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일본인 여성관광객 유치 확대 방안 연구 / 신동일 [저] ; 제주발전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발전연구원, 2007
청구기호
338.4791 -9-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62 p. : 사진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07-2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00411
제어번호
MONO1200824937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목차

Ⅰ. 연구의 개요 6

1. 연구 배경 6

2. 연구 목적 7

3. 연구 방법 7

4. 연구 구성 7

Ⅱ. 현황 및 실태 분석 8

1. 제주관광의 현황 8

가. 관광 관련 사업체 현황 8

나. 관광객 및 관광수입 변화 현황 11

2. 일본 관광시장 전망 및 방한 현황 15

3. 일본 여성관광객 해외여행 실태 18

가. 여행 정보 수집원 18

나. 가고 싶은 여행국가 19

다. 여행 목적 19

라. 집단별 여행 의식ㆍ행동 20

4. 경쟁지역의 일본인관광객 유치 현황 21

가. 주요 경쟁국별 일본인 방문 통계 21

나. 주요 경쟁국별 일본인 방문 형태 21

5. 경쟁지역의 일본인관광객 유치 전략 24

가. 중국 24

나. 대만 26

다. 홍콩 28

라. 싱가포르 30

마. 미국(주로 괌, 하와이) 32

Ⅲ. 시장 조사 34

1. 조사 개요 34

2. 조사 대상 34

가. 일본국제관광진흥기구(JNTO) 34

나. JTB 36

다. 긴키니혼투어리스트 38

3. 조사 결과 40

가. 면접조사 항목 40

나. 면접조사 결과 40

다. 관광상품 분석결과 46

4. 시사점 도출 57

가. 쇼핑과 식도락, 미용관광상품 개발이 시급 57

나. 일본인 여성관광객들의 성향에 대한 분석 필요 57

다. 제주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ㆍ마케팅 전략의 개발 58

라. 여성을 겨냥한 차별화된 홍보전략의 마련 58

마. 세계자연유산 등재지역의 상징성과 브랜드가치를 적극 활용 58

Ⅳ. 유치 방안 59

1. 상품개발 방안 59

가. 프리미엄 아울렛의 도입 59

나. 재래시장 투어의 활성화 60

다. 삼다수의 테라피상품화 60

라. 먹거리타운의 조성 61

마. 제주원정 웨딩상품의 개발 62

2. 홍보ㆍ마케팅 방안 63

가. 제주 인지도의 강화 63

나. 제주 이미지의 전환 홍보 64

다. 여성지 등과의 공동협력기사 및 홍보 65

라.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강화 65

마. 디지털시대 인터넷마케팅의 강화 66

바. 일본 현지 여행사와의 협력마케팅 구축 67

사. 한국내 관련 기관과의 공동마케팅 강화 67

아. 일본 관계자 팸투어의 내실화 67

판권기 68

[표 2-1] 관광사업체 및 관련 사업체 현황(2006년말 기준) 9

[표 2-2] 관광사업체 세부 현황(2006년말 기준) 10

[표 2-3] 제주지역 연도별 관광객 증감 현황 11

[표 2-4] 연도별 도내총생산과 관광수입 현황 12

[표 2-5] 1990년 이후 연도별 내ㆍ외국인 관광객 및 관광수입 현황 13

[표 2-6] 1991년 이후 국적별 외국인 관광객 현황 14

[표 2-7] 2006년도 주요시장별 방한 현황 17

[표 2-8] 2006년도 목적별 방한 현황 17

[표 2-9] 방한 일본인관광객 연도별 증감 현황 17

[표 2-10] 일본 여성관광객의 여행 정보 수집원 18

[표 2-11] 일본 여성관광객의 여행 희망 국가 19

[표 2-12] 일본 여성관광객의 여행 목적 19

[표 2-13] 집단별 일본 여성관광객의 여행 의식 및 행동 20

[표 2-14] 주요 경쟁국별 일본인 유치 현황 21

[표 2-15] 주요 경쟁국의 성별ㆍ연령별 일본인 유치 현황 22

[표 2-16] 주요 경쟁국의 방문목적별 일본인 유치 현황 22

[표 2-17] 주요 경쟁국의 일본인관광객 재방문율 현황 23

[표 3-1] 일본현지 관계자와의 인터뷰 조사결과 45

[표 3-2] JTB와 KNT의 한국 및 제주 관련 관광상품 분석결과 56

[그림 2-1] 라이프스타일과 집단별 분포 20

[그림 3-1] JNTO 해외시장개척부 입구 35

[그림 3-2] JNTO TIC(관광객정보센터) 입구 35

[그림 3-3] JTB 도쿄 유락쵸지점 전경 37

[그림 3-4] JTB 오사카지점 매장내부 전경 37

[그림 3-5] KNT 도쿄 시나카와지점 전경 39

[그림 3-6] 여행사 매장 앞의 할인항공권 안내판 39

[그림 3-7] 일본 JTB의 한국관광상품 ‘가을 한국’ 46

[그림 3-8] 서울관광상품 ‘먹고, 사고, 예뻐지자’ 47

[그림 3-9] 서울관광상품 ‘美, 買, 味’ 48

[그림 3-10] 제주관광상품 ‘제주도만끽’ 48

[그림 3-11] 제주관광상품 ‘제주도자유자재’ 49

[그림 3-12] 일본 JTB의 한국관광상품 ‘Jalpack 한국’ 50

[그림 3-13] 제주관광상품 ‘프리스테이 제주도’ 51

[그림 3-14] 제주관광상품 ‘초저렴 제주도’ 51

[그림 3-15] KNT의 한국관광상품 ‘No.1 서울 제주도’ 52

[그림 3-16] KNT의 제주관광상품 ‘제주세계유산라이너’ 53

[그림 3-17] KNT의 제주관광상품 ‘맛있는 제주도’ 54

[그림 3-18] KNT의 제주와 서울복합관광상품 54

[그림 3-19] KNT의 한국관광상품 ‘JAL스페셜 서울 부산’ 55

[그림 3-20] 한국관광상품 관련 브로슈어 5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378302 338.4791 -9-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