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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2
기획논문 : 문화정책과 법 7
문화국가를 위한 법체계 검토 / 김수갑 9
I. 서론 9
II. 문화국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
1. 문화국가의 대상으로서의 문화개념 10
2. 문화국가의 개념 11
3. 문화국가의 유형 13
III. 문화국가실현을 위한 법체계 분석 14
1. 개관 14
2. 헌법에 수용된 문화국가성 14
3/2. 문화관계법(문화법, 문화행정법) 25
4/3. 자치법규 37
5/4. 국제법규 38
IV. 문화법제의 개선방안 - 결론에 갈음하여 39
참고문헌 43
Abstract 45
문화의 산업화와 저작권 - 약장수와 차력사 / 남형두 47
I. 서론 47
II. 문화전쟁 - 총성 없는 전쟁 49
1. 몇 가지 사례 50
2. 한미FTA에 있어서 문화산업 이슈 51
3. 문화산업과 관련된 미국의 산업정책에 대한 간략한 고찰 53
4. 콘텐츠와 정보통신의 결합 - The Contents Say It All! 54
III. 우리나라 문화산업 56
1. 기술과 문화산업의 세계적 수준 56
2. 지적재산권 의식의 수준 56
IV. 문화산업에 있어서 저작권법의 역할 58
1. 인격의 유동화 60
2. 권리의 보호와 이용간의 충돌 - 새로운 패러다임의 요구? 61
3. 저작물성의 완화 63
4. 이차적 저작물 범위의 확대와 문화산업화의 연관성 63
V. 결론 64
참고문헌 65
Abstract 67
문화예술진흥법의 내용분석과 환경변화에 따른 입법방향 / 서순복 69
I.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69
II. 문화예술의 정의 - 문화정책과 문화법의 관점 71
1. 사회과학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 71
2. 문화 관련법에서 보는 문화의 정의 73
III. 문화예술진흥법의 목적과 공공부문에 의한 문화예술의 진흥 74
1. 문화예술진흥법의 목적 74
2. 공공부문에 의한 문화예술 진흥의 과제 76
IV. 문화예술진흥법의 특성과 내용분석 78
1. 문화예술진흥법의 특성 78
2. 법체계의 주요 내용분석 79
V. 문화예술진흥관련법령의 비교법적 검토 91
VI. 문화예술 진흥법을 위한 법체계 개선방향 93
참고문헌 98
Abstract 99
문화행정법 영역 내에서 본 지역문화정책의 역할과 범위 / 한승준 101
I. 서론 101
II. 분권화와 문화정책 102
1. 분권화시대 문화정책의 의의 102
2. 지역문화정책의 과제 105
III. 지방정부 문화정책의 역할과 범위에 대한 법ㆍ제도적 고찰 111
1. 지역문화정책과 법 111
2. 지역문화진흥법의 내용과 과제 113
IV. 정책적 제안 - 중앙ㆍ지방정부 지역문화정책의 역할과 범위 119
참고문헌 121
Abstract 123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유인 및 규제체계 분석 / 정헌일 125
I. 문제의 제기 125
II.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연혁, 구성의 검토 127
III.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유인 및 규제체계 분석 131
가. 방송ㆍ통신 융합 환경에 따르는 문제 132
나. 저작권 관련 문제 134
다. 문화산업의 공정경쟁 환경 문제 137
라. 문화산업 통계체계 문제 139
IV. 평가 및 토의 141
참고문헌 143
Abstract 144
일반논문 145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브랜드개발에 관한 연구 - 지역의 이미지 브랜드 개발을 중심으로 / 김희경 147
Ⅰ. 들어가는 글 147
Ⅱ. 브랜드와 지역브랜드의 의의 148
1. 브랜드의 의의 148
2. 지역브랜드의 의의 150
Ⅲ. 지역브랜드의 현황 및 사례분석 152
1. 국내ㆍ외 지역브랜드의 사례 152
2. 지역 경쟁력의 결정 요인 160
Ⅳ. 지역 이미지 브랜드의 개발 과정 161
1. 지역조사 및 분석 161
2. 컨셉 설정 162
3. 스토리 설계 162
4. 시각화 162
Ⅴ. 제언 및 나가는 글 164
참고문헌 166
문학 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마케팅 - 지역문화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 박소연 167
Ⅰ. 서론 167
Ⅱ. 장소마케팅과 지역문화 거버넌스 168
1. 세계화에 따른 장소전쟁의 대두 168
2. 장소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169
3. 지역문화 거버넌스 : 장소마케팅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 171
Ⅲ. 문학을 활용한 지역마케팅과 지역문화 거버넌스 175
1. 영역자산으로서의 문학 콘텐츠와 지역마케팅 175
2. 사례 : 강원도 평창의 이효석 마케팅 177
Ⅳ. 결론 188
참고문헌 189
우리나라 거리예술(busking)의 현황과 발전과제 / 서동진 193
