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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1세기 원자력정책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xxxiii, 317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0818445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서울행정학회
"원자력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과제임
주관연구책임자: 이창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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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초록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7

제2절 연구의 주요내용 및 연구방법 39

제3절 연구의 분석틀 및 추진체계 40

제2장 에너지 분야 환경변화와 원자력의 역할 43

제1절 에너지 분야 환경 변화의 추이와 전망 45

제2절 에너지 분야 환경변화와 원자력의 역할 50

제3장 원자력 산업의 현황과 방향 57

제1절 원자력 산업의 의의 59

제2절 국내 원자력 관련 산업의 현황 60

제3절 원자력 관련 산업의 육성 방향 95

제4장 원자력연구개발의 현황과 전망 101

제1절 원자력연구개발의 의의 103

제2절 원자력연구개발의 변천과 역사 110

제3절 원자력연구개발의 현황과 전망 125

제5장 원자력 안전규제의 현황과 발전방안 139

제1절 원자력 안전규제의 의의 141

제2절 원자력안전규제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변화 142

제3절 원자력 안전규제의 의의, 목표 및 구성요소 144

제4절 국내외 원자력 안전규제 행정체계 155

제5절 원자력 안전규제 행정제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64

제6장 원자력 외교 및 협력체계 확립 방안 173

제1절 원자력 협력체계의 의의 175

제2절 원자력 안전조치와 다자간 협력 체계 176

제3절 우리나라 원자력 외교 및 국제협력[내용누락;p.143~232] 177

제4절 선진국의 원자력 외교정책[내용누락;p.143~232] 177

제5절 외교체제확립을 위한 정책적 제언[내용누락;p.143~232] 177

제7장 원자력행정체제의 현황과 지속가능성 강화방안[내용누락;p.143~232] 177

제1절 주요선진국의 원자력 행정체제현황과 정책[내용누락;p.143~232] 177

제2절 원자력행정체제의 지속가능성 강화 방안: 시스템다이나믹스 방법론의 적용[내용누락;p.143~232] 177

제3절 소결론[내용누락;p.143~232] 177

제8장 우리나라 원자력정책결정 및 집행체제의 현황과 능력제고 방안 178

제1절 설문조사 분석결과 178

제2절 원자력정책결정과 집행체제 분석의 의의 220

제3절 각국의 원자력에 대한 관심과 우리나라 원자력의 발전 222

제4절 우리나라 원자력 정책 현황 224

제5절 우리나라의 원자력 행정체제 및 정책구조 239

제9장 결론 244

제1절 정책 결정과 집행체제의 능력제고 방안 246

제2절 정책적 시사점 256

참고 문헌 258

〈표 1-1〉 연구의 추진체계 흐름도 41

〈표 2-1〉 원자력을 화석연료로 대체할 경우 소요비용(2005) 53

〈표 2-2〉 발전원별 전기 판매단가(2005) 53

〈표 2-3〉 원자력 시장규모 비교 55

〈표 3-1〉 원자력을 화석연료로 대체할 경우 소요비용(2005) 59

〈표 3-2〉 원자력 시장규모 비교 60

〈표 3-3〉 원자력공급산업체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62

〈표 3-4〉 원자력공급산업체의 판매처별·분야별 매출액 63

〈표 3-5〉 계약연도별·도입국별 계약건수 64

〈표 3-6〉 계약연도별·도입국별 계약금액 64

〈표 3-7〉 분야별 기술도입 계약건수 및 계약금액 65

〈표 3-8〉 원자력발전사업체 및 원자력공급산업체의 국가별 수출 계약건수 추이 67

〈표 3-9〉 원자력발전사업체 및 원자력공급산업체의 국가별 수출액 추이 68

〈표 3-10〉 RFT 산업의 SWOT 분석 69

〈표 3-11〉 미국과 일본의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경제규모 70

〈표 3-12〉 미국-일본-한국의 RT 관련 산업규모(2000년 기준) 73

〈표 3-13〉 2005년/2006년도 국내 방사선 및 RI 이용 주요지표 75

〈표 3-14〉 2006년도 방사선 및 RI 이용분야 매출액 내역 76

〈표 3-15〉 2006년 제조업 분야의 방사선 및 RI 이용 경제규모 77

〈표 3-16〉 방사선이용기술 시장/수요지표 82

〈표 3-17〉 방사선이용기술 기술성능지표 82

〈표 3-18〉 방사선의학 시장/수요지표 84

〈표 3-19〉 방사선의학 기술성능지표 84

〈표 3-20〉 방사선의학 의약품 및 질병영상진단기술 부문 시장/기술지표 85

