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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초록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4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24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24
(1) 생·공용수 사용량 관련자료 조사·분석 및 DB구축 24
(2) 물 수요관리 현황조사 및 사례분석 25
(3) 시·도별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분석 26
(4) 수자원 절감 가능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요관리 평가 시스템 기반 구축 27
(5)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기반 구축 27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8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범위 31
제1절 생·공용수 사용량 관련자료 조사·분석 및 DB구축 31
1. 생활용수 31
2. 공업용수 38
3. 기존 자료의 한계성 분석 42
가. 상수도통계 자료 활용의 한계성 42
나. 공업용수 사용량 관련 가용자료 부재 53
제2절 물 수요관리 현황조사 및 사례분석 55
1. 물 절약 종합대책 55
2. 국가 물 수요관리 종합대책 62
3. 기타 계획 64
제3절 시·도별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분석 66
1. 물 수요관리 목표 사업량 66
2. 절감량 산정 방법 75
3. 수요관리 평가 76
제4절 수자원 절감 가능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요관리 평가 시스템 기반 구축 87
1. K-WEAP 모형의 수요관리 평가 시스템 87
가. K-WEAP 모형을 통한 수요관리 평가기능 87
나. 수요관리 평가 방법 87
다. 시나리오를 통한 수요관리 평가 시스템 기반 구축 88
2. K-WEAP 모형을 이용한 물 수요관리 평가기법 개발 88
가. 물 수요관리 평가 적용지역 선정 88
나. 금강권역 수요처 구성 88
다. 물 수급 네트워크 구축 91
라. 물 수급 네트워크 검증 92
마. 물 수요관리 평가시스템 기반 구축 94
바. 물 수요관리 평가 96
사. 물 수요관리 관련 시나리오 분석 99
제5절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기반 구축 100
1. AHP 분석기법에 의한 사업수단별 우선순위 결정 100
2. K-WEAP 모형을 통한 시나리오 분석 102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104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104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104
제7장 참고문헌 105
부록 106
부록 1. 「국가 물 수요관리 종합대책」의 절수 목표량 산정 근거 108
부록 2. 시·도별 수요관리 수단별 절감량 및 사업비 분포 111
부록 3. 시·도별 물 수요관리 수단별 절감량 산정방법 118
특정연구개발사업 연구결과 활용계획서 127
연구결과 활용계획서 128
기술 요약서[개인신상정보 삭제] 132
〈표 3.1-1〉 2006년 상수도 보급 현황 34
〈표 3.1-2〉 지하수 이용량 37
〈표 3.1-3〉 2003년 공업용수 수원별 이용량 39
〈표 3.1-4〉 우리나라의 연도별 용수 이용량 및 재이용률 40
〈표 3.1-5〉 보급현황의 공업용급수량과 업종별용수량의 (전용)공업용수량의 차이 42
〈표 3.1-6〉 연도별 상수도통계의 (전용)공업용수 작성 지침 43
〈표 3.1-7〉 연도별 상수도 보급현황 43
〈표 3.1-8〉 서울시 급수업종별 구분표 49
〈표 3.1-9〉 대구광역시 급수업종별 구분표 51
〈표 3.1-10〉 안산시 급수업종별 구분표 51
〈표 3.1-11〉 수원시 급수업종별 구분표 52
〈표 3.2-1〉 「물 절약 종합대책」 추진수단별 물 절약 목표 57
〈표 3.2-2〉 「물 절약 종합대책」의 절수기기 설치에 따른 절수량 산정방법 58
〈표 3.2-3〉 절감량 산정결과 59
〈표 3.2-4〉 추진수단별 사업 추진실적 60
〈표 3.2-5〉 절수량 산정 원단위 및 산정식 61
〈표 3.2-6〉 1인1일당 급수량 감소에 따른 절감량 실적 검토 61
〈표 3.2-7〉 추진수단별 물 수요관리 목표 63
〈표 3.2-8〉 「수자원장기종합계획」의 물 수요관리 절감량 64
〈표 3.2-9〉 계획간 물 수요관리 절감량 비교 65
〈표 3.3-1〉 시·도별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수립 현황 66
〈표 3.3-2〉 시·도별 수요관리 수단별 절감량 71
