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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4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7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8
제1절 Scale Effect 보상기법 연구 18
제2절 프롭로터 풍동시험 기법연구 45
제3절 풍력터빈 풍동시험 기법 87
제4절/4절 소음원 측정기법 연구 153
제4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226
제1절 연구개발 목표 226
제2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227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228
제6장 참고문헌 229
표 3-1-1. 축소형 V-22 proprotor의 풍동시험 예[3-1-5]. 21
표 3-1-2. 축소모델별 기하학적 특성비교(동일한 끝단속도 조건) 32
표 3-1-3. 나셀크기 변화에 다른 축토크 변화 비교 34
표 3-1-4. NREL Phase VI 풍력터빈의 축소효과 보정상수 36
표 3-1-5. 단면 확장법 및 속도보정법 특성비교 39
표 3-2-1/3-2-6. 모델주요제원 45
표 3-2-2/3-2-7. Run Log for Data collection : Power 56
표 3-2-3/3-2-8. Run Log for Data collection : Unpower 57
표 3-2-4/3-2-9. 속도에 따른 CL @ pitch = 0 ; Group 1 59
표 3-2-5/3-2-10. Flap에 따른 CL @ pitch = 0 ; Group 2 59
표 3-2-6/3-2-11. 속도별 CL의 정밀도 59
표 3-2-7/3-2-12. 로터에 의한 지지부 간섭량 차이 66
표 3-2-8/3-2-13. Run log for data collection : Power 67
표 3-2-9/3-2-14. 동압 측정 변소명 및 용도 68
표 3-2-10/3-2-15. 벽면효과에 의한 동압 변화(기준형상) 76
표 3-3-1. 풍력터빈 풍동시험 자료 88
표 3-3-2. 반경 방향으로의 S809 익형 코드 및 비틀림각 분포 89
표 3-3-3. 모델 축소 비율에 따른 봉쇄율 93
표 3-3-4. 회전수 고정에 따른 최대 torque 103
표 3-3-5. 유속에 따른 최대 torque 103
표 3-3-6. 유속에 따른 최대 thrust(N)/yawing moment(Nm) 106
표 3-3-7. 유속에 따른 최대 rpm과 원심력 108
표 3-3-8. 모터에 따른 시험 가능 여부 109
표 3-3-9. 풍동시험용 풍력터빈 시험장치 구성 113
표 3-3-10. 토크센서 교정 : Group 1 130
표 3-3-11. 토크센서 교정 : Group 2 131
표 3-3-12. 토크센서 교정 : Group 3 131
표 3-3-13. Wind velocity check 133
표 3-3-14. RUNLOG 134
표 3-3-15. 7m/s에서 블레이드 단면의 받음각 136
표 3-3-16. 블레이드 section 별 층류경계층 높이 136
표 3-3-17. 그림 3-3-36 기호설명 141
표 3-3-18. 풍동시험에 사용된 블레이드 142
표 3-3-19. 블레이드 3차원 형상 데이터 145
표 3-3-20. 블레이드 표면처리 효과 147
표 3-3-21. 각 시험조건에서 토크의 기울기 152
표 3-4-1. CBF 기법 해석 조건 155
표 3-4-2. CBF 분해능 (64 ch, Array) 159
표 3-4-3. ABF 기법 해석 조건 163
표 3-4-4. ξ값에 따른 ABF의 분해능 163
표 3-4-5. MUSIC 기법 해석 조건 166
표 3-4-6. DAMAS 기법 해석 조건 170
표 3-4-7. DAMAS 기법 해석조건에 따른 최대값 170
표 3-4-8. TBF 기법 정지음원 해석 조건 178
표 3-4-9. ROSI 기법 회전음원 해석 조건 179
표 3-4-10. 검증시험 : TA001 184
표 3-4-11. 검증시험 : TA002 190
표 4-1-1. 연구개발 최종목표 226
표 4-1-2. 연도별 연구목표 226
표 4-2-1. 최종 연구내용 및 구체적인 수행방법 227
그림 3-1-1. 40% BO-105 헬리콥터 로터의 축소효과 보정결과... 19
그림 3-1-2. 16% S-76 헬리콥터 로터의 축소효과 보정결과[3-1-4] 20