〈표 3-21〉 방사선치료 조절기술 부문 시장/기술지표 86

〈표 3-22〉 방사선의 인체영향 평가 및 손상치료기술 부문 시장/기술지표 87

〈표 3-23〉 반도체 센서 방사선영상기기 및 응용기술 부문 시장/기술지표 88

〈표 3-24〉 방사선량 적응형 암치료기기 및 응용기술 부문 시장/기술지표 88

〈표 3-25〉 방사선 생명·자원·환경기술 시장/수요지표 89

〈표 3-26〉 방사선 생명·자원·환경기술 기술성능지표 90

〈표 3-27〉 방사선산업기술 시장/수요지표 92

〈표 3-28〉 방사선산업기술 기술성능지표 92

〈표 4-1〉 제3차 원자력진흥종합계획의 정책목표와 추진과제 128

〈표 4-2〉 원자력연구개발 5개년 계획의 주요내용 129

〈표 4-3〉 원자력 연구개발사업 투자 130

〈표 4-4〉 원자력발전기술개발 투자계획(안) 132

〈표 5-1〉 2002-2007 규제 정책 방향의 목표 비교 149

〈표 5-2〉 우리나라 원자력 정책 연합의 구성 양태 156

〈표 5-3〉 국외 원자력안전규제체계 163

〈표 6-1〉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 2000년(6차)과 2005년(7차)[내용누락;p.143~232] 177

〈표 6-2〉 2006년 우리나라 원자력 환경 변화[내용누락;p.143~232] 177

〈표 6-3〉 우리 나라와 원자력 협 정 체결 현황[내용누락;p.143~232] 177

〈표 6-4〉 IAEA 기술협력 사업 추진현황(2007 ~2008년)[내용누락;p.143~232][내용누락;p.143~232] 177

〈표 6-5〉 한·미 원자력 공동위원회의제목록(2006년)[내용누락;p.143~232] 177

〈표 6-6〉 부시 대통령 제언의 개요[내용누락;p.143~232] 177

〈표 7-1〉 프랑스 원자력 관련 정부 규제및 감독 기관[내용누락;p.143~232] 177

〈표 7-2〉 원자력 관련 특별위 원회[내용누락;p.143~232] 177

〈표 7-3〉 원자력 관련 공공 또는 준공공기관[내용누락;p.143~232] 177

〈표 7-4〉 원자력 행정 체계의 유형 구분[내용누락;p.143~232] 177

〈표 7-5〉 연도별 세부전공에서 원자력전공자가의 변화 추이[내용누락;p.143~232] 177

〈표 7-6〉 과학기술표준분류별 연구개발비에서 원자력 연구개발비 비중[내용누락;p.143~232] 177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179

〈표 2〉 원자력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 180

〈표 3〉 다른 정책부문과 비교한 정치권의 원자력에 대한 관심 180

〈표 4〉 원자력 홍보와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점 181

〈표 5〉 원자력의 미래 전망 181

〈표 6〉 원자력 핵심연구개발분야의 교육과학기술부 잔류에 대한 찬반의견 182

〈표 7〉 원자력 행정체제의 바람직한 방향 182

〈표 8〉 주요선진국과 비교한 우리나라 원자력 관련 중앙정부 조직의 규모 183

〈표 9〉 이용개발진흥기관으로부터의 규제기관의 안전규제업무의 독립정도 183

〈표 10〉 규제기관이 전문성 또는 규제역량을 충분히 갖춘 정도 184

〈표 11〉 원자력관련 집단의 연대감이 원자력규제의 독립성 또는 신뢰성 저해 여부 185

〈표 12〉 원자력안전 정보가 이해당사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는가 여부 185

〈표 13〉 원자력안전 관련 정보가 국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충분하게 전달되는가 여부 186

〈표 14〉 사회적 안전성이 원자력 안전규제의 중요한 목표라 생각하는 정도 186

〈표 15〉 원자력 외교에서 가장 중심적 역활을 해야 하는 부처 187

〈표 16〉 선진국과 비교한 우리나라 원자력 외교정책의 실태 187

〈표 17〉 원자력 외교에서 가장 비중을 두어야 할 분야 188

〈표 18〉 교육과학기술부의 원자력연구개발사업 투자규모 188

〈표 19〉 지식경제부의 원자력발전 관련 기술개발사업 투자규모 189

〈표 20〉 교육과학기술부의 원자력연구개발사업 투자규모 189

〈표 21〉 원자력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 190

〈표 22〉 다른 정책부문과 비교한 정치권의 원자력에 대한 관심 192

〈표 23〉 원자력 홍보와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점 193

〈표 24〉 원자력의 미래 전망 194

〈표 25〉 원자력 핵심연구개발분야의 교육과학기술부 잔류에 대한 찬반의견 195

〈표 26〉 원자력 행정체제의 바람직한 방향 196

〈표 27〉 주요선진국과 비교한 우리나라 원자력 관련 중앙정부 조직의 규모 198

〈표 28〉 이용개발진흥기관으로부터의 규제기관의 안전규제업무의 독립정도 200

〈표 29〉 규제기관이 전문성 또는 규제역량을 충분히 갖춘 정도 201

〈표 30〉 원자력관련 집단의 연대감이 원자력규제의 독립성 또는 신뢰성 저해 여부 203

〈표 31〉 원자력안전 정보가 이해당사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되는가 여부 205

