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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발간사 / 윤교원
목차
요약문 8
1장 서론 15
1절 추진배경 16
2절 추진방법 17
2장 기술기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산업기술 환경예측이란? 19
1절 기술기반 삶의 질이란? 20
2절 기술기반 삶의 질 국내 현황 22
3절 기술예측 개념과 발전과정 25
4절 기술예측의 한계 및 의의 27
5절 해외 기술예측활동과 기술정책과의 연계 29
3장 삶의 질 관련 기술 도출 및 델파이조사 결과 33
1절 개요 34
2절 질환 및 불임 46
3절 의료 진료 신뢰성 향상, 성인병 상시 건강 모니터링 66
4절 식품영양관리 77
5절 범죄감시 및 보안 85
6절 산업안전 확보, 아동 안전사고 저감 93
7절 교통사고 저감, 교통체증 저감 102
8절 기후변화대응, 대기질 개선, 먹는물, 인간 및 환경 친화적 주거, 자연생태계 보전, 신재생에너지 113
9절 장애인·노인자립지원 140
10절 평생학습기반, 감성문화콘텐츠, 가상현실 기술 147
4장 시나리오 167
1절 개요 168
2절 이상적 시나리오(빅 샷, Big Shot) 177
3절 현실적 시나리오(다시 찾은 메아리) 206
5장 결론 231
참고문헌 235
별첨 237
별첨 I. 201개 기술니즈 리스트 237
별첨 II. 델파이조사 결과 325
별첨 III. 설문지 371
델파이조사 설문지 372
시나리오 전문가 자문용 설문지 382
시나리오 일반인 대상 설문지 388
별첨 IV. 참여 전문가 명단 399
판권기 405
〈표 1〉 기술기반 삶의 질 22대 추진 요소 21
〈표 2〉 삶의 질 순위 22
〈표 3〉 연령대별 삶의 질 중요 순위 23
〈표 4〉 중점추진요소 관련 국민의 삶의 질 인식 종합 24
〈표 5〉 Forecasting과 Foresight 비교 26
〈표 6〉 일본 기술예측조사 결과 분석 27
〈표 7〉 선정기준 34
〈표 8〉 델파이조사 항목 비교 35
〈표 9〉 기술 분과 별 응답현황 36
〈표 10〉 기술선도국 36
〈표 11〉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정책수단 40
〈표 12〉 삶의 질 관련 100개 기술 리스트 41
〈표 13〉 기술동인 170
〈표 14〉 미래 환경 요인 171
〈표 15〉 일반인 설문 응답 분포도 173
〈그림 1〉 추진체계 17
〈그림 2〉 추진절차 18
〈그림 3〉 기술기반 삶의 질 10대 분야 20
〈그림 4〉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22
〈그림 5〉 기술예측의 발전 과정 25
〈그림 6〉 일본 기술예측과 과학기술기본계획 연표 29
〈그림 7〉 질환 및 불임 분야 기술수준 37
〈그림 8〉 의료진료신뢰성향상/성인병상시건강모니터링 분야 기술수준 37
〈그림 9〉 식품영양관리 분야 기술수준 37
〈그림 10〉 범죄감시 및 보안 분야 기술수준 38
〈그림 11〉 산업안전확보/아동안전사고저감 분야 기술수준 38
〈그림 12〉 교통사고저감/교통체증저감 분야 기술수준 38
〈그림 13〉 기후변화/대기질/자연생태계/먹는물/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술수준 39
〈그림 14〉 장애인/노인자립지원 분야 기술수준 39
〈그림 15〉 평생학습기간/감성문화콘텐츠/가상현실기술 분야 기술수준 39
〈그림 16〉 미래상 도출과정 168
〈그림 17〉 시나리오 작성 절차 169
〈그림 18〉 전문가 시나리오 평가결과 173
〈그림 19〉 일반인 시나리오 평가결과 174
〈그림 20〉 시나리오상 삶의 질 수준과 현재 삶의 질 수준 비교 174
〈그림 21〉 삶의 질 요소별 삶의 질 수준 175
〈그림 22〉 기술별 수용 여부 정도 176
〈그림 23〉 적용 기술별 삶의 질 개선 정도 176
〈그림 24〉 Wearable 생체신호 수집 및 저장용 정보처리칩과 단말기로 선수들의 신체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한다. 180
〈그림 25〉 응급 환자 이송 시 병원 간 연계 진료 서비스가 가능한 진료의료 정보 연동시스템이 작동되어 환자의 종합건강정보와 치료이력이 저장된 DB를 통해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다. 183
〈그림 26〉 가상현실 게임 기술을 재활 치료에 활용 한다. 189
〈그림 27〉 가상현실 기술의 일상화로 다양한 콘텐츠를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193
〈그림 28〉 자연친화적으로 개발된 도심 속 생태공원에서 다양한 체험 학습이 가능하다. 197
〈그림 29〉 개인별로 구축된 평생 학습 이력 DB를 바탕으로 맞춤형 인·적성 검사와 직업 및 진로 상담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다. 200
〈그림 30〉 서비스 업종에서 로봇 도우미가 활용되며 개인별 건강상태에 맞는 식단이 제공된다. 202
〈그림 31〉 재활 치료에 로봇 도우미가 활용되고 옷처럼 입는 동력보행보조기 기술이 실용화된다. 217
〈그림 32〉 통신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집안에서 생활과 여가가 가능해짐으로써 디지털 코쿠닝족이 증가한다. 220
〈그림 33〉 자동차와 도로의 지능화로 교통 환경이 더욱 안전해진다. 223
〈그림 34〉 무분별한 생태공원 조성 사업은 2차 환경 파괴를 일으킬 수 있다.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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