.

o 4) 학교 진로교육과의 연계 시스템 구축 : 청소년 아르바이트 참여경험의 진로교육적인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아르바이트를 학교진로교육의 틀 속에 포괄하는 방향으로 학교 진로교육과 청소년 아르바이트와의 연계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현재 이뤄지고 있는 특별 활동, 재량활동시간의 진로탐색 및 준비 프로그램을 시행함에 있어서 직업탐색부분을 청소년들이 자신의 아르바이트 체험과 연계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인정해주는 방향으로 진로탐색 및 준비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제도화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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