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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우리나라 전통 무늬. 2, 도자기 / 국립문화재연구소 미술공예실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눌와, 2008
청구기호
745.0951 ㄱ4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23 p. : 사진 ; 29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0620347
ISBN: 9788990620194(세트)
제어번호
MONO120081773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기획 및 진행

일러두기

무늬로 다시 찾아보는 우리 도자기의 아름다움 / 김봉건

목차

우리나라 도자기에 나타난 무늬의 특징과 발달 양상 7

1. 도자기 무늬의 첫걸음 8

2. 우리나라 도자기에 시문된 무늬의 특징 10

3. 도자기의 재질 변천에 따른 무늬의 발전 12

1. 식물무늬(植物紋, Plant Pattern) 20

꽃무늬 21

연꽃무늬(蓮花紋, Lotus Pattern) 21

모란무늬(牡丹紋, Peony Pattern) 53

국화무늬(菊花紋, Chrysanthemum Pattern) 99

사군자무늬(四君子紋, The Four Gracious Plants Pattern) 125

풀꽃무늬(草花紋, Floral Plant Pattern) 141

넝쿨무늬(唐草紋, Vine Pattern) 163

과실무늬(果實紋, Fruits Pattern) 177

2. 동물무늬(動物紋, Animal Pattern) 200

상상동물무늬 201

용무늬(龍紋, Dragon Pattern) 201

봉황무늬(鳳凰紋, Phoenix Pattern) 239

길짐승무늬(走獸紋, Creeping animals Pattern) 253

날짐승무늬 259

학무늬(鶴紋, Crane Pattern) 259

앵무새무늬(鸚鵡紋, Parrot Pattern) 281

그 밖의 새무늬(其他鳥紋, The Other Birds Pattern) 289

곤충무늬(昆蟲紋, Insect Pattern) 315

물고기무늬(魚紋, Fish Pattern) 339

3. 자연산수무늬(自然山水紋, Natural-Landscape Pattern) 384

구름무늬(雲紋, Cloud Pattern) 385

물결무늬(波水紋, Wave Pattern) 397

물가풍경무늬(蒲柳水禽紋, Willow and Waterfowl Pattern) 403

4. 기물무늬(器物紋, Object Pattern) 428

5. 문자무늬(文字紋, Character Pattern) 442

6. 기하무늬(幾何紋, Geometric Pattern) 464

7. 인물무늬(人物紋, Human Pattern) 478

부록 495

고려·조선시대 도자기의 종류 495

유물 수록 목록 499

INDEX 510

소장처 목록 521

참고 문헌 521

ABSTRACT 522

판권기 52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289744 745.0951 ㄱ427ㅇ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289745 745.0951 ㄱ427ㅇ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한국전통문양원형기록화’ 사업을 통해 각종 재질별 문화재에 나타난 우리나라 전통 무늬를 기록 연구하여 그 원형을 집대성하고, 우리 정신문화의 상징적 의미를 체계화하는 뜻 있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이 연구 작업을 통해 쌓인 성과를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전통 무늬’ 시리즈의 책자로 위탁 출판하여 일반에 선보이고 있다.

    이 연구 작업의 일환으로 2006년 12월에 첫 번째《우리나라 전통 무늬 1, 직물》이 발간되었으며, 이제 시리즈의 두 번째로 2008년에 발간된 책이《우리나라 전통 무늬 2, 도자기》이다.

    우리나라 도자기의 제작 기법이나 장식 기법은 이미 세계가 인정할 만큼 탁월하다. 특히 우리만의 고유한 장식 기법으로 제작한 고려상감청자나 순백의 토대와 투명한 유약으로 빚은 순백자, 추상적이고 자유로운 무늬를 담은 분청사기는 우리나라 대표 도자기로서 손색이 없다. 또한 도자기에 나타난 무늬는 우리 민족의 생활상을 보여줄 뿐 아니라 시대에 따라 독특한 미의식을 담고 있어 그 가치가 크다.

    그럼에도 국내에 출간된 도자기에 관한 책이나 도록에서 무늬에 관한 설명이 언급되기는 하지만, 무늬에 중점을 두어 단독으로 다룬 것은 아직까지 없다. 《우리나라 전통 무늬 2, 도자기》에서는 11세기부터 20세기까지 제작된 청자, 분청사기, 백자 등에 시문된 무늬를 무늬별, 시대별로 구별하여 체계적으로 상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 도자기에는 주로 도자기 표면의 중심이나 전체에 크고 시원스럽게 무늬를 새겼는데, 이 책에서는 즐겨 사용한 식물무늬와 동물무늬는 물론이고 자연산수무늬, 기물무늬, 문자무늬, 인물무늬 등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 실린 무늬는 총 219점이다. 식물무늬 82점, 동물무늬 83점, 자연산수무늬 24점, 기물무늬 5점, 문자무늬 9점, 기하무늬 9점, 인물무늬 7점으로 동물무늬와 식물무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우리 도자기에 나타난 무늬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정교하게 작업하여 도자기의 무늬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패턴화함으로써 관련 분야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하였다. 아울러 해당 도자기 유물의 전체 사진과 무늬의 세부 사진을 보여주고, 해설을 덧붙여 무늬가 있는 도자기가 어떤 형태인지 알 수 있게 하였다.

    《우리나라 전통 무늬2, 도자기》의 발간은 우리나라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재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아울러 도자기의 무늬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무늬 패턴은 오리엔탈리즘의 시류를 타고 활용도가 커질 것이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전통 무늬’ 시리즈는 유물 재질별로 나전화각, 목칠공예, 금속공예, 회화, 기와, 단청, 석조물 등등 계속 출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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