그림 3-1-3. 축소형 V-22 프롭로터의 축소효과 보정[3-1-5]. 22
그림 3-1-4. 전산해석용 TRAM 로터 형상 및 DNW 시험장면. 23
그림 3-1-5. 난류모델에 따른 2차원 평판의 천이특성 비교 23
그림 3-1-6. 계산용 TRAM 로터 형상 주기 경계면. 24
그림 3-1-7. 주기 경계면상의 속도 및 vortex strength 분포. 25
그림 3-1-8. TRAM의 전진비행 추력 및 파워계수 비교(V/ΩR=0.35) 25
그림 3-1-9. 축소비에 따른 추력, 파워, 효율 계수 변화. 26
그림 3-1-10. NREL Phase VI 풍력터빈의 표면격자 형상. 28
그림 3-1-11. NREL Phase VI 블레이드 및 주기경계면(periodic boundary). 28
그림 3-1-12. 주기경계면에서의 tip vortex convection 분포. 29
그림 3-1-13. 난류 모델 변화에 따른 축토크 특성비교. 29
그림 3-1-14. Blind test 및 풍동시험 축토크 특성 비교 30
그림 3-1-15. Blind test 및 풍동시험 모멘트 비교 30
그림 3-1-16. Mach수 및 Reynolds 수 변화에 따른 양력계수 특성비교 31
그림 3-1-17. 축소비 변화에 따른 NREL Phase VI 풍력터빈의 성능비교 33
그림 3-1-18. 나셀변화에 따른 NREL Phase VI 축소모델의 형상비교. 33
그림 3-1-19. 풍력터빈 단면 공력계수 분포. 34
그림 3-1-20. Reynolds수에 따른 S809 익형의 양력계수 기울기 특성. 36
그림 3-1-21. NREL Phase VI 풍력터빈의 축소효과 보정(Ke(이미지참조)).... 37
그림 3-1-22. NREL Phase VI 풍력터빈의 축소효과 보정(Kv(이미지참조)).... 38
그림 3-1-23/3-1-27. 실물모델(100%)과 축소모델(12%)의 양력(전산해석) 40
그림 3-1-24/3-1-28. 축소모델 익형양력(CL_m)과 실물모델 익형양력(CL_f) 41
그림 3-1-25/3-1-29. 축소효과 보상결과(피치각 0도) 42
그림 3-1-26/3-1-30. 축소효과 보상결과(피치각 3도) 43
그림 3-1-27/3-1-31. 축소효과 보상결과(피치각 6도) 43
그림 3-2-1/3-2-32. SUAV 40% 모델 도면 46
그림 3-2-2/3-2-33. 스마트무인기 로터 시험장치 46
그림 3-2-3/3-2-34. Normal Image 형상 시험 48
그림 3-2-4/3-2-35. 이미지가 설치된 배면위 상태 48
그림 3-2-5/3-2-36. 이미지가 없는 배면위 상태 49
그림 3-2-6/3-2-37. 흐름각 측정시험 예 ; 피치 - 양력계수 49
그림 3-2-7/3-2-38. 일반적인 시험부 흐름각(스마트무인기 정적풍동시험 결과:T0093) 50
그림 3-2-8/3-2-39. 시험부와 로터 지지부의 상대적 크기 50
그림 3-2-9/3-2-40. 정상위 (Power) 51
그림 3-2-10/3-2-41. 정상위+이미지 (Power) 51
그림 3-2-11/3-2-42. 배면위+이미지 (Power) 51
그림 3-2-12/3-2-43. 배면위 (Power) 51
그림 3-2-13/3-2-44. 풍동시험에서 동압 53
그림 3-2-14/3-2-45. 동압 보정용 프로브 장착 위치 54
그림 3-2-15/3-2-46. 로터 추력에 의한 속도변화 54
그림 3-2-16/3-2-47. 면적비 0.15에서 추력계수에 따른 속도비 55
그림 3-2-17/3-2-48. 이미지 지지부 표면처리 58
그림 3-2-18/3-2-49. 속도에 따른 CL @ pitch 0 : Unpower 60
그림 3-2-19/3-2-50. Flap에 따른 CL @ pitch 0 : Unpower 60
그림 3-2-20/3-2-51. 속도에 따른 CL @ pitch 0 : Power 61
그림 3-2-21/3-2-52. Flap에 따른 CL @ pitch 0 : Power 61
그림 3-2-22/3-2-53. 속도에 따른 흐름각 변화 63
그림 3-2-23/3-2-54. Flap에 따른 흐름각 변화 63
그림 3-2-24/3-2-55. 40m/s, Flap=0에서 흐름각 보정시험 결과 ; Unpower 64
그림 3-2-25/3-2-56. 40m/s, Flap=0에서 흐름각 보정시험 결과 ; Power 64
그림 3-2-26/3-2-57. 피치각에 따른 흐름각 보정량 65
그림 3-2-27/3-2-58. 로터 지지부 간섭량 (IF) 66
그림 3-2-28/3-2-59. 로터에 의한 로터 지지부 간섭량 차이(dIFr) 66
