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수행방법 13
제3절 연구수행체계 14
제2장 사회성 여가의 범위 15
제1절 사회성 여가의 필요성 17
1. 행동 발달적 측면 17
2. 사회경제적 측면 22
제2절 사회성 여가의 개념 설정 30
1. 여가의 내적 보상 30
2. 사회적 가치실현 추구 31
3. 사회성 여가의 개념 31
제3절 사회성 여가의 특징 32
1. 동시성 32
2. 유연성 34
3. 주체성 34
4. 지속성 및 전문성 35
제3장 사회성 여가의 사례 37
제1절 참여유형별 사례 분석 39
1. 볼런테인먼트(Voluntainment) 39
2. 진지한 사회성 여가(Serious & Social Leisure) 43
제2절 내용 및 참여자에 따른 사례 분석 47
1. 내용별 분석 47
2. 참여자에 따른 분석 52
제4장 사회성 여가의 정책목표와 실행방안 57
제1절 정책목표 59
1. 여가교육 제도의 정착 59
2. 여가의 사행성 추구 문제 해소 60
3. 참여, 분배 문제에 기여 61
4. 고령화 사회의 삶의 질 향상 62
제2절 실행방안 63
1. 방과후 학교 및 보육과 연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63
2. 사회성 여가 참여자 육성 및 장려 정책 활성화 66
3. 지역사회 단위 중심의 여가정책 활성화 68
제5장 맺음말 71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판권기 81
[표 1] 2007 지하철 예술무대 프로그램 48
[표 2] 교육인적자원부의 방과후 학교 패키지 프로그램 예시 65
[그림 1] 연구수행체계 14
[그림 2] 욕구단계에 따른 여가활동 18
[그림 3] 우리나라 국민들의 주요 관심 대상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9
[그림 4] Alderfer의 ERG 이론의 도식화 21
[그림 5] 한국의 사회경제적 발달과 사회적 여가욕구의 연계성 도식화 26
[그림 6] 기업의 사회봉사활동 관련 제도의 증가율 29
[그림 7] 교육인적자원부의 방과후 학교 운영 특성 64
[그림 8] 여가교육과 연계한 방과후 학교 운영 특성 6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