Ⅰ. 서론 193
Ⅱ. 거리예술에 대하여 194
1. 거리예술의 의의 194
2. 세계 주요도시의 거리예술 현황 197
3. 우리나라의 거리예술 현황 201
Ⅲ. 우리나라 거리예술 운영과 실재 203
1. 우리나라 거리예술 조사 분석 203
2. 우리나라 거리예술 실태와 필요성 207
Ⅳ. 결론 210
1. 우리나라 거리예술의 발전과제 210
2. 맺음말 211
참고문헌 213
[부 록] 215
판권기 223
문화예술진응헙의 내용분석과 환경변화에 따른 입법방향 80
[표1] 지방문화예술위원회ㆍ문화재단ㆍ기금 현황(2004. 8. 31 현재) 80
[표 2] 위원회 제도와 독임제 제도의 장단점 88
[표 3] 위원회 제도와 독임제 제도의 장단점 95
문화행정법 영역 내에서 본 지역문화정책의 역할과 범위 103
[표 1] 문화행정의 개념정의 103
[표 2] 전국 문화시설 현황 107
[표 3] 지자체 예산 현황 109
[표 4/3] 중앙-광역-기초자치단체간 문화예술 기능배분 117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의 유인 및 규제체계 분석 125
[표 1] 문화산업 관련법의 제ㆍ개정 현황 125
[표 2] 문산법 개정 경과 129
[표 3] 컨버전스의 진화 방향 133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브랜드 개발에 관한 연구 150
[표 1] 브랜드 자산의 5가지 요소 150
[표 2 ]지역브랜드의 영향요인 151
[표 3] 지역 이미지 브랜드의 개발과정 163
문학 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마케팅 179
[표 1] 역대 효석문화제의 행사 개요 179
[표 2] 제 8회 효석문화제(2006) 프로그램 구성 179
우리나라 거리예술(busking)의 현황과 발전과제 203
[표 1] 세계 주요도시의 거리예술 운영 현황 비교표 203
[표 2] 거리예술 중 자발적 감상비 수령에 대한 의견 204
[표 3] 거리예술 중 앰프사용 허가에 대한 의견 204
[표 4] 거리예술 중 상행위 허용에 대한 의견 205
[표 5] 시민이 좋아하는 거리예술 장르 조사 206
[표 A] 남녀 간의 거리예술에 대한 이미지 비교 215
[표 B] 연령별 거리예술에 대한 이미지 비교 215
[표 C] 남녀 간의 거리예술 활동목적에 대한 이해 비교 215
[표 D] 연령별 거리예술 활동목적에 대한 이해 비교 216
[표 E] 남녀 간의 거리예술 감상비 수령에 대한 이해 비교 216
[표 F] 연령별 거리예술 감상비 수령에 대한 이해 비교 216
[표 G] 정부의 거리예술 공간 조성에 대한 남녀 간 지지도 비교 217
[표 H] 정부의 거리예술 공간 조성에 대한 연령별 지지도 비교 217
[표 I] 거리예술의 역할에 대한 문항별 평가(5점 만점) : 평균(표준편차) 217
[표 J] 연령별 거리예술의 역할에 대한 문항별 평가(5점 만점) : 평균(표준편차) 217
[표 K] 집 주변 거리예술 공간 조성에 대한 남녀 간 지지도 비교 218
[표 L] 집 주변 거리예술 공간 조성에 대한 연령별 지지도 비교 218
[표 M] 거리예술 감상비 기부경험에 대한 남녀 간 비교 218
[표 N] 감상비 기부에 참여하지 못 하는 이유 219
[표 O] 거리예술가 선발 및 관리 방법에 대한 의견 219
[표 P] 거리예술 운영관리에 적합한 기관 219
[표 Q] 거리예술가 선발방법에 관한 의견 219
[표 R] 남녀별 청계천과 청계천거리예술에 대한 평가(5점 만점) : 평균(표준편차) 220
[표 S] 연령별 청계천과 청계천거리예술에 대한 평가(5점 만점) : 평균(표준편차) 220
[표 T] 청계천 거리예술로 소음 피해가 있는지에 대한 남녀 간 차이 비교 220
[표 U] 청계천 거리예술으로 통행 불편이 있는지에 대한 남녀 간 차이 비교 220
문화행정법 영역 내에서 본 지역문화정책의 역할과 범위 110
[그림 1] 지역 문화ㆍ예술 정책의 추진방향 전망 110
[그림 2]지역문화진흥법 체계 116
[그림 3]중앙ㆍ지방정부 지역문화정책 역할 120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브랜드 개발에 관한 연구 152
[그림 1] 대숲 맑은 쌀 BI 152
[그림 2] 나르다 BI 153
[그림 3] 실키안 BI 154
[그림 4] 토야 마스코트 155
[그림 5] HAPPY 700 BI 156
[그림 6] 부래미 BI 157
[그림 7] Hi Seoul 슬로건과 BI 158
[그림 8] I Love Newyork의 슬로건과 BI 159
[그림 9] 지역문화 활성화의 과정 165
문학 콘텐츠를 활용한 지역마케팅 178
[그림 1] 축제장의 메밀꽃밭을 찾은 관광객 178
[그림 2] 소설 속 섶다리의 재현 178
[그림 3] 이효석 문학관의 전경 181
[그림 4] 이효석 생가를 찾은 관광객 181
[그림 5] 주민이 직접 만든 먹거리장터 184
[그림 6] 축제장에서 판매중인 메밀특산품 184
우리나라 거리예술(busking)의 현황과 발전과제 206
[그림 1] 거리예술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필요조건 20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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