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목차
개요 4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배경 15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7
제2장 문화산업 수출 지원정책 18
제1절 문화콘텐츠 종합 지원정책 18
제2절 방송 부분 해외진출 지원정책 19
1. 방송진흥정책의 방향성 19
2. 방송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0
제3절 영화 부분 해외진출 지원정책 22
1. 영화진흥정책의 방향성 22
2. 영화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3
제4절 음악 부분 해외진출 지원정책 25
1. 음악진흥정책의 방향성 25
2. 음악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6
제5절 게임 부분 해외진출 지원정책 27
1. 게임진흥정책의 방향성 27
2. 게임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7
제6절 소결론 28
제3장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진출 현황 31
제1절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진출 현황 31
1. 방송 31
2. 영화 35
3. 음악 41
4. 게임 44
제4장 주요시장별 해외진출 현황 50
제1절 중국시장 50
1. 중국 문화산업 환경의 변화 50
2. 중국의 방송산업 51
3. 중국의 영화산업 55
4. 중국의 음악산업 58
5. 한류 콘텐츠의 중국 진출 현황 59
6. 진출전략 및 지원방안 62
제2절 일본시장 66
1. 일본 콘텐츠산업 현황 66
2. 한류콘텐츠 진출 현황 70
3. 진출전략 및 지원방안 80
제3절 중남미 및 기타시장 84
1. 중남미 지역 84
2. 기타시장 90
3.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정책적 제언 92
제5장 전문가 의견 조사 94
제1절 조사개요 94
1. 조사대상 94
2. 조사기간 95
3. 조사방법 95
4. 조사내용 95
제2절 전문가 심층인터뷰 조사 결과 96
1. 국가정책의 방향성 96
2. 시장에서 요구하는 정부의 역할 I : 국내 산업기반 구축 99
3. 시장에서 요구하는 정부의 역할 II : 수출 활성화를 위한 촉진정책 107
제6장 결론 113
1. 수출 정책기반 확립 113
2. 수출을 위한 국내 인프라 구축 116
3. 수출 활성화 촉진정책 122
참고문헌 126
Abstract 129
판권기 132
[표 2-1] 한국문화콘텐츠기업 글로벌화 지원전략 18
[표 2-2] 방송영상사업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7대 중점 추진과제 19
[표 2-3] 2005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의 방송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0
[표 2-4] 2005년 방송위원회의 방송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1
[표 2-5] 2006년 KOTRA의 방송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1
[표 2-6] D-Cinema 비전의 핵심추진과제 및 추진방안 23
[표 2-7] 2006년도 영화진흥위원회 국제진흥 부분 사업 24
[표 2-8] 2006년 KOTRA의 영화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5
[표 2-9] 2006년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26
[표 2-10] 2006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수출 지원사업 27
[표 2-11] 2006년 KOTRA의 게임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28
[표 3-1] 1995~2005 한국영화 수출실적 추이 35
[표 3-2] 2004~2005 주요 8개 국가별 영화 수출 현황 40
[표 3-3] 국내ㆍ세계 음반시장규모 42
[표 3-4] 게임산업 수출현황 46
[표 3-5] 2005년 국내게임의 세계시장 점유비율 47
[표 4-1] 중국 해외드라마 수입관련 규제사항 53
[표 4-2] 2006년 상반기 중국 내 한국가수 활동 주요 현황 61
[표 4-3] 일본의 콘텐츠시장규모 66
[표 4-4] e-Japan, u-japan 정책의 목표와 실적 68
[표 4-5] 일본의 2004년도 1, 2차 방송 프로그램 시장 68
[표 4-6] 방송콘텐츠를 활용한 주요사업아이템 69
[표 4-7] 한국드라마의 부가상품 판매현황 69
[표 4-8] 한일 콘텐츠시장 비교 70
[표 4-9] 대일 프로그램 수출 금액 및 편수 증가율 비교 71
[표 4-10] 한국영화 흥행수입 TOP 5 75
[표 4-11] 한국영화의 대일 수출액 추이 76
[표 4-12] 일본의 음반 총생산액 77
[표 4-13] 2005년 주간싱글차트 TOP 100에 들었던 한국인 J-POP 아티스트 77
[표 4-14] 일본의 게임시장 규모 79
[표 4-15] 일본 내 온라인게임 진출현황 80
[표 4-16] ‘천국의 계단’ 성공 요인 87
[표 5-1]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자 94
[표 5-2] 전문가 심층인터뷰 질문 내용 95
[그림 2-1] 음악산업 정책 비전 및 목표 26
[그림 3-1] 최근 7년간의 방송콘텐츠 수출입 추세 31
[그림 3-2] 2005년 방송콘텐츠의 국가별 수출 현황 33
[그림 3-3] 방송콘텐츠의 일본 수출 현황 33
[그림 3-4] 방송콘텐츠의 대만 수출 현황 34
[그림 3-5] 2005년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수출 현황 35
[그림 3-6] 1995~2005 한국영화 총 수출액 36
[그림 3-7] 1995~2005 한국영화 수출편수 37
[그림 3-8] 1995~2005 한국영화 평균수출가 38
[그림 3-9] 2001~2005 권역별 영화 수출 39
[그림 3-10] 2005년도 주요 8개 국가별 영화 수출 현황 40
[그림 3-11] 국내 음반시장 및 디지털 음악산업 규모 42
[그림 3-12] 음반 수출 실적 43
[그림 3-13] 2004년 국가별 음반 수출 비율 44
[그림 3-14] 연도별 게임 수출 규모 44
[그림 3-15] 게임산업 수출현황 45
[그림 3-16] 2004년ㆍ2005년 게임 수출의 국가별 비중 48
[그림 3-17] 2004년ㆍ2005년 온라인게임 수출의 국가별 비중 48
[그림 3-18] 2004년ㆍ2005년 모바일게임 수출의 국가별 비중 49
[그림 6-1] 수출 지원정책 방안 113
[그림 6-2] 문화산업 수출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114
[그림 6-3] 문화산업의 발달에 따른 정부의 역할 변화 115
[그림 6-4] 문화산업 정보 사이트 수록 내용 117
[그림 6-5] 저작권제도 확립 방안 119
[그림 6-6] 법ㆍ제도 정비 내용 11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