그림 3-2-29/3-2-60. MKS 센서와 DSM 센서 측정값 차이 68
그림 3-2-30/3-2-61. 바닥면 측정 지점의 경향 : Power 69
그림 3-2-31/3-2-62. 바닥면 측정 지점의 경향 : Unpower 70
그림 3-2-32/3-2-63. 옆면 측정 지점의 경향 : Power 70
그림 3-2-33/3-2-64. 옆면 측정 지점의 경향 : Unpower 71
그림 3-2-34/3-2-65. 윗면 날개부근 측정 지점의 경향 : Power 71
그림 3-2-35/3-2-66. 윗면 날개부근 측정 지점의 경향 : Unpower 72
그림 3-2-36/3-2-67. 윗면 동체 부근 측정 지점의 경향 : Power 73
그림 3-2-37/3-2-68. 윗면 동체 부근 측정 지점의 경향 : Unpower 74
그림 3-2-38/3-2-69. 모델 부근 동압과 CL의 관계 1 74
그림 3-2-39/3-2-70. 모델 부근 동압과 CL의 관계 2 75
그림 3-2-40/3-2-71. 측정동압 및 보정 동압 77
그림 3-2-41/3-2-74. 동압 보정식 추출 : 양력계수에 의한 영향. f 78
그림 3-2-42/3-2-74. 동압 보정식 추출 : Unpower 시험 봉쇄율에 의한 영향. g 79
그림 3-2-43/3-2-78. 동압 보정식 추출 : Power 시험 봉쇄율에 의한 영향. g 80
그림 3-2-44/3-2-79. 측정결과와 추정식의 차이 80
그림 3-2-45/3-2-84. 동압 변화량에 따른 보정오차 83
그림 3-2-46/3-2-85. 동압보정 전/후의 간섭 보정량 비교 : CL 84
그림 3-2-47/3-2-86. 동압보정 전/후의 간섭 보정량 비교 : CD 84
그림 3-2-48/3-2-87. Power-Unpower 간섭 보정량 : dCL 85
그림 3-2-49/3-2-88. Power-Unpower 간섭 보정량 : dCD 85
그림 3-3-1. New South Wales University에서 제작된 풍동시험 장치 88
그림 3-3-2. NREL Wind turbine test (PhaseVI) 90
그림 3-3-3. Phase VI Wind turbine (1) 90
그림 3-3-4. Phase VI Wind turbine (2) 90
그림 3-3-5. Phase VI Nacelle (1) 90
그림 3-3-6. Phase VI Nacelle (2) 91
그림 3-3-7. Phase VI Nacelle (3) 91
그림 3-3-8. Yawing moment system of Phase VI 91
그림 3-3-9. Phase VI strut 92
그림 3-3-10. Phase VI blade configuration for standard tip or smoke tip 92
그림 3-3-11. Phase VI blade root surface depiction 92
그림 3-3-12. Phase VI blade cross-section 93
그림 3-3-13. Phase VI 풍력터빈의 NASA 풍동 시험 결과 94
그림 3-3-14. Phase VI 풍동시험에 대한 무차원 성능 곡선 95
그림 3-3-15. 10% 축소모델의 예상 동력 (720rpm) 95
그림 3-3-16. 10% 축소모델의 예상 토크 (720rpm) 96
그림 3-3-17. 12% 축소모델의 예상 동력 (600rpm) 96
그림 3-3-18. 12% 축소모델의 예상 토크 (600rpm) 97
그림 3-3-19. 15% 축소모델의 예상 동력 (480rpm) 97
그림 3-3-20. 15% 축소모델의 예상 토크 (480rpm) 98
그림 3-3-21. 17% 축소모델의 예상 동력 (424rpm) 98
그림 3-3-22. 17% 축소모델의 예상 토크 (424rpm) 99
그림 3-3-23. rpm에 따른 생산 전력 예측(15m/s) 100
그림 3-3-24. rpm에 따른 생산 전력 예측(20m/s) 100
그림 3-3-25. rpm에 따른 생산 전력 예측(25m/s) 101
그림 3-3-26. rpm에 따른 토크 발생 예측(15m/s) 101
그림 3-3-27. rpm에 따른 토크 발생 예측(20m/s) 102
그림 3-3-28. rpm에 따른 토크 발생 예측(25m/s) 102
그림 3-3-29. 추력 및 요잉모멘트 예측 103
그림 3-3-30. 풍속에 따른 블레이드 설계 추력계수 104
그림 3-3-31. 풍향에 따른 추력 변화(15m/s) 104
그림 3-3-32. 풍향에 따른 추력 변화(20m/s) 105
그림 3-3-33. 풍향에 따른 추력 변화(25m/s) 105