〈표 32〉 원자력안전 관련 정보가 국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충분하게 전달되는가 여부 207

〈표 33〉 사회적 안전성이 원자력 안전규제의 중요한 목표라 생각하는 정도 209

〈표 34〉 원자력 외교에서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해야 하는 부처 210

〈표 35〉 선진국과 비교한 우리나라 원자력 외교정책의 실태 211

〈표 36〉 원자력 외교에서 가장 비중을 두어야 할 분야 213

〈표 37〉 교육과학기술부의 원자력연구개발사업 투자규모 215

〈표 38〉 지식경제부의 원자력발전 관련 기술개발사업의 투자규모 216

〈표 39〉 교육과학기술부의 원자력연구개발사업 투자규모 218

〈표 8-20〉 원자력기술의 발전단계 223

〈표 8-21〉 연도별 분야 연구비 지원현황 229

〈표 8-22〉 원자력 진흥종합계획의 홍보활동 239

〈표 8-23〉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의 기능 비교 242

〈표 9-1〉 주요 선진국의 원자력행정체제 현황 249

〈그림 1-1〉 21세기 원자력 정책수립 및 이해체계 분석틀 40

〈그림 2-1〉 발전원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54

〈그림 3-1〉 원자력발전사업체 및 원자력공급산업체 분야별 매출액 구성도 61

〈그림 3-2〉 원자력발전사업체 및 원자력공급산업체의 계약연도별 기술도입 계약건수 및 계약금액(1994~2006.12) 66

〈그림 3-3〉 원자력발전사업체 및 원자력공급산업체의 도입국별 계약건수 및 계약금액(1994~2006.12) 66

〈그림 3-4〉 미국과 일본의 분야별 RFT 산업 규모 70

〈그림 3-5〉 RFT 시장구조 및 주요업체 72

〈그림 3-6〉 국내 RT 관련 연구 및 지원시설의 지역별 분포 74

〈그림 3-7〉 방사선의학 매크로 기술지도(안) 83

〈그림 3-8〉 방사선의학 의약품 및 질병영상진단기술 개발 목표 85

〈그림 3-9〉 방사선치료 조절기술 개발 목표 85

〈그림 3-10〉 방사선의 인체영향 평가 및 손상치료기술 개발 목표 86

〈그림 3-11〉 반도체 센서 방사선영상기기 및 응용기술 개발 목표 87

〈그림 3-12〉 방사선 생명·자원·환경기술 매크로 기술지도(안) 91

〈그림 3-13〉 방사선산업기술 매크로 기술지도(안) 93

〈그림 4-1〉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체계 126

〈그림 4-2〉 원전기술발전방안(Nu-Tech 2015)의 추진체계 131

〈그림 5-1〉 우리나라의 원자력안전규제 행정체계 158

〈그림 6-1〉 IAEA 사무국 조직도[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 미국 원자력 관련 행정조직[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 미국 에너지부(DOE) 행정체제[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3〉 일본의 원자력 발전소 현황[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4〉 일본 원자력 관련 행정조직[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5〉 러시아의 기본적 전력생산 구조[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6〉 러시아 원자력 발전소 분포[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7〉 러시아 원자력 산업의 조직구조[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8〉 러시아의 원자력안전규제체제[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9〉 프랑스 원자력 발전소 현황[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0〉 캐나다의 원자력 발전소 현황[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1〉 캐나다 원자력 관련 조직연계도[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2〉 우리나라 원자력발전과 원자력주관부처의 조직변화[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3〉 7대 부문간 인과지도[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4〉 원자력부서의 조직규모[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5〉 원자력 관련 학회/협회의 지원[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6〉 원자력에 대한 정치권 지지도[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7〉 환경단체의 반대규모[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8〉 원자력의 안정성 정도[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19〉 원자력행정체제의 외부환경[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0〉 원자력에 대한 국민수용성[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1〉 지속가능한 원자력행정체제의 종합적 인과지도[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2〉 지속가능한 원자력행정체제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3〉 가장 소극적 대처의 결과[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4〉 적극적 대처[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5〉 중간적 대처(1)[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7-26〉 중간적 대처(2)[내용누락;p.143~232] 177

〈그림 8-1〉 원자력 연구개발 사업 6대 분야 227

〈그림 8-2〉 원자력연구개발 중·장기 계획의 수행체제 228

〈그림 8-3〉 우리나라 원자력행정체제 240

〈그림 8-4〉 교과부 원자력조직의 현황 및 기능('08.3 현재) 241

〈그림 9-1〉 원자력 정책결정과 집행체제의 능력제고 방안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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