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1. 연구의 범위 22
제2장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방도시의 변화 방향 24
제1절 지방도시의 개념 및 의의 26
1. 지방도시의 개념 26
2. 지방도시 진흥의 의의 27
제2절 지방도시 육성실태 31
1. 지방도시 진흥의 정책변화 31
2. 지방도시의 육성정책의 주요내용 35
3/2. 부산 영상문화도시 50
제3절 지방도시 육성의 변화방향 54
제3장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 진흥 기본방향 58
제1절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 진흥 기본방향 60
1. 지역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도시관광 추진 61
2. 도시 내ㆍ외의 자원간 네트워킹 체계 구축 62
3. 장소성이 높은 매력있는 도시화 63
4. 도시민이 주체로서의 역량 강화 64
제2절 지방 중소도시의 도시관광 육성전략 65
1.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자원 개발 65
2.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선 72
제3절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마케팅 추진 83
1. 기본방향 83
2. 도시 관광브랜드 전략 83
3. 지방도시 관광홍보 전략 86
4. 지방도시 관광마케팅 조직 구성 88
제4장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 육성을 위한 추진체계 정립방안 90
제1절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 역할에 대한 인식 개선 92
1. 지역의 관광개발 의지 확대 92
2. 관련 공무원의 의식 개선 92
3. 지역주민의 의식 변화 93
제2절 광역적 차원의 도시관광 활성화 전략 모색 95
1. 계획기능의 강화 95
2. 지역관광과 연계한 관광거점으로서의 역할 모색 98
3. 도시유형별 네트워크전략의 차별화 모색 102
제3절 도시관광 진흥 시범사업 실시 107
1. 시범사업 정책 개발 방향 107
2. 도시내 특정 관광지구의 육성 108
3. 도시거점의 관광산업클러스터화 111
4. 관광도시 선정 및 지원 113
제4절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진흥을 위한 정책 개선 117
1. 관련 법ㆍ제도의 개선 117
2. 조직 및 인력의 개선 120
3. 투자의 확대 124
제5장 결론 및 제언 128
제1절 결론 130
제2절 제언 132
참고문헌 133
ABSTRACT 135
부록 138
판권기 151
[표 2-1] 시기별 지역육성 정책의 변화 34
[표 2-2] 지방소도읍 육성 사업비 투입내역 36
[표 2-3]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과제 37
[표 2-4]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 선정마을 38
[표 2-5] 신활력사업 연차별 사업비 40
[표 2-6] 지역전략산업 현황 41
[표 2-7] 혁신도시 대상 및 비전 42
[표 2-8] 특정지역 추진현황 45
[표 2-9] 제주국제자유도시 7대 선도프로젝트 개요 46
[표 2-10]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권역별 조성방안 49
[표 2-11] 부산 영상문화도시 사업관련 시설 51
[표 3-1] 관광상업활동지구 주요 사업 내용 71
[표 3-2] 지방도시의 통합 관광홍보 방법과 내용 87
[표 4-1] 도시유형별 연계전략 103
[부록 표 1] 응답자 특성 139
[부록 표 2] 각 분야별 정책사업 수행정도 140
[부록 표 3] 관광정책 추진의 장애요인 141
[부록 표 4] 관광발전을 위한 정책별 중요도 143
[부록 표 5] 관광발전을 위한 주요 항목별 중요도 144
[부록 표 6] 국가균형발전 관련 정책의 성과 145
[부록 표 7] 문화관광부 관광 관련 정책의 성과 146
[그림 1-1] 연구의 흐름 23
[그림 2-1] 광주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조성 기본방향 47
[그림 2-2] 지방도시 육성정책 방안 56
[그림 3-1] 구마모토 아트폴리스 개발 사례 68
[그림 3-2] The London Bridge BID위치와 거리모습 70
[그림 3-3] 브리스톨시 안내체계 사례 74
[그림 3-4] 토부닛코역 관광안내소 75
[그림 3-5] 야간관광의 구성요소 79
[그림 3-6] 야간관광 도입의 필요성 80
[그림 3-7] 통합 브랜드 전략 84
[그림 3-8] 뉴욕 브랜드가 새겨진 관광상품 85
[그림 4-1] 지역관광에서 관광거점의 모델 변화 99
[그림 4-2] Hub & Spoke System 10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