〈표 3.3-3〉 시·도별 수요관리 수단별 사업비 71
〈표 3.3-4〉 시·도별 사업비 대비 절감량 72
〈표 3.3-5〉 평가 세부항목 및 배점 76
〈표 3.3-6〉 평가항목별 목표달성률의 통계값 80
〈표 3.3-7〉 평가항목별 목표달성률의 범위 80
〈표 3.3-8〉 2005, 2006년 평가항목별 등급별 지자체 분포 개수 81
〈표 3.4-1〉 금강권역 용수 수요량 산정(2005년) 90
〈표 3.4-2〉 용담댐 저수량 관측치와 모의치에 대한 통계치 93
〈표 3.4-3〉 공주수위관측소에 대한 관측치와 모의치에 대한 통계치 94
〈표 3.4-4〉 금강권역 수요계획량과 수요관리 실적(2005년) 95
〈표 3.4-5〉 2005년 중권역별 용수수급 전망 98
〈표 3.5-1〉 정책수단의 우선순위 평가기준에 관한 해외사례 100
〈표 3.5-2〉 수요관리 수단별 사업우선순위 결정시 주요 고려인자 101
〈그림 3.1-1〉 상수도 보급현황 연도별 변화 32
〈그림 3.1-2〉 상수도 생산량의 연도별 분포 32
〈그림 3.1-3〉 업종별 용수사용량의 연도별 변화 33
〈그림 3.1-4〉 2006년 시·도별 급수인구 분포 35
〈그림 3.1-5〉 2006년 시·도별 급수량 분포 35
〈그림 3.1-6〉 2006년 시·도별 유수율 분포 36
〈그림 3.1-7〉 2006년 1인1일당 급수량 및 유수율의 지역적 분포 36
〈그림 3.1-8〉 지하수중 생활용수 이용량 변화 37
〈그림 3.1-9〉 우리나라의 연도별 공업용수 재이용률 변화 40
〈그림 3.1-10〉 광역지자체별 공업용수 재이용률 현황(2006년) 41
〈그림 3.1-11〉 시·도의 연도별 재이용률 변화 41
〈그림 3.1-12〉 2001년 상수도통계의 상수도 보급현황과 업종별 수도요금 항목의 (전용)공업용수량 차이 45
〈그림 3.1-13〉 2005년 상수도통계의 상수도 보급현황과 업종별 수도요금 항목의 (전용)공업용수 차이 45
〈그림 3.1-14〉 지자체별 급수량, 공업용급수량, 전용공업용 부과량의 연도별 변화 46
〈그림 3.1-15〉 공업용수 공급계통 모식도 53
〈그림 3.1-16〉 통계자료에 따른 2003년 공업용수 이용량 차이 54
〈그림 3.1-17〉 공업용수 이용량 변화 추세(전국) 55
〈그림 3.2-1〉 「물 절약 종합대책」 주요수단별 목표량 및 실적량(2000~2006) 59
〈그림 3.2-2〉 연도별 급수량 및 「물 절약 종합대책」 실적비교 60
〈그림 3.3-1〉 14개 시·도의 사업수단별 절감량 분포 68
〈그림 3.3-2〉 14개 시·도의 사업수단별 사업비 분포 68
〈그림 3.3-3〉 울산광역시 수요관리 수단별 절감량 및 사업비 분포 69
〈그림 3.3-4〉 부산광역시 수요관리 수단별 절감량 및 사업비 분포 69
〈그림 3.3-5〉 시·도별 절감량 및 사업비 70
〈그림 3.3-6〉 2011년 유수율 제고 절감량 및 기준년도(2003년) 유수율 73
〈그림 3.3-7〉 2006년 시·도별 수요량 및 절감량 74
〈그림 3.3-8〉 2011년 시·도별 수요량 및 절감량 74
〈그림 3.3-9〉 2005년 1인1일당 급수량 및 유수율의 목표값 대비 실측값 78
〈그림 3.3-10〉 2006년 1인1일당 급수량 및 유수율의 목표값 대비 실측값 79
〈그림 3.3-11〉 1인1일당 급수량, 유수율, 수도요금현실화율의 목표달성률 분포 82
〈그림 3.3-12〉 1인1일당 급수량을 이용한 절감량 산정 예 84
〈그림 3.3-13〉 A시의 상수도 현황 추이와 2005년 계획 비교 85
〈그림 3.3-14〉 B시의 상수도 현황 추이와 2005년 계획 비교 86
〈그림 3.4-1〉 금강권역 물 수급 네트워크 91
〈그림 3.4-2〉 용담댐 저수량 모의치와 관측치 비교 93
〈그림 3.4-3〉 관측유량과 계산유량 비교(공주수위관측소) 94
〈그림 3.4-4〉 K-WEAP 모형을 이용한 수요관리 절감량 산정 96
〈그림 3.4-5〉 K-WEAP 모형을 통한 수요관리 시나리오 구축 99
〈그림 3.5-1〉 AHP 분석방법에 의한 시·도별 가중치 분포 101
〈그림 3.5-2〉 시·별 사업우선순위 102
〈그림 3.5-3〉 K-WEAP 모형을 통한 수요관리 시나리오 구축 103
초록보기 더보기
I. 제목
통합수자원평가계획 모형(K-WEAP)의 적용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의 목표는 생·공용수 수요 예측을 위한 DB구축 및 자료의 한계성을 분석하고 수요관리 정량적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K-WEAP을 통하여 수요관리 절감량을 평가하며 수요관리 정책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기반을 구축하여 수자원정책 수립에 활용하는 것이다.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1) 생·공용수 사용량 관련자료 조사·분석 및 DB구축
(2) 물 수요관리 현황조사 및 사례분석
(3) 시·도별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분석