그림 3-3-34. 풍향에 따른 요잉모멘트 변화(25m/s) 106
그림 3-3-35. 모델 축소에 따른 블레이드 굽힘응력 107
그림 3-3-36. rpm 증가에 따른 원심력 (알루미늄 블레이드) 107
그림 3-3-37. KARI LSWT용 12% 축소 풍력터빈 시험설비(낫셀 정면도 1) 110
그림 3-3-38. KARI LSWT용 12% 축소 풍력터빈 시험설비(낫셀 정면도 2) 110
그림 3-3-39. KARI LSWT용 12% 축소 풍력터빈 시험설비(낫셀 측면도) 110
그림 3-3-40. KARI LSWT용 12% 축소 풍력터빈 시험설비(낫셀 평면도) 111
그림 3-3-41. KARI LSWT용 12% 축소 풍력 터빈 시험설비(모델 지지대) 111
그림 3-3-42. 풍동시험용 풍력터빈 시험장치 구성 개념도 113
그림 3-3-43. 1차 구조적 파손에 대비한 요잉모멘트 센서 개념도 114
그림 3-3-44. 풍력터빈 시험장치 설계도 : 전체 구조 116
그림 3-3-45. Model design(12%) : Nacelle 117
그림 3-3-46. 추력/토크 센서 구조 117
그림 3-3-47. 블레이드 허브 설계도 118
그림 3-3-48. Blade planfoam 118
그림 3-3-49. Blade 각도 설정용 bracket 119
그림 3-3-50. 시험장치 지지부 : 강관 가공 119
그림 3-3-51. 블레이드 결합장치 120
그림 3-3-52. 요모멘트 센서 가이드 120
그림 3-3-53. 블레이드 피치각 조절용 bracket 121
그림 3-3-54. 모터 및 센서 결합부 121
그림 3-3-55. 추력/토크 센서 122
그림 3-3-56. 블레이드 성형용 틀 122
그림 3-3-57. 복합재 블레이드 성형 123
그림 3-3-58. 복합재 블레이드 : 도색전 123
그림 3-3-59. 복합재 블레이드 : 최종 124
그림 3-3-60. 블레이드 및 허브 균형점검 124
그림 3-3-61. 지상시험 결과 (RPM : 0(좌상), 300(우상), 600(좌하), 800(우하)) 126
그림 3-3-62. 예비시험 결과 (RPM:600, 유속 : 0, 10, 15, 20 m/s) 126
그림 3-3-63. 허브를 제거한 상태의 토크신호 127
그림 3-3-64. 허브를 장착한 상태의 토크신호 : NI보드 128
그림 3-3-65. HBM을 사용하여 계측한 결과(600RPM) 128
그림 3-3-66. Site calibaration for Torque sensor 129
그림 3-3-67. Torque sensor calibration results 130
그림 3-3-68. Test Rig Overview 132
그림 3-3-69. Repeatability 135
그림 3-3-70. 초기시험결과 135
그림 3-3-71. S805 익형의 천이특성 138
그림 3-3-72. Re에 따른 S805 천이특성 : 윗면 139
그림 3-3-73. Re에 따른 S805 천이특성 : 아랫면 139
그림 3-3-74. Blade surface conditions 140
그림 3-3-75. Blade surface condition 140
그림 3-3-76. 접촉식 3차원 측정장치 142
그림 3-3-77. 측정점 설정 143
그림 3-3-78. 블레이드 3차원 측정결과 : 블레이드#0 143
그림 3-3-79. Blade#1_A 섹션별 익형비교(최종) 144
그림 3-3-80. 설계 익형(S809)과 3차원 표면형상 익형비교(93% section) 144
그림 3-3-81. 블레이드 제작정밀도에 의한 영향 146
그림 3-3-82. 블레이드 표면 처리... 147
그림 3-3-83. 블레이드 표면에 따른 시험결과 1 147
그림 3-3-84. 블레이드 표면에 따른 시험결과 2 148
그림 3-3-85. 블레이드 표면에 따른 시험결과 3 148
그림 3-3-86. 풍동시험 반복성 : 시험장치 검증 149
그림 3-3-87. 풍동시험 반복성 150
그림 3-3-88. 확장블레이드 풍동시험 결과 : 피치각 0도 151
그림 3-3-89. 확장블레이드 풍동시험 결과 : 피치각 3도 151
그림 3-3-90. 확장블레이드 풍동시험 결과 : 피치각 6도 152
그림 3-4-1. 마이크로폰 배열 : (좌) 정방형, (우) 원주형 156
그림 3-4-2. 마이크로폰 배열 : (좌) 다원형, (우) 다팔형 156
그림 3-4-3. 마이크로폰 배열 : X형 156
그림 3-4-4. CBF 해석결과 : (좌) 정방형, (우) 원주형 157
그림 3-4-5. CBF 해석결과 : (좌) 다원형, (우) X형 157
그림 3-4-6. 배열형식에 따른 분해능 : CBF (2kHz source) 158
