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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신선편의식품 시장전망과 산지유통센터의 대응방안 / 농촌진흥청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농촌진흥청, 200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136 p. : 삽화, 도표, 사진 ; 26 cm
제어번호
MONO1200819302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식품연구원
완결보고서
연구책임자: 곽창근, 장종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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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8

1. 연구개요 8

2. 연구목적 8

3. 연구결과 8

제1장 서론 16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7

II.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18

1. 연구내용 18

2. 연구방법 18

III. 선행연구 20

제2장 국내·외 신선편의식품 시장 동향과 전망 22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3

II. 분석 방법 23

1. 연구내용 및 범위 23

2. 연구방법 25

III. 연구결과 26

1. 신선편의식품 유통구조 및 시장동향 26

2. 유통형태별 시장규모 추정 및 전망 52

3. 미국과(와) 일본의 신선편의식품 시장 동향 66

IV. 요약 및 결론 76

제3장 산지유통센터의 운영실태 및 신선편의식품시장 대응방안 81

I 서론 81

1. 연구의 필요성 81

2. 연구의 목적 82

II. 분석방법 82

1. 연구내용 82

2. 연구방법 83

III. 연구결과 84

1. 산지유통센터 현황 84

2. 신선편의 업체 현황조사 88

3. 산지유통센터의 신선편의식품 시장 진입 방안 91

4/5. 신선편의 식품시장 진입을 돕기 위한 정책 제안 100

IV. 결론 104

제4장 결론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16

부록 1 신선편의 수요처 조사표 : 외식업체 118

부록 2 신선편의식품 수요처 조사표 : 유통업체 126

부록 3 산지유통센터 신선편의 식품시장 진입의향 조사표 134

〈표 2-1〉 연도별 전국 할인점 매출액 및 점포현황 27

〈표 2-2〉 5대 대형할인점의 매출 현황 및 점포수 28

〈표 2-3〉 전국의 백화점 매출액과 점포수 추이 31

〈표 2-4〉 전국 백화점 현황 32

〈표 2-5〉 주요 백화점업체의 매출액 33

〈표 2-6〉 백화점의 주요 신선편의 품목 33

〈표 2-7〉 주문 관련 사항 35

〈표 2-8〉 안전성 및 품질 관리기준 유무 36

〈표 2-9〉 납품업체관리방법 36

〈표 2-10〉 단체급식 시장 규모 38

〈표 2-11〉 주요 위탁급식업체 매출 동향 39

〈표 2-12〉 주요 위탁급식업체 사업부문별 매출 동향 40

〈표 2-13〉 패스트푸드업체 현황 44

〈표 2-14〉 주문관련 사항 45

〈표 2-15〉 안전성 및 품질 관리기준 유무 45

〈표 2-16〉 납품업체관리방법 46

〈표 2-17〉 피자업체별 매출액 및 매장수 47

〈표 2-18〉 패밀리레스토랑 업체별 매출 및 매장수 50

〈표 2-19〉 신선편의식품 시장규모 54

〈표 2-20〉 주요 단체급식업체의 신선편의 식재료 사용 현황 56

〈표 2-21〉 A업체의 신선편의식품 이용현황 59

〈표 2-22〉 2006년 주요 피자업체 전처리 식재료 사용 현황 60

〈표 2-23〉 피자업계 전체 매출액 및 예측치 62

〈표 2-24〉 2006년 주요 패밀리레스토랑 업체 전처리 식재료 사용현황 63

〈표 2-25〉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전체 매출액 64

〈표 2-26〉 다양화하는 니즈의 예 73

〈표 2-27〉 일본 식품산업의 부문별 야채 구입량 (2003년) 74

〈표 2-28〉 일본 식품산업의 부문별 야채 구입량(2006년) 75

〈표 3-1〉 산지유통센터의 신선편의 시장 참여 현황 87

〈그림 2-1〉 미국 신선편의식품 시장규모(1994 - 2005) 67

〈그림 2-2〉 미국의 신선편의 제품군 판매액 비중(2005) 68

〈그림 2-3〉 미국 슈퍼마켓의 포장 샐러드 매출 실적(2000-2005) 69

〈그림 2-4〉 Fresh-cut 채소류 품목별 전년 대비 매출 성장률(2005) 70

〈그림 2-5〉 미국의 fresh-cut 과일제품의 매출액 비중(2003) 71

〈그림 2-6〉 미국의 fresh-cut 과일시장의 업체별 시장점유율(2003) 72

〈그림 3-1〉 미국 신선편의 업체의 원료 양상추 이력관리 95

〈그림 3-2〉 신선편의 식품 생산 광역 산지유통센터 모델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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