(4) 수자원 절감 가능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요관리 평가 시스템 기반 구축
(5)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기반 구축
IV. 연구개발결과
생활용수 사용량 자료인 상수도 관련자료, 지하수 자료를 조사·분석하고, 산업총조사보고서, 지하수조사연보, 유역조사사업 자료를 활용하여 공업용수 이용량 자료를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통계자료의 한계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및 보완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K-WEAP을 활용하여 국가 및 지자체의 수자원계획 및 상수도관련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06년까지의 관련 자료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물 절약 종합대책」, 「국가 물 수요관리 종합대책」 등 국내의 물 수요관리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으며, 물 수요관리 계획별 목표 절감량을 비교 검토하였다. 환경부는 「물 절약 종합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목표량의 105.2%인 8억3천1백만m³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1인1일당 급수량을 이용한 절감량 산정결과 목표 절감량의 44%가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평가방법의 보완 및 실효성 있는 수요관리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2011년을 기준으로 계획별 목표 절감량을 비교하면 1,278백만m³/년~1,402.2백만m³/년으로 계획간의 차이를 고려할 경우 목표 절감량이 비슷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006년까지 수립된 14개 시도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 을 검토하여 수요관리 정책평가 방안 및 절감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목표타당성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평가방안은 계획대비 사업실적만으로 수요관리 효과를 평가하거나 사업실적과 절수량 산정원단위를 이용하여 절감량을 산정하여 평가하였으나 실질적인 절감량 평가에서 현실성이 떨어져 본 연구에서는 1인1일당 급수량, 유수율, 수도요금 현실화율 등의 자료를 평가지표로 이용하여 기존의 방법과 함께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금강권역을 대상으로 K-WEAP에 수요관리 실적을 적용하여 물 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K-WEAP 모형에 적용하여, 수요관리 시나리오 및 절감량 변화에 따른 통합수자원계획의 수립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물수급 전망결과 수요관리 절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여유량은 다른 용도로 이용가능하나 수요관리를 통해 절약된물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현 수자원보급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시·도별 수요관리 정책 우선순위 도출 방법을 검토하고, 물 수요관리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의 기반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인1일당 급수량, 유수율, 수도요금 현실화율의 목표달성률 등급이 낮을수록 우선적 절수수단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기존의 AHP 분석법과 함께 수요관리 정책 수립시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를 통하여 수요예측기술의 기반이 향상되고, K-WEAP 기술의 적용으로 물 수급 전망과 수요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 관련분야의 기술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물 수요관리 계획, 오염총량관리, 수도종합계획, 수자원장기종합계획 등 국가 및 지자체의 관련계획 수립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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