그림 3-4-7. 배열형식에 따른 분해능 : CBF (10kHz source) 158
그림 3-4-8. CBF : 2개의 음원에 대한 해석 160
그림 3-4-9. CBF : 2개의 음원에 대한 해석2 160
그림 3-4-10. ABF 해석결과 : 단일음원 162
그림 3-4-11. White noise에 따른 DR과 CBF 비교 165
그림 3-4-12. MUSIC 해석결과 167
그림 3-4-13. DAMAS 해석결과 : Source = 10kHz 171
그림 3-4-14. DAMAS 해석결과 : Source = 5kHz 172
그림 3-4-15. DAMAS 해석결과 : Source = 2kHz 173
그림 3-4-16. 다음원에 대한 DAMAS 해석결과 174
그림 3-4-17. 정지음원 TBF 해석결과 178
그림 3-4-18. 회전음원 해석결과 179
그림 3-4-19. LSWT_BF : 음원설정 모듈 181
그림 3-4-20. LSWT_BF : 마이크로폰 배열 설정 모듈 181
그림 3-4-21. LSWT_BF : 빔포밍 해석기법 설정 182
그림 3-4-22. LSWT_BF : 해석주파수 및 입/출력 방식 설정 182
그림 3-4-23. LSWT_BF : TBF(ROSI) 설정 183
그림 3-4-24. 표준음원 검증시험 : 음원주파수에 의한 변화 185
그림 3-4-25.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시험 결과 비교 186
그림 3-4-26. 표준음원 검증시험 : 주변잡음에 의한 영향 1 187
그림 3-4-27. 표준음원 검증시험 : 주변잡음에 의한 영향 2 188
그림 3-4-28. 일반 사무실 소음원 측정 시험 : TA001 189
그림 3-4-29. 표준시험부 소음원 측정 시험 : TA002 (Yaw=0) 189
그림 3-4-30. 표준시험부 소음원 측정 시험 : TA002 (Yaw=90) 190
그림 3-4-31. 표준시험부 시험결과 : TA002R0017 191
그림 3-4-32. 표준시험부 시험결과 : TA002R0019 191
그림 3-4-33. 표준시험부 시험결과 : TA002R0020 192
그림 3-4-34. 표준시험부 시험결과 : TA002R0021 192
그림 3-4-35. 프롭로터 소음원 측정시험 : TA003 193
그림 3-4-36. 프롭로터 소음원 측정 194
그림 3-4-37. 소음원 측정시스템1 196
그림 3-4-38. 마이크로폰 전원공급장치 196
그림 3-4-39. 데이터 획득시스템 196
그림 3-4-40. 단위 회전 신호용 광센서 196
그림 3-4-41. 마이크로폰 어레이 196
그림 3-4-42. 표준어레이 형상 198
그림 3-4-43. 표준어레이 시간지연 교정 198
그림 3-4-44. 스피커 신호음과 Mic. 측정신호 199
그림 3-4-45. 반경에 따른 시간지연 199
그림 3-4-46. 마이크로폰 시간지연 측정결과(반경 280mm) 200
그림 3-4-47. 마이크로폰 시간지연 측정결과(반경 500mm) 200
그림 3-4-48. 마이크로폰 반응강도 교정 202
그림 3-4-49. 반응강도 교정을 위한 RMS 추출 202
그림 3-4-50. 반응강도 교정시험 결과 203
그림 3-4-51. 회전하는 파이프 204
그림 3-4-52. 회전하는 파이프(170mm, 100RPM) 204
그림 3-4-53. 회전하는 파이프(170mm, 200RPM) 205
그림 3-4-54. 회전하는 파이프(170mm, 250RPM) 205
그림 3-4-55. 회전하는 파이프 시험결과 : CBF & TBF 206
그림 3-4-56.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1 : CBF 207
그림 3-4-57.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2(1) : CBF 208
그림 3-4-58.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3 : CBF 208
그림 3-4-59.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4 : CBF 209
그림 3-4-60.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5 : CBF (4700~5000Hz) 209
그림 3-4-61.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1 : TBF 210
그림 3-4-62.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2 : TBF 210
그림 3-4-63.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3 : TBF 210
그림 3-4-64. 회전하는 파이프 해석결과 4 : TBF 210
그림 3-4-65. 풍력터빈 소음원 측정 시험 211
그림 3-4-66.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1 : Wind = 0 213
그림 3-4-67.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2 : Wind = 0 213
그림 3-4-68.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3 : Wind = 0 214
그림 3-4-69.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4 : Wind = 0 214
그림 3-4-70.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5 : Wind = 0 215
그림 3-4-71.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6 : Wind = 0 215
그림 3-4-72.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1 : Wind = 6.4m/s 216
그림 3-4-73.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2 : Wind = 6.4m/s 216
그림 3-4-74.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3 : Wind = 6.4m/s 217
그림 3-4-75.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4 : Wind = 6.4m/s 217
그림 3-4-76.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5 : Wind = 6.4m/s 218
그림 3-4-77.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6 : Wind = 6.4m/s 218
그림 3-4-78.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1 : Wind = 9.0m/s 219
그림 3-4-79.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2 : Wind = 9.0m/s 219
그림 3-4-80.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3 : Wind = 9.0m/s 220
그림 3-4-81.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4 : Wind = 9.0m/s 220
그림 3-4-82.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5 : Wind = 9.0m/s 221
그림 3-4-83.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6 : Wind = 9.0m/s 221
그림 3-4-84.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1 : Wind = 11.1m/s 222
그림 3-4-85.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2 : Wind = 11.1m/s 222
그림 3-4-86.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3 : Wind = 11.1m/s 223
그림 3-4-87.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4 : Wind = 11.1m/s 223
그림 3-4-88.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5 : Wind = 11.1m/s 224
그림 3-4-89. 표준풍력터빈 소음원 측정시험 결과 6 : Wind = 11.1m/s 224
그림 3-4-90. 블레이드 소음원 강도 비교 2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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